시 감상 질문에 답하는 단계
이 시는 봄, 강, 꽃, 달, 밤, 각종 관련 경물을 묘사하고 있으며, 달빛은 경물을 통일하는 데 사용되며, 철리와 정이 함축되어 몽롱하고 깊고 기묘한 예술 경지를 형성하여 탐구할 수 없을 정도로 깊이 생각하게 한다. 시 전체는 두 단락으로 나눌 수 있다. 창장 송수' 는 이전 단락으로 봄, 강, 월, 밤의 아름다운 풍경이 우주와 인생에 대한 철학적 사고를 불러일으켰다. 앞의 두 문장은' 연해평이 봄조 속에 있고, 해상명월이 조 속에서 태어난다' 는 광활한 시야를 보여준다. "원시" 라는 단어는 달을 의인화했다. 춘강과 명월의 자연스러운 관계를 강조하는' * * *' 자. 큰 강은 천리를 흐르고, 달빛은 파도를 따라 천리를 흐른다. 강물이 방디안 주위를 흐르고, 달빛이 꽃숲에 비친다. 요컨대 달빛은 강파와 어울리고, 봄강 꽃이 있고, 밝은 달이 있다. 얼마나 다정한가! 시인은 강가에 서서 밝은 달을 바라보았다. 그는 참지 못하고 물었다. "누가 강 위의 달을 보았습니까? 클릭합니다 -응? 강열은 연초에 언제 찍은 사진입니까? "문제. 우주의 형성과 인류의 기원에 관한 이 질문에 시인은 당연히 대답할 수 없다. 그래서 저는 "인생은 대대로 그치지 않고, 강월은 해마다 비슷하다" 고 묵상했습니다. 강월이 누구를 대해야 할지 모르겠다. 장강이 물을 보내는 것만 보인다. "우주는 영원하고 달은 영원하다. 인생은 개인적으로는 인생이 얼마나 짧을까! 그러나 인류 전체로 볼 때 대대로 전해 내려오고, 끝이 없기 때문에 명월과 공존할 수 있다. 그래서 강월 초 찍은 사진이 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첫 사진부터 한 세대 한 세대 또 한 세대 사진을 찍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명월의 영원에 비해 시인은 생명의 총총한 교체에 감개무량하지 않다. 그러나, 그가 인류의 끝없는 생명을 생각하고 밝은 달에 비춰 줄 것을 생각했을 때, 그는 뿌듯함을 느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로부터 나는 한 차례의' 고독한 달' 이 장강에 영원히 비춰지는지, 그녀의 애인이 뻔히 알면서도 아직 기다리지 않았는가? 그래서 강열과' 사람을 대하는 것' 의 연상은 다음 단락으로 넘어갔다. " 고독한 달' 은' 사람을 대하는 것' 인데, 하물며 수영과 여자를 그리워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이어 시인은 상상 속에서 질주하며 그리움을 표현하며 나그네와 여자를 대표하여 눈을 마주쳤다. 시인은' 오늘 밤 누구의 배가 항해하고 있다' 는 환상을 품고 강가의' 청풍가게' 를 지나' 흰 구름이 유유히 가는 것' 을 목격하며 떠돌아다니는 여정' 걱정' 을 낳고' 명월루가 어디에 있는가' 를 놓쳤다. 응자' 라는 글자에' 사람의 화장경에서 눈을 떼라' 라고 적혀 있는 것을 보면, 아래의' 가난한 위층, 달을 헤매다' 는 시인의 상상 속의 아내가 자신을 어떻게 그리워하는지: 아내는 달이 사람을 품고 싶어 달빛을 볼까 봐 두렵다. 그러나 그녀는' 옥커튼' 을 말릴 수는 있지만 달빛은 말릴 수 없다. 너는' 모루' 를 지울 수 있지만, 너는 달빛을 지울 수 없다. 이때 우리는 아직 모른다. "건곤의 달빛이 내 남편을 볼 수 있게 되면서' 나는 매달 너를 비추고 싶다' 는 망상이 생겼다. "달빛을 따라 남편을 볼 수 없다. 그래서 고대 전설에 따라 홍암과 잉어에게 책과 편지를 보내고 싶다. 그러나 홍암은 명월의 빛과 그림자를 날 수 없다. 잉어 점프용문은 수면의 잔물결만 일으킬 수 있다. 다음으로 시인이 상상하는' 편주' 는 집을 그리워하고, 아내를 생각하며, 꿈은 상상으로 만들어진다. 그는 꿈에서 낙화를 보고 봄이 이미 반이 지났다는 것을 깨닫고 아직 집에 돌아가지 않았다. 어쩔 수 없이' 봄강이 흘러가고, 하천이 녹아 달이 서쪽으로 떨어지는 것' 을 바라보며, 시간이 흘러가고, 나의 청춘과 동경도 흘러가고 있다. 그러나, 돌, xiaoxiang, 수원 산은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어떻게 달을 통해 집에 갈 수 있습니까? 달이 지는 나무 그림자로 전편을 끝내고 감정이 흔들리고 감동적이다. 백운' 이후 유자와 여자의 그리움은 모두 봄, 강, 꽃, 달, 밤을 대조하여 쓴 것이다. 상상 속에는 현실 세계에 꿈이 있고, 마음이 통하고, 시공간이 겹치고, 허실이 서로 보완되어, 낮은 시끌벅적하고, 오래가지 않고, 끝없는 의미를 이루게 되는 상상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시 36 구, 네 마디 한 마디마다 운율, 평정위, 억양, 콘텐츠 변화에 적응하고, 그 뜻을 탐구하고, 정취가 은은하다. 이 시는 명청 이래 줄곧 시론가의 높은 칭찬을 받았다. 후응린' 시내편' (권 3) 구름: 장' 춘강월야' 는' 백두옹' 에 완곡하게 게재됐다. " 종청 "당시 300 수" 돌: "봄, 강, 꽃, 달, 밤이라는 다섯 글자를 기이한 빛으로 정련하는 것은 정말 화공이다!" 노세용' 당시경':' 미묘한 정, 현묘함, 현묘한 느낌'. " 왕 야오 숨어 "고대시 솔루션" 구름: "사랑과 문학 동생, 각 현란함, 이상한 땅 거리, 예측할 수없는 변화, 정말 이상한!" 많은' 궁체시의 구속' 을 맡는 것은 시 속에 시가 있고, 봉우리에 봉이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