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현초의 평론

채현초의 두 번째 작품을 보면 침착하지만 영동과 변화가 적지 않다. 필법과 체태로 인해 명단에 오른 큰 글자는 종종 기세가 웅장한 느낌을 주지만, 기세가 남으면 무겁고 서투른 느낌을 준다. 따라서 명단은 웅장하고 강직한 기풍을 보여주면서 음유한 아름다움을 섞어야 한다. 이런 획의 균형에 대한 숙달은 미묘하고 도전적이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을 두려워하고 때때로 그것을하기로 선택합니다. 채현초는 용감하게 도전을 받아들이기로 선택했다.

제조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역사상 많은 유명한 서화가들이 모두 여기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원대의 왕관, 양위정, 명대의 진홍은 모두 당시 유명한 서화가였다. 역시 제자인 채현초의 서예작품으로 오늘도 점차 인정받고 있다. 그의 서예 작품 목록은' 인민화보',' 상해예술가',' 서예' 등 신문에 여러 차례 발표되었다. 상하이 교육방송국에서 그를 소개하는 특집 영화 한 편을 방영했다. 작품은 중일 국교 정상화 30 주년을 기념하는 서화교류전에 참가했고, 일부 작품은 일본 문화예술단체와 개인이 소장하고 있다.

강유 웨이는 탄담을 탄식했다. "단서 ... 작은 글자와는 달리 예로부터 어렵다." 그러나, 여전히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등반을 고집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채현초가 그 중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