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002: 1.2 효도의 참뜻을 배우다.

둘째, 학습과 글쓰기

한 공자는 "동생에게도 효도하지만 실수를 좋아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고 말했다. : 실수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실수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군자 상인은 기초업으로 태어나고, 도는 태어난다. 효도 자비의 기초인가? ""

한 아들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모처럼 부모에게 효도하고 동생을 사랑하지만 상급자에게 죄를 짓는 것을 좋아합니다." 상급자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반란을 좋아하는 사람은 가본 적이 없다. 군자는 이 기초를 파악하는데 힘쓰고, 그것이 세워지면 인심이 있을 것이다. 효도와 너를 사랑하는 형제, 이것이 인심의 근본이다! ""

나는 이런 간단한 번역에 그다지 동의하지 않는다. 아래에서 하나하나 상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응? 우선, 이 문장 왜' 논어' 2 위에 올려놓을 수 있을까? 몇 가지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응? 1. 학습의 목적과 방법의 필요성을 설명하십시오

유교 교육은 도덕 교육을 강조하지만 공자가 학생을 양성하는 목적은 정치보다는 정치적 포부를 실현하는 것이 더 많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이것은 어떤 사람을 키우고, 어디서부터 시작하고, 어떻게 다스려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에 직면해 있다. 여기에 답이 있습니다. 효양인, 효부터 시작하여, 지도하는 사람이 효도가 됩니다.

2. 아들의 지위 결정

유자: 공자의 학생, 성은 유약인데, 공자제자 중 72 현인 중의 하나이다. 그는 일찍이 "예의는 용도이고, 비싼 것" 이라는 이론을 제시했다. 그의 기질과 외모로 공자가 죽은 후 제자들의 존경을 받았다. 《논어》에서는 일찍이 참가한 적이 있고 유약만이' 자식' 이라고 불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그래서' 논어' 는 일찍이 참삼과 유로가 썼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나는 그의 논술을 제 2 장, 그리고 증자 () 에 두었다.

-응? 이 구절의 원래 의도는 무엇입니까? 어떤 장면이 일어났나요? 다음으로, 이 토론의 배경과 과정을 상상해 봅시다.

공자는 3000 제자가 있어서 혼자서 모든 내용, 모든 사람, 모든 단계를 다 가르칠 수는 없다. 이 때 선진자, 공자 교육의 성인, 일흔두 살 때 조교가 되고, 카메오가 선생님이 된다. 이 날, 특히 그 중의 선두주자로서, 마침 새로 온 후배들에게 강의를 했다. 우리는 무엇에 대해서 이야기 하 고 있는가? 물론 학습의 목적과 기본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다.

-응? 이 점은 아마 대학에서 말한 바와 같다. 여러분, 형제 여러분, 우리 선생님은 사고를 숭상하고, 가르침과 학습에 치중하십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다음 학습에서, 여러분들이 하고 싶은 말을 마음껏 하고 함께 발전하기를 바랍니다. 이곳에 온 사람들은 틀림없이 몽매 단계를 거쳐 정식으로 대학에 입학했을 것이다. (당시 대학은 아마 오늘날의 중학교였을 것이다. 공자는 열다섯 살 때 공부에 관심이 있다고 말한 적이 있다.) 먼저 우리 연구의 궁극적 인 목표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응? 대학의 길은 현덕, 신민, 지선에 있다.

만약 한 선생님이 모든 새 선생님과 같은 잘못을 저질렀다면, 이론을 좋아하면 실제와 연락할 수 없다. (조지 버나드 쇼, 공부명언)

"형제, 좀 더 직설적으로 말씀해 주시겠어요? 우리는 잘 이해하지 못한다. " 어떤 학우가 안개 커버를 듣고 멍하니 있다가, 마침내 질문을 참지 못했다.

-응? 만약 네가 매우 어쩔 수 없다면, 너는 마음속으로 감탄할 것이다. "이 동생들은 이전 몇 년보다 훨씬 나쁘다. 선생님 말이 너무 맞다. 당신이 중산층 이상이라면, 구두로도 말할 수 있다. " 중국인 밑에서는 구두가 아니다. 나는 그래도 그들을 과대평가했으니, 좀 더 통속적인 견해를 바꾸자. ""

"솔직히 말해서, 우리 선생님이 되자, 우선 자기 수양을 제고하고 사회 엘리트가 되었다. 궁극적으로는 정치를 하고 벼슬을 하며 천자와 군주가 지방을 다스리도록 도와줌으로써 자신의 정치적 포부를 실현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해하시나요? "

"우리도 사회 엘리트가 되고 싶은데 어떻게 자기 수양을 향상시킬 수 있을까?" 어떤 학생들은 손을 댈 수 없다고 생각한다.

\ "우선, 자신부터 시작, 곁에서 시작. 가장 기본적인 것은 부모에게 효도하고 동생을 사랑하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당신이 정치에 있을 때, 당신은 공감, 오래 된, 오래 된, 유년기가 있을 수 있다. 사람들의 생각을 느끼고, 당신의 주동성을 잊지 마세요. 국민들은 너의 정책 계획이 시행될 수 있다고 설득할 수 있다. " 있다면 설득력이 있어야 한다.

"알았어, 형제. 하지만 당신은 우리가 지금 무엇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앞으로 정치적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벼슬을 해본 적이 없고, 많은 스승과 형제의 집에서도 벼슬이 없다. 우리에게 말해 줄 수 있어요? 클릭합니다

-응? "지방정부를 다스리는 것은 너무 높아서는 안 되고, 자만해서는 안 된다. 네가 과감한 개혁을 시작할 때, 너는 먼저 정세의 안정을 유지해야 한다. 사회가 안정되어야만 발전의 기본 조건이 있다. " 동생을 가르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면.

"이 이치는 우리가 알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할까요?" 동생들은 일반화된 이론에 만족하지 않고 구체적인 조치를 갈망한다.

\ "소위 지배 땅, 사람들을 다스리는 것입니다. 네가 통치하는 인민을 안정시킬 수 있다면, 그것은 해결되지 않을 것이다. " 만약 이때 네가 아직 벼슬을 하지 않았다면, 너는 여전히 이론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 "오빠, 당신은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는 여전히 시작할 수 없다고 느낍니다. 클릭합니다 동생들이 뚝배기를 깨고 끝까지 물었다.

"사람들을 교육하고 지도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그들로 하여금 마음속에서 안정을 갈망하게 하고, 불안정하게 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형제, 한 사람은 인기가 있다고 말할 수 없다. 더구나 오늘날 사회에는 많은 불공정이 있는데, 많은 것은 권력자가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게다가 아무리 좋은 방안이라도 모든 사람이 만족한다고 보장할 수는 없다. 구체적인 방법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그럼 모두가 반대할 수 없는 곳에서, 모두가 반대 의견을 제기할 수 없는 곳에서 시작하여 인민 군중의 사상 일을 잘 하라." 약간의 걱정이 있다면.

-응? "형제, 이것은 불가능하다. 어떤 방식으로도 모두를 만족시킬 수 없다. 항상 한쪽이 유리할 때 침범을 느끼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

-응? \ "누가 말했다! 한 가지 점은 아무도 감히 반대 의견을 제기하지 않고, 동의하지 않아도 감히 말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 만약 당신이 그것에 대해 이야기한다면.

-응? "어떻게 이럴 수가 있어?" 그들은 매우 의아해했다.

"물론이죠." 모두의 간절하고 막막한 눈빛을 보고 나는 매우 만족해한다.

"힘내, 형제." 모두들 재촉하다.

-응? "부모님께 효도하고, 형제를 존중하고, 질서가 있고, 형제친구를 존중하도록 가르치세요.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제를 사랑하지만, 상급자에게 미움을 사는 것을 좋아하는 이런 상황은 매우 드물다. 상급자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반란을 좋아하는 사람은 가본 적이 없다. 모두들 진영을 어지럽히지 않을 것이고, 사회는 기본적으로 안정되었다. 성적이 없어도 최소한 안정을 유지할 수 있지? " 결국 포괄적인 설명이 있다면.

"나는 내 형의 관점에 동의한다. 우리 부모님 형제의 말이 반드시 맞는 것은 아니지만, 사람들이 효도하고 형제를 존중하는 습관을 형성하면 점차 역행하는 습관이 형성되고, 폭력의 공식 규정에 직면할 때도 습관적으로 순응하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

있다면, 일부 사람들의 인정을 받다. 모두들 고개를 살짝 끄덕이는 표정을 보고 나는 매우 자랑스럽다. 그러나 후디가 방금 말한 것은 좀 터무니없다.

"아무도 감히 다른 의견을 제시하지 못하지만, 가장 많은 가정이 화목하고 사회 안정과 무슨 관계가 있는지 보장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효성은 부모가 자식을 낳는 은혜이고, 형을 존중하는 것은 형이 관심과 보호의 의의가 있기 때문이다. 현재 공식적인 많은 규정들이 하층 민중의 이익을 침해했다. 왜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을 존경하는 사람이 관직을 인정할 것이라고 생각하니? " 학우가 이의를 제기하다.

-응? "부모에게 복종하는 것은 가족이 안에 있기 때문이고, 때로는 부모님이 나를 키웠기 때문에, 관리들이 그들에게 어떤 좋은 점을 주었기 때문에, 나는 그들이 복종하게 하고 싶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것은 비현실적이다. 내외에 차이가 있으니 효도하는 사람이 반드시 무죄로 소란을 피우는 것은 아니다. " 어떤 사람들은 아직도 싸우고 싶어한다.

-응? "이 동생의 생각을 반박할 수 있는 사람이 있나요?" 약란은 어이가 없어 어쩔 수 없다. 나는 어쩔 수 없이 다른 길을 개척하여 브레인스토밍을 생각해야 한다.

-응? "형제, 저는 여전히 형제의 관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클릭합니다 누군가 지지하면.

-응? "동생, 너의 이유를 말해 봐. 클릭합니다 있다면, 나는 매우 기쁘다.

-응? \ "당신은 생각합니다.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제를 존중하는 사람은 반드시 본연의 정을 중시해야 한다. 만약 그가 소란을 피우고 싶다면, 그는 반드시 그의 친척을 고려해야 한다. 함께 앉아 있는 방법, 한 사람이 사고를 당하고, 가족을 축적하면, 누가 감히 집사인의 사고를 당할 수 있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가 가족이 없거나 그와 그의 가족이 반란을 일으키지 않는 한. 하지만 이런 사람은 많지 않기 때문에, 인민을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제를 존중하도록 교육하면 습관이 형성되면 반드시 안정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머리가 어두운 음모론자가 자신의 관점을 제시했다.

-응? 이 관점은 모두를 반박할 수 없게 하고, 어리석은 눈이다. 결국 이 관점은 무대에 오르지 못한다.

-응? \ "나는 반대한다! 이것은 군자의 소행이 아니라 대사의 가르침에 어긋난다. 이것은 다른 사람들을 돕는 것입니다! 클릭합니다 이 나이에 결국 많은 진실한 사람들이 있다.

-응? "후배의 생각은 바람직하지 않다. 정치가의 말이 맞다' 는 이런 방법은 일시적인 안정을 가져올 수 있지만, 시간이 길면 결국 큰 화를 초래할 수 있다. "만약 당신이 이 이상한 선배에게 어이가 없다면.

-응? "즉, 만약 공식적인 정책이 국민에게 해롭다면, 우리도 국민들에게 그것을 지키라고 요구합니까? 우리가 공자로부터 배우는 것은 다른 사람을 돕고 겁쟁이와 말을 잘 듣는 사람을 키우기 위해서인가? " 학생들은 비록 정치에 뜻을 세웠지만, 현재는 여전히 민간인이며, 입장은 그들이 원칙없는 복종을 거부한다는 것을 결정한다.

-응? 처음에는 모두가 열정적으로 말하는 것을 보고 기분이 좋았지만, 국면이 약간 통제력을 잃고 바른 길에서 벗어났다. 자신이 처음부터 리더십이 부족하다고 느껴져 모두의 사유가 너무 발산되어 곧 다시 돌아왔다.

-응? "신사 숙녀 여러분, 제 말을 들어보세요. 스승님의 견해는' 옳은 일을 하지 않으면 용감해진다' 는 것이다. ♫ 모두에게 용감을 요구하는 것은, 다른 사람을 도와 학대하는 것도 아니고, 인민을 굴복시키는 것도 아니다. 여러분들이 다시 한 번 잘 들어주시길 바랍니다. 모처럼 그는 동생에게 효도하여 실수를 하는 것을 좋아한다. 실수를 잘 하지 않고 말썽을 잘 일으키는 사람들은 실수를 잘 하지 못한다. \ "어느 후배가 요점을 들었습니까? 클릭합니다

반 전체가 즉시 조용해지자 모두가 생각하기 시작했다.

"알겠습니다. 형은' 좋아요' 라는 글자를 강조하는데,' 모처럼 효도하는 형이라 기분을 상하게 하기 쉽다' 는 뜻입니다. 실수를 잘 하지 않고 말썽을 잘 일으키는 사람들은 실수를 잘 하지 못한다. "실수를 거의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그도 효도하는 형이기 때문이다. 잘못을 저지르지 않고 엉망진창인 사람은 이것과 무관하다. \ "그렇지 않나요? ""

\ "예! 이 동생은 매우 생각이 있고 엄밀하다. 자신의 이해에 대해 이야기하고 모두에게 나눌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제를 아끼는 사람은 모두 규칙을 지키는 것에 익숙하다. 동시에 가정을 위해서라도 쉽게 실수하지 않고 타고난 반역자가 된다. 그러나, 다만 좋지 않다, 불가능하지 않다! 그들이 본연의 정을 중시하기 때문에 통치자가 취한 조치가 이미 부형에게 상처를 주었고, 심지어 그들이 살아남지 못하게 할 때, 그들은 여전히 반란을 일으킬 것이며, 그 결과는 천성적으로 난동을 좋아하는 사람보다 더 심각할 것이다. 그래, 형제? 클릭합니다

-응? "오늘 모두가 잘 하고 있습니다. 계속 열심히 공부하고 이상을 위해 열심히 공부하기를 바랍니다. 수업이 끝났어요! "

학우들이 획득감을 갖게 되자 모두들 기뻐하고 안심했다.

조교도 성취감을 느꼈고 선생님의 어려움을 깨달았다. 수업이 끝난 후, 저는 제 수업을 요약했습니다.

-응? \ "그는 또한 효도하는 형이지만, 남을 불쾌하게 하는 것은 매우 적다.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쉽지 않지만,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쉽지 않다. 군자 상인은 기초업으로 태어나고, 도는 태어난다. 효도 인본이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