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전체는 5 절로 나누어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제 1 부 (제 1 절) 는 옛 중국의 부패현실' 한 담의 고인수' 에 대한 시인의 분노를 표현했다.
시의 첫 번째 문장은 "이것은 절망적인 죽음의 물" 인데, 당시 군벌 혼전에서 부패하고 어두운 반봉건 반식민지 구 중국을 상징한다. 당시 낡은 중국 봉건 전통 세력은 뿌리가 깊어 각 분야에 침투했다. 제국주의의 침략과 자산계급의 소위 문명은 일부 파렴치한 중국인들에게 양노의 사상을 불러일으켰다. 반동파는 서로 결탁하여 모든 진보의 새로운 사상과 새로운 사물을 잔혹하게 교살했다. 바로 이 모든 것이 중국을' 절망의 고인수' 로 만들었다. 이 시에서' 절망' 이라는 단어는 시인의 깊은 실망을 표현했다. 시의 두 번째 문장은 "미풍이 조금 불지 않는다", "미풍" 은 "죽은 물" 의 대비로, 모든 신선한 사상과 힘을 비유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신선한 것들은' 죽은 물' 의 조금도 반응을 끌지 못한다. 미풍이 불어오는 곳에는 파도가 없어, 고인 물이 이미 극점까지 잠잠해졌음을 알 수 있다. 이 말은' 사수' 시에서' 쓰레기를 많이 버리고, 너의 먹다 남은 음식을 쏟는 게 낫다' 는 세 번째와 네 번째 문장에 대한 추가 묘사로 시인이' 사수' 에 실망한 후의 극심한 증오를 묘사한다. 현실이 이렇게 어둡고 절망적이라면, 그것을 완전히 썩게 하는 것이 낫다. 불치병인지 치료가 잘 되지 않는다. 그것은 더 빨리 썩고, 더 철저히 썩고, 낡은 것은 완전히 사라지고, 새로운 것은 점점 더 강해질 것이다. 이 두 시는 또한 시인의 분노에 아름다운 것에 대한 간절한 희망이 가득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제 2 부 (2, 3, 4 절), 시인은' 죽은 물' 을 상세히 묘사하고, 낡은 중국의 부패한 사회상황을 생생하게 폭로하며, 낡은 중국에 대한 증오와 분노와 조소의 감정을 표현했다.
이들 시에서 시인은 풍부한 상상력, 형상화된 비유, 생생한 색채 묘사, 풍자적인 필치로 고철과 남은 밥을 쓴 후 고인수의 진일보한 변화를 차츰 깊이 썼다. "구리와 썩은 철" 을 죽은 물에 던지면 "에메랄드", "복숭아꽃" 과 같은 녹색과 붉은색의 녹이 생긴다. 그리고 기름기 많은' 남은 음식' 이 물 위에 흩어져 있고, 햇빛은 반짝이는' 나칠' 과 같다. 어떤 곳에서는 곰팡이가 나고 털이 나고, 마치 "구름" 과 같다. 고인 물이 발효되면' 청주' 색깔의 악취가 되어' 진주 같은 거품' 으로 덮여 있다. 이런 죽은 물 속에서 한 무리의 꽃모기들이 마구 날고 있고, 때로는 시끄러운 개구리 소리를 더하기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 징그러운 죽은 물은 더럽고 악취가 나서 발을 디딜 수가 없다! 여기서 시인은 죽은 물을 더 묘사함으로써 옛 중국의 어두운 현실을 상세히 묘사했다. 이 부분에서 시인은 오색찬란한' 에메랄드',' 복숭아꽃',' 로치',' 하운',' 진주' 를 사용하여 더럽고 더러운 죽은 물을 묘사하는데, 마치 마귀에게 정교하고 우아한 외투를 입힌 것 같다. 이것은 가짜 아름다움으로 비교하면 정말 못생긴다. 시인은 이렇게 써서 추태를 더욱 못생겼다. 아름다움으로 추태를 쓰고, 추함은 더욱 추하다. 시인은 이런 독특한 방식으로 죽은 물의 썩은 냄새를 더욱 생동감 있게 보여주면서 시를 강한 풍자적 의미로 만들었다.
세 번째 부분 (마지막 절) 은 시인이 현실을 저주하고 현실을 바꾸려는 강한 열망을 표현했다.
이 부분의 처음 두 문장에서 시인은 매우 단도직입적인 말투로 어두운 중국 사회를 완전히 부정했다. "이것은 절망적인 죽음의 물이다. 이것은 절대 아름다움이 아니다." 。 철저히 부정한 후의 그 문장은 "추하게 땅을 회수하게 하고, 그가 어떤 세계를 창조하는지 보자" 는 시인의 절망 속의 희망을 썼다. 못생긴 세상은 더 못생길 수밖에 없지만, 극도로 못생기면 건곤을 뒤집을 수 있다. 따라서 이 마지막 두 문장은 옛 중국에 대한 시인의 절망과 신중국에 대한 기대와 동경을 담고 있으며, 시인이 현실을 바꾸려는 강한 열망을 담고 있다. 시인에게 이런 기대는 당시에는 매우 애매했다.
시 전체가 군벌 통치하에 어둡고 진부한 옛 중국을' 절망의 고인수' 에 비하며, 그에 대해 강한 채찍질과 저주를 퍼부어 시인의 깊은 애국 열정을 나타냈다.
Wen Yiduo 는 새로운 운율시를 옹호하고 실천하는 최초의 시인이며, 이 시는 또한 그가 새로운 운율시를 실천하는 모범이다.
Wen Yiduo 는 "시의 법칙" 에서 "시의 힘은 음악의 아름다움 (음절), 그림의 아름다움 (문자) 뿐만 아니라 건축의 아름다움 (절의 대칭과 문장의 깔끔함) 을 포함한다" 고 주장했다. 이 시는 그의 상술한 생각과 완전히 일치한다.
우선 음절의 관점에서 볼 때, 시는 음절의 조화미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주로 시의 리듬에 나타난다. 이 시의 리듬은 매우 깔끔해서, 한 줄에 네 개의 정지가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이것은/도랑/절망/죽은 물, 미풍/불지 못한다/조금/잠시. 너/더 많이 던져라/폐동썩은 철, 시원하다/뿌리다/남은 음식/남은 밥.
4 개의 일시 중지는 3 개의 "2 자 발" 과 1 개의 "3 자 발" 으로 구성됩니다. 이렇게 가지런한 멈춤은 이 시의 음절을 매우 조화롭게 한다. 마치 4 박자의 노래처럼, 그 리듬에 리듬이 있는 음악미를 선사한다. 이 시의 음악미는 리듬에도 표현되어 있다. 시 전체가 첫 번째 문장을 제외하고, 두 번째, 세 번째, 네 번째, 다섯 번째 문장은 모두 번갈아 운을 맞추는 형식이며, 각 문장의 운율은 한 번 바뀌어 리듬이 정연하고 딱딱하지 않게 한다. 이것은 또한 새로운 운율시와 낡은 운율시가 형식상 뚜렷한 차이를 보이게 한다. 또한 이 시의 처음 두 단락은 모두' 절망적인 죽음의 도랑' 을 첫 문장으로 사용하는데, 의미상으로는 강조와 호응뿐만 아니라 리듬상으로도 오가는 아름다움이 있다.
둘째, 이 시의 건축미도 분명하다. 이른바 시의 건축미는 시행시절의 배열이 균일하다는 것이다. 이 시는 * * * 오절이 있는데, 각 절마다 네 구 단어, 사절 대칭, 어구가 있다. 모든 시는 정사각형이고 가지런하며, 모서리가 뚜렷하고 판에 박힌 건물처럼 건축미를 지니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셋째로, 이 시는 또한 강렬한 회화미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주로 시의 아름다움에 나타난다. 시인은 죽은 물을 묘사할 때 사람들의 시각적 연상을 불러일으키기 쉬운 단어를 선택해 시의 회화미를 증강시키는 데 각별한 주의를 기울였다. 시 속에는 풍부하고 생동감 있는 청록색, 복숭아꽃, 진주백색, 그리고 나치, 하운, 청주 등의 묘사가 있어, 죽은 물이 복잡한 색채를 띠게 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시의 회화미를 크게 증강시켰다. 시인은 죽은 물의' 표면' 을 아름다운 색채로 묘사하는데, 물론 그 추한' 내부' 를 강력하게 드러내기 위해서다. 내외의 뚜렷한 대비는 만화의 과장, 수사적 풍자처럼 강한 아이러니 효과가 있다.
"사수" 라는 시는 자신의 시 사상을 성공적으로 실천에 옮기는 데 성공하여 많은 시인 시 중에서 부끄럽지 않은 걸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