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형식으로 낭독한 경험

유명 언어학자 주광첸(朱廣泉) 선생은 “아이들의 순수한 문학적 취향을 키우려면 시를 읽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말한 적이 있다. . 시가 짧고, 운율이 좋고, 리드미컬해서 읽기에 흥미를 끌기 때문에 독서는 의심할 여지 없이 가장 좋고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시의 내용은 전반적으로 짧고, 언어는 간결하여 객관적인 현실에 대한 포괄적인 묘사를 제공하지 않으며, 현실의 가장 특징적인 단편만을 선별하여 작가의 감정과 표현을 통합하여 시의 이미지를 윤곽을 잡는다. 시의 '이미지'에는 시인의 희로애락, 분노, 슬픔, 희열은 물론, 작가의 삶에 대한 인식이 담겨 있는 경우가 많다. 시는 점프와 행 사이의 공간에 주목합니다. 처음으로 시를 읽고, 상상력의 폭을 넓혀 시에 담긴 아름다운 풍경을 느껴보세요.

가장 초기의 시는 구전으로 불려졌는데, 시에 담긴 음악적 요소는 다른 문학 장르보다 긍정적인 의미를 갖는다. 음악성은 고대 시의 중요한 특징이다. 리듬미, 음운미라고도 불리는 음악적 아름다움은 운율, 음높이, 문장 수, 단어 수, 정지 리듬, 이중 성조, 운율 중첩, 단어 중첩 등의 음성적 특징이 규칙적으로 반복되어 형성되는 청각적 미적 느낌입니다. , 등.

저우진푸는 '읽기'에서 낭독의 다양한 이점을 요약했다. 글을 쓰면서 글쓴이의 글을 이해하고 음절과 감정의 관계를 이해하면 글을 쓸 때 자연스럽게 적절한 소리의 리듬을 채택하여 마음속에 있는 애정을 표현하게 될 것입니다." 청나라의 정정조는 이렇게 믿었습니다. 낭송과 노래는 낭송이고 낭송은 사람을 만족시킬 수 있다. 배우고 노래하는 것은 최선을 다해 할 수 없다.” 최근 학자인 황종수는 “말의 뜻을 낭송한다는 것은 읽을 음절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Zhu Guangqian은 "노래는 음악의 리듬을 강조하고, 낭송은 언어의 리듬을 강조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다양한 사상 학파의 이해를 바탕으로 낭송은 리드미컬하고 기복 있는 음색으로 읽는 것을 의미한다고 믿습니다. 반복하다 보면 어느새 퉁명스럽게 낭독이 될 정도로 능숙해진다. Fang Zhifan은 다음과 같이 분석했습니다. "낭송은 우리 나라의 우수한 중국어 교육 전통 중 좋은 방법으로 중국어 능력을 축적하고 효과적으로 향상시키는 데 유익하며 적절하게 장려되어야 합니다. 낭송은 반복적으로 읽고 자연스럽게 낭송되는 것입니다. 특히 소리와 감성이 풍부한 우수한 시와 수필을 위해서는 단순히 소리내어 읽는 것보다는 작품의 풍부한 함의와 감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낭독하는 것만큼 수행적인 방법은 아닙니다.

2. 낭독의 기능은 시의 언어와 리듬의 아름다움을 감상하고 반복되는 동안 감정의 영향을 받는 것이다.

1930년대 초 하비준 등 전문가들은 "독서는 원래 매우 중요하다. 과거에는 책을 읽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문법 연습도 하지 않고 설명에도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 밤낮없이 열심히 책을 읽는 방법을 알았습니다. 읽고 나면 단어도 자연스럽게 유창해지고, 글의 의미도 자연스럽게 이해될 것입니다..." 최근에는 학생들이 '읽고' 또는 '공부'하고 있지만 학교에서는 실제로 읽고 암송하는 일이 거의 없으며, 대부분의 학생들은 단지 그것을 "보기"만 합니다. 언어과목은 눈과 마음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눈과 마음 외에 입과 귀도 함께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독서는 마음, 눈, 입, 귀를 동시에 사용하는 학습 방법입니다.

샤오디페이는 "리듬시는 시의 음악적 스타일이다. 시인이 운시를 완성할 때 펜으로 쓰는 대신 입으로 읊는 경우가 많다. 운율시는 특히 그렇다"고 말했다. '가을의 팔시'와 같은 7운 시를 감상하려면 단순히 시의 울려 퍼지는 음절을 감상하는 것이 아니라 기복을 통해 작가의 기분을 더 잘 느끼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선인들은 『가을팔경』에 대해 “유쾌한 창법으로 만족해야 한다”고 평했다. **고대시를 낭송하는 방법으로 간주되지 않음. **동일한 특징. 이 방법은 서투른 것 같지만 실제로는 영리합니다. 고전 작품의 이미지, 예술적 개념, 스타일, 리듬 등을 마음속에 각인시켜 평생 지워지지 않는 작품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것들을 숙지하고 철저하게 이해할 수 있다.

우선 낭송은 실용성과 읽는 과정을 중시하며, 여러 번의 반복이 기본 요건이다.

교육과정 기준은 '과정과 방법'의 차원에서 출발하여 고대시 계몽교육은 실용성을 강조하고, 반복 낭송 연습을 통해 낭송 방법의 다양한 변화를 모사하고 시도하며, 낭송 경험을 축적해야 함을 강조한다. 이 프로세스는 다시 대상을 대상으로 하는 탐지와 다릅니다. 남송(南宋) 주희(朱熙)는 “읽을 때에는 모든 글자를 큰 소리로 읽어야 한다. 한 글자도 놓치지 말고, 한 글자도 빼지 말고, 한 글자도 추가하지 말고, 한 글자도 놓치지 말고, 읽어라”라고 말했다. 억지로 외우지 마십시오. 여러 번 외우면 자연스럽게 기억에 남고 오래도록 남을 것입니다. 고대인들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신이 그것에 익숙하다면 설명하지 않고도 그 의미를 알 수 있습니다. "Ye Shengtao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당신이 암송하면 합리적으로 이해할 뿐만 아니라 내용과 원칙이 이것은 독자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가장 귀중한 상태에 도달해야 평생 동안 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것입니다.” 부담보다는 즐거움을 느끼기 위해 반복해서 읽어야 하고, 선율을 반복해서 경험해야 더 빨리 암송할 수 있기를 바라지 않고 자연스럽게 암송의 목표를 달성하게 됩니다. .숙달된 상태.”

둘째, 암송의 목적도 강조해야 한다. 낭독의 기본 형태는 소리내어 읽는 것입니다. 각 학기별 첫 번째 독서 목표는 “정확하고 유창하며 감성적으로 중국어로 텍스트를 읽는 것”입니다. 소리내어 읽는다는 것은 소리내어 읽는 것을 의미합니다. 교사는 학생들이 독서의 목적과 요구 사항을 이해하고, 풍부하고 복잡한 생각, 감정 및 심리적 변화를 표현하고, 구체적인 독서 방법의 지도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학생들의 연령 특성과 시 특성에 따라 지도를 제공해야 합니다. 생각, 감정, 심리적 변화 사이의 미묘한 관계는 커리큘럼 표준에서 말하는 "시의 어조와 리듬을 통해 작품의 내용과 감정을 감상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 일부 전문가들도 이에 대해 예리한 논의를 벌였습니다. 예를 들어, Zhu Ziqing은 "익숙한 독서가 필수 불가결합니다. 낭독은 이해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감상을 위해 필요한 단계입니다. 낭송하면 종이에 적힌 죽은 언어의 의미를 소리에서 얻을 수 있고 "활기찬"이 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소리내어 읽을 때, "음조의 심각성을 구별할 수 있어야 하며, 소리가 긴급하고 원래 의미의 전개와 일치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러한 논의는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셋째, 독서 실천은 수준과 다양성에 주목해야 한다. 초중등학생의 연령 특성과 커리큘럼 표준의 요구 사항에 따라 이해 능력이 향상됨에 따라 교사는 학생들의 읽기 능력도 점점 더 높아질 것입니다.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학습 단계에서 읽기를 구성합니다. 교실에서의 읽기 연습은 학생들의 관심에 맞게 조정되어야 하며 학생들을 보여주고 안내하기 위한 다양한 연습 방법을 채택해야 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낭송은 정서적 경험과 언어축적과 밀접하게 결합되어 여러 번 반복되어 마침내 마음에 통달되는 독서를 말한다. 학생들은 낭송 과정에서 의식적으로 감정을 경험하고 내용을 이해하게 됩니다. 언어를 축적하고 교화되고 감염됩니다. 소리내어 읽는 것에 비해 낭독은 개인적인 경험과 내면화에 더 중점을 둡니다. 낭송은 고대시에서 계몽교육의 필수적인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