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문화와 송문화의 차이를 비교할까요?

송형 문화는 당형 문화와는 달리 인간의 심리활동을 바탕으로 한 광활한 인문 분위기를 가지고 있다. 성당 기상은 외공을 중시하고, 의기양양하며, 송대 인문 기상은 내성을 중시하며 일종의 내적인 지혜이다. 당시는 공덕, 위도, 용유, 속박을 숭상하는 외향적 심미 성향을 가지고 있고, 송인의 심미 재미는 문화와 지능 활동의 대상을 적재하는 경향이 있다. 송초 고문운동 선구자가 쓴' 황주 신죽루' 는 금, 시, 바둑, 던지기 주전자, 주역, 향 등 인문적 이미지를 부각시켜 자연풍광이 말위로 물러났다. 남송육유는 "서재가 따뜻하고 하루 종일 지치며 지팡이를 작은 정원에 부축하고 두 개의 긴 문장을 연주한다" 는 시를 썼다. 제목은 서해를 돌아다니며 인문을 즐긴다는 소식을 폭로했다. 시는 말했다: "무거운 커튼은 굴러 가지 않고, 향은 오래 머물러 있고, 고대 연 마이크로 오목 폴리 잉크가 많다. 클릭합니다 또' 임안 봄비 첫날 밤' 에서 "종이를 갈아서 잔디를 비스듬히 만들고, 양창극차" 라고 말했다. 진관의' 라쿤계사' 는' 담연기 흐르는 화면',' 커튼에 은갈고리 걸기' 를 특색으로, 고언, 짧은 종이, 그림화면, 은갈고리는 모두 이런 문화정신 전달체에 대한 깊은 흥미를 함축하고 있다.

송대에 이르자 인문적 이미지도 두드러졌다. 진, 바둑, 책, 그림, 필묵, 종이, 연, 금석학, 인감, 서예, 그림 등 인문마음의 전달체가 빈번히 나타나 당대에 여전히 유행하고 있는 자연상을 대체하여 압도적인 우세를 점하고 있다. 스시는 봉상팔경을 쓴 적이 있는데, 석각, 그림, 묘지, 조각, 건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모두 인문학의 대상입니다. 황정견의 시 중 책 120 회, 서예 53 회, 차 82 회, 큰 비중을 차지했다. 당인 중 두보가 쓴 시가 가장 많지만, 20 곡에 불과하지만, 수 황이 쓴 시는 200 여 곡이다.

자연상은 줄곧 문학의 근간이어서 송인 밑에서 인간성으로 기울어질 수 있다. 임호 "망고산사 끝인방" 구름: "림사 음참한 화축이 밭에 흩어져 있다." 상륙' 보슬비 등성 2 곡':' 아사야마 고수, 강남수묵화 한 폭.' 송인의 마음의 여과를 거쳐 자연 경관은 전서, 화면 그리기, 도끼 그리기, 바둑판 등의 유물로 바뀌었다. 송의 작품에서 자연상은 추상적으로 요약되어 인격정신을 담은 인문적 상징이 되었다. 당대에 복숭아꽃을 쓰는 것은 일회성 경험의 구체적인 이미지이다. 예를 들면, "작년 오늘, 이 문 안에 인면복숭아꽃이 서로 어울려 붉다" (최호' 경성남촌') 장소, 인물, 복숭아꽃 이미지가 모두 진실이다. 송인은 복숭아꽃을 쓸 때 비교적 추상적이다. 예를 들면 황정견의' 황송몇 회': "복숭아리 봄바람 한 잔, 강호 10 년 1 등." 복숭아리의 봄바람, 강호의 비오는 밤, 모두 많은 인생 경험의 침전이지 일시적인 상황이 아니다.

가장 충만한 것은 당연히 매, 련, 국화, 죽정신의 내포를 발굴하는 것이다. 당대에 이르러 사람들은 "산휴일이 되면 국화에 다시 오겠다" (맹호연' 노인마을을 지나다'), "봄조류가 비가 늦게 오고, 야생에는 아무도 배를 건너지 않는다" (위' 여주 서계'), 심지어 왕위 등 산수에도 신경을 쓴다 송인은 내면의 정신적 함의를 중시하고, 슬림성 등 인문정신을 그 속에 녹였다. 매주는 송시, 송사, 송화의 묘사 대상으로 거의 송인의 정신적 품격의 집단 상징이 되었다. 임은 매화를 좋아하고, 매화는 그의 작품에서 사실상 고상한 인격의 상징이 되었다. 그의' 매화 두 송이' 는 "모든 향기로운 꽃들이 자신의 아름다움을 떨쳐 버리고 작은 정원을 차지하고 있다" 고 말했다. 영매는 외적인 형태 특징을 묘사할 뿐만 아니라 내면적인 정신도 썼다. 이때부터 린치의 매화는 송대 문인의 고결한 품격의 상징이 되었다. 매화 외에 송인들도 대나무를 좋아하고, 당인 영죽도, "경풍으로 대나무를 일으키고, 문을 열고, 산설로 가득 차 있다" (왕위 "겨울밤 호거석가"); 수시' 어전승 육운헌' 은 "고기가 없으면 먹을 수 있고, 대나무가 없으면 살 수 없다" 고 말했다. 고기가 없으면 살이 빠지고, 대나무가 없으면 풍속을 만든다. 사람은 날씬하고 뚱뚱하며, 문외한은 구할 약이 없다. "대나무를 인문적 정서의 기초로, 대나무를 아속적인 경계로 사랑하는지, 경고적인 정밀 논술을 하는 것은 송인의 사물에 대한 숭배가 당인과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