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하면 대략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 하나는 직역이다.
직역은 원문의 의미와 어순에 따라 직접 번역하는 것이다. (완전) 침묵.
두 번째는 의역이다. 의역은 원문의 뜻에 따라 번역하는 것이지, 축 어적으로 번역하는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장군은 백전으로 죽고, 장사는 10 년 만에 돌아온다. 이 문장은 인터 텍스트의 수사학을 사용합니다. 번역할 때, 어경 단어는 반드시 서로 침투하고, 서로 해석하고, 결합하여 완전한 뜻을 표현해야 한다.
셋째, 보조 방법. 이 방법은 중국어의 생략형 문장에 적용된다. 이런 문장형을 번역하는 것은 생략 성분을 보충해야 문장이 매끄럽고 선명할 수 있다.
사람들은 (나) 와 (나) 무관심 (사람들) 을 이해하지 못한다. 이 증가는 의미를 순조롭게 했다.
넷째, 어순 이동법. 문어문 역장문의 기호 순서는 현대 중국어의 문법적 습관에 맞지 않기 때문에, 번역할 때 역장문의 위치를 바꿔 현대 중국어의 문법적 습관에 맞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면: 아이들은 왜 그것에 의존하는가? 번역할 때 동사 "예" 는 목적어 "그" 앞으로 옮겨야 한다. 다섯째, 원어 보존법.
이름, 지명, 관명, 계량단위, 연호, 황제명, 조대 등의 단어. 고대 중국어에서는 번역할 필요 없이 번역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축제 달력에는 옷감이 다 올라간다.
문장 중' 이청' (연호) 과' 필승' (이름) 은 특수 명사로 번역 시 원문에 직접 보관할 수 있다. 여섯째, 삭제법.
문어문의 일부 허어는 일부 문법 기능만 가지고 있어 진정한 의미가 없어 번역할 때 삭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남양의 유자대와 고상한 돌.
문장 중의 허사 "도" 삭제할 수 있고, 번역하지 않을 수 있다.
2. 문어문 해석이 많을수록 좋다. 문어문을 먼저 쓴 다음 번역/키워드/기본 방법: 직역과 의역. 문어문 번역은 두 가지 기본 방법이 있다. 직역이란 현대 한어어로 원문을 문자 그대로 번역하여 실어와 허사를 가능한 한 서로 마주보게 하는 것을 말한다. 리터럴 번역의 이점은 각 단어의 구현입니다. 그 단점은 때때로 번역된 문장의 의미가 이해하기 어렵고 언어가 유창하지 않다는 것이다. 의역이란 문장의 뜻에 따라 번역하고, 가능한 원의에 부합하며, 문장은 가능한 원의를 돌보는 것이다. 의역에는 어느 정도의 유연성이 있어 단어를 증감할 수 있고, 단어의 위치를 바꿀 수 있으며, 문장형을 바꿀 수 있다. 의역의 장점은 뜻이 일관되고, 번역문이 현대언어의 표현 습관에 부합한다는 것이다. 매끄럽고, 매끄럽고, 이해하기 쉽습니다. 그것의 단점은 때때로 원문이 글자 그대로 실현될 수 없다는 것이다. 이 두 가지 번역 방법은 직역을 위주로 해야 하며, 의역은 보조로 번역해야 한다. 구체적인 방법은 유지, 삭제, 보충, 변경, 조정, 변경이다. "남기다" 는 것은 남기는 것이다. 고금의 모든 의미가 같은 단어와 고대 인명, 지명, 물명, 관명, 국명, 연명. 즉, 삭제입니다. 문어문에서 번역이 필요 없는 허사를 삭제하다. 예를 들어, "Peigong 상원 번쾌도"-번쾌, Peigong 의 경호원. "이것도" 는 엔딩 보조어이고, "보어" 는 덧셈입니다. (1) 단음사를 이중음사로 바꾸다. (2) 생략 문장에서 생략 된 성분을 보충한다. (3) 생략한 문장을 보충하다. 참고: 생략된 성분이나 문장을 괄호로 메운다. "변경" 은 대체입니다. 현대어로 고대사를 대체하다. 예를 들어 "나" 를 "나" 로, "어" 를 "너" 로 바꾼다. "조정" 은 조정의 의미입니다. 고대 중국어를 거꾸로 하다. 현대 중국어의 표현 습관에 부합하기 위해서,' 변화' 는 바로 융통성이다. 원문에 충실하는 기초 위에서, 관련 단어는 생동감 있게, 예를 들면' 파도가 없으면 파도가 나지 않는다',' 호수의 잔잔함' 으로 생동감 있게 표현될 수 있다. 먼저 주제를 이해하고, 정보를 수집하고, 모든 단락에서 문장까지 이해하고, 문장에서 단어까지, 일관성 있게 처리하기 어려운 문장을 처리하므로, 당신은 세심하게, 앞의 단락을 돌보고, 뒤의 문장과 연락하고, 말투를 신중히 고려하고, 가능한 합리적이며, 단어와 단어 사이에 밀접한 관계가 있어야 합니다. 누락이 있는 경우 대괄호는 게인을 나타냅니다. 이름・지명은 번역할 필요가 없고, 개인 명칭은 하면 된다. 규칙이 있습니다. 실어와 허사가 텍스트와 함께 해석되어 어감을 민감하게 만들어 문장에 따라 다르다. 번역이 끝나면 한 문장씩 꼼꼼히 비교해서 문장의 말투와 유창함을 이해한 다음 붓을 멈춰야 한다. 너도 모든 허사의 해석을 철저히 이해해야 한다. 이것은 기본이다. 마치 문장 한 편을 읽는 것과 같다. 만약 이 문장 안에 네가 모르는 단어가 많다면, 너는 반드시 아는 것이 거의 없거나 알아들을 수 없을 것이다. 나는 우리 학우가 지금 있다고 생각한다. 남은 시간을 좀 봐, 안 될 진짜 허사를 펜으로 표시하고 외워라. 다음으로 문어문의 읽기 방법과 문제 해결 기교를 설명한다. 첫째, 정확한 문어문 읽기 방법을 파악해야 한다. 시험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으로 인해 참고서 없이는 독자적으로 문제를 풀 수 있는 특수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많은 학생들이 심리적으로 긴장해 문어문 자료를 받고 있다. 나는 자주 한번 보면 답을 선택한다. 사실 이런 방법은 매우 부정확하다. 응시성의 문어문 독서로서 세 단계로 진행해야 한다. 첫 번째 단계: 전문을 먼저 읽는 것은 마음을 집중하고, 훑어보거나, 읽는 것을 가리킨다. 최근 몇 년 동안 수능 인물 전기가 나왔다. 이런 문장 를 보면 몇 사람 이 있는지, 어떤 사람 은 관계 가 간단하고, 어떤 사람 은 관계 가 복잡하다는 것 을 알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모두 주인공이 있고, 주인공은 정반점이 있다. 특별한 성격과 품격을 나타내다. 수험생이 인물 간의 관계를 해석하고 인물의 독특한 성격과 품격을 감상할 필요가 있다. 작가는 전기를 쓰거나, 어떤 정치적 필요나 개인적인 목적을 위해 저자의 관점과 태도를 밝히고, 수험생에게 전기의 기본 내용을 분석하고, 작가의 관점과 태도를 요약할 것을 요구한다. 내용: 관련된 소재는 사람과 일, 서로 자녀 교육에 관심을 갖고 민족 전통 미덕을 발양하는 것이다. 또는 고대 현신, 근정, 청정, 법 집행 등. 전통 도덕규범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현실 교육의 의의를 잃지 않는다. 처음으로 60 ~ 70% 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일부 수험생들은 단락을 볼 때 자신에게 너무 많은 요구를 했다. 그들은 처음 알아듣지 못하면 초조하고, 개별 문장에 얽매여 있는데, 모든 글자는 꼬치꼬치 캐묻지만, 그것의 뜻을 이해하기 어렵다. 이런 상황은 학생들 사이에서 여전히 매우 흔하다. 사실, 대학 입학 시험은 선발 시험으로서, 처음에는 잘 이해되지 않는 것처럼 보입니다. 처음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정상입니다. 긴장할 필요가 없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대학명언) 두 번째 단계: 문제를주의 깊게 읽으십시오. 이 단계에서, 너는 재료의 글자, 단어, 문장, 단락의 해당 위치를 일일이 이행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네가 배운 지식을 운용한다. 비교적 간단한 문제는 기본적으로 이 단계에서 완성할 수 있다. (주어진 옵션을 최대한 활용하고 비교법과 배제법을 사용하여 정확한 항목을 선택합니다. ) 동시에, 이 단계에서 몇 가지 문제를 이용하고, 사실대로 설명하고, 문장을 번역하고, 총결산 문제를 분석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그것들 안에 단락 이해에 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특히 객관식 문제 (아래의 한 마디가 뜻과 일치하거나 다음 한 마디가 마음에 들지 않음) 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문제는 정보량이 매우 많은데, 한 가지 혹은 몇 가지가 마음에 들지 않지만, 실수는 왕왕 사소한 문제일 뿐이다. 따라서 마지막 질문을 읽고 나면, 본문의 의미에 대한 당신의 파악은 첫 번째 단계를 기초로 크게 향상될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세 번째 단계: 전문을 다시 읽는 것은 더 높은 수준에서 전문을 인지하는 것으로, 대략 정독 수준에 해당한다. 문의에 대한 이해를 깊게하고 처음 두 단계의 잘못을 바로잡았기 때문에 심도 있는 복습 과정이다. 이 단계를 다 보고 나면, 일부 종합 문제를 대답하기가 쉽다. 문어문 시험 3 단계 독서법은 많은 학생들이 수능에서 총결한 과학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이며, 학생들은 복습에서 익히고 운용해야 한다고 말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우회로를 많이 줄일 수 있다.
3. 중국 고전 노트의 번역, 해석, 이해: 서한 고전이 따라잡다: 도착, 그리고.
나는 잡을 수 없다, 촛불이 비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벽을 뚫다: 벽에 구멍을 하나 뚫다.
착용: 치즐: 동군인. 고대에 "군" 은 속칭 "시" 라고 불렸다.
가장 성: 부유 한 사람들; 대가족. 문맹: 텍스트 이름에 대한 무지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여기. 고용 작업: 일하기 위해 고용되었습니다.
소원: 희망. 보상: 가치는 보상 (보상) 을 의미합니다.
이상: 네.
이상한 느낌 (이것은 기사에서 번역 될 수 있습니다). 시간: 소진: 빌려 왔습니다.
반성: 반성. 수: 그래서, 그냥.
대학: 대학은 가족에게 묻습니다. 번역에서.
결론은 담장 밑받침을 캐는 예시에서 알 수 있듯이 외부 요소 (환경, 조건) 는 결정적인 요인이 아니다. 극히 어려운 조건 하에서, 형량은 자신의 노력과 강인한 끈기를 통해 마침내 회원이 되었다.
이는 내인이 사물의 발전 변화의 기초이자 첫 번째 원인이며, 외인은 사물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일 뿐 내인을 통해서만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조건이 아무리 힘들어도 학습의 장애물이 될 수 없다. 조건이 부족하면 조건을 만들 수 있다. 학습의 관건은 기꺼이 배우고 강한 의지에 있다.
형형은 순진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는 사람이다. 하지만 집이 가난해서 촛불 조명 없는 밤에 공부하고 싶다.
이웃의 집은 밤에 늘 촛불을 켜고 있지만, 유감스럽게도 이런 빛은 그가 형형하는 방에 도착할 수 없다. 우리는 무엇을 할까? 형형은 이웃집 옆에 있는 벽을 파서 이웃의 촛불을 끌어들여 공부한다.
후세 사람들은 "벽을 파고 벽을 무너뜨리고, 빛을 훔치고, 벽을 파고 빛을 빌리고, 빛을 빌린다" 는 등 때때로 다른 사람에게 가르침을 구하는 것으로 확대된다. 이 단어의 성어는 이 이야기에서 유래했다.
표면적으로 이 성어는 이웃의 촛불 아래에서 책을 읽는 것을 의미한다. 지금 이 성어는 어려운 조건 하에서 열심히 공부하는 것을 묘사하는 데 쓰인다.
인물 소개 형형 (생졸년 알 수 없음) 은 동해성 (오늘 대추장시 현성구 왕장향 광탄촌, 산둥 성 린이시 창산현 왕양촌) 에서 태어났다. 서한 시대의 경학자는 시로 유명하다.
원제는 수상이다. 양가는 대대로 농사를 짓지만 매우 부지런하고 배우기를 좋아한다. 집이 가난하기 때문에, 그는 어쩔 수 없이 다른 사람이 교육을 받도록 도와야 했다.
그는 당시 한 의사와 《시경》을 배웠다. 그의 근면한 공부로 이 시에 대한 그의 이해는 매우 독특하고 투철하다. 당시 유생은 시가 말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시경" 은 "시경" 을 듣는 것을 의미하며, "시경" 에 대한 깊은 이해를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시경, 시경, 시경, 시경, 시경, 시경, 시경, 시경) 하지만 형형님의 사업은 처음엔 순조롭지 못했다.
한나라의 규정에 따르면 박사 제자가 육경 중 하나를 장악하면 시험에 합격하여 관직을 얻을 수 있다. 시험에서 A 급을 받은 사람은 의사가 될 수 있고, B 급은 셰인 왕자, C 급은 문학기문만 편찬할 수 있다. 형량은 9 과를 시험했고, C 만 시험했고, 태원군 문학 사망사로 편성되었다.
그러나' 시경' 에 대한 고된 이해는 당시 문인들의 높은 중시를 받았고, 당시 태자였던 원제도' 시경' 에 대해 독보적이었다. 원제가 즉위한 후, 원형을 의사로 임명하고, 의사로 옮겼다.
이때 수도 장안에서 일식, 지진 및 기타 재난이 발생했다. 형형은 기회를 틈타 편지 한 통을 써서,' 시경' 을 인용하여 상향 작용의 하향 이치를 설명하고, 원제에게' 감궁, 화려한 장식, 시험제도, 수리 안팎, 근충, 먼 공교로움' 을 권했다. "부드러운 사람이 되고, 천한 벼슬을 물러나고, 백남을 드러내고, 욕망이 없는 길을 드러낸다." 형전',' 아래 인용문'), 민중들 사이에서 도덕교육을 널리 보급하고, 예의와 자애의 풍조를 발양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Kuangheng 성능 이 책은 위안 황제 의 칭찬을 받았다, 그래서 kuangheng 는 guanglu 의사와 소부 왕자 로 이동합니다.
앞으로 몇 년 동안 한원제는 유교 사상, 특히' 시경' 을 매우 좋아했다. 그는 일찍이 여러 차례 직접 형평의 시를 들었는데, 그는 형평의 지성을 매우 감상했다. 따라서 Kuang heng 은 고대 학자로 임명되었다. 조건 3 년 (기원전 36 년), 승상 위선성 () 이 병으로 세상을 떠났고, 승상 () 을 대신하여 봉후악안 () 의 직무를 보좌하여 황제를 보좌하여 승상으로서 국가 대사를 처리하였다.
형형은 명나라 때문에 대재상이 된 전형이라고 할 수 있다. 재임 기간 동안 형형은 조정 정책에 대한 의견을 여러 차례 발표하고 치국의 길을 설명하며 국가 대사의 연구와 토론에 자주 참여했다. 그는 유창하게 대답하고, 말하는 것이 합법적이어서 원제의 신임을 얻었다.
조정대신이 정무를 토론할 때마다, 개형은 항상' 시경' 을 근거로 인용하여' 육경, 성인, 그러므로 천지의 마음, 선악의 귀환, 선악을 분별하는 것, 선악을 분별하는 것, 인간성의 의를 밝히는 것' 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 。 따라서 육경을 판단하는 것은 하늘의 희망을 조화시킬 수 있고 식물과 곤충은 수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결코 쉽지 않다. ""
형형의 주장은 성제의 지지를 받았는데, 이는 한중기부터 시작된 유학을 숭상하고 의리를 중경하는 사회 풍조와는 분리될 수 없다. 그것은 실제로 한나라 통치자가 국민을 통치하기 위해 사용하는 수단이다. 원제 후기에 환관 석현이 도사로 임명되었다. 그는 개인의 이익을 위해 작은 집단을 결성하고, 국가 사무를 통제하고, 원제에게 세수를 늘리고, 인민을 착취하도록 독려했지만, 황제의 운으로 아무도 감히 그를 불쾌하게 하지 않았다.
황제가 즉위한 후, 형형은 사현을 탄핵하고, 그의 이전의 범죄를 열거하고, 그의 당우를 바로잡았다. 이것은 응성충을 근절하기 위해 한실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마지막 일이다. 곧, kuangheng 과 그의 동료 사이에 점차 소외되었다. 그는 탄핵되어 서민으로 폄하하여 고향으로 돌아갔고, 몇 년 만에 고향에서 죽었다.
원제는 그것을 안락후라고 명명했고, 후국봉지는 원래 3 1 만무 () 였다. 현지도에 의해 봉쇄된 토지의 4 만여묘를 불법 증축하다. 그는 황제가 되었고, 교위군 등은 그를 "오로지 땅을 훔쳤다" (국경을 확장하는 것을 의미함) 고 비난했다.
동의어가 벽을 뚫고 등불을 그어 벽을 베고, 등불을 훔치고, 벽을 베고, 빛을 빌려 쓰는 용례 (위안? 조지, 이태백은 돈과 일치합니까? 제 3 할인 "):" 당신은 백가쟁명의 불쌍한 구경 3 사를 낭비했습니다. 옛 성선현을 배우지 않으면, 제멋대로 행동하는 법을 배웁니다. 클릭합니다 전고 서한 시대에는 한 농민의 아이가 있었는데, 이름은 옹형이었다.
그는 어렸을 때 책을 읽고 싶었지만 집이 가난해서 학교에 갈 수 없었다. 나중에 그는 글을 읽기 전에 한 친척으로부터 독서를 배웠다.
형형은 책을 살 여유가 없어서, 그는 어쩔 수 없이 책을 빌려 읽어야 했다. 그 당시 책은 매우 값어치가 있어서, 책이 있는 사람은 모두 쉽게 다른 사람에게 빌려주려 하지 않았다.
농번기에 형형은 부유한 가정을 위해 짧은 일을 하며 그들에게 무료로 책을 빌려 달라고 요구했다. 몇 년 후, 형형이 자라서 집안의 주요 노동자가 되었다.
4. 문어문 1 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까? 문어문 상용어의 해석을 검열하고 기록하다. 예를 들면 말: 기쁨, 무: 나. 2. 문어문에 관한 책을 많이 읽는다. 예를 들면 번역된 문어소설' 라마단 이상한 이야기' 와 같이 점차 읽어간다. 자주 쓰는 문장의 번역을 기억하면 문어문을 만나면 뜻을 대충 이해할 수 있다. 아니, 완전한 고전 중국어 번역을 사주세요. 그러나, 나는 이 방법에 그다지 동의하지 않는다. 결국, 문어문을 진정으로 알아야 잘 할 수 있다. 나머지는 스스로 체득하세요. 문어문은 매우 간단하니, 너무 어려워할 필요는 없다. 오, 그리고 당신은 고풍스러운 드라마나 소설을 볼 수 있고, 그 안에는 고대 중국어도 있습니다. 인상이 깊어 문어문을 읽을 수 있다. 행운을 빕니다.
5. 왜 문어문으로 이유를 말합니까? 문어문은: 왜.
주로' 그' 라는 의문대명사의 해석을 보면, 무엇을 해석하기만 하면 된다. 왜? 어떻게, 어떻게; 반문하다.
설명
1,' 사기 김세가가': "초격노, 군대를 물리친 김씨가' 왜?' 라고 말했다. ""
추 장관은 매우 화가 나서 진군을 공격했다. 진군이 철수할 때 장교는 물었다. "당신은 왜 철수합니까?" "
2. 동결원' 서사랑기' 권 3: "왜 내 원수가 요즘 정신이 피로한가?"
적은 왜 요즘 정신이 이렇게 피로한지 물었다.
3. 청대 이영' 은 와다 조변': "어군령을 왜 귀로 여기는가?"
어령을 쓸모없는 것으로 여기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확장 데이터
첫째, 단어의 설명.
문어문판' 설문해자': 호. 사람으로부터 듣기에 좋다.
백화판' 설문해자': 호, 수단. 글리프는 "사람" 을 가장자리로 하고, "에너지" 를 가장자리로 한다.
둘째, 관련 어휘 설명
1, 왜 [hé gé]
왜? 왜요 그는 왜 아직 도착하지 않았습니까?
2. 단지
반문문으로 일정한 수나 범위를 초과하다: 방원 이 풍경구는 10 여 마일이다.
3. 왜 안 돼요
수사적 어조로' 왜 안 돼' 와 같은 의미로' 왜 안 돼' 와 같은 뜻으로' 왜 일이 생겼는데, 왜 일찍 말하지 않았어?' 라고 말했다.
4.[hé rú] 어때요
의문대명사. 너 먼저 해 보는 게 어때?
5. 왜 [허비]
부사. 화자가 어떤 일이 불필요하거나 불필요하다고 생각한다는 뜻이다. 반문문에 자주 쓰인다: 왜 혼자 바쁘니?
6. 고문 ` ` 제 1 장을 원문으로 해석하는 것은 보통이 아니다.
이름은 출석을 부를 수 있어 유명하다. 무명, 만물의 시작; 명성은 만물의 어머니이다.
그래서, 볼 욕망이 없습니다. 항상 무엇이 무엇인지 보고 싶은 욕망이 있다. 둘은 같고, 다른 이름은 같다.
신비하고 현묘하며 만기의 문. 번역' 도' 를 문자로 표현할 수 있다면 변하지 않는' 도' (도는 문자로 표현할 수 있고, 보통의' 도' 가 아니다); "이름" 을 문자로 명명할 수 있다면, 그것은 변하지 않는 "이름" 이다. ("이름" 은 일반 "이름" 이 아니라는 설명도 할 수 있다.)
"없음" 은 천하대란이 있을 때의 상황을 형용할 수 있다. 그리고 "너" 는 우주 만물의 기원의 이름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없음' 에서 도교의 신비를 관찰하고 깨달아야 한다. 우리는 항상' 예' 에서' 도' 의 단서를 관찰하고 이해해야 한다
무물과 존재, 양자의 동원과 이명은 현묘하고 심오하다고 할 수 있다. 그것은 일반적인 신비하고 심오한 것이 아니라, 신비하고 심오하며, 우주의 신비의 총문 ('이름' 의 신비에서 보이지 않는 신비에 이르기까지,' 도' 는 모든 신비의 변화를 이해하는 문) 이다.
독서 가이드에 따르면 논의할 주제는 우주의 기원이며, 그 목적은 만물의 "시작" 과 "어머니" 를 찾는 것이라고 한다. 그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노자는 다른 범주, 즉 보통도와 비상도를 정의했다. 변하지 않는 이름, 특이한 이름; 무명 (= 없음), 유명 (= 있음); 욕망도 없고, 욕망도 있다. 현 (현 1) 과 현 2; 멋지고, 어색하고, 등등.
노자는 이러한 범주의 관계를 통해 우리는 결국 우주의 기원을 초래한 가장 작은 요소인' 모든 기적' 을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전문번역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