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 기술에는 수사 방법, 표현 방법 (표현 방법, 문학 표현 방법), 텍스트 구조의 세 가지 수준이 있습니다.
제목 유형: 이 시는 어떤 표현을 사용합니까?
변종: 이 시는 어떤 예술수법 (기교) 을 사용합니까? 시인은 어떻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합니까? 혹은 어떤 방면에 대해 구체적인 문제를 제기할 수도 있다.
답안 요점: 표현 기교를 분석하는 것은 시인이 사상 감정을 표현하는 방식을 분석하는 것이다. 우선 감상요구 사항을 구분해야 한다. 즉 수사적 관점, 표현각, 편장 구조각도, 아니면 둘 다 병행하는 각도에서 질문을 해야 한다.
(1) 어떤 표현 수법이나 기교를 사용했는지 정확히 지적한 다음 관련 표현 기교를 감상할 필요가 있다.
(2) 이런 수법의 내용과 시가에서의 구체적인 응용을 이야기하다.
(3) 저자가이 기법을 채택한 이유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다시 해석하다.
(4) 이런 수법은 시인의 감정을 어떻게 표현하고 그의 취지를 전달합니까? 이런 수법을 사용하는 것의 장점은 감상 과정의 언어 표현이 시의 경지의 해석과 형식 기교를 결합한 유창하고 아름다운 감상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문제 해결 형식:
수사 방법을 감상하다: 계시 기교+분석 표현 기능 (문장+문체+주제 감정)
표현 감상: 말하는 법 (설명)+말하는 것 (설명)+표현하는 것.
표현 수법 감상: 수법+표현 기능 (문장의 의미+글의 의미+주제 감정)
흔한 실수: 이런 질문에 대답할 때 흔히 볼 수 있는 실수는 시의 한 부분에 대한 수사 수법을 서술하는 것이다. 이것은 옳지 않다. 그러나 구체적인 시를 서술할 때, 우리는 수사 수법의 운용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예제 1. [당] 의' 촉중 9 일 승고' 를 읽고 이 시의 예술적 특색을 분석하다.
9 월 9 일 망향대에서 그는 다른 나라의 작별컵을 들고 있었다.
인정이 남고를 싫어하다. 홍암은 북쪽에서 온 것입니까?
① 그: 왜, 왜.
시의 예술적 특징이나 표현 기교를 분석하고 지도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이 몇 가지 방면에서 시작하여 언어의 어떤 특징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쉽다). 우아하고 점잖다. 비장하다 신선하고 심플하다. 완곡하고 생동감 있다. 풍자, 유머 등. ). 호언장담이 있는지 보자. 특별한 표현이 있는지 보자. 구조적으로 어떤 특징이 있는지 살펴보세요. 이런 개요가 있으면, 너는 하나하나 검사할 수 있다. 언어상으로 볼 때, 일상적인 구어와 비슷한 구어어' 그' 가 있다. 수사적으로 보면 서너 구절을 비교하고, 마지막 문장도 수사이다. 표현방식에서 볼 때, 세 번째 문장은 직설적이고, 네 번째 문장은 완곡하고 독특하다. 이런 분석과 선별을 거쳐 기본적으로 이 시의 예술적 특색을 파악할 수 있게 되어 우리는 대답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먼저 무슨 말을 하고 대답할 때 무슨 말을 하는지, 반드시 생각을 분명하게 해야 한다. 만약 우리의 생각이 분명하지 않다면, 점별 방법으로 차례로 말하는 것이 가장 좋다. 시와 시를 결합하여 분석하고, 이치에 맞고 근거가 있어야 한다.
참고답 이 시는 일상적인 구어를 사용한다. 예를 들면 "그는 집에 없다", "그 총각", 간단하고 친절하다. 수법에서' 인정은 남에 지치고, 고생은 남에 있다' 는 세 문장은 억측의 아픔을 직설적으로 표현하고, 네 번째 문장은' 기러기 북이 어디서 오는가' 라는 반문을 채택했다. 이전 문장과 뚜렷한 대조를 이루며' 불합리한 문제' 처럼 보이지만 시인의 향수는 특히 진실하고 감동적이다.
예 2: 이백 《박제 노래》
오월의 천산에는 눈이 내리고 꽃은 없고 오직 춥다.
여명 싸움 금드럼, 밤에 옥안장을 안고 있다. 나는 내가 칼을 허리에 꽂고 누란을 자를 수 있기를 바란다.
참고: 꺾인 버드나무, 고락명, 대부분 상춘이심사. 서한루란 왕루란은 여러 차례 중국 대사를 가로막고 대장인 호광에게 죽임을 당했다.
Q: 이시의 표현 기술의 아름다움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4 점)
A: 이마련도 맞대기 수법을 사용한다. 피리 소리에 버드나무 꺾는 소리를 듣고, 누군가' 류접' 을 연주하는 곡을 들으면 자연히 고향의 봄빛이 생각나고, 사랑하는 사람이 생각나지만, 눈앞에는 봄빛이 없고, 사랑하는 사람도 먼 바다를 사이에 두고 만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바로 이런 상황에서 전사들은 적극적으로 참전하여 용감하게 적을 죽였다. 대련의 간결성은 군인의 정충보국을 부각시키는 강력한 역할을 하였다.
1, 수사 방법:
비유-한 사물이나 상황을 다른 사물이나 상황과 비교한다. 사물의 특징을 부각시켜 추상적인 사물을 형상화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어 더욱 생동감 있고 감동적이다.
비유-사물을 성인을 의인이라고 부르거나 사람을 농작물을 모방이라고 부른다. 비유는 독자를 연상하게 하여 묘사한 사람, 일, 사물을 더욱 생동감 있고 형상적으로 만드는 역할을 한다.
질문-먼저 질문을 한 다음 스스로 의견을 발표하다. 문제는 전편, 중간 질문, 계승, 결말 질문, 주제 심화, 사고를 불러일으킨다.
반문문-문제의 형식으로 명확한 뜻을 표현하다. 그것은 말투를 강화하고 강한 감정을 표현하는 데 사용된다.
차용-관련 사물을 빌려서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대신하다. 환유는 일부분으로 전체를 대표할 수 있고, 구체적으로 추상을 대체하고, 특성으로 사람을 대체할 수 있다. 환유의 사용은 언어를 간결하고 함축적으로 만든다.
이중성-구조가 같고, 글자 수가 같은 문장이나 어구로 두 개의 상대적이거나 비슷한 뜻을 표현한다. 형식적으로 볼 때, 언어는 간결하고 깔끔하며 대칭이다. 내용상 의미가 비교적 집중되고 함축적이다.
과장-사물의 이미지, 특징, 기능, 정도의 확대 또는 축소에 대한 묘사는 사물에 대해 더욱 두드러지고 생동감 있게 표현된다.
고사-고사는 고시에서 흔히 쓰이는 표현방식으로 암시, 세탁, 완곡, 연상의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들은 시의 언어를 정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내용의 풍부함을 증가시키고, 표현의 생동감과 함축성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흥미진진한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작품의 표현력과 감화력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작품의 의미를 증강시키며, 독서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 고시 중의 전고는 일정한 작용을 한다.
포인팅 (전환)-선인의 글작품과 군중이 구두로 창작한 언어를 재가공하고 재창조하여 새로운 내용과 경지를 부여한다. 세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다: 문자지향점, 내용승화, 의경 개척.
상호문-'상호문' 은 고시 이웃문에 사용된 단어가 서로 보완하여 하나의 완전한 뜻을 표현하는 것을 가리킨다. 그것은 고대 중국어의 특수한 수사 수법이다. 고시의 운용에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표현이 있다: A. 단어의 단조로운 반복을 피하기 위해 글을 쓸 때 동의어를 번갈아 사용한다. 이런 상호문성은 동일하거나 거의 같은 어구나 문장에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위치에 해당하는 단어는 서로 해석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알려진 의미로부터 또 다른 미지의 의미를 추론할 수 있다. B 는 글자 수의 제한, 격법의 제한, 표현 예술의 필요에 따라 간결한 글과 함축적인 간결한 문장으로 풍부한 내용을 표현해야 한다. 따라서 문맥에는 두 가지 중 하나만 나타나고, 다른 하나는 생략한다. 즉, "두 가지가 각각 한쪽을 주고, 문자를 절약한다" 는 것은 간결하고 복잡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런 상호문성을 이해할 때, 우리는
반복-겹침, 겹침: 두 가지 역할: 언어의 리듬감을 높이거나 강조된 역할을 하여 더욱 생동감 있게 만듭니다. 사상감정의 표현은 더욱 밀집하고 우여곡절이 아름다워 언어의 음악미와 수사미를 증강시켰다.
배비-연이어 몇 개의 내용이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고, 구조가 같거나 비슷하며, 성조가 같은 문장이나 구를 연달아 말한다.
쌍관-일부 시, 특히 민요에서 작가는 은어와 쌍관어를 사용하여 완곡하고 함축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김열-이른바 김열이란 모든 명사나 명사구를 선택조합을 통해 교묘하게 배열해 생동감 있고 감각적인 이미지를 형성하여 분위기를 띄우고, 분위기를 조성하고, 감정을 표현하는 수사 수법이다. 이런 수사로 얻을 수 있는 예술적 효과는 다음과 같다. ① 단순미. 시는 때때로 고의로 그 성분을 불완전하게 하여 간결하고 명료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② 심플하고 아름답다. 단순이란 일반성을 가진 사람들을 선택하는 것이다. 작가의 교묘한 예술 처리를 거쳐 풍부하고 깊은 사상 내용과 감정이 응집되었다. ③ 함축적 아름다움. 함축은 의미를 직접적으로 완전하게 말하지 않고 완곡하게 말하여 좋은 표현 효과를 받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