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그리스 시대의 음악 시기는 기원전 12세기부터 기원전 1세기까지였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를 이야기하면 그리스 신화와 호머의 서사시를 쉽게 떠올릴 수 있다. 그 중 그리스 신화와 시문학, 즉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드'와 '오디세이'는 전문 가수와 거문고가 노래하고 거문고와 키사라의 반주로 연주한 작품은 음악에 관한 많은 기록을 남겼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음악이 진리와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활동이라고 믿었습니다. 그들은 음악이 정신 세계와 우주 세계를 이해하는 열쇠라고 믿었습니다. 음악에는 사람의 마음을 정화하고 몸을 치유하는 마법의 힘도 있습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음악가도 극작가였으므로 고대 그리스의 음악 예술은 다른 예술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음악가들은 위에서 아래로 4개 음표의 음계 배열을 통해 음악을 표현합니다. 이러한 모드를 도릭 모드, 프리지안 모드, 리디안 모드라고 합니다. 헤라클레이토스, 피타고라스, 플라톤과 그의 제자 아리스토텔레스는 모두 고대 그리스의 유명한 음악미학자였습니다. 그 중 피타고라스는 손실의 비율이 음악이 조화로운지를 판단하는 기준이라고 믿었습니다. 헤라클레이토스는 음악의 변증법적 성격을 믿었습니다.
고대 로마의 음악은 고대 그리스의 음악을 차용한 것으로, 오락과 오락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화려한 외관과 정치 생활, 사회 생활에 편향된 내용을 담고 있다. 군사력을 과시하고 사기를 진작시키는 기능을 갖고 있다.
중세음악의 시대적 정의는 매우 광범위하여 일반적으로 정확한 결론이 나오지 않는데, 이는 고대음악과 르네상스 시대 사이인 서기 800년부터 1400년까지의 기간을 지칭해야 한다. 감상의 관점에서 볼 때, 이 시기의 음악은 대부분 종교적 목적을 위한 것이었으며, 이는 일반적으로 클래식 음악 감상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다소 지루할 수 있습니다. 중세의 음악이론을 논할 때 천주교와 그레고리오 성가의 상호 발전, 중세의 단순 표기법, 민속음악의 발전 과정 등 여러 차원에서 논의할 수 있다.
이 기간 동안 기독교는 지배적인 종교로 발전했고, 결국 중세 문화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세력이 되었다. 전설에 따르면 6세기경 교황 그레고리오 1세는 마침내 기독교 전례를 통일했으며, 동시에 이러한 기독교 의식 활동의 표준에 적응하기 위해 여러 곳의 교회 전례에 사용되는 다양한 찬송가를 수집, 선택, 편찬했다고 합니다. 후대에서는 이 후렴을 "Gregorian Chant"라고 불렀습니다. 그레고리오 성가의 형식은 모두 라틴어로 불렀으며 가사는 모두 라틴어로 되어 있습니다. 성경의 시편은 범위가 넓지 않으며, 진보적인 단성음악이다. 리듬은 자유롭고 유연하며, 형식은 무반주 소년들이 합창이나 이중창으로 노래하고, 표현은 분리되고 고요한 분위기를 추구하며, 종교의식에 사용되는 기능적이고 실용적인 음악이다.
기능음악으로 그레고리오 성가를 꼽자면 주로 두 가지 기도의식에 사용된다. 하나는 매일의 예배이고 다른 하나는 미사입니다. 미사는 특정미사와 일반미사로 구분됩니다. 특정미사는 특정 축제에만 사용되며, 축제에 따라 가사가 바뀔 수 있는 반면, 정규미사는 매 미사에서 사용되므로 가사가 정해져 있습니다. 그레고리오 성가는 초기 서양음악의 구전법과 심금법에서 벗어나 악보로 녹음된 최초의 음악문서가 되었습니다. 이는 16세기 서양음악 발전의 기본 원천이 된 기보법과 솔파의 출현으로 이어졌다. 시편의 선율은 고전, 낭만주의, 현대 작곡가들의 작품에서 자주 인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