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고 방법과 원칙은 문어문 읽기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훈고학은 실용성이 매우 강한 학과이다. 문어문을 읽고 공부할 때 훈고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면 독문, 석사, 수사 해석 등에서 작품을 더 깊이 분석하고 문장 뜻을 이해할 수 있다.

중학교 고전 중국어 교육에서의 훈고 방법의 적용

훈고법이란 중국 언어학 및 기타 관련 사회과학의 이론, 방법, 성과를 이용하여 고대 문헌의 의미를 정확하게 탐구하고 해석하는 방법이다. 주로 포함: (1) 훈고학과 문자학의 결합: 형형으로 정의를 구하다. (2) 훈고학과 음운학의 결합: 소리로 정의를 구하다. (3) 훈고학과 어휘학의 결합: 법칙을 찾아 의미를 찾는다. (4) 훈고학과 문법의 결합: 문법을 이해하고 의미를 찾는다. (5) 훈고와 수사의 결합: 수사에서 뜻을 구하다. (6) 훈련과 역사의 결합: 사료에 근거하여 정의를 구하다. (7) 훈고와 교정의 결합: 서로 다른 텍스트에 대한 고증을 실시하여 의미를 찾는다. (8) 훈고학과 논리학의 결합: 논리로 어의를 찾다. 이 글은 중학교 교재 문어문 주석에서 존재하는 몇 가지 문제를 결합해 위의 8 가지 훈고 방법을 결합하여 중학교 문어문 교수에서의 훈고 방법의 적용에 대해 이야기한다.

첫째, 형식적으로 의미를 찾는다

형태구의는 한자의 형체 구조를 분석하여 단어의 본의를 탐구하고 해석하는 훈고 방법이다. 형식적으로 정의를 구하는 방법을 운용하는 것은 두 가지 원칙을 따라야 한다. 첫째, 글리프의 본의를 반영하려면 본의가 글리프와 일치해야 한다. 즉, 글자가 만들어질 때 이 뜻에 따라 만들어졌다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우리가 의존하는 글리프는 고대 문자여야 한다. 둘째, 본의를 탐구하려면 반드시 문서 언어를 참고해야 한다. 즉, 본의는 글리프를 결합해야 할 뿐만 아니라 문서 언어에도 유용하게 쓰여야 한다. 문헌 언어를 참고하여 단어의 본의를 탐구하면, 모양을 보는 연습을 피할 수 있다. 다음으로 우리는 훈고의 방법으로 중학교 문어문의 주석을 토론한다.

"역사 기록 Xiang Yu Benji": "peigong junyu. 클릭합니다 참고: "군대, 수비대, 동사. 클릭합니다 나머지' 고대 중국어' 편집장 (동북사범대학 출판사, 1989 판): "비판단문에서 명사가 술어라면 동사로 유연하게 쓰인다. 예를 들어' 피공군통',' 군' 은 술어로, 주둔군을 의미한다. "

편집장의' 중학교 국어' 와' 고대 중국어' 는 모두' 군사' 를' 주둔군' 으로 해석하지만 전자는' 주둔군' 을' 군사' 의 고정적 의미로 간주하고, 후자는' 주둔군' 을' 군사' 의 임시적 의미, 즉 명사로 여긴다 옳고 그름? 이에 대해 우리는' 군' 자의 물리적 구조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해석할 수 있다.

"설문": "군대 포위. 4,000 명이 군대에 있다. 차에서, 가방에서. 차, 병차도. " 주방박의 은주자에 대한 해독: "차에서, @ ① 에서, 알고 있다. 고대인들은 차 안에서 싸웠지만 차에 포위되었다. 클릭합니다 볼 수 있듯이' 군' 은 동사이고, 본의는' 포위' 이다. 병거가 원을 이루었는데, 당연히 군대가 주둔하여 야영을 준비하고 있다는 뜻이다. 따라서 "군대" 라는 단어는 "주둔" 으로 확장됩니다. "의주둔군. 누가 병거를 둥글게 만들었습니까? 물론 군대이기 때문에' 군대' 는' 군대'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군대의' 주둔군' 과' 군' 의 의미는 모두' 포위' 의 본의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인다.' 군' 이 동사이기 때문에' 군' 이' 주둔군' 을 나타낼 때는 당연히 동사가 아니다. 따라서 국어교재의 주석은 정확하지만, 편집장의' 고대 중국어 해석' 은 정확하지 않다.

둘째, 목소리를 통해 정의를 찾는다

소리로 의를 구하는 것은 한자의 소리 단서를 분석하여 어의를 탐구하고 해석하는 훈고 방법이다. 주로 어원을 추론하고, 연락사를 해석하고, 글의 가짜 단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쓰인다. 음향 구의의 방법은 두 가지 원칙을 따라야 한다. 하나는 고음 (즉 고성) 을 근거로 해야 한다. 왜냐하면 대다수의 동원어가 고대에 이미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훈고학에서 한 단어의 동음 또는 비슷한 음도 고음을 근거로 한다. 두 번째는 문학의 언어를 기초로 음훈의 남용을 피하고 주관적이 되는 것이다. 다음 우리는 음구의의 훈고 방법으로 하나의 어의를 고증한다.

귀유광' 령헌지': "책을 빌리고, 노래를 부르고, 앉아, 만물이 떠들썩하다." 고등학교 어문 제 5 권 1984 판과 1987 판에는' 차용' 자가 표시되어 있지 않고, 다른 편편 고문도 표기되어 있지 않다. 지금' 빌리다' 가' 빌리다' 인 것 같아요.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왜 빛이 있는 책꽂이에 빌려온 책이 가득 쌓여 있습니까? 이것은 일리가 있습니까? 출판사에 따르면,' 차용' 은 고대에는 토곡혼정우에 속하고,' 차용' 은 고대에는 토곡혼청우에 속하기 때문에' 차용' 은' 차용' 을 통과할 수 있다. 이것은 운이다. 예를 들어 "시 야 자랑": "차일은 알 수 없다." "한서 호광전" 은 시를 "차용" 으로 인용한다. "Xunzi 개요": "가르치지 않고, 음식을 훔칠 수 있고, zeibing 을 빌릴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전국 정책 진 정책": "소위 해적 군인 해적 음식 사람들. 클릭합니다 빌린' 의 본의는 고대에 조정의 제사를 지낼 때 선물을 전시한 방석이다. "설문": "빌리는 것도 제물이다." 방석이니까 다른 물건은 위에 올려놓을 수 있어요. "손주문선": "잔디를 건너다." 이선주: "잔디를 추천해서 앉으세요." 이로써' 책 전체 선반' 은' 책 전체 선반' 이고 직역은' 책 전체 선반' 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단어의 의미를 찾기 위해 규칙을 찾으십시오.

법칙을 찾아 어의를 구하는 것은 고대 중국어 중어의 내부 구조, 단어의 발생발전, 어의의 진화를 탐구해 어의를 해석하는 훈고 방법이다. 고대 중국어 어휘의 내부 구조에 대한 탐구를 통해, 고대 중국어에서 두 개의 단음어가 이중 음사로 오인하는 현상을 피할 수 있다. 고금의 단어의 발전과 변화의 법칙을 탐구함으로써, 일부 고어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어의진화의 법칙을 탐구함으로써 한 단어가 고대에 무엇이 있었는지, 왜 이런 의미가 있는지, 동원어의 번식, 고금의 어의의 차이를 알 수 있다. 법탐석 어의를 찾는 데는 두 가지 원칙이 있다. 하나는 고대 교리를 근거로 한 것이다. 이는 고대 학자, 특히 "한유가 고대에서 멀지 않아, 학생들이 말하는 오래된 교리는 종종 입소문과 신뢰성이 높다" 는 것이다. (참고: 왕력' 용충조금문집' 제 1 1 권 둘째,' 고대 중국어' 는 매우 넓은 개념이기 때문에 시대의 의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고대 중국어의 범위 내에서 시대마다 의미가 다르다. 만약 이 점을 모른다면, 왕왕 고의에 대한 조기 해독으로 이어질 수 있다. 다음으로, 우리는 법의 의미를 찾는 훈고 방법으로 중학교 문어문의 주석을 토론한다.

사기 굴원 열전' 은' 세상에서 얻을 수 없는 @ ② 더러움' 이다 고등학교 언어 제 6 권 노트: "세속적 인 먼지에 감염되지 마십시오. 클릭합니다

이 설명에 따르면, 글의 뜻은 나무랄 데가 없지만,' 얻다' 에는' 물들다' 라는 뜻은 없고, 글의 뜻을 바라는 것이다. "광야 석삼": "그래, 수치야." 왕염손의' 독서지 사기 5 호' 는 이 말을 이렇게 해석했다.' 얻은 자, 치욕도' 라고 설명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말은 모욕이 아니다. " 교과서도 이 이론을 채택한다.

넷째, 문법을 이해하고 의미를 찾는다

문법의 의미를 아는 것은 문법 분석을 통해 단어나 문장의 의미를 탐구하고 해석하는 훈고 방법이다. 양수다 씨는 "국가를 다스리는 학자는 반드시 훈고와 문법을 분명히 해야 한다" 고 말했다. 만약 네가 가까이 다가간다면, 너는 이 두 가지 물건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만약 네가 훈고학을 숨기고 문법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너의 훈고학은 정밀하지 못할 것이다. 문법을 이해하고 훈고를 모르면 문법 공부가 필요하다. " (참고: 양수다' 중국 고급법학서', 상무인서관, 1984 판. 명문법을 이용하여 어의를 탐구하고 해석하고, 문장의에는 두 가지 원칙이 있다. 하나는 고금의 중국어 문법의 차이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고대 중국어 문법의 단절 연구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다. 다음으로, 우리는 명나라 문법의 훈고 방법으로 단어의 의미를 찾아 중학교 문어문의 한 노트를 토론한다.

공자의 논어: "아들이 말했다:' 내가 아는 것, 지칠 줄 모르는 것, 지칠 줄 모르는 것, 지칠 줄 모르는 것, 왜? "중학교 중국어 제 1 권 노트": "왜 나를 위한 거야? 내가 뭘 가질 수 있을까? 공자의 자겸이다. "

이에 따라 이런 해석은 주의 논어주를 근거로 한 것이다. Zhu: "나에게 어떤 이점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나에게 어떤 이점이 있습니까? 세 사람은 비록 궁극의 성인은 아니지만, 여전히 감히 할 수 없으니, 겸허한 군자. 그러나 이런 해석은 고대 중국어의 문법에 맞지 않고 역사적 사실에도 어긋난다. 다음은 문법적으로만 설명하겠습니다.

"무엇" 은 "무엇" 을 의미하며, 그 중 "호" 는 의문대명사, 전치사 목적어다. 고대 중국어에서' 화유' 는 반문문의 또 다른 성어이다. 그 뜻은 매우 유연해서 문맥에 따라' 뭐가 어렵냐',' 뭐가 아쉬워',' 무슨 관계가 있는가' 로 번역할 수 있다. 우리는' 무엇이 있는가' 를' 무슨 어려움이 있는가' 를 예로 들어 설명한다.

주전 Xi 공 9 년: "땅은 어디에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뒤는 "국민을 얻을 수 있다면 무토로 고통받지 않을 것" 이라고 예고했다. 그래서, "토양은 어디에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땅을 가져가는 것이 어려운 곳은 어디입니까?" 라는 뜻입니다. "

공자의 논어 입인: "예의는 나라를 위해 할 수 있는가? 무슨 일이야? " 화해와 설명은 말했다: "누가 가지고 있는지, 이것은 말하기 어렵지 않다. 클릭합니다 그래서 "무엇" 은 "무엇이 (치국) 의 어려움이 있는가?" 입니다. "맹자 혜량 왕하 상": "한 왕이 좋은 제품이라면 인민과 공유한다면, 그는 또 무엇이 있을까?" " 주주: "뭐가 있어, 말하기 어렵지 않아." 그래서' 왕을 위해 무엇이 있는가' 는 바로' 천하의 왕을 위해 무슨 어려움이 있는가?'

"왜 나를 위한 거야?" 논어주' 는 "이 장에서 나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내가 한 말을 기억하고, 옛것을 배우면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사람은 싫증이 나지 않는다" 고 말했다. 다른 사람은 상관없다, 나는 유일무이하다. 그래서' 왜 나를 위한 거야?' 유보남의' 논어 정의' 는 "이전 문장' 나라를 위한 것',' 정치를 위한 것',' 무엇이 있는가' 에 비하면 어렵지 않다" 고 말했다. 흥미롭게도 왕리 편집장의' 고대 중국어' (1978 판) 는 이 말을 "나 여기 뭐가 있어? 즉, 나는 이 세 가지를 모두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고대 중국어" (개정판) 에서 "나에게 무슨 소용이 있는가? 즉, 이 세 가지는 나에게 어렵지 않다. 클릭합니다 왜 나에겐' 의 의미를 알 수 있다. (나에게 무슨 어려움이 있는가? ) "

다섯째, 수사로 의미를 찾는다.

수사구의는 수사분석을 통해 단어나 문장의 의미를 탐구하고 해석하는 훈고 방법이다. 수사학적인 방법으로 단어나 문장의 의미를 탐구하고 해석하는 것은 두 가지 원칙을 따라야 한다. 하나는 수사와 일반 표현 방식을 구분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역사적 사실을 참고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우리는' 설문해자' 의 훈고 방법으로 중학교 문어문의 평론을 토론한다. 사마광 "근검연병이 건강해 보인다": "사람들이 나를 무지하다고 비웃었다." 고등학교 국어 제 2 권 노트: "나의 무지를 비웃고, 나의 고집과 관대함을 조롱한다."

참, 이곳의' 실' 자는' 고집이 세다' 라는 뜻을 취하지 마라. 왜냐하면 소복에는' 고집이 세다' 는 문제가 없기 때문이다. 오히려' 인색하다',' 못생긴다' 는 뜻으로 오해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여춘추 제사' 와 같은' 인색하다' 는 의미가 있다. 이백영조희후 신정: "검소하지 않고 못생기지 않고, 아름다움은 사치스럽지 않다." "고체" 는 "비천하다" 라는 의미, 즉 "비천하다" 를 의미한다. "광아석": "고체, 못생긴 것도." 공자의 논어: "사치하면 하되 검소하면 고결하다." 사치는 교만이고, 절약은 인색하다는 뜻이다. 여기서' 겸손' 은 동의어로 쓰이는 수사수법으로' 인색하다' 를 의미하고' 코웃음' 은 나를 비웃는 인색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섯째, 역사 자료에 근거하여 의미를 찾다

사료에 근거하여 어의를 구하는 것은 고대 사회생활과 관련된 사료에 근거하여 어의를 탐구하고 해석하는 훈고 방법이다. 사료에 근거하여 의를 구하다' 는 방법으로 단어의 의미를 탐구하고 해석하는 것은 두 가지 원칙을 따라야 한다. 첫째,' 내증' 과' 표증',' 방증' 의 결합 우리는 고대 사회생활과 관련된 단어의 의미를 탐구하고 해석할 때, 가능한 이 문장 또는 이 책 및 작가의 다른 저작에서 사료를 찾아 해석할 수 있는 것이 가장 좋다. 이것이 내증이다. 동시에, 우리는 동시대의 다른 작품들과 후세들이 쓴 동시대의 역사를 반영하는 작품에서 사료를 찾아 해석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외적 증거다. 더 빠르거나 더 늦은 작품에서 사료를 찾아 해석할 수도 있는데, 이것이 바로 방증이다. 두 번째는 발전의 안목으로 사료를 보는 것이다. 사회생활은 발전과 변화이며, 이전 시대의 법률과 규정은 다음 시대에 변할 수 있으며, 이는 반드시 언어에 반영될 것이다. 따라서 발전의 시각으로 일부 사료를 보고' 이증고' 나' 고증금' 이 나타나는 현상을 피해야 한다. 다음으로 우리는 사료에 근거하여 어의를 찾는 훈고 방법으로 중학교 문어문의 한 노트를 토론한다.

지아 이순신 "플롯 스파 스 예금": "오래 된, 들어갈 수 없습니다. 자작을 팔아주세요. " 고등학교 국어 제 3 권 (1984 판) 참고: "연세가 좋지 않을 때는 세금을 낼 수 없습니다. (법원) 작위 판매 (소득 증가), (백성) 아이 판매 (날 보내기). 들어오지 않는다는 것은 국민들이 세금을 낼 수 없고 작위를 팔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대에는 공매작위가 돈을 받는 제도가 있다. " 곽석량 편집장의' 고대 중국어 노트': "작위를 팔아주세요: 자신의 작위나 아들을 팔아달라고 요구하세요. 진한시대에는 상작제도가 있어서 사람도 낮은 작위를 가질 수 있다. 이 기사 신분은 전매할 수 있다. "

"판매 재즈" 의 주체는 조정입니까, 아니면 백성들입니까? 여기에는 두 가지 완전히 다른 해석이 있는데, 어느 것이 옳고 어느 것이 틀린 것입니까? 우리는 사료에 근거하여 단어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우선, 한나라의 사람들은 작위를 얻을 수 있고, 작위를 얻는 방법은 주로 세 가지가 있다. 하나는 주는 것이다. "한혜제 실록" 에 따르면 "쇼휘가 즉위하여 민작으로 봉쇄되었다." 두 번째는 돈으로 사는 것이다. "한혜제희": "죄가 있는 사람은 30 단을 사서 죽음을 면해야 한다." 세 번째는' 좁쌀로 존경받는다' 입니다. 이것은' 귀귀귀기장 스파' 에서의 주장이다. "그래서 문제는 잘못을 저질렀고, 백성들을 양귀비에 넣고, 건석 영주 육백, 5 대 남자 사천석, 큰여자 2 만 이천석, 다른 시리즈로 약간 늘렸다." ("한서 식재") 둘째, 사람들은 기사 신분을 되팔 수 있다. "사기 문제본기": "원말 6 년, 가뭄에 메뚜기 재앙이 일어나 창고를 만들어 백성을 진흥시켰으니 백성은 작위를 팔아야 했다." 소은은 최호의 말을 인용했다. "부자는 작위를 원하고 가난한 사람은 돈을 요구하기 때문에 상인을 듣는다." 고대 중국어의 주석이 정확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나중에 199 1 출판된 고등학교 어문 제 4 권은 "작위를 팔아주세요." 작위와 아이로 환전해 주세요. 한대에서는 사람들의 작위가 매매될 수 있다. " 그것은 정확한 도박이다.

일곱째, 다른 텍스트의 의미를 찾기 위해 텍스트 연구

이문의를 고증하는 것은 같은 문헌의 서로 다른 판용어의 차이, 원문, 인용문용어의 차이, 또는 같은 책의 같은 재료용어의 차이를 비교 연구하여 어의를 탐구하고 해석하는 훈고법이다. 이문구의법은 주로 네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쓰인다. 하나는 오자의 시정이고, 하나는 이체자의 인식, 셋은 통위자의 이해, 넷은 동원어의 해석과 동의어의 대체이다. 이런 훈고 방법의 운용은 외래자료를 정확하게 구분하는 원칙, 즉 외래자료의 범주를 정확히 구분하고 외래어, 동음 이의어, 외래어, 동의어 등을 일률적으로 논할 수 없다는 원칙을 따라야 한다. 실수로 외래어를 동의어와 동음 이의어 등으로 취급하지 않는다. 다음으로, 우리는 시험 어의의 훈고 방법을 이용하여 중학교 문어문 중의 하나의 어의를 토론한다.

"사기 염파 () 는 열전 () 과 같다.": "남편은 진나라 () 의 권세로, 교만은 조정 () 과 같다." 고등학교 어문 제 1 권에는' 쉽게' 라는 주석이 없고, 다른 선독된 고문도 주석이 없다. 개사 "하나" 와 마찬가지로 주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사실, 개사 "1" 의 어떤 용법으로 이곳의 "1" 을 해석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끝" 을 눌러 "좋아" 로 가다. 다양한 언어의 자료로 볼 때,' 한서 고황제사' 는 "향민의 아들 아내는 모두 왕이다" 고 말했다. Yan shigu 는 ru chun 의 말을 인용했다: "가져 가거나 그렇게해라. 클릭합니다 "사기 한고조 열전" 은 "모두 왕 같다" 고 썼다. 고대 훈고 자료로 볼 때 임보: "쉽고, 비슷하고, 비슷하고, 비슷하다." 음성적으로 보면' 이' 는 고속에 대한 은유이고,' 항목' 은 악속이기 때문에' 이' 항목' 과 통할 수 있고, 해음이다. 보다시피' 진왕의 힘으로' 는' 진왕의 힘' 이다

여덟, 의미를 찾기 위해 논리를 사용

논리구의는 논리적 추리를 운용하고, 논리적 사고 법칙을 따르고, 어의를 탐구하고 해석하는 훈고 방법이다. 이 훈련 방법은 주로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됩니다. 첫째, 언어에서의 단어의 의미, 즉 단어의 일반적인 의미를 탐구하고 해석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우선, 그것은 단어의 의미, 즉 단어의 구체적 의미와 문맥적 의미를 탐구하고 해석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런 훈고 방법의 운용은 문헌과 언어 자료를 충분히 점유하는 원칙을 따라야 한다. 다음으로 우리는 논리로 단어의 의미를 찾는 훈고 방법을 이용하여 중학교 문어문의 한 단락의 주석을 토론한다.

"자동치검적벽전": "왜 병사에 따라 갑을 맺지 않는가, 일은 북방에 있다!" 고등학교 어문 제 1 권 등록: "이병자갑, 무기를 내려놓고 갑옷을 찔러 휴전투항을 뜻한다." 문맥만 보면 교과서의 노트가 일리가 있다. 그러나 귀납적 추리로' 병사' 라는 단어의 의미를 조사했을 때,' 병사' 는' 무기 내려놓기' 가 아니라' 군대 중지' 라는 것을 발견했다. "용병" 은 늘 "사건병" 을 쓴다. 예를 들면 "송서 무제사": "나는 사건이 강해서 싸우지 않는다." "병사" 는 종종 "고정" 이나 "고정", "불출" 과 함께 쓰인다. 예를 들면, 순자는 "병사가 소리 없이, 남편이 국졸임을 알 수 있다" 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 "루춘추전령류": "병사에 따라 움직이지 않는다." "전국 정책 제나라 정책": "그러므로 군대에 머무르는 것이 군계보다 낫다." " 보이듯이' 병사' 는' 수병' 을 의미하는 고정어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