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학 학습은 무엇을 축적해야 합니까?
보정현 사원학교 왕대성은 처음으로 20 12 해남고사 국어 마킹 행사에 참석하는 특권을 누렸다. 이것은 나에게 얻기 어려운 학습 기회이자 단련과 개선의 기회이다. 나는 이 기회를 소중히 여기고, 시험지를 진지하게 수정하며, 경험 있는 국어 선생님으로부터 겸허하게 배우고, 그로부터 지식과 경험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귀중한 우정을 얻을 수 있다. 첫째, 감정을 축적한다. 프랑스 계몽 사상가 디드로는 감정적인 자질이 없으면 어떤 스타일도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킬 수 없다는 명언을 한 적이 있다. 예나 지금이나 많은 글쓰기 관행도 좋은 문장 한 편을 쓸 수 있는지 여부는 먼저 글쓰기가 아니라 진실감이 있느냐에 달려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네, 문장, 특히 중학생들의 작문은 종종 청소년의 진지한 감정의 표현이다. 이런 진실한 감정이 감정 경험의 깊숙한 곳에 도달할 수 있는지, 독자를 감동시킬 수 있는지, 독자가 노래를 부를 수 있는지 여부는 종종 학생 작문의 성공의 관건이다. 이 작문평론에서, 나는 한 학생이 쓴 작문의 제목이' 기쁨+눈물 = 집' 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문장 (WHO) 는 아버지가 창업에 실패한 후 가족들이 곤경에 처했을 때의 심정을 묘사했다. 우리는 집을 잃었지만 우리는 집을 얻었다. 부를 잃었지만 다시 가정으로 돌아갔다. 고급 요리를 잃었지만 아버지의 훙사오러우를 되찾았다. 왜 안돼? 이런 글은 읽고 나면 일종의 확고하고 충격적인 것을 준다. 또 한 편의 작문' 집에 가라' 가 높은 점수를 받았다. 그것의 성공은 작가가 진심을 드러내고, 감히 자신을 해부하는 데 있다. 이런 진심은 독특한 감정 체험을 가지고 있다. 문장 그녀가 밖에서 공부하고 있다고 썼다. 집에 가기 전에, 그녀의 어머니는 항상 먼저 정거장에 가서 자신을 마중하신다. 그녀가 집에 돌아왔을 때, 그녀는 항상 그녀가 맛볼 수 있는 맛있는 음식을 한 상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한번은 학교 방학 때 부모님께 전화를 할 겨를이 없어서 집으로 돌아갔다. 집에 돌아와서 찬장에 남은 음식이 반접시와 반접시밖에 없다는 것을 알게 되자, 작가의 마음속에는 파란이 일었다. 나는 매우 부끄러웠다. 나는 매우 부끄러웠다. 눈앞의 남은 음식을 생각하면 부모님이 나를 집으로 돌려보내기 전에 그들을 부르라고 하신 이유를 알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내 마음은 불안하게 뛰고, 내 호흡은 가빠지고 있다! 왜 나는 부모님의 선량함과 단순함이 없는가? 왜 나는 때때로 내가 농민의 딸이라는 것을 인정하는 것을 부끄러워합니까? 이 말은 자기 진상이나 죄책감이나 자책감에 대한 무정한 해부이다. 이것은 작가의 진심을 표현한 것이고, 부모의 고된 사랑에 대한 이해이기도 하다. 문장 어떤 과장이나 미화도 없다. 이런 과감하게 추태를 검토하고, 감히 추태를 비판하는 작문은 그 공허한 설교보다 훨씬 낫다. 둘째, 언어를 축적한다. 옛말은 잘 하고, 할 말이 있으면 멀지 않다! 중간고사 만점이나 고득점 작문은 모두 문채를 추구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많은 수험생들이 수사법을 잘 활용하고 구사법을 중시한다. 날으는 문채와 교묘한 언어는 문장 매력을 사방으로 발산하고 더욱 감화력을 더한다. 교묘한 비유, 생동감 있는 이미지가 있다. 예를 들어, 어린 시절, 집은 따뜻한 항구였다. 안은 행복하고 바깥은 고민했다. 사춘기, 집은 침묵의 성지이며, 안에는 분노가 있고, 밖에는 어려움이 있다. 어른이 되면 가족들은 내 마음속의 걱정거리이고, 안에는 책임이 있고, 밖에는 분투가 있다. 오래 된, 집은 밝은 등 대, 내부 생각 하지만, 가족은 여전히 밖에 있다. ("나의 집") 그리고 배비를 잘 이용하여 기세를 강화하다. 예를 들어, 우리가 밖에서 어떻게 지내든, 우리가 사치스러운 생활을 하든 노숙을 하든 간에, 우리가 영원히 잊지 못할 것은 여전히 우리 집이다. 피곤하고, 집에 가서 쉬다. 지루하고, 집에 가서 조용히 해라. 슬픈, 집에 가서 울고; 향수병, 집에 가서 보자. 집에 따뜻한 집이 있어서 당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아무리 큰 바람, 아무리 큰 비, 새는 두렵지 않다. 왜냐하면 집, 울창한 숲이 있기 때문이다. 아무리 큰 파도, 아무리 큰 비, 물고기는 두렵지 않다. 왜냐하면 집이 있고 깊은 바다가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울고, 다치고, 슬프다. 우리는 무엇을 할까? 우리는 두렵지 않다. 우리도 집이 있기 때문이다. 그것이 바로 우리의 귀여운 반그룹이다. 그 따뜻한 집에서 우리는 함께 장난을 치고, 함께 웃고, 함께 울고, 모든 웃음과 모든 고통을 함께 나누었다. 그곳에는 엄하고 자애로운 담임 선생님, 조용하고 착한 친구 동창, 말썽을 일으킬 수 있는 남학생이 있다. ("따뜻한 순간") 이렇게 아름다운 언어 문장이 있다. 집은 먼 항해의 배다. 사랑의 항구에만 정박할 수 있다. 그것은 동굴, 큰 나무, 남쪽으로 날아가는 기러기가 서식할 수 있다. 바람에 흩날리는 민들레, 싹이 날 수 있는 땅입니다. 이곳은 유랑자들이 사랑과 따뜻함을 찾아 고통과 즐거움을 하소연할 수 있는 사랑의 오두막이다. 봐라, 이 문장 들은 모두 자구구절절, 다 읽으면 온통 향기로 가득하다. 이것들은 모두 우리가 평상시의 교학에서 학생들에게 명편 명구를 많이 읽고 언어를 많이 쌓도록 지도해야 비로소 마킹 선생님의 호의를 얻고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셋째, 사상의 축적. 현재 국어학습은 학생들의 생활통찰력과 사고방식에 대한 배양을 소홀히 하고 있다. 특히 중학교 3 학년이 되면 많은 중학교 국어 교사들이 국어교재의 교육에 매우 관심을 갖고 있다. 그들은 왕도항공대 전일 시험을 통과한 기준에 부합하는 복습자료에 관심을 기울이는 경우가 많다. 이 자료들은 대부분 시험 요구 사항을 중심으로 전문 훈련을 하기 때문이다. 바다에서 바늘 찾기식 반복 훈련을 통해 시험 내용의 요점에 접근하는 것이 목적이다. 예를 들어, 독서 훈련에서, 시험 문제를 모방하여 일련의 독서 훈련 문제를 설계하여 학생들이 많은 수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약간의 깨달음을 얻도록 하여, 고등학교 입시에 대처할 수 있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기계 문제 해결로 국어 학습을 처리하는 이런 생태는 사실 지식의 파편을 축적했을 뿐이다. 국어 학습의 내재적 법칙에 어긋난다. 이번 입시 학생들의 작문 현황을 보면 그들의 사상 감정이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작문 문제를 계속 쓸 때, 상당수의 학생들이 허위 이야기를 지어내어 얼버무리거나 마킹 선생님의 신뢰를 얻습니다. 이런 허위 문풍의 해악은 말할 것도 없고, 이런 간단한 사고방식만으로는 우리의 관심을 받을 만하다. 만약 학생이' 멜론 맛이 무궁하다' 라고 쓴다면. 이 문장 들은 학교 가는 길에 어떻게 참외를 훔쳤는지 묘사한다. 문장 제목과 줄거리 언어는 모두 괜찮지만, 생각은 충분하지 않다. 저자는 이번 멜론 훔치기 경험은 정말 짜릿하지만 이번에 우리가 먹는 음식은 달콤하고 멜론 맛도 새삼스럽게 기억한다고 썼다. 어떤 학우들은 자신이 맞은 후 학우들이 싸우는 과정을 썼고, 나중에 경찰에 구속되었다. 나는 내 생각과 행동을 잘 반성하지 않았기 때문에 높은 점수를 받지 못했다. 학생이 가정, 부모 이혼, 부 등을 쓰는 문제도 있다. 이것들은 모두 선생님이 주의하고 지도해야 하는 것이다. 응시 기교 훈련을 주요 특징으로 하는 어학 학습에만 의존한다면 학생들의 사유가 낮고 사유능력이 약화되며 판단력과 분별력이 둔화되어 개성발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넷째, 습관을 쌓는다. 국어 학습은 결국 좋은 습관의 배양으로 귀결되어야 한다. 내가 보기에 국어 학습에서 축적의 역할을 특별히 강조하는 것은 사실 습관의 형성이 단번에 이뤄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긴 축적 과정이 필요하다. 그럼 어떤 습관을 쌓아야 하나요? 첫째, 책을 사랑하는 습관. 작문 수준을 높이려면 반드시 대량으로 읽어서 유익한 영양을 섭취해야 한다. 지금은 어려서부터 장서를 수집하는 습관이 있는 학생이 거의 없다. 시험을 위해 복습 자료를 구입하는 것 외에도, 그들은 고전 저작을 포함한 다른 책들을 읽는 것에 흥미를 잃었다. 둘째, 관찰하는 습관. 국어학습이 오랫동안 책, 선생님, 교육을 중심으로 진행되면서 학생들의 눈은 주변 세계에 대한 민감도를 잃었다. 그들은 환상과 날조에 익숙하다. 이 작문에서 대부분의 학우들은 등교길에 교통사고가 발생했다는 글을 썼는데, 거의 예외 없이 같은 생각을 따랐다. 한 노인이나 아이가 등교길에 부딪혀 쓰러졌고, 나는 그가 병원에 가서 칭찬을 받는 것을 도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이런 비슷한 문장 들을 보고, 채점 선생님은 올해 교통사고가 정말 많다고 재미있게 말했다. 집을 화제로 작문을 할 때, 대부분 엄마를 쓰는 것은 근면하고 착한 엄마다. 얼마나 힘들까! 피곤! 얼마나 씁쓸한가? 얼마나 피곤해요? 디테일이 없어요. 이것은 학생들이 보통 관찰의 습관을 형성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들은 고정 언어로만 어머니의 일을 묘사한다. 이에 따라 어릴 때부터 주변 세계를 관찰하는 습관을 잃어가는 학생이 자라면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관심을 가질 수 있을까? 매년 고등학교 입시 작문에서 그 진실한 감정의 우수한 작문을 보기 힘든 것도 당연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