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청 왕조의 중국 사람들이 서양 의학을 받아들이는 과정
만청중국인의 서양의학 수용에 대해' 서학동점화와 만청사회' 에서 중국인의 서양의학 수용에 대한 의혹-접촉-시도-비교-5 단계를 확신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만청 중국 국민들이 서양 의학의 전반적인 상황을 받아들이는 것에 대한 세밀한 개괄이지만, 지역마다 다른 사람들에게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우선, 계급마다 서양 의학을 받을 때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일반적으로, 서양 의학과의 접촉 초기에, 하층 국민들은 왕왕 선두에 서 있다. 서양 의학은 실용성이 강하고 하층민들이 빈곤하고 주류 문화의 영향을 덜 받기 때문에 교회 병원에 들어가 일찍 서양 치료를 받을 때 거리낌이 적다. 피터 파커는 1 분기 병원 보고서에서 "소수의 환자를 제외한 모든 환자가 완전한 신뢰를 나타냈다" 고 말했다. 중상층이 다르다. 전반적으로 말하면, 그들은 생활 조건이 우월하여 명의에게 가서 병을 치료할 수 있다. 게다가 그들의 문화적 우월감까지 더해져' 서양인' 의학은 코웃음을 치고, 어떤 사람들은' 의심' 으로 서양 의학을 받아들이기를 거부한다. 하지만 하층계급이 서양의학 치료 효능에 대한 추구는 중장상계급에도 영향을 미쳤다. 특히 한의사가 같은 질병을 치료할 수 없을 때 서양의학 치료가 가능해졌다. 1840 쯤 많은 하층민들이 피터 파커에게 의사를 구하는 영향으로 많은 관리들과 신사들이 종종 피터 파커에게 의사를 찾는다.
제 2 차 아편전쟁 이전에 선교사의 의료 서비스가 다른 곳으로 보급되었을 때, 중국인들이 서양 의학에 대해 회의적인 태도를 나타냈기 때문에, 중국인들은 처음에는 서양 의학에 반대하지 않았다. 1860 이후 선교 의료 서비스가 내지로 확대되면서 잦은 종교 프로그램에 접근하기 시작했다. 서양 의학은 어떤 면에서는 사람들의 의심을 불러일으키기 쉽지만, 반그리스도인의 악의적인 선전은 종종 종교 사건의 주요 원인이다. 하지만 얼마 후, 서양 의학은 곧 현지 일반 대중에게 받아들여졌고, 그 후 중상층도 받아들여지기 시작했다. 대륙이든 연안이든 서양 의학을 받아들일 때' 하층선상층 후 상층' 의 국면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19 년 말 쑤저우, "중국 가정은 서양 의학을 좋아하지 않는다." 개인적으로 이홍장은 전형이라고 생각한다. 65438+60 년대 초에 서양 의학을 접하다. 1879, 아내가 아파서 천진한의사가 속수무책이다. 나중에 그는 선교사 마기초와 호비드에 의해 완치되었고, 그는 서양 의학 치료만 받았다.
둘째, 지역마다 서양 의학을 받아들이는 방면에서 어느 정도 차이를 보이고 있다. 분명히, 서양 의학을 처음 받은 곳은 교회 병원을 개최한 최초의 통상항이었다. 그런 다음 서양 의학의 효능, 인력 교류, 정보 유통, 주변의 서양 의학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들도 자발적으로 서양 의학에 접촉했다. 예를 들어, 나씨는 상해에서 약을 연습하기 시작했을 때 쑤저우 송강 등 주변 도시의 사람들이 모두 상해로 가서 병을 치료했다.
1860 이후 선교사 의료 서비스가 내지로 침투하기 시작하면서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중국의 사회적 유동성도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정보 전파의 속도와 범위는 이전보다 더 빠르다. 이런 맥락에서, 서양 의학 정보는 여러 곳으로 전파되었다. 배외로 유명한 호남에서는 일찌감치 1879 에서 서양 의학에 관심이 있었다. 곽양의 일기에 따르면 창사 한의사 하록티 린은 그에게 서의서를 요구했고, 그는 여름 내과신론, 서의간석 등 4 권의 의학 서적을 주었다. 폐쇄된 쓰촨, 청두의 나정창은 1980 년 19 에서 상해에서 출판된 서양 의학 서적을 원한다. 1886, 마침내 여자와 아기에 관한 모든 새로운 이론 신설을 모두 사서' 중양의정수' 를 썼다. 2009 년 65438+70, 80 년대에 중국 본토 국민들은 정보 전파를 통해 서양 의학을 이해하고 받아들였음을 알 수 있다.
서양 의학이 내지인들에게 흥미를 느꼈을 때 연해 지역에서는 아직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교회 뉴스" 에 따르면: 65438+20 세기 70 년대 초 광저우, 상하이, 닝보, 복주 등의 서구 병원에서 병든 사람들은 "정말 탄복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진찰을 받지 못한다" 고 말했다. 65438 년부터 70 년대까지 상하이의 인제병원과 격치서원은 중국에서 적당한 사람을 찾아 서의를 배우기가 어려웠다. 격지는 항주의 독자들에게 중국인들이 공립병원을 개설하기에는 너무 이르다고 답했다. 중국인들은 의학을 모르기 때문에 "사람들은 서양의학의 방법을 믿지 않는다" 고 말했다. 그래서 19 의 70 년대에는 통상항이 대부분 서의만 받았고, 통상항 부근의 서의에 대한 이해와 수용은 아직 초급 단계에 있다. 1980 년대 19 세기 890 년대에 이르러 서양 의학의 발전과 중국 사회의 개방에 따라 통상항의 중국인들이 서양 의학에 대한 인식이 실천과 이론에서 크게 발전하여, 이때 서양 의학은 현지인들에게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기 시작했다. 20 세기에 서양 의학은 점차 내지의 일부 대도시들에 의해 받아들여졌다. 19 15 년, 북양 정부는 서양의학을 정식으로 인정했고, 서양의학은 중국에서 진정으로 확립되었다.
후기 청 왕조의 서양 의학에 대한 중국인의 이해의 변화
서양 의학을 받아들이는 것은 서양 의학을 완전히 이해하는 것이 아니다. 장기 접촉 과정에서 만청국인들은 점차 서양 의학을 정확하게 알게 되었다.
처음에는 국내 대다수 사람들이 서양 의학에 대한 깊은 접촉과 이해가 부족했다. 그들이 서양 의학을 믿는 이유 중 하나는 서양 의학의 단순함과 특이함을 좋아하는 것이다. 서양 의학에 대한 과학적 인식이 있기 전에, 중국의 많은 사람들은 스스로 병을 고치기로 결정했다. 어떤 사람들은 의사의 지시를 전혀 따르지 않고, 어떤 사람들은 단번에 처방한 약을 다 먹고, 어떤 사람들은 병세가 호전된 후에 치료를 멈추고, 또 많은 사람들은 서양 의학 마취 수술을 받지 못한다.
이론적으로 말하자면, 중국인들이 처음에 서양 의학에 대한 이해는 상당히 일방적이다. 판석이는 서양의학을 이론적으로 판단한 최초의 사람이다. 그는' 신전체론' 에서 신전체론에는 독특한 견해가 있지만 영추, 수문과는 달리 한 집안의 말밖에 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서양 해부학에 대해 의심을 가지고 있는데, 죽은 사람을 해부하여 얻은 것으로, 산 사람의 실제 상황을 반영하지 못한다. 처음에 중국인들은 서양 의학이 외과에 능하다고 생각했지만 내과를 잘하지 못하여 일부 외과수술에도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서양 의학에 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한약보다 "폭력" 이라고 생각합니다. 교회 의료사업의 발전, 의학 저작의 보급, 의학 교육의 발전에 따라 중국인의 서양 의학에 대한 인식이 점차 깊어지고 있다. 서양해부학에 대한 중국인의 인식은 1884 년 통고 출판과 크게 다르다. 당시 광수, 영록, 진란빈, 장사귀 등이 순서를 정했다. 광수는 "중국에서 의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은 침술과 약물 치료가 모두 만족스럽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고 논평했다. 이 책의 장점은 매우 크다. " 이와 함께 서양의와 외과에 대한 중국인의 태도도 달라졌다. 유유는' 중서내과학의 수수께끼' 의 서문에서 "중서쟁은 서의를 부러워하며 외과에 능하다고 하는데 내과학이 특히 좋다는 것을 모른다고 한다" 고 지적했다. 서양 의학은 내과에 능하다. 왜냐하면 생리해부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있기 때문이다. 중국인의 서양 의학에 대한 인식이 더욱 깊어졌는데, 한의사와 서양 의학의 차이뿐만 아니라 서양 의학이 사용하는 내적 차이도 있다.
만청중국인의 서양의학에 대한 인식은 감성에서 이성, 일방적인 피상적에서 전면적이고 섬세한 과정을 거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후기 청 왕조의 중국과 서양 의학에 대한 중국 견해
서양 의학을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만청중국인은 네 가지 다른 중서의학관을 갖게 되었다.
(a) 서양 의학을 믿고 한약을 배척하다. 청말 선교사 의학 교육에서 나온 서양 의학은 대부분 이런 견해를 가지고 있으며, 서양 의학으로 전신하는 일부 사람들도 이런 견해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오여륜이 서양 의학을 믿었을 때, 영추, 수문, 본초강목 등의 의학 서적은 근거가 없다고 한의사를 배척했다. 서양 의학의 해부학은 상당히 정확하며, 약물은 대부분 화학자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백용백효' 이다. 그는 한의사가 서의보다 훨씬 못하다고 생각했고, 송 이후의 일부 의서는 "태울 수 있다" 고 생각했다. 우의 관점은 서양 의학을 과장하고, 한약을 전반적으로 부정하는 것은 극단적인 관점이다.
(2) 중양의학의 결합을 제창하다. 서양의학을 신봉하는 일부 사람들은 중양의학을 비교해서, 서양의학이 중의학의 부족을 보완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중양의학의 전반적인 견해를 형성하였다. 첫째, 중양의는 각각 장점이 있다고 생각하고, 양자가 통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홍장은' 만국방서' 에서 중국의 의학과 의학은 모두 단판이 있고, 서양의학의 장점은 의학 교육, 의학, 해부학에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서양 의학의 해부학이 중국 전통 의학 서적과 어떤 면에서는 일치한다고 생각한다. 정씨는 중양의는 각각 장점과 단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피하고, 중양의학을 결합하면 반드시 중서의 경계를 깨고, 서로 발명하여 의학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게다가 이경방, 진치, 종천위, 서크근은 모두 이런 견해를 가지고 있다. Zhu peiwen 과 같은 현대의 유명한 한약도이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에 더해, 교회 의학 교육에서 배양된 일부 의사들도 쑤저우 의학 선교사인 버락문 () 의 학생 구복루 () 와 같은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둘째, 중양의는 보완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서의에는 많은 결점이 있으니 중의를 위주로 해야 한다. 이 점은 당종해를 대표하는 것으로, 그는' 중양의경 요의' 에서' 정신, 경전, 중서의를 석방하고, 영토가 다르지 않고 타협해야 한다' 고 제안했다. 그러나 그는 또한 서양 의학이 의학, 약, 해부학, 수술 치료 등에서 한의사보다 훨씬 뒤처졌다고 밝혔다.
(3) 서양 의학을 제한적으로 긍정하지만 실제로는 서양 의학을 반대하거나 받아들이지 않는다. 이것은 주익신, 구천 등을 대표하는 것이다. 주씨는 "순진당답문" 에서 "의학은 중국의 침술로, 실전된 지 오래되어 서양 의학이 뛰어나다" 고 말했다. 그의 내과 지식은 중국보다 훨씬 못하다. 클릭합니다 동시에, 그는 체질차이와 의학적 차이에서 서양의학을 반대한다. Qiu Chen 은 서양 의학의 질병이 세균에서 유래했다는 것을 인정하면서 "사실 중국의 고대 서적은 인용되었지만 출판되지 않았다" 고 말했지만 실제로 그는 서양 의학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런 관점은 서학을 대하는' 서학의 연원' 을 반영한다.
(4) 한의사가 서양 의학을 배척한다고 주장하다. 서양 의학에 반대하는 중국인 중 일부는 국치를 보존하는 관점에서 서양 의학을 반대하고, 어떤 사람들은 이익을 위해 서양 의학을 반대하고 있다. 예를 들어, 1970 년대와 1980 년대에 동북, 저장의 일부 한의사와 관리들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소문을 퍼뜨려 대중을 선동하여 서양 의학에 반대하게 하였다. "서의론" 글에서 예덕휘는 기독교가 의학을 이용한 선교의 성과가 매우 크다고 말했다. 우리는 미리 쐐기를 박고, 생리해부학, 중국인과 외국인의 차이, 의학과학과 의학의 차이 등에서 서양의학에 반대하는 5 가지 이유를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한의사를 진흥시킬 것을 제안했다.
요약하자면, 만청 중국인들의 서양 의학에 대한 견해의 진화는 복잡한 과정이다. 서양 의학의 영향으로 한의사의 일원화가 깨져 근대 중국인의학관의 다양화로 이어졌다. 이것은 중국 근대 의학과 의료 위생 사업의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