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서정은 자신의 감정을 직접 표현하라고도 하며, 저자가 관계자와 일에 대한 자신의 애한을 직접 표현하고' 첨부 파일' 을 첨부하지 않는 서정적 방식이다. 예를 들어, 멩 교외의 "졸업 후":
정부 학위를 받은 후
맹교
예전에는 더러워서 자랑하기를 좋아하지 않았다.
현재 방탕하다.
봄바람, 말굽병,
하루 종일 장안화를 다 보다.
시인 맹교 40 세. 그는 자신이 이때부터 큰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생각에 자부심과 놀라움을 금치 못하고 이 시를 썼다. 시의 시작 부분에서 나는 직설적으로 억측을 표현했다. 과거 나의 생활상의 어려움, 사상상의 한계는 이미 언급할 가치가 없었다. 이제 to beNo. 1 에서 나의 우울함은 바람에 날려가는 것처럼, 마음속으로는 정말 말할 수 없는 괴로움이다. 게다가 마지막 두 마디의 간접적인 서정까지 더해져 그는 득의양양한 자부심을 마음껏 표현했다.
또 다른 예는 유주시 위층에 첸 ziang 이 쓴 것입니다:
아무도 고대 왕의 고대 지혜를 볼 수 없고, 내세를 볼 수 없는 현자만 볼 수 있다. 나는 천지를 생각하고, 끝이 없고, 혼자 울고 있다!
전편은 관대하고 슬픈 필조로 시인의 실의에 빠진 상황과 외롭고 답답한 심정을 표현했다.
둘째, 서정을 빌린다
작가가 한 장면이나 객관적인 사물에 대해 깨달을 때, 그는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감정과 사상을 이 장면에 넣어 이 장면을 묘사함으로써 표현한다. 이런 서정적 방식을 경경 서정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두보의 절구:
강물의 물결, 물새의 하얀 깃털, 산의 녹색, 붉은 꽃이 대조를 이루고 있으니 불타고 싶다. 올 봄에 또 한 번 보았다. 언제 컴백의 해입니까?
시 전체가 타향에 체류하는 느낌을 표현했다. 이 시의 예술적 특색은 기쁨으로 슬픔을 쓰는 것이다. 봄이 조화롭다고 말해야 시인이 고향에 돌아가는 절박함을 비교할 수 있다. 풍경에서 향수를 직접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인 풍경과 주관적인 감정의 차이로 시인의 깊은 향수를 비교한다. 또 다른 예는 바이 주이 \ "전당 봄 투어 \" 입니다:
북산사 북쪽에서 가정 서쪽까지 호수는 방금 제방과 평평했고, 구름층은 낮았고, 호수의 파도는 하나로 연결되어 있었다. 몇 마리의 일찍 일어난 황달이 다투어 햇빛이 따스한 나무로 날아가는데, 그들의 새 제비는 둥지에 진흙을 띠고 있다. 가지각색의 봄꽃은 점차 사람들의 눈을 사로잡을 것이고, 연한 봄풀은 겨우 말굽을 가릴 수 있을 뿐이다. 나는 서호 동해안의 아름다움을 가장 좋아한다. 나는 충분히 볼 수 없다. 특히 녹양 아래의 백사제방.
이것은 산수시입니다. 이 시는 각지의 환경과 계절적 특징에 바짝 달라붙어 방금 봄 외투를 입은 서호를 생기발랄하고 딱 알맞게 묘사했다. 그것의 아름다움은 빈곤에 대한 세밀한 묘사가 아니라 장면의 감정에 달려 있어 자연의 아름다움이 부여한 농축하고 충만한 감정을 써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셋째, 차용물 서정
시인은 늘 이정 작용을 이용하여 주관적인 감정을 객관적인 사물로 외부화한다. 두목 의 \ "송별 \" 과 같이:
친구에게 선물을 증정하다
두목
다정하지만 항상 무정하다.
잠자기 전에 웃을 수 없다.
촛불은 마음이 있고, 작별인사를 하고,
다른 사람을 위해 날이 밝을 때까지 울다.
시인의 젊은 가수에 대한 그리움과 작별을 표현한 시입니다. 이 시는 근심을 쓴 것이지만,' 슬픔',' 걱정' 과 같은 단어는 쓰지 않고, 자신을 버리고 송별연회에서 불타는 촛불을 쓰고, 이 이미지로 개인의 그리움과 작별을 표현한다. 하룻밤을 흘린 촛불눈물은 남녀 주인공의 이별을 슬퍼하는 것이다. 그중에 함축된 의인화는 더욱 독창적이다. 예를 들어, 왕 웨이의 "아카시아":
그 붉은 장과들이 봄에 왔을 때, 너의 남국 가지에 홍조가 일었다.
보고 싶은 사람들이 많이 소장하고, 샤오샤오 팥이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팥' 은 슬픈 이야기이다. 옛날에는 한 여자가 있었는데, 남편이 이국 타향에서 죽어서 나무 밑에서 울다가 팥으로 변했다고 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팥을' 아카시아' 라고 부른다. 당시는 상경에서 자주 아카시아를 묘사하는 데 쓰인다.
고전시의 어떤 것들은 표현방식과 의미 모두에서 몇 가지' 일상' 을 형성하는데, 주로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1) 이별과 슬픔을 차용한 것은 류 (류, 꺾인 버드나무), 매, 풀 (방초, 푸른 풀), 그Ǡ달, 연파, 장정, 단정, 관산, 관우 등이다
풀이 무정하고 석양이 더 밖에 있다. "소막커버" 범중연
오늘 밤 너는 어디에서 술을 마신 후에 깨어났니? 버드나무 기슭에 미풍이 있다. "유영" "우린 벨"
돌아오는 길은 어디에 있습니까? 정자가 비교적 짧다. "이백의 보살만"
가을바람이 쉽게 불어오는 소리가 집집마다 변두리를 지키는 사람을 기억한다. "이백의 자정 오가"
(2) 여행과 서글픈 것을 빌려서 쓰십시오: 매미, 서풍, 귀기러기, 석양, 여휘, 석양, 해일 원숭이, 귀귀 (두쥐안, 두우, 촉새), 피리, 담뱃대 등.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마음이 슬프고 슬프고, 창정은 이미 늦었다. (유영 "유")
옛길은 묽고 석양은 서쪽으로 지고, 단장한 사람은 천애에 있다. 마치원' 천정사? 추사 ")
야월, 우리에게 오는 것은 두쥐안 우울한 목소리, 슬픈 빈 산이다. "이백의" 어려운 길 "
하필 버드나무의 슬픈 노래로 봄의 지연에 대해 불평할 필요가 있는가, 노옥문, 봄바람이 불지 않는구나! (왕지환 "량주 단어")
바람이 급하고 높아서 원숭이가 매우 슬프게 울렸고, 새들이 백사의 백사에서 맴돌았다. "두보" "
저녁 무렵, 강물이 근심하고, 산 속의 자나무. "신 기아" 보살 "
넷째, 차용물 서정
두 가지 범주로 나뉜다. 하나는 두보의' 차점', 백거이의' 숯옹' 과 같은 서사류 작품이다. 하나는 사람의 행동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는 서정적 작품으로, 장계의' 추사' 와 같다.
우울한 추사
장계
낙양시 가을바람을 보세요.
작가의 책은 의미가 충만하다.
나는 서둘러 그것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다.
행인이 와서 또 떠났다.
이 시는 일상생활에서 의미심장한 단편, 즉 편지를 부쳐 집으로 돌아가는 사상 활동과 행동의 세부 사항으로, 매우 진실하고 섬세한 방식으로 집을 떠난 사람들의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깊은 그리움을 표현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내가 집에 편지를 써야 한다는 한두 마디 말이 있는데, 마음이 슬픔으로 가득 차 있다. 끝없는 말이 있는 것 같지만, 잠시 어디서부터 말해야 할지 모르겠다. 서너 마디 말은 집서가 부쳐야 할 때의 세부 사항 중 하나를 잘라냈다. 봉투가 좋을 때는 이미 다 쓴 것 같지만, 편지가 길에 있어서 아까 급하게 중요한 것을 놓칠까 봐 급히 봉투를 열었다. 서사적 중의 두 마디가 진실하고 섬세한 향수의 정을 전달하는 것은 정말 뒷맛이 무궁무진하다. 기타 예:
규방에서 젊은 여자는 결코 슬퍼하지 않을 것이다. 봄이 와서 정성껏 치장을 하고 홀로 곤루에 오르다. "왕창령" "영원히 내 마음 속에"
차마 산꼭대기까지 오르지 못하고 고향을 바라보며 생각만 해도 받아들이기 어렵다. (류영 "바생 간주")
어젯밤 서풍이 푸른 나무를 떨어뜨렸는데, 나는 혼자 고층 빌딩에 올라가 천지를 바라보았다. "가장 가까운 꽃"
다섯째, 장면의 사랑 (또는 사물)
"눈앞과 같은 장면을 쓰기가 어렵다. 의미는 끝이 없고, 언외는 볼 수 있다. " ("금릉야록"), 고시에는 풍경을 감정으로 바꾸는 좋은 작품들이 많이 있어 풍경과 장면에 감정이 담겨 있다. 왕 Huan 의 \ "Liangzhou 단어 \" 와 같이:
황하가 점점 멀어지고 있는데, 그것이 황하 사이를 흐르기 때문에 옥문이 외로운 산에 자리잡고 있다.
하필 버드나무의 슬픈 노래로 봄의 지연에 대해 불평할 필요가 있는가, 노옥문, 봄바람이 불지 않는구나!
아청 시인 왕부지는' 강재시화' 에서 "이 경치는 2 라고 불리지만 분리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신은 시인에게 무한하다. " 이 말로 량주사를 논평하는 것이 적당하다.
여섯째, 물건을 들고 자신의 의지를 표현하라.
작가는 어떤 사물의 특성에 힘입어 자신의 주관적 감정을 융합하여 자신의 포부를 표현했다. 루 투어 \ "부 연산자 윙 메이 \" 와 같은:
다리 밖 다리 밖에는 매화가 고독하여 상관하지 않는다. 황혼이 내리자 매화는 어쩔 수 없이 지쳐서 비바람을 견뎌야 했다. 나는 봄을 다투는 것이 아니라 가난한 여자가 질투하는 것이다. 가을이 지나도 흙으로 갈아 먼지로 변해도 매화는 여느 때처럼 계속 향기를 풍긴다.
작가는 매화를 이용하여 자신이 아첨하는 사람과 한패가 되지 않고, 비방을 두려워하지 않고, 파괴를 두려워하지 않고, 충성스럽게 자제하는 고상한 품격을 나타냈다.
일곱째, 옛것을 빌려 오늘을 풍자하다
이것은 서사시에서 흔히 쓰이는 표현 수법으로, 역사적 인물이나 사건의 경험이나 교훈을 현실 사회의 어떤 방면에 대한 교훈으로 삼는다. 유우석의' 타이성' 처럼:
6 대 타이성은 기발하고 화려하며 봄날 집사가 가장 사치스럽다.
수많은 가구가 모두 잡초가 되었는데, 단지 뒷마당의 꽃 한 송이 때문이다.
시 전체는 6 조 제왕이 정치에 거주하는 지상성을 주제로 6 조 제왕의 황음생활을 묘사하며 잡초가 무성한 황량한 광경과 뚜렷한 대조를 이루며 심각한 역사 교훈을 충격적이고 구체적인 이미지로 만들어 이들에게 무한한 애도의 고상을 주었다.
여덟, 서정적 암시
전고로 감정을 표현하고, 시사를 풍자하며, 사상 감정을 표현하다. 신 qiji \ "천고의 경우, 징구, 구 beiting huaigu \":
예나 지금이나 영웅은 손중모를 찾지 못했다. 무대에서는 비바람이 자꾸 불어간다. 석양이 풀나무가 가득한 초원에 비춰졌는데, 사람들은 이곳이 유우가 살던 곳이라고 말한다. 그때를 생각하면 김고철마는 만리를 호랑이처럼 삼켰다. 그러나, 유왕일룡의 아들 유리일룡은 대성공을 거두고 화속히 북벌했지만, 오히려 북위 황제 무척도 남비 () 가 창장 북쪽 해안으로 돌아가 상대에게 큰 타격을 입게 했다. 43 년 동안, 나는 아직도 그것을 보고 봉화양주로 가는 것을 기억한다. 뒤돌아보니 비버 사원 밑에 까마귀 동아리 드럼이 있다! 누가 물어볼 수 있습니까: 염분이 늙어서 밥을 먹을 수 없습니까?
이 단어는 다섯 가지 전고를 써서 역사적 사실을 통해 자신의 사상 감정을 잘 표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