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경' 은 중국 주대 (서주, 동주, 동주 춘추중기) 의 사회생활을 전면적으로 보여주며 중국 노예사회의 성황에서 쇠퇴에 이르는 역사적 면모를 실감나게 반영하고 있다. 이들 시 중 일부는, 공류, 미안, 황이, 대명 등이다. "다야" 에는 후직의 탄생부터 멸망에 이르는 주부족의 기원, 발전, 건립이 기록되어 있다.
풍위설서',' 풍위법담' 등 일부 시들은 냉소적인 필치로 노예주가 끝없이 욕심을 부리고 일하지 않고 얻은 기생 본성을 생동감 있게 드러내며, 사람들이 반항하고 이상생활을 갈망하는 마음을 불러 노예제 붕괴 시기 노예의 각성을 보여 주었다. 어떤 시들은' 호', 환봉의' 동산', 성당의' 어비',' 채위' 등이다. , 남편의 향수병과 전쟁에 대한 슬픔을 적어 라. 복무중인 왕봉 신사' 와' 풍위버시' 가 향수를 자아냈다. 서주의 불합리한 병역제도와 전쟁 부역이 백성들에게 가져온 끝없는 고통과 재앙을 여러 각도에서 반영했다. "주남귀뚜라미" 와 같은 일부 시가는 여성이 차앞아들을 채집하는 노동 과정을 완벽하게 묘사한다. "7 월의 바람" 은 노예의 일 년 사계절의 노동생활을 묘사한다. 소야에는 양이 없다' 는 것은 노예의 방목 생활을 반영한다.
젊은 남녀의 사랑 생활을 보여주는 시가 많다. 예를 들어 진의' 풍가검' 은 남녀 간의 환상적인 추구를 표현했다. 정안' 과' 최고봉 정녀' 는 남녀 간의 농담을 표현했다. 왕봉채가는 남녀 간의 고통스러운 상사병을 보여준다. 풍위파파야' 와' 조남탁미우' 는 남녀 간의 상호증여를 보여준다. 영주' 와' 정풍 장군 중자' 는 부모의 간섭과 여론이 젊은 남녀에게 가져온 고통을 반영한다. 또' 곡봉, 곡봉' 과' 풍위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도 아내를 버리는 슬픔을 표현하고, 남자의 배은망덕을 분노하며 계급사회에서 여성의 비참한 운명을 반영한다.
공자:' 시경' 의 사상 내용에 대해 그는 "시 300 수, 말 한 마디, 사상이 순구하다" 고 말했다. 그 특성상' 온량돈후, 시교' (즉' 시경' 을 읽은 후 영혼을 맑게 하는 역할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교육의 도구로 상책이다). 공자는 심지어 "시를 배우지 않으면 할 말이 없다" 고 말했고, 그도 종종 시를 써서 제자를 교육한다. 《시경》이 중국 고대 문학에 미치는 깊은 영향을 볼 수 있다. 시의 역할: "소년의 시는 무엇입니까? 시는 번성할 수 있고, 관찰될 수 있고, 그룹화될 수 있고, 불평할 수 있다. 너의 아버지는 바로 그 물건이고, 너의 아버지는 먼 곳에 있는 그 물건이고, 너는 새와 짐승초의 이름을 더 잘 안다. "
맹자: 시를 논하면서, 맹자는 "시인은 평론하지 않고, 평론하지 않고, 뜻을 반대하고, 뜻을 공로로 삼는다" 고 말했다 \ "그 시를 짱, 그 책을 읽고, 나는 누가 모른다. 그것의 세계에 기반을 두고 있다. "
사마천:' 태사공서' 에서' 시경' 을 두 번 언급했다. 한번은 후수이 대사와 공자가' 춘추' 를 이어가는 정신에 대해 토론한 적이 있다. 이경은 천지 4 시 5 행으로 쓰여졌기 때문에 변화보다 길다. "의식" 은 인륜의 학과이기 때문에 행보다 길다. "책" 은 선왕의 일을 기록하므로 정치보다 길다. \ "시 \" 는 산천 계곡, 동식물, 자웅을 기록하므로 바람보다 길다. "음악" 은 음악을 대표하므로 화성보다 길다. 。 두 번째는 성현이 노여움을 불러일으키는 것과 비슷한' 노여움 저서' 와' 시 300 곡' 에 대한 논의다.
동중서: "시는 도달 할 수 없다" 는 것은 이 사람이 분명히 제시한 이론이다. 원어는' 시가 의도하지 않고, 쉽게 의도하지 않고, 춘추에는 글자가 없고, 의에서 민으로 삼는다' 는 말을 들었다. ""
양계초: "현존하는 선진고서, 진위가 뒤섞여 있어, 거의 한 권도 문제가 없다. 그들은 진금미옥으로, 말이 믿을 만하고, 시경이 제일이다. "
노신: "바람", "야", "송" 의 실제 내용에 따르면 그는 "시경" 을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시집" 이라고 생각한다. 우아하고 궁중의 음악의 노래; 가수, 사당의 음악 노래. ""
19 세기 초 프랑스인 비오가 저술한' 시경에서 중국 고대 풍속민정' 에서 시경은 "동아시아가 우리에게 전해준 최고의 풍속화 중 하나이자 논란의 여지가 없는 진실성 있는 문헌" 이라고 분명히 지적했다. "그것은 고대의 풍속 습관, 사회생활, 문명의 발전 정도를 하나의 오래된 풍격으로 우리에게 보여 주었다."
이 책은' 모시서' 에서 "시인은 뜻이 있고, 마음은 뜻이 있고, 말은 시이고, 정은 속에 있고, 말은 모양이 있으니, 그 짧은 것을 탄식하고, 그 노래를 부르고, 그 노래를 부르고, 춤은 손을 모른다" 고 말했다. 소리 에서 사랑, 소리 로 작성, 보컬 의 세계를 지배, 그 정치 도; 난세의 소리에 노여움을 호소하고, 그 정치는 선하다. 망국의 소리에 애도하며 그 백성은 졸린다. 그래서 득과 상실, 움직임과 세상, 감각과 귀신은 시에 가깝다. ""
상하이 신문출판국에 따르면 중국이 선정한 고전 시경은 라이프치히에서'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 1 등상을 수상했다. 독일 라이프치히에서는 매년'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 대회를 개최한다. 2004 년부터 중국은 줄곧 상해 신문출판국이 이 행사에 참가하도록 조직해 왔다. 독일은 매번 경기 전에 중국이' 중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 을 선정하여 전국을 대상으로 공모 참가 작품을 모집한다.
올해'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서' 선정 행사에는 총 32 개국이 참여해 총 634 종의 도서가 참가해 총 품종 수가 작년보다 1.28% 증가했다고 소개했다.
중국 수상서' 시경' 은 고등교육출판사에서 출간해 번역, 류샤오상이 디자인해 우아하고 소박하며 창의적으로 전문가의 사랑을 받고 있다.
《시경》은 중국 문학의 주요 원천 중 하나로 예로부터 학자들의 추앙을 받았다. 2000 여 년 후, 그것은 이미 일종의 문화 유전자가 되어 중화문명의 피에 녹아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