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획을 쓰는 것은 강건하고 힘있어야 한다.
초서의 특징은 글자가 크고, 획력이 강하며, 가로화, 세로화, 굽은 그림이 제각기 제자리에 있으며, 일종의 거칠고 호쾌한 기질을 묘사한다.
2. 행간은 적당해야 합니다.
망초서는 간격이 넓지만 너무 촘촘하면 붐비고, 너무 느슨하면 어지럽게 보일 수 있다. 따라서 행간의 조화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포만력도 있어야 하고, 오차도 있어야 한다.
3, 서체는 통일해야 한다.
초서를 쓸 때는 글리프의 상대적 안정성에 주의해야 한다. 획이 너무 흐트러지지 않도록, 글리프 사이의 연결은 부드럽고 자연스러워 독특한 스타일을 형성해야 한다.
4. 디테일은 정확하게 처리해야 합니다.
초서의 세부 처리는 특히 중요하다. 이를테면 획의 폭을 강조하고, 끝부분을 비스듬히 꽂고, 마찰감을 높이는 등.
요컨대, 무모한 글자가 있는 초서는 글에서 용감하고 관대하며 장대한 특징을 보여야 하며, 쓴 글씨체는 충격적이고, 장대하며, 영동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초서를 연습할 때는 획의 풍부한 변화와 손짓의 독특한 매력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하고, 필묵에 대한 통제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자신의 초서 수준을 지속적으로 높여야 한다.
초서 소개:
초서는 한자의 한 글자체로 광의와 협의의 구분이 있다. 넓은 의미에서 연대를 막론하고, 무릇 조잡한 글자는 모두 초서로 여겨진다. 좁은 의미, 즉 특정 서체로 한대에 형성되는 것은 예서의 기초 위에서, 글쓰기를 위해 단순함을 위해 진화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동진 () 에서 나온 것으로 당시의 신초서 () 와 구별하기 위해서다. 한나라의 초서는 조창이라고 한다. 신초서는 비교적 오늘의 풀이라고 불리며, 대초 (광초라고도 함) 와 잔디로 나뉘어 광란 속에서 아름답게 느껴진다.
획의 변화는 규칙적으로 따라야 한다. 예를 들면 송강판 삼국오의 급장과 같다. 오늘 풀은 격식에 구애되지 않고 유창하며, 대표 작품으로는 김대왕희지의' 월초',' 득시' 가 있다.
광초가 당대에 나타나 장욱 () 과 회소 () 를 대표하는 필법이 광범하여 실용에서 완전히 벗어난 예술 창작이 되었다. 그 이후로 초서는 서예가가 조장, 조진, 광초를 모방한 작품에 지나지 않았다.
오늘날 초서의 심미 가치는 그것의 실용적 가치를 훨씬 능가한다. 초서는 초서의 일종으로 일정한 규칙이 있다. 구조가 간단하고, 다른 사람을 차용하며, 독단적이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