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당시대 (665, 438+08-765, 438+02), 초당인' 사걸' 의 양형, 루, 로는 점차 시율시화 과정을 완성하여 우리나라 시율시 형식의 기초를 다졌다. 당시로 하여금 자신의 면모를 드러내게 하다. 그들의 노력을 통해 시의 주제는 궁정의 사치에서 사회의 대중생활로 바뀌었고, 스타일도 정교하고 비천함에서 명쾌하고 신선하게 바뀌었다. 초당에서 가장 걸출한 시인은 천자앙이다. 그는 시를 회복하여 현실 생활의 우량한 전통을 반영한다고 주장했다. 천자앙의 시는 강건하고 질박하여 당시를 발전시키기 위한 길을 열었다.
7 12 ~ 762 년은 성당이라고 불리며 시가 가장 번영하고 가장 성공한 시기입니다. 성당시는 제재가 풍부하고 풍격이 제각각이다. 자연을 찬양하는 사람도 있고, 변두리를 갈망하는 사람도 있고, 영웅주의를 찬양하는 사람도 있고, 한숨을 쉬는 사람도 있다. 많은 시인들이 로맨틱한 분위기 속에서 자유롭게 창작하여 후세에 충격을 준' 성당' 을 창조했다. 성당 시대의 가장 유명한 시인은 이백 두보 왕위 맹호연 고시 삼이다. 삼삼은 변두리시를 쓰는 데 능하지만, 고적한 시는 민간의 질고를 더욱 반영할 수 있다. 시선' 이백과' 시성' 두보는 진정으로 성당시단을 대표할 수 있는 큰 시인이다. 그들의 시는 중국의 이후 시 창작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중당 시대 (762-827) 의 걸출한 시인 중 백거이, 원직, 이하가 그 중 한 명이다. 백거이는 풍유시를 잘한다. 그는 시에서 풍자 협박을 하고 군국주의 전쟁을 반대하며 권세를 비난했다. 또한 백거이는 자신의 시 언어를 더욱 통속적이고, 유창하고, 생동감 있고, 감동적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여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이하는 단명 시인으로 겨우 20 여 년을 살았다. 그의 일생은 청빈하고 벼슬길은 순조롭지 못했지만, 그의 시는 상상력이 풍부하고, 구상이 참신하고, 구상이 정교하며, 글이 아름답고, 낭만주의 색채와 강렬한 심미 성향과 슬픈 경지로 가득 차 있다.
서기 827 년부터 859 년까지의 만당 시기는 시인 이상은과 두목의 활약 시기였다. 두목의시는 신선하고 냉엄하여 시에서 자신의 정치적 포부와 열정을 표현하기에 매우 적합하다. 이상은은 정교한 구조, 아름다운 언어, 침울한 풍격으로 벼슬길에서 겪은 굴곡을 반영했고, 그의 시는 왕왕 슬픈 감정을 드러냈다. 그의 유명한 시' 무제' 가 사랑 작품인지 정치 내용의 은유인지 중국 시평계에서는 여전히 논란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