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은 일반적으로 고대부터 지금까지, 진나라에서 촉에 이르는 단서를 따라 각지의 경관 특징을 파악함으로써 촉도의 어려움을 나타낸다.
어, 우, 어' 에서' 그리고 사다리와 돌더미가 연결되어 있다' 는 말이다. 그는 처음부터 촉도의 난해함을 높이 평가하고 강렬한 감정으로 주제를 지적하며 시 전체의 기조를 다졌다. 감정의 기복과 자연 경관의 변화에 따라' 촉도가 통하지 못하고 푸른 하늘에 오르기 어렵다' 는 영성이 반복되어 한 곡의 주요 선율처럼 독자의 심금을 울린다.
모두 촉도가 천도보다 어렵다고 한다. 고대부터, 진 슈 높은 산 장벽 이 있기 때문입니다. 진 () 이 촉 () 에 들어서면 태백봉 () 이 먼저 돌진하고, 높이 날아가는 새만이 낮은 곳을 날 수 있다. 태백봉은 진도 함양 서남에 위치하여 관중 지역의 최고봉이다. 민간에는' 무공태백, 삼백리 승천' 이라는 말이 있다 시인은 과장된 필묵으로 역사상 넘을 수 없는 장애를 써서 오정산의 신화 () 에 녹아들어 신기한 색채를 만졌다. 마치 악장의 서곡처럼 흥미진진하고 묘용이 무궁하다. 다음은 촉도의 높은 위험을 중점적으로 묘사한 것이다.
확장 데이터:
제작 배경:
촉도난' 의 창작 배경에 대해 당대 이래 많은 추측이 있었다. 주로 네 가지 의견이 있다. 첫째, 이 시는 방의와 두보를 걱정하며, 엄무에 의해 살해되지 않도록 조속히 쓰촨 떠나기를 바란다. 둘째, 이 시는 안사의 난을 피하기 위해 촉국으로 도피한 당현종 이롱기에게 쓰촨 지방군벌에 납치되지 않도록 장안으로 돌아가라고 조언했다. C, 이 시는 당시 촉국 총독 장추 () 를 풍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조안 () 은 위험 독립을 원하고, 조정의 구속을 듣지 않는다. 딩, 이 시는 순전히 산천을 쓴 것으로, 아무런 의미가 없다.
이 시는 당현종 천보 12 년 (753 년) 당인 윤곤이 편찬한' 하릉사진집' 에서 처음 발견됐다. 따라서 이백이라는 시의 집필 연대는 늦어도' 하릉사진집' 이 책으로 기록되기 전에 해야 한다. 그때 안사의 혼란은 아직 일어나지 않고 장안, 방 (안), 두보가 아직 천에 들어가지 않았다. 따라서 갑과 을의 두 가지 주장은 명백히 잘못된 것이다. 장추와 진의 풍자에 관해서는, 일부 사서의 관련 기록으로도 근거가 부족하다. 장추와 조안은 줄곧 장안에 가서 벼슬을 하는 것을 꿈꿨다. 상대적으로 말하자면, 마지막 설법은 더욱 객관적이고, 일의 실제에 더 가깝다.
일부 학자들은 이 시가 이백천보 원년부터 3 년 (742-744) 까지 장안에서 친한 친구 왕언을 촉국으로 보냈을 때 한 것으로 보고, 왕언에게 촉국을 억류하지 말라고 설득하고, 가능한 한 빨리 장안으로 돌아가 질투심이 강한 소인에게 약점을 잡히지 않도록 설득하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시는 이백초가 개원이 장안에 들어갔을 때 친구에게 선물로 준 것이라고 생각하는 학자들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