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설날은 음력설의 첫날이지만, 중국 고대에는 음력설의 첫날이 새해로 여겨졌다. 고서시에서 언급한 설날이나 원일은 모두 음력 정월 초하루를 가리킨다. 가장 유명한 "한 살 폭죽이 울리고 봄바람이 따스함을 도살수에 보냈다. 천가구들은 매일 신도로 낡은 복숭아를 바꾼다. "송대 왕안석이 쓴' 원일' 시입니다.
설날은 원일, 설날, 무술술, 진원, 원삭, 연달, 세년, 연조, 신정, 첫 번째, 삼원 또는 년, 새해라고도 불리며 여름 달력의 첫날이다. 고대에는 새해가 처음에 1 년의 시작으로 불렸다. 하상주의 시간은 다르다. 하조의 시작은 은감월, 즉 하력의 1 월 (오늘과 동일) 이다. 상 왕조 초기, 추월 건설, 즉 여름 달력 12 월; 주조의 시작은 자건국의 달, 즉 하력의 11 월이다. 한무제에 도착했을 때 양력을 반포하여 하력 정월 초하루부터 1 년의 시작을 명확히 규정하고, 이때부터 19 1 1 년 전까지 계속 사용되었다. 신해혁명 이후 중국은 양력을 채택하기 시작했다. 설날은 양력 65438+ 10 월 1 으로 바뀌었고, 하력 정월 초하루에는 설날로 개명되었다. 19 12 이후 중국인들은 양력과 하력을 축하하기 시작했다. 여름력 새해인 설날은 중화민족의 오랜 역사를 지닌 민속문화를 담았기 때문에 주목을 받고 있다.
옛사람들은 입춘을 설이라고 불렀다.
설날이라는 단어는 고서에서 오랫동안 사용되었지만, 고대의 설날은 봄의 시작을 가리킨다. 하력의 첫 달 (양력 2 월 4 일경) 에 설날은 봄이 시작되는 상징이다. 한 해의 계획은 봄에 있다. 고대인들은 설날의 설립을 매우 중시했다. 주나라 이래 조상들이 반드시 거행해야 하는 성대한 명절이기 때문에 입춘은 설이라고도 불린다. 주나라 때 천제는 직접 삼관구 부인을 데리고 동교로 봄맞이를 하며 풍작을 기도했다. 왕궁으로 돌아온 후, 그는 그의 대신들에게 상을 주고 그들에게 우호를 표할 것이다. 송대 오씨는 꿈속에서 "입춘의 날, 재신 아래, 입조가 축하할 때" 라고 적었다. 명청 시대에는 설날 문화가 더욱 번영했다.' 사서상호경' 은' 배춘' 이라고 불린다. 봄이 시작되는 이 날, 경경과 모든 정부기관의 관원들은 모두 성장을 입고 동쪽 교외에서 동직문 1 마일 떨어진 봄밭에 가서 봄을 맞이해야 한다. 이런' 배춘' 의식은 설날의' 세배' 와 비슷하며 설날이라고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