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일에 대해 이야기하다: 성공도 이야기하고, 실패도 이야기한다.

중국의 한자에는 입이 달린 글자가 많이 있는데,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만장일치: 잘 알려져 있습니다. 입으로는 말을 가리지 않는다: 입은 마음이다.

-응? 말하는 것을 좋아하는 입: 무심코 한 입; 네가 하는 말을 좋아하지 않는다: 입을 다물어라. -응?

-응? 위험 입: 칼날 윈들 디킨슨; 쓸데없는 말: 왜 그래?

비판 입: 구두 비판; 말을 할 줄 아는 입: 말솜씨가 영리하다.

말도 안 되는 입: 덮지 않음; 신중한 입: 입을 닫으십시오.

-응? 입을 먹으면 말을 할 수 있고, 말을 잘 하는 것은 금상첨화이다. 말을 잘 못한다: 불에 기름을 붓는 것은 말하는 것이 기술적인 일이므로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설명한다.

-응? 입만 벌리면 살고, 입만 벌리면 가난하다.

-응? 한장한신묘 앞 사당에 대련이 하나 있는데, 단지 열 글자밖에 없다. 생사는 지기이다. 생사 두 여자. 한신의 일생은 간결하고 정확하게 요약돼 여러 세대로 불린다. "지음" 은 소호 () 이다. 한신이 유방에 기대어 중용을 받지 못하고 억울함을 느끼자 한신이 도망쳤다. 샤오 는 다음 한 달 이내에 한신 을 회복 하고, 리우 에게 한신 을 추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여, 그가 파격적인 위치로 승진하게 했다, 이것은 또한 후세에서 그를 유명하게 만들었다. 그는 한수를 세우기 위해 한마 공로를 세워 한초 삼걸 중 하나로 칭송받았다. 한신은 군대에 갈 것이고, 많을수록 좋고 널리 퍼질 것이다. 만약 소호의 아첨이 아니라면, 유방은 그를 중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해 보세요. 그날 밤 그는 달빛 아래에서 도망쳤고, 그의 인생은 다시 쓰여질 가능성이 있다. 이 각도에서 볼 때, 소호 () 는 그의 귀인이다.

나중에 리우 팡 붕괴, 한신 반란 시도, 여꿩 은 한신을 두려워했다. 샤오 는 루 꿩 그를 잡으려고 설계, 한신 은 죽었다. 그는 자신의 심복 소호 () 가 자기를 죽음으로 인도할 줄은 생각지도 못했기 때문에 성어 () 가 생겼다. 중요한 시기를 생각해 보십시오. 만약 소호 미언 몇 마디, 또는 상대방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다면 한신은 목숨을 건질 수 있을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응? 결정적인 시기에 평범하게 보이는 단어는 생사이므로 만만치 않다.

두 부인, 한 명은 부모, 한신 부모님은 일찍 돌아가셨다. 그들은 매일 화이하에 고기잡이를 해서 허기를 채운다. 여러 번, 그들은 어떤 물고기도 잡지 못하고 굶어 죽을 지경이었다. 이때,' 떠도는 엄마' 가 그를 불쌍히 여겨 늘 찐빵으로 허기를 채우고, 그로 하여금 난관을 견디게 하여, 표류하는 어머니가 그를 살려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다른 하나는 여치인데, 장락궁에 들어가자마자 황제에게 참수된 후 세 족에 의해 살해되었다.

만약 이 대련의 형식을 적용한다면, 대련을 써서 말의 중요성을 요약할 수도 있다. 두 목숨이 가난하고 비천하고 생사가 한 입이다.

청나라 말년에 자희태후가 유명한 서예가를 초청하여 그녀의 팬들을 위해 시를 썼다고 한다. 서예가는 당대의 왕 () 의 량주 () 를 썼다. 황허 () 는 흰 구름 위에 있고, 고성 () 인 만 () 이 있다. 강한 동생이 왜 버드나무를 원망해야 하는가? 봄바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그런데 한순간 서예가는' 감' 이라는 글자를 쓰는 것을 잊었다. 자희가 크게 노하여 그를 죽이고 싶었다. 서예가는 급한 가운데 지혜가 생겨 재빨리 설명했다. "노불나리가 노여움을 가라앉히는 것은 왕지환시에서 쓴 말이다." 그리고 그 자리에서 그 말을 자희에게 읽어 주었다. "황하가 멀리 있고, 흰 구름이 있고, 만보산고성이 있다." 왜 강제는 옥문을 통과하지 않고 버드나무 봄바람에 대해 불평해야 하는가? "자희가 듣고, 노여움을 기쁨으로 만들고, 연거푸 묘야라고 불렀다. -응?

서예가는 자신의 총명함에 힘입어 목숨을 건졌을 뿐만 아니라 상을 가지고 떠났다.

-응? 둘째, 천천히: 설탕 코팅 포탄은 상처를 입기 쉽다.

-응? 속담에 좋은 약은 입에 쓰지만 병에 이롭고, 충언은 귀에 거슬리지만 행함에 이롭다는 말이 있다. 그러나 때로는 반대로 행동하는 것이 더 좋을 때가 있다. 특히 최고무상의 어른들 앞에서 한 사람을 죽이고 한 글자도 빼놓을 수 없다!

당나라 말년에 나는 조고성에 갔다. 주왕몽의 격언은 "중용을 고치고 백성현을 행한다" 고 말했다. 그리고 그는 비건에게 물었습니다. "중용의 도가 뭔지 아세요?" 비건은 약간 묵상했다. "중용의 길은 공정하지도 중립도 아니다. 근육 골격, 몸과 피부, 재능과 학습의 정도, 미덕과 동기화 및 균형을 유지한다. 두드러진 장점도 없고 눈에 띄는 약점도 없다. 이것이 중용이다. "

-응? 주왕은 진보하고 평범함을 요구하기 위해 모든 문무 관리들의 재능을 균형잡히고 싶다는 생각을 얻었다.

그러나, 달자가 나서서 그를 가로막으며 말했다. "폐하, 이것은 나쁜 행동입니다! 이렇게 온화하다는 것은 일종의 오류이다. 인간은 천성적으로 다르거나 체력보다 더 중요하거나, 문채보다 더 중요하거나, 덕행보다 더 중요하다. 이것이 하나님의 창조다. 체력을 중시하는 사람은 왕왕 문재보다 약하고, 문재를 중시하는 사람은 왕왕 현인보다 약하며, 현인을 중시하는 사람은 왕왕 체력보다 약하다. 답: 전문성과 약점이 서로 보완하여 균형을 이루는 것이 중용의 길이다. 왕은 현재를 널리 받아들이고, 어진 사람은 인을 보고, 지혜로운 사람은 지혜를 보고, 용감한 사람은 용감을 보아야 한다. 자신의 부족함을 메우고, 중용은 고칠 수 있고, 성현은 할 수 있다. 역모는 말보다 더 혼란스럽다. 그는 플랫폼을 어지럽히고, 수프를 뒤엎고, 왕위를 빼앗으려 한다. 왕을 봐! " 주왕은 한숨을 쉬었다. "확실히 그래! 외로움이 험난하다. " 그래서 비건은 그 해의 형벌을 선고받았고, 심장은 파냈다. 다음날 주왕은 달기의 뜻에 따라 중용의 도를 재건했다.

결정적인 시기에, 만약 달자가 모든 것보다 더 공심을 가지고 대의를 지킨다면, 역사는 다시 쓰여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상주왕이 죽지 않더라도 그는 다른 사람과 멀어지지 않을 것이다.

비간은 직언으로 간언하여 죽고, 결말은 비참하다. 그러나 주조는 재치 있는 건의로 조수를 만회하여 좋은 효과를 거두었다.

그래서 상황에 따라 훈계자의 성격 취향도 봐야 한다. 결국, 이것은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할 것이며, 위징조차도 예외가 아니다.

-응? 위정이 죽은 후, 당태종은 그가 위정을 위해 쓴 비석을 밀었고, 두 번째는 은퇴했다. 그는 원래 형산공주를 위징의 장남 위숙옥과 결혼하겠다고 약속했지만, 나중에는 당태종이 식언했다. 수양과 인품이 높은 태종조차도 억울함을 참을 수 없었다. 이는 그가 평소 말하는 방식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응? 셋째, 아이러니하게도 또 다른 마을이 있다.

너무 기뻐요. 양초는 주요 조류이자 죽음이에요. 공공 분노, 공식 yusha. 얀 닫아 (Yan zi) 은 말했다: "Zhu Zou 의 세 가지 죄, 세어주세요, 죽여라. 클릭합니다 공은 말했다: "예. 클릭합니다 그래서 여러 관리들을 불러 이렇게 말했습니다. "촛불 조우, 당신이 우리나라 군조를 위해 죽는 것은 죄입니다. 새 때문에 우 6 월 살인, 두 번째 죄 입니다; 왕자들이 내가 새보다 사람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것을 맡게 하는 것은 세 가지 죄이다. 촛불을 세어 죄가 끝났으니 죽여라. " 공 (gong) 은 "죽이지 마라! 나는 생활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다. "

-응? 오늘의 말로 말하자면, 춘추시대의 제경공은 새를 기르는 것을 좋아한다. 그는 신하 주추에게 새 한 마리를 기르라고 했지만, 주추가 조심하지 않아 새가 날아가게 했다. 공 징 분노, zhuzou 을 죽이고 싶어. 제나라의 재상 안자는 이 일을 알고 이렇게 말했다. "좋아, 이 놈을 죽여서 주추를 제왕에게 사과하지만, 내가 그를 죽이기 전에, 나는 제왕 앞에서 그의 죄를 선언하고 조용히 죽게 할 것이다. 아기는 사람들에게 촛불을 찔러 견책하라고 명령했다. * * *, 세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왕의 새에게 그는 새를 날아가게 했다. 둘째, 네가 왕의 새를 날게 하여, 왕이 유일하게 새 한 마리를 죽였다. 셋째로, 당신이 죽어도 상관없지만, 왕단 한 마리의 새가 사람을 때려죽인 이야기가 퍼지고, 다른 제후국의 군주와 인민들이 우리를 비웃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제나라의 군주는 새 한 마리가 사람의 생명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것이 바로 왕을 파괴하고 그로 하여금 혼군죄를 범하게 하는 소리가 아닌가?

-응? 이 세 가지 규칙은 반드시 죽임을 당해야 한다. 제경공은 웃으며 말했다. "빨리 사람을 보내라, 나는 너의 고된 마음을 이해한다."

-응? 때로는 기탄없이 말하는 것이 종종 원하는 효과를 얻지 못하고, 오히려 불에 기름을 붓고, 일을 망치고, 완곡하게 역전승을 거두기도 한다!

넷째, 염파 나이는 먹기에 충분합니까?

\ "역사 기록 \", \ "리안 린 liequan \" 기록 리안 은 웨이 에, 자오 가 무거운 손실을 잃었을 때, 자오 리안 을 생각했다. 조왕은 다시 그를 기용하여 사자를 보내 그의 신체 상태를 확인하기를 원했다. 염분이 매우 기쁘다. 하지만 염파적인 적 곽카이는 사자에게 중요한 순간에 무슨 말을 했는지 뇌물로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사자가 염포를 보았을 때, 이 노병은 매우 기뻐서, 그는 마침내 나라를 위해 효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은 그의 꿈이다. 붉은 마음 하나가 불타고 있다. 염파는 이를 위해 쌀 한 통과 고기 10 근을 얻었다. 먹고 나서 그는 갑옷을 입고 말을 타고 자신의 무공을 과시하여 자신이 여전히 사용할 수 있고 나라를 위해 일할 의향이 있음을 보여 주었다. 사자가 돌아와서 조왕에게 보고했다. "염파 장군은 비록 늙었지만, 아직 음식이 좋지만, 여전히 대신과 함께 앉아 있는 것은 세 번째 유산이다." 그러나, 이런 어설픈 표현은 염모가 이미 사용가치를 잃었다는 것을 암시한다. 자오 정말 트릭 에, 리안 은 쓸모 없는, 오래 된 생각합니다. 비극은 이렇게 형성되었고, 나중에 조는 멸망했다. 청렴이 임명되면 어떻게 될지 말할 수 없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조가 이렇게 빨리 멸망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다.

충신이 버림받고, 나라가 망하고, 역사가 다시 쓰여졌다는 말이다.

이 조신의 말 수준은 여전히 아주 괜찮고, 딱 알맞고, 바람소리가 자취를 감추었다고 말할 수 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응? 다섯째, 조수를 만회하다: 간고를 옥보로 바꾸다.

-응? 기원전 630 년 9 월의 중일 갑오전쟁에서 진문공과 진무공이 연합하여 정국을 포위했다. 이유 면류관 당당함: 정무례함은 자신을 불쾌하게 하고, 진국에 기댈 때 초나라에 붙인다. 한마디: 무례하고 불충실하다. 진군은 한릉에 주둔하고 위기 사복의 범남에 주둔했다.

위급한 고비에서 길을 잃은 여우가 나서서 정백에게 말했다. "국난이 눈앞에 닥쳤으니 촛불을 불러 주세요." 정보가 급히 병원에 가는 것에 동의하자 촛불심은 "나는 젊어서 할 수 없다" 고 말하려 하지 않았다. 지금 나는 늙어서 할 수 없다. \ "말 속에 말이 있는 것은 하소연이고, 중얼거리며, 조용히 억울함을 하소연하는 것이다.

똑똑한 사람, 좀 나쁘다.

-응? 먼저 자신의 잘못을 인정했다. "내 잘못이지만 정씨의 죽음은 너에게 좋지 않다!" "하트와 양손으로 준비한 촛불이 동의했다. 둥지의 엄호하에 알이 남아 있습니까?

저녁에는 밧줄로 촛불의 동력을 성벽에서 내려 놓고 진보를 찾아가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그것이 멸망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정씨를 소멸하는 것이 너에게 좋다면, 나는 너를 방해하지 않을 것이다. 만약 네가 정 소멸을 포기한다면, 너는 언제든지 네가 부족한 것을 얻을 수 있다. 게다가, 당신은 김에게 아주 좋습니다. 그는 현과 헌현을 당신에게 양보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그러나 아침에 황하를 건너 진국으로 돌아가고, 밤에 공사를 건설하여 진진을 거절하다. " 이 말을 듣고 진백은 매우 기뻤다. 그는 정멸을 하지 않았을뿐만 아니라 정보가위국을 돕기 위해 세 명을 남겼다. 그런 다음 반 사단이 북으로 돌아오자 김군도 정에서 철수했다.

-응? 이 말 한마디에 위기가 풀리고 레이자가 제외되었다. 한 사람, 한 단락의 말, 적을 친구로 만들고, 위험을 무릅쓰고, 감탄할 만하다!

여섯째, 치명적인 대화: 만다린은 삶과 죽음입니다.

어느 날 주원장과 유백온이 이야기를 나누었다. 갑자기 주원장이 엄숙해지기 시작했다. : "이선장이 교체되면 누가 승상이 되기에 적합합니까? 클릭합니다 유백온은 살얼음을 밟는 것처럼 이것이 함정이라는 것을 알고 공손하게 말했다. "당신들의 황제를 보세요."

-응? 주원장은 콧방귀를 뀌며 말투가 누그러져 물었다. "그럼 양헌은요?" 이것은 여전히 함정이다. 양현은 분명히 스스로 배양한 것이다. 황제는 그에게 무엇을 하라고 했습니까? 유백온은 바보가 아니다. 그는 주원장 질문의 목적을 알고 있다. 잠시 생각한 후 그는 즉시 대답했다. "양헌은 재상의 능력은 있지만 재상의 양은 없다."

-응? 주원장은 힘껏 추궁하고 물었다. "왕광양은 어떻게 되었나요?" " 왕은 회서그룹의 사람이 아니지만 주원장은 줄곧 그가 유백온과 결탁했다고 의심했다. 유백온은 즉각 "이 사람은 얕아서 승상이 될 자격이 없다" 고 말했다. 주원장은 또 칼을 베었다. \ "후진타오 어디? 클릭합니다 후진타오는 태생인 이선장이라 승상이 될 수 있다고 말할 수 없다. 유백온은 느릿느릿 말했다. "후는 지금 송아지야, 앞으로 반드시 소 쟁기의 속박에서 벗어날 거야, 그때가 되면 통제하기 어려울 것 같아!" 。 시험이 아직 끝나지 않았는데, 쥐가 삽질하고 치명적인 문제가 아직 뒤에 있다. 주원장은 한숨을 쉬며 말했다. "네가 승상이 될 수밖에 없는 것 같아!" 유백온은 마음이 목구멍을 언급했다고 느꼈다. 이것은 레이즈입니다. 즉각 대답했다. "할 수 있는지 모르는 것이 아니라, 내가 악을 미워하기 때문에 황제는 천천히 선택해야 한다." 주원장은 듣고 나서 매우 고민했지만, 소리도 새지 않았다. "조중은 현재 적당한 것이 하나도 없다!"

그 이후로, 유백온은 실세하여 곧 은퇴했다. 그 긴장된 대화는 그의 이후의 죽음을 위해 복선을 묻었다.

옛말을 잘 하고, 자신의 입을 잘 관리하고, 재난을 조심해라. 사람은 장군처럼 입을 꼭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응? 증거로 시 가 있습니다:

작은 3 인치 썩지 않는 혀, 생사가 길다.

-응? 성패라는 생각은 하늘이 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