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머니즘의 예술

샤먼 음악은 노래, 춤, 음악의 복합체이다. 종교, 민속, 예술의 종합체이기도 합니다.

샤머니즘에서 음악은 생명 그 자체이다. 이런 음악관의 지배 아래, 샤먼의 점프는 신과 소통하는 특수한 언어이다. 마법 드럼과 허리 벨은 샤먼이 이 언어를 사용하는 전용 도구이다. 아마도 이런 미신에 가까운 관념이 이어져 샤만 음악이 여러 차례 재난을 당하고 멸종되지 않은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샤먼의 음악에 대한 견해가 샤먼 문화권 밖의 것과는 다르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따라서 사람들은 자신의 생활 속 가치 체계의 유효성을 참조 체계로 분석하고 평가할 것으로 기대해서는 안 된다. 유럽인들이 나이프와 포크로 밥을 먹는 습관으로 중국과 일본이 젓가락으로 밥을 먹는 풍습을 설명하거나 바로잡으려 할 수 없는 것처럼. 나이프와 포크와 젓가락은 기능이 같은 식기이지만 다른 문화적 내포를 가지고 있다.

만주족 샤먼이 신을 뛰는 대표적인 악기로서, 신고와 울음시계는 샤먼의 손에 신을 연결하는 제사 그릇일 뿐이다. 이를 무시하면 변화무쌍하고 소박한 목소리는 짜릿한 매력과 힘을 잃는다. 그러므로 그것이 신의 예기로서 표현한 사상과 그것의 역할과 영향을 보아야 한다.

사람과 신 사이의 교류의 매개체

종교 활동의 필요성 때문에 음악이 듣기 좋은지 아닌지는 샤먼의 추구가 아닌 것 같다. 거창하고 시끄러운 북소리와 종소리가 샤먼 음악의 거의 전부를 차지하고 있다. 그래서 만주족 샤머니즘의 멜로디 형식은 발달하지 못했지만, 북악은 매우 풍부해 점프의식 전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아마도 선민은 북어가 신과 소통하는 데 있어서의 역할을 믿었을 것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샤먼에서 드럼은 음악 사전의 악기가 아니라 신과 소통하는 언어 도구와 통로이다. 드럼이 없으면 하나님과 대화할 수 없다. 드럼이 없으면 너는 신을 내릴 수 없다. 더욱 신의 계시를 받지 못하고, 샤먼도 인신 소통을 완성할 수 없다.

인격 개조의 분위기

샤머니즘 점프 의식은 인간에서 신으로, 하나님에서 인간으로의 인격 전환 과정을 거쳤다. 즉, 신을 대신하여 성명을 발표하는 것입니다. 신이 들러붙을 때, 샤먼은 미친 상태로 들어간다. 이때 종고는 큰 소리로 울리고 있고, 리듬은 갑자기 긴장되어 신비롭고 허황된 분위기와 비인간적인 경지를 만들어 내고 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샤먼의 마음속에는 형언할 수 없는 강렬한 감정이 온 몸과 마음을 지배하고, 줄기찬 감정이 그로 하여금 자기도 모르게 승천하게 하는 것 같다 ... 샤먼의 심리경험은 자기만의 것이 아니라 드럼, 벨, 노래, 춤을 동반한다. 그는 하느님을 대표하여 발언하고 신탁을 선언한 다음, 보조 제사장 (자리자) 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고, 개인적 경험을 사회 집단 경험으로의 전환을 실현하였다.

요괴가 싸우는 무기.

북소리가 천둥과 같다' 는 것은 샤먼이 북소리가 천둥과 같다고 생각하는 사상을 반영한다. C.B. 이바노프도 "흑룡강 유역의 많은 민족 중에서 샤만고를 치는 것은 비슷한 의미가 있다" 며 "드럼의 이런 의미는 가장 오래된 해석 중 하나" (28) 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드럼을 천둥으로 삼는 사상은 중국 고대 문헌에서 일찍이 상세히 묘사되었다. "그림을 그리는 일은 천둥의 모양과 같고, 북과 같다." 천둥 치는 사람이 우르릉 소리를 내고 드럼도 박수를 치는 것을 의미한다 "(29). 고대 단어 "레이" 는 이 "연북" 모양 (30) 이다. 사실 만주에서는 드럼이 표현하는 것과 그 언어가 그 이상이다. 각종 보조신의 목소리 (호호, 표범호, 멧돼지 울부짖음 등) 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을 것이다. ) 그가 악마를 쫓도록 도와주세요. 특히 허리 벨의 가입, 금속 부딪치는 소리, 귀청이 터질 듯한 북소리, 샤먼에게 비할 데 없는 용기와 비할 데 없는 힘을 더했다. 그래서 샤먼은 자신이 찾고 있는 괴물을 발견했을 때, 더욱 맹렬하게 북을 치고 미친 듯이 허리를 흔들어 상대를 겁주고 쫓아냈다. 허리드럼의 영매작용은 샤먼과 그의 신도들에 의해 신앙될 뿐만 아니라 북쪽이나 인근 지역의 한족 몽골족에도 깊은 영향을 미쳤다.

병을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한족' 점프신' 과 몽골족' 점프보' 가 만주족 샤먼의 점프신의 드럼과 허리벨을 직접 베꼈다. 제사를 지내는 데 쓰이는' 단고' (이 악기를 사용해서 붙여진 이름, 민간은' 분향' 이라고 불림) 와 허베이 (), 경교 () 에 전해져 온' 태평고' 는 유포 과정에서 큰 진화가 있었지만 여전히 드럼과 허리벨의 영매술 기능을 신봉하거나 신성한 힘의 상징으로 삼았다. 단일 롤러

단고' 활동에서' 드럼과 허리 벨의 결합' 은 여전히 악기 사용의 기본 특징이다. 신장 (만주의 샤먼과 유사) 은 드럼과 허리벨을 이용해 청청하고, 짱, 신을 귀신에게 보냈다. 그는 샤먼처럼 신령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죽음의 동그라미 (천국) 와 천문권 (지옥) 을 운행할 때도 샤먼처럼 사납고 혼란스러웠다. 드럼과 허리벨을 사용했기 때문이다. 단고' 는 동북광대한 지역의 한족과 한군 깃발에서 널리 퍼지고 있으며, 만주족 샤먼에서 튀어나온 흔적은 여전히 구별할 수 있다. 양자의 가장 큰 형식 연계는 드럼과 허리 벨을 함께 사용하는 두드러진 특징이다. 이 점에 대하여 필자는 나의' 단고음악연구' (3 1) 책에서 이미 논술하여 더 이상 군말을 하지 않는다.

양끝에 양가죽막과 손잡이에 쇠고리가 달린 북이 깔려 있다

태평북 활동에서 유일한 악기는 단북이다. 요동에서 요서까지 만리장성을 넘어 허베이로 들어가 점차 경기로 전해졌다. 만주족이 중원에 두 번 들어가면 반드시 이 구간에 샤머니즘의 영향을 남길 것이다. 하지만 샤머니즘은 깊은 산 숲, 강 대택, 지역 사회, 정치, 경제, 문화 토양을 떠났으며, 만주족 정착지, 특히 도시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는 위신을 시전 유지하기가 어려울 것 같다. 그래서 관내의 광대한 한족 지역에서는 무당이 고도로 발달한 한족 봉건문화의 충격과 불도의 포위 속에서 무색하여 성행하지 않았다. 하지만 샤먼의 손에 신비로운 빛이 가득한 마법 드럼은 여전히 매력적이다. 지금도 화북 대지와 경교에 메아리쳐 현지 여성과 어린이들의 좋은 민간 격려가 되고 있다. 대부분 정월 농한가할 때 자신의 일을 하고 풍습에 따라 온다. 샤머니즘, 단고 (분향) 활동에 비해 태평고 활동은 형식적으로 신고를 보존하는 것 외에 제사 활동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하지만 연예인들의 무의식적인 드럼 핑안, 핑안 기원이라는 관념은 여전히 태평북 활동의 무진장 동력의 원천이다.

저명한 미술학자인 M 카건은 "예술적 가치는 사람에게 예술적 영향을 미치는 유일한 기능으로 창조될 수도 있고 또 다른 공리적 가치를 바탕으로 만들어질 수도 있다" 고 말했다 (32). 샤머니즘 춤의 예술적 가치는 공리적 목적을 위해 생겨났고, 직접 봉사와 씨족 제사와 치료 활동에 복종해야 할 필요성은' 도구' 와' 수단' 으로 사용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래서 샤먼의 손에 있는 마법 드럼과 허리 벨, 전문 연주가의 손에 있는 악기, 의미, 역할, 음악관은 비교할 수 없다. 샤먼의 장소에서 드럼과 허리는 신령과 연결되어 있다. 그들은 신에게 제사를 지낼 때 정신을 나타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오락과 풍습에도 사용할 수 있다. 1. 신무

혁철족 남성 샤먼의 모자는 대부분 노루, 사슴 뿔, 금속으로 만들어졌다. 초급 분기점이 적고 고급분기가 많다. 세 포크, 다섯 포크, 일곱 포크, 아홉 포크, 열 다섯 갈래가 있습니다. 샤먼의 모자는 초급 샤먼의 모자, 고급 샤먼의 모자, 여성 샤먼의 모자로 나눌 수 있다.

2. 모자에 신대

신의 모자에는 천과 곰가죽이라는 두 가지 리본이 있다. 천으로 만든 리본은 길이와 색이 다릅니다. 두세 개의 리본이 있는데, 각 단락의 색깔은 모두 다르다. 모자 뒤에는 천 끈이 하나 있는데, 다른 천 끈보다 두 배 정도 길다. 허리띠에 작은 방울이 살짝 묶여 있다. 이 허리띠는' 모자 벗기기' 라고 하는데, 샤먼이 모자를 벗을 때 모자를 온돌 위에 직접 놓아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누군가 모자를 들고 있어야 하고, 샤먼은 작은 막대기로 사슴 뿔을 쳐서 모자를 내려놓아야 한다. 끈을 든 사람은 즉시 모자를 들어 바닥에 떨어지지 않도록 했다. 허리띠의 소재는 보송보송한 곰 가죽으로, 보통 관절이 없어 포대보다 약간 길다. 천대와 허리띠의 수도 샤먼의 등급에 달려 있다. 신모에 달린 작은 방울의 수도 샤먼의 등급에 의해 결정된다. 모자 정면 중간에 작은 청동 거울이 있다. 머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보호렌즈라고 합니다. 또 신모의 사슴 뿔 가운데에는 구리나 철로 비둘기 신을 만들었는데, 양쪽에 각각 신이 하나 있었고, 때로는 모자에 구걸용 가방을 달았다.

3. 신성한 옷

샤먼의 옷은 과거에 거북이, 네 발 달린 동물, 개구리, 뱀의 가죽으로 만들어졌다. 지금은 붉은색과 보라색으로 염색한 사슴가죽으로 바꾸고, 검은색으로 염색한 부드러운 가죽으로 파충류 모양으로 잘라서 신의 옷에 꿰매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신의 복장은 뱀 여섯 마리, 거북이, 개구리, 네 발 달린 동물, 짧은 꼬리 네 발 달린 동물 두 마리가 앞에 있는 두 줄로 된 마에봇과 비슷하다. 뒤에는 두 마리의 짧은 꼬리 네 발 동물이 있고 소매 밑에는 네 개의 작은 끈이 있다. 그것은 각지의 샤먼의 가운이 각기 다르지만, 각기 특색이 있기 때문이다. 신복은 신치마와 짧은 가운을 포함한다. 샤먼의 두루마기는 천으로 만들어졌으며, 실크로 만든 경우는 거의 없고, 스타일도 상복과 같다. 주요 로고는 오른쪽에 넓은 왼쪽 앞면 덮개입니다.

4. 스커트

예복의 디자인이 많고 예복의 액세서리 수도 샤먼의 등급에 달려 있다. 현재 관내에는 천 20 여 개, 벨트 4 개, 방울 9 개, 작은 구리 거울 5 면, 거북이 3 마리, 뱀 3 마리, 사족동물 3 마리, 구슬 3 줄, 구걸백 9 개가 있습니다. 뒷그림에는 네 개의 방울만 있고, 다른 것은 없다. 이 치마는 15 포크 사슴 뿔의 샤먼용이라고 합니다. 예전에는 샤먼복이었는데 개구리, 뱀, 거미, 거북이, 여우 등의 패턴이 적혀 있었다. 이 곤충들과 야수들은 샤먼이 하층 세계로 갈 때 그를 도울 수 있다.

5. 허리띠

벨트는 철허리 벨을 매는 데 쓰인다. 동물 가죽으로 만들어졌으며 폭은 12- 18cm 입니다. 그것은 허리와 양쪽에서 허리를 둘러싸고, 앞에서 허리에 묶을 수 있도록 끝에 작은 끈을 꿰맸다. 허리띠에는 쇠허리 벨, 작은 구리 거울, 작은 방울을 걸기 위해 몇 줄의 작은 짧은 띠가 바느질되어 있다.

6. 하나님의 장갑

혁철족은 예전에 거북가죽으로 장갑을 만들었는데 지금은 사슴가죽으로 만들어서 빨간색과 보라색으로 염색하고 있습니다. 스타일은 일반 장갑과 비슷해요. 가장자리를 제외하고 검은색 가죽 태슬이 있어요. 각 장갑에는 거북이 한 마리와 네 발 뱀 두 마리가 꿰매져 있는데, 샤먼은 일곱 갈래의 사슴 뿔로 승진해야만 사용할 수 있다. 신장갑은 옷감이나 어피로 만들어졌으며, 장갑에는 네 발 달린 뱀, 뱀, 개구리, 거미가 있다.

7. 매직 슈즈

예전에는 개구리 가죽을 사용했는데 지금은 멧돼지 가죽이나 소가죽으로 스타일이 보통과 똑같아요. 신발 머리, 갑피, 굽에는 검은색 가죽 태슬이 있고, 신발 머리에는 방울을 묶고, 신발 몸에는 개구리, 뱀 등의 도안이 바느질되어 있다.

8. 혁철 점술

해방 전에 혁철족도 점술을 믿고 길흉화복을 예측했다. 점을 치는 방법에는 뼈, 젓가락, 그릇, 계란, 망치, 신상, 뼈, 그릇, 사발, 사발, 사발, 사발, 사발, 사발, 사발, 사발, 사발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① 뼈 점술

삶은 노루와 돼지의 견갑골로 점을 치는 것이다. 점쟁이는 견갑골을 쥐고, 얼굴을 아래로 향하고, 입이 뼈 손잡이 윗부분에 닿아 낮은 소리로 기도한다. 우리는 어디로 사냥을 갈까? 나간 사람은 언제 돌아옵니까? 어디로 가서 분실물을 찾습니까? 이런 병은 언제 완치될 수 있습니까? 잠깐만요. 기도가 끝난 후 견갑골의 넓은 면을 뜨거운 숯불 위에 올려 바비큐를 하고, 꺼내서 한 입 뱉고, 여러 가지 잔주름을 터뜨리고, 견갑골이 갈라지는 것을 보고 길흉을 구별한다. 보통 골선이 교차하지 않는 것은 행운이다. 큰 구멍이 있다면 매우 불길하다.

고대 전쟁 부족은 뼈 점술을 사용하여 외출이나 사냥의 방향을 예측한 다음 화제의 깃발을 들고 원정이나 사냥을 했다.

② 젓가락 점술

젓가락 세 개를 물로 가득 찬 그릇에 함께 넣고 입으로 기도한다. 이 점술의 몇 가지 가능성을 알아맞혀 보아라. 젓가락이 서 있는 시간이 점쟁이의 기도와 일치하면 정확하다고 여겨진다. 젓가락이 없다면 가는 나무의 끝을 함께 잘라서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③ 점술 한 그릇

헝겊으로 좁쌀이 가득한 작은 그릇을 싸서, 그릇을 아래로 향하게 하고, 점을 기원하면서 가볍게 흔들어서, 그릇의 좁쌀이 볼록한지, 오목한지, 평평한지 살펴보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평평하다면 상서로운 것이다.

④ 계란 점술

계란이나 다른 야생새알을 사용하여 점쟁이는 기도할 때 계란 꼭대기를 평평한 판 위에 올려놓는다. 기도의 의도가 알립의 시간과 일치하면 정확하다. 다른 점술 방법은 그들과 비슷하다. 1. 신곡

신고는 신기 중 가장 중요한 것으로, 혁철족 집에는 신북이 하나 있는데, 가족제사는 북을 치고 복을 기원해야 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일반 드럼은 둥글고 드럼으로 악기를 만든다. 그들은 늘 북을 치고 노래하고 오락을 한다. 샤먼의 드럼은 일반인의 드럼보다 훨씬 크고 스타일도 비슷하다. 북면에는 뱀, 네발 뱀, 두꺼비, 거북이 등이 그려져 있다. 샤먼은 북을 두드리기만 하면 모든 신이 어디든지 병사처럼 즉시 샤먼 앞에 와서 명령을 따를 것이라고 믿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어떤 샤먼은 점프할 때 북을 치지 않으면 신이 아무데도 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북이 무당에게 악귀를 대항하는 힘을 주면 전투에서 방패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어떤 사람들은 그가 무당이 하늘로 들어가는 도구인 신북으로 신과 소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2. 북채

닭다리는 버드나무와 자작나무로 만들어졌고 닭다리는 수달가죽이나 사슴가죽으로 만들어졌다. 북채 뒷면에는 부크춘신 1, 뱀 2, 사족뱀 1, 거북이 1 이 새겨져 있어 위아래로 다르다. 망치자루에도 소포가 있어 크기가 다르다.

3. 허리 벨

허리방울도 샤먼이 사용하는 가장 중요한 마법 도구 중 하나이다. 그것은 구리나 철로 만들어졌으며 원뿔형이다. 정상에는 쇠고리가 묶여 허리띠에 묶여 있다.

4. 청동 거울

샤먼의 모자와 치마에는 작은 구리 거울이 바느질되어 있고 가슴과 등에 큰 구리 거울이 걸려 있다. 모자 위의 작은 거울은 호두경, 가슴에 호심경, 등에 후경을 달고, 뒷면에는 구리거울을 장식한다. 구리 거울은 샤먼이 세상의 큰일과 작은 정을 아는 거울이자 악귀와 화살에 저항하는 방패이다. 구리 거울은 허리띠에 걸려 있고 허리띠는 목에 걸려 있다. 구리 거울은 샤먼을 악귀로부터 보호하는 방패로, 샤먼이 미래를 예견하고 선악을 알 수 있게 하는 거울이다. 그 중 일부는 구리거울이 각종 질병의 신의 도피처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샤먼은 동경으로 환부를 마사지하여 병을 치료한다.

5. 마법 지팡이와 마법 칼

지팡이 길이 1 14cm, 지팡이 머리에 인형이 있어 높이가 약 7cm 이다. 지팡이 손잡이는 뱀의 가죽으로 싸여 있고, 샤먼은 영혼을 명계에 보내서 사용한다. 마칼장1.3-1.6m. 샤먼은 오른손에 지팡이를 들고 왼손에는 마법의 칼을 들고 있다. 만약 그가 귀신을 반대한다면, 그는 청동괴뢰를 올려놓을 것이다. 청동 꼭두각시는 매우 강해서 모든 장애를 파괴할 수 있다. 가뭄이 들 때 혁철족은 이 지팡이를 강가로 훔쳐 청동부부를 물에 담가 비를 구하곤 했다. 샤먼이 기도할 때, 그는 수도꼭지 지팡이를 손에 쥐었다. 문샤먼은 지팡이를 들고, 무샤먼은 마법의 칼을 들고 있다. 지팡이 하단은 사각철로 머리를 감싸고, 나무 손잡이는 뱀피로 싸여있다. 위에는 놋사람이 하나 있는데, 놋쇠 무리에는 움직일 수 있는 동전이 있다. 네가 오선 스펙트럼을 손에 들고 있을 때, 너는 그것을 만지작거릴 수 있다. 마칼은 나무자루의 철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