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연대 위칭, 서진 왕조 설립. 서진시단의 예술적 특색은' 태강시풍' 이라고 불리는데, 그 특징은 형식, 묘사가 복잡하고 수사가 화려하며 시풍이 복잡하다는 것이다. 육기 모조고시는 화려한 조류 장식의 대표작이다. 태강시풍의 대표인물은 장 (장섭, 장재), 이루 (육기,), (페니 아저씨) 이다. 그들 시가에서 산수 원소에 대한 묘사가 크게 증가한 것은 사령운, 사추 등 산수시인의 선성이다. 한편 좌사는 여덟 편의 서사시로 영사의 길을 열어 후세 시인이 본받는 모범이 되었다. < P > 동진이 건립된 지 111 년 후, 시단은 현언시가 점령하고, 시가 예술 발전이 중단되었다. 중국 시 역사상 두 번째 위인 도연명이 나타나서야 이 단서가 다시 연결되었다. 그의 시는' 고시 19 곡' 에서 유래한 것으로, 본적 유풍의 영향을 받았다. 위진 시가는 물론 중국 고대시의 원시 풍격까지 그의 손에서 유례없는 높이로 상승하여 그로 하여금 한 세대의 시풍을 끝내는 대사의 이정표가 되게 하였다. 그는' 귀원',' 음주' 등 전원시를 창작해 경운생활의 깨달음을 쓰고 평실하고 소박한 언어로 인생에 대한 철학적 사고를 표현했다. 도연명은 위진 풍류 생활의 대표적인 인물로 생활의 예술성을 추구한다. 그도 중국 문인의 정신적 귀착점 중 하나로 후세 문인을 위해 정신집을 구축했다.
동진이 송조로 대체되고 송, 치, 리앙, 첸이 번갈아 가며 사방이 강남에 편향되었다. 남방의 아름다운 자연 환경과 풍부한 경제 조건으로 남조 민요는 아름답고 시끌벅적한 풍격을 나타냈다. 대표작은 장시' 서주곡' 으로, 사운변화, 운치가 완곡하다. 북조 민요는 북방 각족 인민이 창조한 문화 성과로,' 칠레 노래' 는 기세가 웅장하고 기세가 웅장하며 천고의 절창이다. 대표작' 목란시' 는 싱그러우며 한 여영웅의 호기를 썼다. < P > 사빈빈 링운은 남조와 송대에서 문인의 시풍이 달라졌다. 그는 산수시를 창작하는데, 신선하고 묘사와 묘사의 대상을 중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신중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그들은 "수영장이 위층으로 올라가는 것" 과 같이 매우 아름답습니다. 그는 신세대 시풍의 창시자로 남조 전체 세대의 시풍에 영향을 미쳤다. 제나라, 량, 진시기는 신체시가 형성되고 발전하는 시기이고, 신체시는 음률과 이중성을 중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심요 등은 음운이 치밀한' 영명체' 를 창설하여 4 성 팔병을 규정하고 시가 음운미를 중시한다고 주장했다. 시인 사추를 대표하는' 영명체' 는 산수시를 계속 써서 대좌의 난삽함을 피하고, 정경이 어우러지고, 심오하고 함축적이며, 영명 기질을 중시하며, 기조가 원활하고 조화롭다. 쇼 (), 소염 (), 소통 () 은 제량 () 시대에 형성된 세 문학 집단으로, 그들의 시는 궁체 염정시 () 를 위주로 한다. 그러나 남방 시인 유신은 북방에 남아 남방의 문풍을 북방으로 데려갔다. 동시에 그 자신의 시풍도 남북의 길이를 모아 가난한 남북자가 이겼다. 남방의 아름다움과 북방의 강한 결합은 당대의 신시풍 형성에 필요한 준비를 하였다. 당시는 중국시의 상징이다. 초당 4 인과 초당 시인은 영명체를 바탕으로 새로운 시적, 율시를 창조했고, 5 가지 율시는 결국 송과 심전계가 정형화했다. 성당, 나라가 강성하여 중국시 역사상 세 번째 위인 이백이 시단에 올랐다. 그는 절세의 재능, 호방한 기질로,' 촉도난',' 입주' 등 행운수, 변화무쌍하고 기개가 충만하여 흔적도 없이 심오하고 영영영한 시를 썼다. 변두리 시인 고응과 삼삼의' 갈염행',' 서유기' 는 변두리 생활이 웅장하고, 호마이, 관대함을 불러일으켰다. 전원시인 왕위, 맹호연은 산수전원의 고요함과 아름다움을 아름다움과 공령으로 표현했다. < P > 기원 775 년 안사의 혼란이 발발했다. 두보, 중국시 역사상 네 번째 위인은 천지를 놀라게 하는 노랫소리로 전쟁 중 인류의 재난을 썼다. 삼관',' 삼별' 은 깊은 서정을 서사에 녹여 시 표현 방식의 중대한 변화로, 성당에서 중당시풍으로의 전환을 상징한다. 두보는 전후를 계승한 인물로, 그의 운명은 중당 시대의 원직과 백거이를 이끌었다. 한유, 맹교, 리호, 쓴 시파, 이상한 말을 한다. 이상은의 칠율은 만당에서 시작되어 후세의 모범이 되었다. < P > 중당 시절 백거이는 서늘한' 장한가',' 비파행',' 한욱이 잔인하고 관대한' 사슴혼석고산화가' 로 중당시의 고조를 이끌었다. 하지만 만당이 되자 시풍이 다시 바뀌면서 두목시의 서사시는 깊은 역사적 감정을 주입했다. 이상은의' 준비첩' (칠율) 이 음울한 것은 두보만의 것이고, 그의' 금서',' 무제' 등 난해한 시는 정신세계로 깊숙이 들어가 우울하고 다채로운 스타일을 형성하며 당대의 마지막 시인이 되었다. < P > 당시는 넘을 수 없는 절정을 지나 송시가 이어지기 어렵다. 그러나 송대 시인은 또 다른 길을 개척하여 당시보다 뒤지지 않는 또 다른 정점에 이르렀다. 생성, 그 당시는 자신의 감정에 중점을 두고, 화려한 어조로 풍만하다. 송시는 이취를 위주로 밋밋한 시에서 인생의 철리와 재미를 보고 얇음을 드러낸다. 북송에는 구양수, 수시, 황정건이 있다. 남송 시대에는 송대 제 1 재자 육유회가 나타났다. 이백의 재정, 강렬한 애국 감정, 다양한 시풍으로 육유는 송대 1 인이 되었다. 동시에 한가하고 자연스러운 양만리, 그리고 이후 남송 말년에 나타난 산만한 강호 시인들이 나타났다. < P > 원나라 통치 기간이 길지 않아 시단이 온통 불황이다. 전반적으로, 중만당 시를 배우는 것은 우아하고 섬세하다. 서기 1368 년에 주원장은 황제라고 불렀다. 명초' 오중 사걸' 중 가장 큰 성취는 고계였다.' 금릉 우화대, 대강을 바라본다' 는 방고 명편이다. 당시 문단에는 타이거체시가 유행했다. 다릉파 시인 이동양은 태각 중신으로 복고를 제창하고 시를 써서 한당을 공부했다. 홍지 정덕년 동안 이몽양을 비롯한 첫 7 명의 학자가 나타났다. 그들은 이동양의 관점을 계승하고 시가 복고를 주장하며 한위 성당을 배운다. 그러나 이몽양은 고대법의 엄격한 준수를 주장하며 한대 이전 법에 대한 간단한 모방에 빠졌다. 나중에 당송 학파는 당송 () 을 배우는 것을 제창했는데, 특히 직설적이고 자연스럽고 유창한 송시 () 를 배우면서 만명 공안파의 시풍을 열었다. 나중에 이판룡, 왕사현을 비롯한 후칠자가 전칠자의 사상을 이어받아 다시 과도한 추측 시뮬레이션에 빠졌다. 공안파는 명말까지는' 성영' 을 제기하지 않았다. 시를 쓰는 것은' 혼자 정신을 표현하고, 격식에 구애받지 않는다' 고 생각했지만, 그 시는 너무 산만했다. 종능과 담담을 비롯한 징릉파의 출현은 공안파의 지나치게 단순하고 직설적인 작풍과 맞섰다. < P > 기원 1644 년에 청병이 중원에 들어갔다. 구 등 유민 시인은 시로 마지막 한실의 멸망을 애도했다. 루동파 시인 오 () 는' 원원곡 ()' 을' 매촌체 ()' 의 대표작으로 오금각본에 비판력이 함축되어 있다. 우산시파 지도자 돈은 두보의 정수를 빨아들였으며, 그 시 스타일은 침울하고 서늘했다. 강희년 왕세정은 2 세대 시단 지도자가 되어 학왕, 맹산수시가 그림과 같이' 신운설' 을 주장했다. 이와 함께 주이존, 왕사추는' 남주북왕',' 석' 은' 남석북송' 으로 불린다. 간가시권 인재가 배출되다. 심덕잠은' 정태 이론' 을 숭상하는데, 그의 시는 고아하고 평범하다. 저장파 지도자 이후는 송대에 살면서 서호에 저술을 퍼뜨렸다. 옹방강은' 근이론' 을 제창하는데, 시는 학술적이다. 위안 메이는 "성령 이론" 을 표방하여 기질을 표현했다. 정판교가 순박하고 억척스럽다. 황경인은 호방하고 얽매이지 않아 관중들은 신선이 돌아온 줄 알고 건륭 61 년 제 1 시인으로 불렸다.
1792 년 중국시 역사상 마지막 위인 공자진이 탄생했다. 이 사람은 이백만큼 오만하여 이백보다 더 오만하다. 그의' 추심' 등의 시는 마음을 직접 묘사하고, 표현물은 내가 충돌한다. 시풍은 당음과 송의 음을 융화하여, 그 유폐, 능리, 사납고 호방함을 피한다. 이후 만청에' 시계 혁명' 이 나타나고 남사 시인들이 생겨났지만 중국 고전시는 절정이 없어 쇠퇴하고 있다. 오사운동은 중국 수천 년 고전문학의 대문을 닫고 문학의 신세계를 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