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소! 위태롭다! 촉도의 어려움은 푸른 하늘에 오르기 어렵다. 잠총과 어묵, 개국은 어찌 망연자실한가! 서울은 4 만 8 천 세가 되어 진사이와 인가를 내지 않는다. 서당태백에는 새길이 있어 아미정상을 가로지를 수 있다. 땅이 무너지고 산이 장사의 죽음을 무너뜨린 후, 천사다리석 스택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 상에는 육룡회일의 고도가 있고, 하에는 파동이 역접히는 회천이 있다. 황학의 날으는 것은 지나갈 수 없고, 유인원의 욕망은 근심과 등반을 걱정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녹색 진흙 무슨 접시! 백보십중팔구 연이은 산들이 맴돈다. 암몬 삼력정 양유 이자, 손으로 어루만지며 장탄하다. < P > 6 월 서유회가 언제 돌아오는지 물으면, 외경길에 있는 바위는 오를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러나 슬픈 새호 고목을 보고, 수컷은 암컷이 숲속을 돌고 있는 것을 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또 자규가 밤달을 울고, 빈산을 걱정하다. 촉도의 어려움은 푸른 하늘에 오르기 어렵다! 사람들로 하여금 이 시든 주안을 듣게 하다. 산봉우리가 하늘을 가도 통치자가 되지 않고, 마른 소나무가 거꾸로 절벽에 기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난기류 폭포는 요란하고, 벼랑은 돌만 골짜기를 돈다. 그 위험 도 그래서, 아아 서울 먼 사람 후진타오 는 거의 자이?
검각 우뚝 솟은 최웨이, 일부가 관문을 닫을 때 만부모가 열리지 않는다. 지키거나 비적이 친해지면 늑대와 승냥이로 변한다. 북호를 피하고, 저녁에 긴 뱀을 피하다. 이를 갈고 피를 빨고, 사람을 마처럼 죽인다. 금성은 비록 운락이지만, 일찍 귀가하는 것이 낫다. 촉도의 어려움은 푸른 하늘에 오르기 어렵고, 옆으로 몸을 돌려 긴 문의를 바라본다. < P > 이백 (71-762), 자태백, 호청련거사, 본적 롱서성성기 (오늘 간쑤 진안동), 서량무소왕 석구세손. 또는 산둥 사람, 또는 슈 를 말한다. 백은 일재가 거의 없고, 기개가 웅장하고, 우쭐대며 초세심을 가지고 있다. < P > 모두 주석
1.' 촉도난': 악부의 옛 문제,' 상화가사 서조곡' 의 명칭으로, 내용이 촉도를 많이 쓰는 험난함. 이 존재 \ "슈 도난 \" 시 외에도, 리앙 제인 문제 두 곡, 리우 효위 두 곡, 음뢰 한 곡, 당 장문원 한 곡이 있다. 이백의 이 시는 장안에서 친구를 보내 촉에 입촉한 것으로, 본 음뢰는' 촉도난',' 촉도난이 이렇고, 공명은 필요하다' 는 뜻이다.
2. 호소: 슈 방언. 송유' 송경문공노트' 권에는 "촉인은 사물 경이로움을 보고 툭하면' 호소' 를 한다" 고 말했다. 되다
3. 잠총, 어규: 구촉국 두 왕의 이름이 전해진다. 문선' 권 4' 삼도부' 유규주:' 양웅'' 촉왕 본기' 는' 촉왕의 선제',' 잠총',' 백영',' 어현',' 민들레',' 개명' 이라고 말했다. 개명에서 누에까지 34, 세가 쌓였다. ♫ ""화양국지 촉지 ":"촉후잠총, 그 눈은 종종종하고, 왕이라 불리며, 석관, 석곽으로 죽고, 국인은 그로부터 온다. 옛 풍속은 석관을 종목인묘장으로 삼는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차왕은 노송 관개를 하고, 차왕은 어현을 꼽았다. 물고기 시안 (西安) 왕전 (西安) 은 저장 산에 있는데, 갑자기 선도 () 를 얻었고, 촉인 ()
4. 엘 라이: 그 이후로. 48, 세, 과장된 얼굴 약 말.
5. 태백: 태백산, 일명 태을산, 장안서 (현재 산시 미현 태백현 일대). 새길: 새만 날 수 있는 오솔길.
6. 지붕구: "화양국지 촉지": "진혜왕은 촉왕의 호색을 알고, 5 녀와 수촉에 시집갈 것을 약속했다. 촉이 오정을 보내 영접하다. 또한 zitong 에, 구멍에 큰 뱀 을 참조하십시오. 한 사람이 꼬리를 잡고, 도울 수 없지만, 다섯 명이 도와 뱀을 잡아당기고, 산사태가 5 명과 진 5 녀를 누르고, 산은 오령으로 나뉜다. "
7. 육룡회일:' 초학기' 권은 하루 3 부:' 화이난자' 구름 Quot; 참고: "하루에 차를 타고 육룡으로 운전하다. 희지와 어지. 날이 이 지경에 이르면 위연에서 얇아지고, 희와 이때까지 여섯 마리의 쏘로 돌아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용은 용이다. 고수: 촉산에서 한 쪽의 표지가 될 수 있는 최고봉을 가리킨다. 높은 입찰산은 일명 고망산이라고 하면 가정부의 주산이다.
8. 역접: 물이 빙빙 돌다. 회천: 소용돌이가 있는 강.
9. 원숭이: 촉산 중 가장 등반하는 원숭이류.
1. 청진흙: 청석령, 현재 간쑤 휘현남, 산시 힘겨운 요양현 북. "원과 군지" 권 22 산남도 용모 연안흥주지사 거현: "청석령, 현 북서쪽 53 리, 계계 산둥, 즉 금통로도 잇는다. 낭떠러지 만 보, 산에는 구름비가 많고, 행인들은 수차례 수렁을 만나, 따라서 번호 청진흙령이다. "
11. 암몬 참조 우물: 인삼, 우물은 별 2 개 이름입니다. 옛사람들은 하늘의 별숙을 각각 땅의 주국에 배정하여' 분야' 라고 불렀는데, 이는 천상을 관찰하여 땅에 배합된 주국의 길흉을 점치는 데 사용되었다. 삼성은 촉의 분야이고, 정성은 진의 분야이다. 암몬: 손으로 만져보세요. 달력: 경과. 위협 이자: 숨을 참으며 감히 숨을 쉴 수 없다.
12. 잉: 가슴.
13. 자규: 뻐꾸기, 촉지가 가장 많고 울음소리가 슬프다. 문선' 권 4 좌사' 촉도부':' 새생 두우의 영혼. 유연림주는' 촉기' 를 인용해 "과거에는 두명우, 왕촉, 호가 왕제라고 불렀다" 고 말했다. 우사 () 는 운우 () 가 자규 () 로 변했다고 속설한다. 자규, 새명도. 슈 원 총리 닫아 규칙 명나라, 모두 왕 디 도 말했다. "왕주:" 자규에 따르면 두쥐안, 촉중 가장 많고, 남방도 있다. 새처럼, 색깔이 참혹하고, 검고, 붉은 입이 있고, 작은 왕관이 있고, 봄황혼이 울리고, 밤이 되면 달단, 하우까지, 주야까지, 주야보다 더 많이 울면 북으로 갈 것이다. 만약 구름이 돌아오는 것보다 낫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14. 떠들썩하다: 물줄기가 굉음을 낸다. 벼랑: 물이 돌에 부딪치는 소리. 회전, 회전.
15. 호예: 왜.
16. 검각: 일명 검문관으로, 쓰촨 검각현 북부에서는 크고 작은 검산 사이의 잔도로, 길이가 약 3 여 리이다. 화양국지',' 수경주' 볼륨 2,' 원과 군현지' 볼륨 33 은 모두 기재되어 있다.
17. 일부구:' 문선' 권 4 좌사' 촉도푸': "한 사람이 편협을 지키면 만부모향이다." 문선' 권 56 장' 검각명':' 한 사람 호창, 만부. 형승의 땅, 비적의 친척은 살지 마라. "
18. 금성:' 원과 군현지' 권 31 검남도 성도부 청두현: "금성은 현남 1 리, 그래서 금관성도. "오늘 쓰촨 청두시.
19. 컨설팅: 한숨. < P > 당맹지' 재력시 고일' 3 위: "이태백은 서촉에서 경까지 시작하여 역여를 포기했다. 그는 감독 장 그의 이름, 첫 방문, 모두 기묘한 자세, 복잡한 하시기 바랍니다 텍스트를 들었다. 그것을 보여주기 위해 \ "슈 도난 \" 에서. 아직 읽지 못하고, 탄식하는 사람이 네 번째이고, 호는 요정이고, 풍뎅이를 풀고 술을 바꾸고, 온 힘을 다해 취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에 따라' 촉도난' 시가 천보 초년 전에 시작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오직' 서촉에서 경까지' 가 틀렸고, 이백천보는 처음에는 남릉봉조에서 경경으로 입했다. 이 시의 취지에 대하여 예로부터 설이 다르다 ('이백전집 교주 회주석집 평론' 참조). 비교적 믿을 만한 설법은 친구가 촉에 들어와 조속히 돌아오기를 바라는 작품이다. 시인은 검각 촉도를 직접 경험하지 않고 풍부한 상상력, 과장, 역사 이야기 인용, 신화 전설 등 로맨틱한 수법으로 촉도 산천의 험준함을 묘사하며 촉도의 어려움을 한탄했다. 시풍이 웅장하고 파도가 웅장하며, 구법록이 변화무쌍하며, 운산이 흩어져 겸용하고 있다. 이백 낭만주의의 대표작 중 하나이다. ★
' 촉도난' 번역문 < P > 이백 < P > 아아, 얼마나 위험하고 험준하냐! 촉도는 정말 오르기가 너무 어려워, 그야말로 푸른 하늘에 오르기가 어렵다. 전설에 의하면 잠총과 어류가 촉국을 세웠다고 하는데, 개국의 연대는 정말 오래되어 상세히 이야기할 수 없었다. 그 후로 지금까지 약 4 만 8 천 년이 지났는데, 진촉은 친링 때문에 결코 소통과 왕복을 하지 않았다. 서쪽 태백산에는 새들이 살 수 있는 오솔길이 있다. 그 오솔길로 가면 아차산 꼭대기를 횡단할 수 있다. 산사태로 촉국 오장사들이 눌려 죽자, 두 곳에야 천사다리잔도가 서로 연결되기 시작했다. 태양신 육룡차를 가로막는 산꼭대기가 있고, 아래에는 격랑이 우여곡절로 돌아가는 대천이 있다. 높이 날으는 황달은 아직 날 수 없다. 설령 뒤집으려 해도 등반에 대해 걱정하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청토령이 얼마나 우여곡절이 산을 빙빙 돌며, 백보 안에 바위와 산봉우리를 맴돌며 9 개의 굽이를 돌고 있다. 인삼을 만질 수 있고, 우물별은 고개를 들고 숨을 죽이고, 손으로 가슴을 쓰다듬으며 놀라서 앉아서 한숨을 쉬었다. < P > 좋은 친구여, 서쪽 여행은 언제 돌아오십니까? 무서운 암산도는 정말 오르기 어렵다! 나는 그 슬픈 새가 고목 위에서 애곡하며 우는 것을 보았다. 수컷과 암컷이 함께 원시림 사이를 날고 있다. 달밤에 들은 것은 두쥐안 비참한 울음소리로, 사람들로 하여금 근심하게 하며 이 황량한 빈 산을 보게 한다. 촉도는 걷기가 어렵고, 그야말로 푸른 하늘에 오르기가 어렵고, 이런 것들이 왜 안색이 돌변하지 않는지 들을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산봉우리자리는 하늘에서 1 피트도 안 떨어져 있다. 마른소나무 늙은 가지가 거꾸로 매달려 절벽 사이에 붙어 있다. 소용돌이 비행 폭포 비행 설사 경쟁 시끄러운; 물돌상격이 만곡명뢰처럼 돌다. 그곳은 험난하고 험난한 곳이 이 지경에 이르렀다. 아이고, 너 이 먼 곳에서 온 손님인데, 왜 이 곳에 오려고 하니? < P > 검각 그 곳은 숭준하고 우뚝 솟은 구름 속으로 한 사람이 지키기만 하면 천군만마도 점령하기 어렵다. 주둔 한 공무원이 왕실의 가까운 친척이 아닌 경우; 승냥이가 될 수밖에 없는 것은 비반란이다. 새벽에 너는 조마조마하게 맹호를 피해야 한다. 저녁에는 긴 뱀의 재난을 경계해야 한다. 승냥이와 범표범이 이를 갈고 피를 빨아먹는 것은 정말 사람을 불안하게 한다. 독사 맹수가 사람을 마처럼 죽이면 네가 간담이 서늘해진다. Jinguan 시 는 행복한 장소 라고 하지만; 이렇게 험악하니 일찍 집을 돌려주는 게 낫겠다. 촉도가 너무 어려워, 오, 정말 푸른 하늘에 오르기 어렵다. 옆으로 바라보니 감개무량하고 탄식할 수밖에 없다! < P > 감상 < P > 이 시는 당현종천보 초년쯤 이백이 장안에 처음 도착했을 때 쓴 것이다. 촉도난' 은 그가 악부의 고제를 습격해 풍부한 상상을 펼치며, 진촉도 길의 기이하고 아슬아슬한 산천을 묘사하며 사회에 대한 우려와 우려를 토로했다. < P > 시인은 대체로 고대와 현재, 진 () 에서 촉 () 에 입촉한 단서에 따라 곳곳의 산수 특징을 포착하여 촉도의 어려움을 과시하였다.
는' 호소' 에서' 그리고 사다리 스택이 서로 연결된다' 는 단락이다. 시작하자마자 촉도의 어려움을 극언하고, 감정이 강한 영탄으로 주제를 밝히며 시 전체를 위한 웅방의 기조를 다졌다. 감정의 기복과 자연 장면의 변화에 따라' 촉도의 어려움, 하늘을 오르기 어렵다' 는 영탄이 반복되어 음악의 주요 선율처럼 독자의 심금을 울린다.
왜 촉도의 난행은 하늘보다 더 어렵다고 말하는가? 고대부터 진 () 촉 () 사이에 고산 준령에 가로막혀 진 () 이 촉 () 에 입촉하고 태백봉 () 이 먼저 돌진하여 높이 나는 새만 낮은 곳에서 날 수 있기 때문이다. 태백봉은 진도 함양 서남에 있어 관중 일대의 최고봉이다. 민간 속담 구름: "무공 태백, 천삼백." 시인은 과장된 필묵으로 역사상 넘을 수 없는 험난함을 썼고, 오정개산의 신화 () 를 융합하여 신기한 색채를 물들였다. 마치 악장의 전주곡처럼 매혹적인 묘용을 가지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다음은 촉도의 고위난행을 힘써 묘사한 것이다.
는' 상용회일의 높은 고도' 에서' 이 시든 주안을 듣게 한다' 에 이르기까지 또 다른 단락이다. 이 단락은 산세를 극도로 쓰는 고위험으로, 산이 높을수록 충분히 적을수록, 길의 난행을 더 잘 볼 수 있다. 우뚝 솟은 높은 산을 봐라, 높은 고도가 하늘을 이어받아 태양신의 운행을 막았다. 산 아래는 파도가 세차게 일고 구불구불한 강이다. 시인은 과장과 신화 () 를 하나로 융합할 뿐만 아니라, 산이 높고,' 회천' 의 위험을 안고 있다. 그 물보험에 불과할 뿐, 산세의 고위험을 더욱 볼 수 있다. 시인의 뜻은 여전히 미흡하고, 황학과 유인원을 빌려 역효과를 낸다. 산이 너무 높아서 천리 비상하는 황학도 날 수 없고, 가볍고 민첩한 원숭이도 등반에 대해 걱정하는데, 말할 필요도 없이, 사람이 걷는 것은 더욱 어려워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상은 허술한 수법으로 층층이 비치고, 아래는 청토령의 난행을 구체적으로 묘사한다. < P > 청진흙령,' 낭떠러지 만, 산다운우' ('원과 군현지') 는 당대의 수련 요로를 위한 것이다. 시인은 그 봉로의 매혹과 산세의 준위를 강조하여 인도인의 어려운 정서와 경외심을 표현하고, 영상 우여곡절, 손암몬 별, 호흡긴장, 가슴 어루만지는 등 세부적인 동작을 모사하고, 몇 마디 말로 행인의 힘겨운 발걸음, 소름 끼치는 표정을 생생하게 묘사하며, 졸린 모습을 지금과 같이 묘사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 P > 이 시점에서 촉도의 난행은 극처에 쓰여진 것 같다. 그러나 시인의 필봉이 돌면서' 군에게 묻다' 로 여심을 불러일으키고, 걱정스럽고 낮은 멜로디로 독자들을 고목의 황량하고 새소리의 처량한 경지로 이끌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뻐꾸기 새는 빈곡에서 울려 퍼지며 슬픔으로 가득 차 있어, 사람들이 소리를 듣고 실색하게 하고 촉도의 어려움을 더욱 느끼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시인은 서정을 빌려' 비새호 고목',' 자규 울음야월' 등 감정 색채가 짙은 자연경관으로 여근심과 촉도의 쓸쓸하고 황량한 환경분위기를 연출해 촉도의 어려움을 강력하게 부각시켰다. < P > 그러나 천리의 촉도, 더욱 기이한 풍경이 있다. 산천의 위험에서 촉도의 어려움을 드러내고 아슬아슬한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봉우리가 하늘로 가는 것' 부터 전편까지, 주로 산천의 위험에서 비롯된다. 만약' 산봉우리가 하늘을 향해 하늘을 오르지 않는다' 는 말은 산봉우리의 높이를 자랑하고,' 마른소나무가 거꾸로 절벽에 기대고 있다' 는 것은 절벽을 받쳐주는 위험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P > 시인은 먼저 산세의 높은 위험을 폭로한 후 정적에서 움직여서 물돌이 격동하고 계곡이 요란한 아슬아슬한 장면을 썼다. 마치 일련의 영화 장면처럼: 시작은 산봉우리가 기복이 있고, 연봉이 하늘을 잇는 원경 장면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영화명언) 그런 다음 부드럽게 마른 소나무 거꾸로 매달려 절벽의 클로즈업으로 밀어 넣습니다. 그 후, 미행한 것은 빠른 장면, 터뷸런스, 폭포, 절벽, 돌돌, 만곡우뢰의 음향에 맞춰 빠르게 눈앞을 스쳐 지나가고, 아슬아슬하고, 눈도 쉴 틈이 없어, 마치 산을 넘나드는 강렬한 예술적 효과를 만들어 촉도의 난해한 묘사가 그야말로 최고조에 이르렀다 위의 산세의 고위험이 이미 두려움을 불러일으켰다면, 이곳의 산천의 위험은 더욱 짜릿할 것이다.
풍경이 변하여 위험이 무성하다. 매우 아슬아슬한 분위기 속에서, 마지막으로 촉중 요새검각을 썼고, 대검산과 소검산 사이에 3 리 길이의 잔도가 하나 있는데, 군봉은 검처럼 우뚝 솟아 있고, 연산은 우뚝 솟아 있고, 벽을 깎아서 문처럼 끊어져 천연 요새를 형성하였다. 그 지세가 험난하고 수수수난하기 때문에 역사적으로 이 분리주의자들은 왕을 그 사람이 부족하지 않다고 불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시인은 검각의 위험에서 정치 형세에 대한 묘사를 이끌어 내야 한다. 그는 서진 장재' 검각명' 에서' 형승의 땅, 비적이 친히 살지 말라' 는 문구를 활용해 경고의 본보기로 인용하고 전란의 발생을 경계하며 당시의 사회적 배경에 연락해 촉중 늑대의' 이를 갈고 피를 빨고 사람을 마처럼 죽인다' 는 사실을 밝혀 국사에 대한 우려와 우려를 표명했다. 당천보 초년, 태평한 광경 뒤에는 위기가 잠복해 있었고, 이후 발생한 안사의 혼란은 시인의 우려가 현실적이라는 것을 증명했다. < P > 이백은 변화무쌍한 필법으로 촉도의 어려움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고대 촉도 (), 우뚝 솟은 험한 면모를 예술적으로 보여 화려한 색채의 산수화권을 그려 냈다. 시 속의 그 감동적인 광경이 마치 눈에 선하다. 이백이 이렇게 감동적으로 묘사한 것은 그간의 낭만주의 격정에 있다. 시인은 산수를 동정하고, 자유분방한 모습을 보였다. 그는 자연 경관에 대한 냉막 감상이 아니라 열정적으로 감탄하여 자신의 이상을 표현했다. 그 물살이 터뷸런스, 기봉험, 시인의 정서적 기질을 부여하여 날으는 영혼과 장엄한 자태를 드러냈다. 시인은 상상력, 과장, 신화 전설을 하나로 융합하여 서정을 쓰는 데 능하다. 언산의 높고 준엄한 말은 "육룡회일의 높은 기준이 있다" 고 말한다. 험난한 길, "땅이 무너지고 산이 장사의 죽음을 무너뜨린 다음 천사다리석 스택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 고 말했다. 시인 "풍운을 타고 해악을 채찍질하다" (육시용 "시경총론" 이백칠고어), 누에총에서 개국부터 오정개산에 이르기까지 육룡회일에서 자규야까지 썼다 기려한 산천 경물을 통해 시인의' 오악, 오악, 웃음, 창주' 의 높은 이미지를 볼 수 있는 것 같다. < P > 당 이전의' 촉도난' 작품은 짧고 얇다. 이백은 동부의 고제에 대해 혁신적이고 발전하여 대량의 산문화시를 사용하였는데, 글자수는 삼언, 사언, 오언, 칠언에서 11 언까지, 들쭉날쭉하고, 길이가 고르지 않아, 매우 분방한 언어 풍격을 형성하였다. 시의 운율도 양진시대의 낡은 것을 한 운으로 끝맺는 프로그램을 돌파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시, 시, 시, 시, 시, 시) 뒤에서 촉중의 험한 환경을 묘사하고, 연이어 운율을 바꾸며, 극도로 변화할 수 있는 일을 묘사하다. 그래서 은후가 편찬한' 하악영령집' 은 이 시를 "기이하고 기이하다. 사오 사람들이 돌려주기 때문에 이런 체조가 거의 없다" 고 말했다. < P > 본편과 관련하여 선인들은 여러 가지 우의를 가지고 있으며, 누군가의 어떤 일을 위해 특별히 한 것이라고 단정한다. 명인 후진형, 구염무는 이백이 "스스로 촉영", "별다른 우의가 없다" 고 생각한다. 오늘날 사람들은 이 시가 촉도 험난하다고 말하지만, 실제로는 벼슬길이 험난하여 시인이 장기간 로밍하는 동안 번번이 걸림돌이 되는 생활경력과 재능이 만나지 못하는 분노를 반영해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별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