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업은 정제되고 부지런하여 털이 나지 않으며, 생각하여 이룬 것은 따르는 데서 파괴된다 - 한유
3. 생각하지 않고 배우는 것은 혼란스럽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 - 공자
4.
4. 아는 것이 잘하는 것보다 낫고, 잘하는 것이 행복한 것보다 낫다 - 공자.
5. 세 사람이 함께 걸으면 반드시 나를 위한 스승이 있다. 선한 것을 선택하여 따르고, 선하지 않은 것은 고쳐라 - 공자.
6. 시를 짓고, 의식을 행하고, 음악이 되라 - 공자
7. 남에게 해주고 싶지 않은 것을 남에게 하지 말라 - 공자
8. 만 권의 책을 읽고, 펜을 신처럼 내려놓으라 - 공자-. 9, 독서에는 세 가지가 있으니, 즉 마음, 눈, 입이다 - 주자 - 10, 기초는 먼저 학문을 세우는 것이고, 학문의 세움은 독서를 바탕으로 한다 - 오양서 - 11. 11, 만 권의 책을 읽고 만 마일을 여행하십시오 - 류이.
12, 검은 머리는 조기 학습을 모르고, 흰 머리는 늦은 학습을 후회한다 - 옌젠칭
13, 노인만큼 깊은 책, 모든 소개팅은 우울하고 행복하다 - 유첸
14, 책은 여전히 약이고, 좋은 독서는 어리 석음을 치료한다. -Liu Xiang
15, 젊은이는 열심히 노력하지 않고 늙은이는 슬프다 -한 레푸. 창경(昌慶)-16, 게으르지 말고 헛되이 함께 늙고 슬퍼하지 말라 - 위페이(余飛)-17, 세상의 모든 문자를 알기 위해 노력하고 세상의 모든 책을 읽기로 결심하라 - 수시(須詩)-18, 새는 먼저 날고 싶어 한다. 먼저 날고 싶고, 사람은 앞서고 싶다 - 리쿠찬.
19, 인격에 충실하기로 결심하면 독서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 원원
20, 절제는 분명하지 않고 고요함은 멀리 있지 않다 - 제갈량
20.
21, 작은 악 때문에하지 말고, 작은 선 때문에하지 마십시오 - 천수 "삼국지"
22. 삼백 당시에 익숙하고시를 쓸 수없고시를 낭송 할 수 없습니다 - 손치우 "삼백 당시 서문"
23, 책이있는 책
24. 여기에 생수의 원천이 있기 때문에 운하를 너무 명확하게 물어보십시오 - 주.
25. 오래된 책은 결코 읽기에 지치지 않고 나를 알기 위해주의 깊게 읽습니다 - 수시.
26. 책을 좋아하는 사람은 열심히 일해야 하고, 예술을 좋아하는 사람은 능숙해야 한다 - 푸송령.
27. 백 번 읽는다는 것의 의미는 자명하다 - 삼국지
28. 천리 길의 여행은 한 걸음에서 시작된다 - 노자
29. 길은 멀고 여행은 길다. --구원.
30. 의문을 풀기 위한 낯선 글의 감상 - 도연명
31. 단계적으로 친숙하고 사려 깊게 읽는 방법 - 주
32. ---장자.
33. 배우지 않고는 배울 수 없다. 야망이 없으면 배울 수 없다 - 제갈량
34. 옥을 깎지 않으면 연장을 만들 수 없고, 배우지 않으면 알지 못한다 - 예기
넷째, 철학시
1. 산에는 길이 없고, 어둠 속에는 마을이 있다. (노유의 산서 마을 여행기)
2. 수평으로 보면 능선들이 서로 다른 거리에 봉우리가 된다. (서림벽에 새겨진 소시의 비문)
3. 그러나 계단 한 계단만 오르면 삼백 리의 시야가 열린다. (왕지환, '왜가리 오두막에서')
4. 가라앉는 배 옆에는 천 개의 돛이 있고 앞에는 만 그루의 봄나무가 있다. (류유시, '양주에서 처음 만난 롯데를 감상하며'
5, 운하가 얼마나 맑은지 물어보라, 생수의 원천이 있으니. (주자의 '독서에 대한 생각'
6, 사람에게는 슬픔과 기쁨이 있고 달에는 음과 양이 있다. (소시의 '물의 노래 - 밝은 달은 언제인가'
7. 산 정상에 오르면 다른 모든 산이 하늘 아래 왜소해 보이는 것을 볼 수 있다..... (두보의 '월을 바라보며')
8. 대나무 밖에 복숭아꽃이 서너 송이 피면 오리는 샘물이 따뜻해지면 가장 먼저 알아차린다. (수시, '회충의 춘강 야경')
9. 떠다니는 구름이 눈을 가리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오직 가장 높은 경지를 두려워할 뿐이다. (왕안시 "비행봉을 기다리며")
10, ... 밤은 태양의 바다로 바뀌고 묵은 해는 신선함으로 녹아내린다. (왕완의 '북부산 아래 웅덩이')
11, 동풍은 알기 쉽고, 색채는 언제나 봄이다. (주나라의 봄날)
12, 늙은 왕서연은 평범한 사람들의 집으로 날아갔다. (류위시의 '오월의 길')
산불은 그들을 완전히 삼키지 못했고, 그들은 봄바람을 맞으며 다시 한 번 우뚝 섰다. (바이주이, <고대 풀과의 작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