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송의 일부 산수화가들은 아직도 장려한 자연산수를 표현하고 있다. 파노라마 구도, 섬세한 화법, 우여곡절 산천은 모두 이전 시대의 거장들이 창조한 것이다. 종실 화가 조백마가 전세한' 강산추색' (고궁박물원 소장) 은 사실 남송화원의 한 대사의 작품으로 전대 산수화법을 계승한 작품을 대표한다. 동생 조백마는 전세한' 송만금궐도' (고궁박물원 소장) 로 임안봉황산의 경치를 그린 것으로, 전통 녹송석을 바탕으로 동원과 미진의 수묵기법을 흡수하여 형성된 새로운 스타일이다. 그러나 남송산수화 창작을 진정으로 대표하는 것은 의경 창조를 중시하고 서정을 주요 목적으로 하는 이른바' 뿔산수' 이다. 화가는 국부적인 방법을 강조하여 묘사를 강화하고, 펜으로 더욱 억척스럽고, 수묵의 매력을 충분히 발휘한다. 당력은 이런 새로운 풍격을 개척한 대가로 여겨지며, 그의' 만화송풍도' 축은 깊은 인상을 남겼다. 유송년은 그의 기교를 계승하여 강남의 풍경을 묘사하는 데 두드러진 공헌을 하였다. 마원과 하귀는' 말의 구석' 과' 하반' 이라고 불린다. 불완전한 장면의 한 구석이나 한 조각을 잘라서 화면에 큰 공백을 남겼기 때문이다. 이런 구도는 간단하고 주제가 뚜렷한 산수화는 새로운 경지를 가지고 있다. 바로 이런 혁신으로 많은 평론을 불러일으켰고, 심지어 그들의 산수는 남송부분 강남의' 잔수' 의 반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어 부회론에 속한다. 미우인치운산묵극은 문인 화가들 사이에서 전해지면서 성취도 똑같이 볼 만하다.
◆ 당력, 합양 (오늘 하남 맹현) 사람. 혜종은 북송화원 화가로 유송년, 마원, 하규와 함께' 남송사 여러분' 이라고 불렀다. Kinbyo 공격 bianjing 후, 그는 생계를 위해 그림을 팔기 위해 린안으로 이주했다. 그가 거의 80 세가 되었을 때, 그는 왕궁으로 추천되었고, 중랑장과 화원의 칭호를 수여받아 고종 조구의 높은 찬사를 받았다. 풍경화와 인물 이야기 그림에 능하다. 하오 징 (Hao Jing), 관우 통 (Guan tong) 에서 팬 콴 (fan Kuan) 에 이르기까지 풍경이 바뀌 었습니다. 배치는 주봉이나 벼랑을 강조하기 위해 근경을 취한다. 산석 도끼가 쪼개지고 묵이 깊어 남송산수화의 새로운 풍격을 열었다. 만화송풍도' (타이베이 고궁박물원 소장) 는 당력이 70 세 때 지은 것으로 북송당리의 산수화를 반영했다. 같은 곳에 숨어 있는' 강산 작은 풍경' 의 부피는 위 그림 스타일과 비슷하다. 고궁박물원 장강전의 그림은 청록색의 비단책이다. 청록색 풍경이지만 획을 위주로 한다. 윤곽이 매우 건강해서 깨졌다. 획이 가로세로로 가로세로로 자유방종하다. 도끼' 와 청록색을 결합한 것은 당시 대담한 창조였다. 당리는 인물 이야기도 잘 그린다. 그가 고궁박물원에서 그린' 채유럽' 과 미국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에서 그린' 부흥진문공' 은 모두 옛것을 빌려 현재에 쓰이는 작품이다.
유송년, 전당 (항주) 사람, 청파문에 거주하기 때문에' 비문류' 라고 불린다. 그는 송효종 광종 영종 시대의 궁중 화가이다. 그의 선생님 장돈례는 당리의 학생이기 때문에 그의 그림 스타일은 당리와 일맥상통한다. 그의 풍경화와 인물화의 영향은 매우 크다. 고궁박물원 사경권' 은 그의 산수화 대표작으로, 춘하 가을겨울 4 단 묘사경물로 나뉘어 인물 활동을 삽입했다. 당력의 취재와는 달리 유송년은 서호 주변의 경치를 묘사하기 때문에 그의 화풍은 더욱 섬세하고 우아하며 당력의 기세와 대조를 이룬다.
◆ 마원, 본명 푸요, 산서영제인, 송광종, 영종사화원 등 편지. 그의 증조부, 할아버지, 아버지, 삼촌, 형제, 아들은 모두 화원의 화가이다. 그는 가풍을 계승하고, 스승은 당력에서 자신의 스타일을 형성하여 남송 후기 원체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의 산수화는 일반화에 능하고, 소견으로 크며, 사람들에게' 마각' 이라고 불린다. 필용 방면에서 그는 도끼 쪼개기를 넓히고, 바위를 직접 쓸어, 수묵이 낭자하고, 모서리가 뚜렷하다. 고궁박물원이 소장한' 투그투' 는 그의 이런 스타일의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원봉 거석 아래, 죽청유수, 농민 노소 몇 명이 논두렁에 노래와 춤을 싣고,' 좋은 해경인은 행복하다, 논두렁 위를 걷는다' 는 시구를 형상적으로 표현했다. 고궁박물원의' 수호' 도 그의 대표작이다. 원래는 그림책이었는데, 지금은 손말이로 꾸며져 있는데, 주로 체크표시를 위주로 12 종의 물 상태를 각각 묘사해 저자의 뛰어난 기예를 알 수 있다. 그의 인물과 화조화에는' 던화 염석도' (두 권의 책, 하나는 타이페이 고궁박물원, 다른 하나는 충칭박물관) 와' 메시시부도' (고궁박물원 소장) 등 작은 오리지널 작품도 포함되어 있다. 미국 캔자스주의 넬슨 박물관에도' 서원 야투' 라는 두루마리가 있고, 상해박물관에는 그 축본' 환미도' 도 있고, 진품이기도 하다. 그의 아들 마린은 가족의 학업을 이어받아 노동자 한 명, 풍경화가 한 명, 꽃새 화가 한 명이다. 그는 화원의 화가였다. 대표작으로는 타이베이 고궁박물원 장산수화' 송풍 듣기' 축, 고궁박물원 장화조화화' 접빙' 축 등이 있다. 그의 화풍은 그의 아버지보다 더 짙고 섬세하다.
◆ 하귀, 본명 옥옥, 전당 (항주) 사람, 송녕종 세화서원은 편지를 기다리고 있다. 화풍은 말 원조와 매우 비슷하고 구도도 비어 있다. "말의 반쪽 하늘" 이라고 불리며, 회화사에서 흔히 "말과 여름" 이라고 불린다. 타이페이 고궁은 그 두루마리' 서산 청원도' 를 가지고 있다. 화면의 거석, 먼 산, 울창한 정글 나무, 누관촌은 모두 빽빽하게 배열되어 있고, 필법은 강건하고 아름다우며 강남의 안개 풍경을 묘사하고 있다. 그의 또 다른 대표작' 산수 12 경' 은 네 장면밖에 없어 미국 넬슨 박물관에 보존되어 있다. 그것들은 독립적이지만, 배치에서는 또 연결되어 있어 강의 광활한 저녁 풍경을 묘사한다. 샤규의 작은 작품들은 대부분 간결하고 어둡고 시적인 작품으로 고궁박물원의' 먼 곳의 밥 짓는 연기' 가 대표적이다. 또 미국 프리어 박물관에 숨겨진' 동정추월도' 도 하귀의 대표작이다.
(1) 이성, 범폭, 그리고 그 학파.
이성 (? -967), 단어 xianxi, 조상 당나라 종실, 다음 몇 주 동안 Yingzhou (현재 산둥) 에서 피난했다. 명문 출신으로 문채가 있어 시대 때문에 실의에 빠졌다. 그는 술과 여행을 좋아한다. 산수를 잘 그려 스스로 즐기다. 그는 전대 성과를 계승하는 기초 위에서 산수화의 내용과 기법을 더 깊은 발전으로 몰아넣었다. 기록에 따르면, 그의 산수화는 산천의 변화를 표현하고 계절기후의 특징을 강조하는데, 그중에서 가장 두드러진 것은' 한림' 의 이미지를 형성한 것이다. 그의 그림은 대대로 전해 내려오지 않았고, 현존하는 많은 한림도는 모두 그의 작품이어야 하지만, 실제로는 대부분 후세 사람들이 모사한 것이다. 일본에 숨어 있는' 비석도 읽기' 만 진품으로 확인됐다. 이 그림은 한 기사를 묘사하는데, 그가 여행 중에 오래된 기념비를 보았을 때, 그는 멈추어 보았다. 기수는 화가 왕효가 동시기에 그린 것으로, 이를 배경으로 삼았다. 황무지는 텅 비어 있고, 땅은 차갑고 척박하며, 낡은 가지와 잎이 어지럽게 흩어져 있는데, 이것은 새벽추위의 광경이다. 이성의 다른 작품으로는 랴오닝 () 성 박물관의' 무림원동 () 과 소한림 ()', 대만 고궁박물원의' 한림어주', 닐슨 미술관의' 청루소묘' 가 있다. 일본 성회당 도서관에는' 조송평원도' 가 소장되어 있어 무림원장과 파빌리온 누각이 그려져 있다. 경물 구도는 북송 초기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성의 독창적인 작품으로 널리 전해지고 있다. 하지만 엄문귀라고 생각하는 전문가도 있다. "청백소사도" 도 북송 작품이다. 저자가 이성으로 확정될 수는 없지만 북송 초기의 산수는 중요한 연구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다른 작품들은 대부분 송인의 작품으로, 조금 늦다.
범폭, 중정인, 글자중립성, 산시 화원인. 생졸년은 알 수 없고, 이성보다 조금 늦었고, 송인종천은 (1023- 103 1) 년에 아직 살아 있다. 그는 사람됨이 호탕하고 술을 잘 마시며 소절에 구애받지 않고 베이징과 낙양 사이를 자주 왕래한다고 한다. 그의 산수화는 처음에는 이성을 배웠지만, 나중에야 깨달았다. "선인의 법은 접근하지 못했고, 나도 다른 사람에게서 스승이 되지 않았다. 나는 만물의 스승이 아니다. " 그래서 그는 중남, 태화 일대의 큰 산에 깊이 들어가 자연을 관찰하고 체험하며 결국 자신의 스타일을 창조했다. 그가 그린 그림은 두껍고 장엄하여, 그의 그림에 괄목할 만하다. "그늘진 길을 걷는 것과 같다. 뜨거운 열기가 하늘로 치솟을 때지만, 숙연하고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며 안아주고 싶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 당시에는 매우 중시했다. 그가 전세한 작품 중 현재 타이베이 고궁박물원에 숨어 있는' 서산여행도' 는 비교적 믿을 만한 원작이다. 마주 서 있는 산들, 예를 들면 폭포 연습, 잡나무 언덕, 나무 뒤에 숨어 있는 파빌리온 누각, 흐르는 물, 산길을 걷는 마대와 같은 산들은 모두 대담한 필묵으로 드러났다. 그는 설경과 냉림을 그리는 데도 능하다. 설산의 이미지가 바로 그의 창작이다. 범폭의 다른 작품으로는 타이페이 고궁박물원의' 설산소묘' 와 천진미술관의' 설경냉림' 이 있다. 이 작품들의 진실성은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그의 전세 작품으로 연구할 수 있다.
서도녕, 하간 (오늘 허베이) 사람들은 북송 초기에 살았다. 소개에 따르면, 그는 이전에 약을 사고, 그림을 그려 장사를 하고, 약을 팔 때 그린 나무와 석두 사람을 선물하다가 나중에 유명해졌다고 한다. 그는 이성, 범폭 이후 첫 사람으로 여겨진다. 그의 산수 선생님 이성 () 은 만년에 간단하고 빠른 필법을 사용했고, 그린 산천나무는 가파르고 단단하여 스스로 일가를 이루었다. 전세 작품에는' 추강 어선도' 가 있어 미국 캔자스 넬슨 박물관에 숨어 있다. 실크로 만든 잉크펜으로, 색채가 단아하며 먼 산봉우리 아래 펼쳐진 강 위에 어선 몇 척이 그려져 있다. 긴 흙더미로 곧게 아래로 쓸어내려 산봉우리의 가파른 상승을 보여준다.
곽생은 합양온현 (오늘 하남 맹현) 에서 태어났다. 종신이 궁중화원에 임명되었을 때, 원래는' 학예' 였다가 나중에' 한림후조 장직' 으로 승진했다. 그의 풍경화로 유명하다. 나는 독학을 시작한 다음 이승지의 그림을 모사하여 회화 방면에서 큰 발전을 이루었다. 화석은 대부분 권운인데, 이른바 게발가지라고 하는 것이 아마 그의 창작일 것이다. 이성에 이어 그는 또 중국의 산수화 창작을 더욱 사실적이고 섬세한 경지로 밀고 강한 감정색채를 부여했다. 직업화가로서 그는 수시, 소철, 황정견 등 문인들의 칭찬을 받았는데, 그들은 모두 곽작품을 읊는 시를 가지고 있었다. 미국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의' 평지평선 나무도', 타이베이 고궁박물원의' 이른 봄도' 와' 관산춘설도', 상하이 박물관의' 산골짜기도', 난징대학의' 산촌도', 윈난성 박물관의' 추산여행기',' 고궁박물원
엄문귀는 오흥 (오늘 절강) 에서 태어났다. 그 조상은 군에 속하고 궁궐에 들어가 그림을 그린다. 북송 태종, 신종 시대의 궁중 화가. 산수와 인물을 전공하여' 칠석 야시장도' 를 그려 북송 도성 구경의 실제 풍경을 묘사했지만, 아깝게도 이미 실전되었다. 그의 산수화 창작은 고대인에 얽매이지 않고, 풍경이 변화무쌍하며, 자신의 풍격이 있다. 그의 기존 작품은' 산루의 풍경' 을 포함해 일본 오사카 시립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다. 산천을 그린 파노라마 산수화입니다. 작은 도끼로 돌을 쪼개고 필법이 날카롭고 가파르다. 건물에 그려진 것은 계화로, 안화의 특징을 나타낸다. 타이페이 고궁도 동명 작품을 가지고 있다. 미국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의' 하산도' 는 전문가들로부터 제자 구딩의 작품으로 인정받았다. 일본에서 소장하고 있는' 류풍도' 도 원작이다. 상해박물관 장지본 수묵' 서산도' 는 엄하지 않지만, 그 화풍은 그것과 가까워 연구 참고로 삼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