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이 지고, 강 속의 나무가 흔들리고, 만익이다.

흔들림' 은 끝없는 동경을 나타내고,' 가득' 은 범위가 넓다는 것을 의미한다. 행간에는 달빛, 나그네, 시인의 감정이 얽혀 있어 강과 독자의 마음속에 뿌려져 매혹적이다.

출처: 춘강 화월야

저자 소개: 장 (약 670-730), 양주 (오늘 장쑤 양주) 사람, 당대 시인, 여주에서 조병으로 일한 적이 있다. 호, 장욱, 포융과 함께' 오중사자' 라고 부른다. 춘강 화월야' 는 그의 대표작으로 당시 제 1 작으로 불리며' 한 글자가 두 송을 넘고, 한 고립된 편은 전당시를 덮는다' 는 명성을 누리고 있다.

시 전체의 감상은 봄, 강, 꽃, 월, 밤의 배경을 밀접하게 따르고 달을 주체로 한다. "달" 은 시에서 풍경과 경관의 혼합체이다. 그것은 시인의 맥박을 뛰며 시 전체에서 생명의 유대와 같다. 그것은 기복을 관통하고, 경생정을 만지고, 시는 달의 생멸에 따라 변동한다. 달은 하룻밤 사이에 높이-높이-서쪽 경사-산 떨어지는 과정을 겪었다.

달빛 아래 강, 백사장, 하늘, 들판, 단풍나무, 화림, 서리, 백사, 보트, 고층 건물, 경대, 모루, 기러기, 다이빙 어룡, 불면 여자, 떠돌아다니는 나그네가 완전한 시적 이미지를 구성한다

이 그림의 색채는 담백하고 풍부하다. 수묵으로 그렸지만,' 묵중화미' 는 흑백상보성, 허실공존에서 현란하고 다채로운 예술적 효과를 보여준다. 그것은 마치 우아한 중국 수묵화와 같아서 강변 달밤의 아름다운 경지를 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