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는' 논어' 제 12 장 원문에서 "수시로 공부하면 안 된다" 고 말했다. -응?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무지가 만족스럽지 않으면 군자가 아닌가? "학습과 학습
쩡자는 말했다: "나는 하루 세 번 구출한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에게 불충실한가? 클릭합니다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학습과 학습
아들은 말했다: "10 분의 5, 나는 배우기로 결심했다; 저는 서른 살입니다. 마흔이지만 미혹되지 않다. 50 살 때, 나는 내 운명을 알고 있었다. 예순 살 때 나는 말을 잘 듣는다. 나는 70 세에도 말을 잘 듣는다. 나는 국경을 넘지 않았다. 클릭합니다 정치를 하다
아들은 말했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고, 스승이 될 수 있다. 클릭합니다 정치를 하다
아들은 말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클릭합니다 정치를 하다
아들은 말했다: "좋아, 돌아와! 한 숟가락은 먹고, 한 숟가락은 마시고, 뒷골목에서는 차마 걱정할 수 없고, 돌아가도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현자이야, 네가 돌아와! " 영업
아들은 말했다: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며, 선한 자는 악인보다 못하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영업
아들은 말했다: "덜 먹고 더 많이 마시고, 팔 베개를 구부리고, 즐거워. 클릭합니다 불의한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 같다. "슈어
공자는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선을 택하고 그것에서, 선하지 않고 고치다. 클릭합니다 슐
아들은 쓰촨 에서 말했다: "죽은 사람 은 스프 처럼, 낮과 밤 을 포기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자함
아들은 말했다: "3 군은 잘 생긴 자리를 차지할 수 있고, 모든 사람은 뜻을 빼앗을 수 없다. 클릭합니다 자함
샤지는 이렇게 말합니다. "저는 지식이 해박하고 의지가 확고하며, 질문을 제기하고 이런 질문들에 대해 생각하기를 갈망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지식명언) 인자가 그 안에 있다. " 장자
아들이 말했다: "지식을 배우고 제 시간에 복습하면 즐겁지 않을까요?" -응?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다른 사람들은 나를 이해하지 못하지만, 나는 화를 내지 않는다. 인재가 아닌가? ""
증자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매일 여러 번 자신을 점검해야 한다. 내가 다른 사람을 위해 일을 계획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는가? 친구와의 교제는 성실하고 믿을 만합니까? 선생님께서 가르쳐 주신 지식을 복습했습니까? "
공자는 "나는 열다섯 살 때부터 공부에 흥미를 느끼기 시작했고, 서른 살에 성취를 이루었다" 고 말했다. 40 살이라 외모에 현혹되지 않는다. 50 살 때 나는 하늘의 뜻을 알 수 있었다. 60 세 때, 나는 다른 의견을 들을 수 있었다. 70 세 때, 나는 내 맘대로 할 수 있다. "
공자는 "배운 것을 복습하면 새로운 인식과 경험을 얻을 수 있고, 그것으로 선생님이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만약 네가 공부만 하고 생각하지 않는다면, 너는 곤혹스럽고 어찌할 바를 모를 것이다. 만약 네가 공부만 하지 않는 것을 꿈꾼다면, 너는 매우 혼란스럽고 어쩔 수 없을 것이다. ""
아들이 말했다: "다현, 안회! 밥 한 그릇, 물 한 바가지, 허름한 골목에서 사는데, 다른 사람들은 이런 가난과 가난을 참을 수 없지만, 안회는 그의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얼마나 현명한가, 안회! "
공자는 "공부하는 법을 아는 사람은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보다 못하다" 고 말했다. 공부를 좋아하는 사람은 공부를 즐기는 사람보다 못하다. ""
아들은 말했다: "거친 음식을 먹고, 차가운 물을 마시고, 베개 팔을 자고, 즐거워. 부당한 수단으로 얻은 부와 지위는 나에게는 하늘의 구름과 같다. "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많은 사람들 중 한 사람이 나의 선생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그의 장점을 선택하여 그에게서 배운다. 만약 내가 그의 약점을 발견한다면, 나는 나의 결점을 바로잡을 것이다. "
공자는 강둑에서 "지나간 모든 것이 밤낮을 가리지 않고 강처럼 흐른다" 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군대 지휘관은 바꿀 수 있고, 서민의 뜻은 바꿀 수 없다."
샤지는 이렇게 말합니다. "저는 많은 책을 읽고, 많은 책을 읽고, 자신의 야망을 고수하고, 진지한 질문을 하고, 시사에 대해 많이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인은 그 중 하나이다. "
《논어 감상》은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기록한 책이다. 그것은 여러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부분 학습, 도덕적 수양, 처사에 관한 일반적인 원칙이다.
12 개 편제, 한편으로는 공부는 겸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는 태도와 열심히 공부하고 질문하고 실사구시하는 정신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한편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고, 학사를 결합하고, 배운 학습 방법을 설명하여 후세의 교육 이론에 큰 영향을 미쳤다. 게다가, 사상도덕수양과 교육인의 처세 원칙 문제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