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차 문화와 문명 재배
기능적으로 차는 몸을 튼튼하게 하고, 정신을 차리고, 사고를 개척하는 효능이 있다. 차를 자주 마시면 얼굴이 환해질 수 있다. 차에는 또 명목, 양안, 수양 사상의 작용이 있어 사람의 건강에 유익하다. 민간에는' 음식 양신, 노래 양심, 차 양근' 이라는 말이 있는데, 사실 탁아소의 양생 격언이다. 수천 년의 실천을 통해 차 자체는 안티에이징, 방사선, 항암, 혈압 강하, 저혈당, 저지방, 이뇌양안 등 일련의 건강 효능을 가지고 있음을 증명했다. 차를 자주 마시면 사람의 생리와 심리기능을 조절하고 신체의 자질을 높일 수 있다. 그리고 차는 대중적인 음료로, 사람들이 매일 마시면 건강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차 소비를 늘리고 다른 알코올 음료, 탄산음료, 복합음료 소비를 줄이면 각종 질병의 발생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사람의 육체적 감정 측면에서 차 마시는 활동을 관찰하면 차 자체에 흥분된 요소가 들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지만, 이런 흥분된 요소는 이성을 잃게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더욱 경각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차가 물질적으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차를 마실 때 차의 평화로운 효과를 체험할 수 있고, 화난 사람의 노기가 완화되고, 무례한 사람의 목소리가 낮아지고, 지겨운 사람이 완화되고, 기분 파동이 있는 사람이 조화를 이루고, 진정된다. 학계에는 문인 아사의 수양 정서를 반영한 대련이 있었다. 또 한 편의 시는' 유명인이 물을 평가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예로부터 고승이 차를 사랑하는 것을 좋아한다' 는 시로, 차를 마시는 사람의 지식 경지를 보여준다. 이것은 차가 사람의 정신에 조절 작용을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중국이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차 시음, 차 주문방식, 차와 차 예술의 결합에서 차를 마시는 사람의 느낌을 더했다. 예를 들면 차를 주문하는 것과 같은 내용이 풍부하다. 송대에서는 채향의' 차기' 에서 차를 주문하는 기예가 차, 타차, 차, 후탕, 컵, 차 등의 공정으로 나뉘어 각 공정은 모두 마음을 가라앉혔다. 당나라 사람들은' 삼끓는 물' 이라는 말이 있다. 끓을 때' 물고기 눈처럼 끓고, 소리가 미미하다' 는 말이 있다. 두 끓고, "인연이 샘솟고 구슬이 솟아오른다." 삼비' 텐보구랑' 입니다. 물은 막 3 도를 끓이면 차를 우려내야 한다. 다시 삶아라. "물이 늙어서 먹을 수 없다." (참조 \ "다경 \"? "5 요리"). 남송나대정은 차를 마실 때' 부드러운' 끓인 물을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부드러운 수프는 차를 달콤하게 맛보게 하지만, 오래된 차는 너무 쓰다. \ "\" 타루? 차 병 수프 허우 ") 를 참조하십시오. 그래서 그는 물이 끓으면 탕병을 불에서 떼어 끓는 것을 멈추고 차가루를 우려낼 것을 주장했다. 이렇게 해야 국물이 적당하고, 차가 달다. 정식으로 차를 주문할 때 적당량의 찻가루를 끓는 물로 반죽하고, 끓인 물을 넣고 찻숟가락으로 닦고, 찻국물 표면에 두꺼운 거품 (즉, 거품떡) 이 생기게 하면, 오랫동안 컵 내벽에 동결될 수 있는 것이 성공이다. 사람들이 이렇게 정성을 다해 차를 대하는 것은 차의 감화력을 추구하기 위해서이다.
지역마다 중국인들은 차를 마시는 습관이 다르다. 북경 다인은 민속풍과 문화 풍격을 중시한다. 그들은 다실에서 다과를 마련할 뿐만 아니라 곡예, 연극, 예능 프로그램의 공연도 늘렸다. 일부 차 시음행사에서는 선차 모델을 도입해 불광의 선의를 이용해 차를 마시는 분위기를 부각시켜 몰입하고 마음을 정화하는 느낌을 주는 사람들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차, 차, 차, 차, 차, 차, 차, 차, 차) 베이징 찻집 주인은 조용한 차 시음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을 좋아한다. 상해는 차 마시는 스타일에서 더욱 정교하다. 차 자체에 대해 까다로울 뿐만 아니라 찻집의 다구에도 신경을 쓴다. 해파가 차를 마시는 것은' 섬세함' 으로, 차 생활의 모든 세부 사항에 녹아든다. 마치 상해 아가씨와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광둥에서 차를 마시는 것도 간식을 먹고 채팅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들은' 차' 에 대한 이해가 다른 지방보다 더 넓다. 장사의 열기로 사람들이 찻집에 가서 장사하는 것을 좋아해서 찻집은 상권의 연락점과 접대대가 되었다. 전반적으로 광동 찻집은 잘 지어졌다. 광동 차 문화의 힘을 높이려면 겉치레를 좀 해야 할 것 같아요. 그러나 어떤 각도에서 보아도 어느 지역의 차 문화는 조화로운 문명이다.
중국 차 문화의 조화로운 분위기는 공허한 것이 아니라 중국 유교 문화의 영향으로 배양된 것이다. 공자는 중국 유교 문화의 창시자로 잘 알려져 있다. 그의 사상은 중국 사회를 수천 년 동안 키웠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행동 규범에도 잠정적인 역할을 했다. 우리가 어디에서 중국 문화에 들어가든 공자사상의 감염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1988 65438+ 10 월, 75 명의 노벨상 수상자가 프랑스 파리에서 "인간이 2 1 세기에 생존하려면 2500 년 전 공자로부터 지혜를 구해야 한다" 고 선언했다. 사실 중국 차는 줄곧 공자 사상의 정수를 느꼈다. 우리가 차 생활의 시간 터널을 관통한다면, 차를 마시는 것 자체가 무수한 전통문화의 세포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공자가 주창한' 인' 의 박애규범과' 례' 의 행동규범은 차를 마시는 활동에 반영된 감정교류와 예의문명과 어우러져 차를 마시는 모든 중국인들이 무형중에 문화의 훈도를 느낄 수 있게 되었다. 공자의 도는 이미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에 스며들었다. 그래서 우리는' 공자다도' 로 중국의 차 문화를 풍부하게 할 것을 제안하고, 차의 도를 강조하는 것이 공자의 길이다. 우리가 여기서 얻는 것은 단지 역사적 명명권일 뿐만 아니라 이념의 선전이기도 하다. 당시 공자는 차를 마시지 않았지만 중국 차 문화의 생성과 발전은 선현들이 정의한 궤도를 벗어나지 않았다. 이런 의미에서' 공자다도' 는 중화민족의 깊은 감정과 선현의 지혜를 응집시키면서 동시에 공자의 사상을 다른 분야에서 석방시켰다. 차 문화 공자를 발양하는 것은 문명수양을 강화하는 주요 통로이자 좋은 방법이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차는 사람들의 생활에 많은 보건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의 인격 배양에 효과적이다. 조화로운 환경에서 차는 자연히 문명의 혼합체가 될 것이다.
둘째, 차 문화와 인간관계
사람들은 차를 마실 때 시공간을 넘나들며 장벽을 뛰어넘는 교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차의 평화, 담백함은 사람들의 조화에 대한 추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인간관계는 차 때문에 태어날 수 있고, 차 때문에 더욱 화목할 수 있다. 사회의 다실은 대부분 조용한 곳으로 사람들에게 평화롭고 편안한 교류 환경을 제공한다. 나는 당대 한 편의' 다실명' 이 "다실이라고 생각하고, 명만이 덕이다" 고 말한 것을 기억한다. 용정 서호 녹색 관음 벽라춘. 푸에르는 수재라서 손님을 모은다. 헬스도 하고, 다경도 할 수 있어요. 양청천의 촉촉한 귀, 양국문의 번영. 다신을 존중하라! \ "당신은 찻집 에 와서, 아무도 문제를 일으킬 수 없습니다. 차는 인간관계의 연결 구역에 다른 매체에 없는 윤활 작용을 한다. 속담에' 차로 친구를 만나라' 는 말이 있어 소통의 기능을 구현했다.
반면 포도주는 더 많은 기능을 갖춘 음료로 깊은 문화적 의미를 지니고 있지만 자극이 너무 강하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술로 소란을 피웠는지 모르지만 차를 마시는 부정적인 영향은 들어 본 적이 없다. 이것은 술과 차가 인간관계에서 서로 다른 행동취향을 가지고 있으며, 둘 사이에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대련도 두 가지 음료의 다른 작용을 반영한다. "차는 항상 운으로 똑똑히 보이고, 술은 힘차게 첨가한다."
차를 마시는 인간관계를 둘러싸고, 중국의 차업은 차를 마시는 교제 예술을 창조하여 술을 마시는 것보다 더 우아한 문화적 경지를 가지고 있다. 술을 마시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흥분으로 소통하고, 차를 마시는 사람은 차분한 가운데 교류의 즐거움을 누린다. 중국에서 과거에 유행했던' 두차' 는 일종의 교류 활동이다. 어떤 사람들은 차 싸움 활동을' 차 싸움' 이라고 부르며 경기의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그것은 여전히 일종의 정신교류이지, 단독 경기가 아니다. 송대 시인 당경은' 두차물어' 에서 "이삼군자와 두차가 짝퉁을 부쳤다" 고 썼다. 용담의 물을 가져다 끓여 주는 것은 즐거움이 넘치고, 한 가지 물건은 위로, 두 가지 물건은 아래로 한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범성대' 장신정' 시는 구름이 있다. "귀찮으면 불로 향미를 끓이고, 장천으로 차를 끓이기도 한다. 송대에서는 차탕의 색깔을 테스트하는 것 외에도 거품빵의 수와 컵 내벽에 머무는 기간을 테스트해야 하는데,' 첫 번째 물자국이 있는 사람은 마이너스이고, 마지막은 이긴다' 는 격조가 높다. 예전에는 사람들이 차를 다투면서 늘 서너 명의 지기를 만나 각자 자신의 차를 들고 번갈아 시식하며 순위를 정해 겨루었다. 그가 이기거나 졌지만 경쟁은 없었다. 이런 차 싸움은 분쟁을 일으키지 않고 사람들 사이의 감정을 심화시킬 뿐이다.
차 문화에는 많은 오락 활동이 있는데, 그중 대다수는 인간관계를 활발히 할 수 있다. 송나라 시인 구 타오 (gu Tao) 는 다음과 같이 썼다. 최근 몇 시간 동안 비수를 든 수프가 있었다. 교묘한 수법으로 탕맥을 물건으로 만들지 마라. " 동물, 곤충, 물고기, 꽃, 식물은 모두 그림과 같지만, 잠시 후에 사라지면 차가 변한다. 당시 사람들은 그것을' 차백극' 이라고 불렀다. 육유시' 임안봄비 첫날 밤':' 짧은 종이 비스듬히 풀을 만들고, 창문을 치우고 유분차를 세분한다' 는 뜻으로도 차를 우려내는 오락을 가리킨다. 양승재는' 사석귀인 분차' 라는 시를 써서 차를 우려내는 즐거움의 무궁무진한 즐거움을 표현했다.' 차를 나누는 것이 차를 볶는 것보다 낫다. 차를 볶는 것이 차를 나누는 것보다 낫다. 찜물, 선선, 춘수, 용흥원춘, 신옥발. 두 사람은 만나 기이하고 기이하다. 우주의 솜과 같은 논란은 그림자가 차가운 강 위에 떨어질 때 변한다. 은병의 머리는 여전히 높고, 탕을 단어로 삼아 야오를 조작한다. 집 누출이 밤비를 만나는 방법을 바꿀 필요가 없습니다. 이 병만 있으면 대답할 수 있습니다. 위자산의 검은 뿔수건이 나에게 바람을 보러 가라고 했다. 북경의 먼지는 소매로 가득하고, 병든 눈은 또 열릴 것이다. 정한은 정의를 요구하기 어렵고 찻잔을 위한 계획을 세우는 것도 공무가 아니다. 차가운 유교 뿐만 아니라, 다경. "어떤 차 문화 활동을 하든 조화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화합문화를 제창하는 것은 좋은 인간관계 분위기를 형성하는 기초이며 차 문화는 이런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경제 조건, 사회적 지위, 문명의 차이로 인해 각 업종의 사람들 사이에 약간의 갈등과 충돌이 일어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네가 아무리 조정해도 좋은 인간관계를 맺기는 어렵다. 효과적인 이익 조정 메커니즘이 부족한 상황에서 차 문화로 사람들의 수양과 인간관계를 이끌어가는 것은 중재와 통합의 역할을 할 수 있다. 차 문화는 화합을 강조하고, 조화를 중시하며, 사람들 간의 상호 존중을 주장하고, 감정을 키우며, 인위적인 도덕정서와 타인을 배려하는 규칙을 만들어 이해관계와 각종 갈등을 처리할 때 서로 양해하고 양보한다. 만약 우리가 차의 교제 기능을 확장한다면, 우리는 반드시 조화로운 효과를 낼 것이다.
셋째, 차 문화는 사회에 조화로운 이념을 가져다 준다.
차도 사회 이념을 전달할 수 있고, 오래된 문명 전통과 맞물려 철학적 깨달음을 통해 현대인의 내면에 부드럽게 녹아든다. 차는 문화의 전달체로서 사람들에게 검소하고 싱거우며 박, 성실 등의 인격사상을 부여하여 곳곳에서 중국의 철학과 융합되었다. 예를 들어 중국의 공자 다도는 중국 차 문화의 전승 방식이다. 그것은 중국 전통문화의 옥토에 뿌리를 내리고, 유석도의 정수를 흡수하고, 지혜와 사변으로 가득 차 있으며, 두터운 도덕윤리와 인문 추구를 침전시켰다. 그것은 차의 윤택함을 통해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켜' 조화' 라는 글자로 전통 철학 사상을 석방한다. 사람들이 공자차를 통해 사회를 느낄 때, 감정은 특히 안정되어 더 많은 친화력을 나타낼 수 있다.
우리가 차 생활의 시간 터널을 관통한다면, 차 자체는 무수한 전통문화의 세포를 포함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중국인의 박애의 원칙을 담고 있으며, 차를 마시는 활동에 반영된 감정교류와 예의문명과 이렇게 융합되어 차를 마시는 모든 중국인들이 무형중에 한 문화의 영향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차, 차, 차, 차, 차, 차, 차, 차) 차를 마시는 활동은 흔히 수양성을 위주로 담박하고 조용하며 고귀하며 소박한 마인드를 보여 인위적인 분위기와 환경을 조성한다. 차를 마시는 것을 둘러싸고 중국인들은 수많은 문화적 지혜를 동원하여 각종 차 문화 활동을 전개하여, 결국 차를 마시는 것이 음료의 물질적 차원을 돌파하여 일종의 사회화된 생활방식으로 전환되어 생활의 정취와 정신 추구의 최고 경지에 들어섰다.
또한 차를 마시는 과정에서 문화의 가공 제련을 거쳐 차와 관련된 많은 문학예술이 생겨나고, 두터운 차문화를 축적하여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경제사회의 발전과 생활수준이 점차 높아지면서 사람들은 차를 시음할 때 차 문화의 깊은 내포에 더욱 신경을 쓰는데, 이는 사람들의 문화적 소양과 정신경지를 제고하고 사회주의 정신문명 건설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중국협력타임즈차주간지 (총제 94 호) 는' 차가 국음료가 되어야 한다' 는 문장 기사를 게재해 중국 국제차문화연구회 회장 유봉씨를 방문했다. 문장 (WHO) 는 "신세기 이후 차에 대한 세계적 재인식은 중국 차에 새로운 기회를 가져왔다" 고 말했다. 차를 국음료로 제창하고, 차가 인류의 건강을 위해 봉사하고, 민족문화를 발양하고, 정신문명 건설을 촉진하는 데 독특한 역할을 하도록 하는 것은 이미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국음료' 란 무엇인가, 보급을 통해 중국에서 차를 마시는 것은 일종의 민족 풍습일 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 민족 문화의 상징이 되는 것이다. " 문장 (WHO) 는 또한 모든 각도에서 차를' 국음료' 의 실력으로 논증하고 음료와 민족문화의 관계를 분석한 뒤' 차의 내재적 가치는 신세기 인류 발전의 내재적 요구에 부합한다' 고 결론 내렸다. 우리는 국민 음주를 제창하는데, 이것은 새로운 생활과 새로운 가치관을 제창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차의 내면정신을 발굴하여 차덕으로 민족 문화를 발양하다. 차를 예의로 하고, 차를 대접하며, 동서양 문화 교류를 촉진해야 한다. 차의 발전을 신기술, 신산업, 새로운 소비 패턴과 결합하여 브랜드를 세우고 끊임없이 혁신하여 찻잎이 새로운 세기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도록 해야 한다. " 중국의 차업이 이미 차를' 국음료' 의 높이로 높였으므로,' 국음료' 라는 칭호는 조화로운 사회에 문명의 힘을 불어넣어 응당한 역할을 해야 한다.
우리는 차가' 국음료' 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결국 차는 중국인의 첫 번째 음료 (비알콜 음료) 이다. 게다가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차 소비층을 가지고 있지만, 우리는 단지' 차' 라는 세계에서 가장 신성하고 자연스럽고 함축적인 음료를 물질 소비의 공간에 둘 수는 없다. 또한 차의 문화 에너지를 모두 인류 사회에 공헌하여 사람들이 물질과 정신 두 분야에서 차의 맑은 향기를 즐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중국 차 문화는 비록 천년의 변천을 겪었지만, 오랜 세월에 걸쳐 새로워졌으며, 반드시 오늘날의 조화로운 사회의 구조에서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다. 차 문화 자체가 조화로운 문화이기 때문이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조화로운 문화는 조화로운 사회의 중요한 보장이자 사회적 조화를 이루는 정신적 원동력이다. 인간관계에서, 인간과 자연에서 모두 조화로운 문화의 지지를 빼놓을 수 없다. 조화로운 문화가 없으면 조화로운 사회 분위기가 없다고 할 수 있다. 조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려면 차 문화를 포함한 조화로운 문화를 육성해야 한다.
우리는 차 문화가 가져온 화합 이념이 사회 안정과 사회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차 문화 자체의 응집력, 구심력, 친화력은 화합 사회 구축, 양호한 인문 환경 조성, 문명세계 형성 과정에서 더 많은 사람들의 인정을 받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