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호 가 죽은 후, 사양은 다시 북쪽으로 유학을 갔다. 원우는 8 년 5 월, 사양에서 정호의 동생 정이가 이천서원에서 공부했다. 그때 사양은 이미 마흔이 넘었고, 이학 방면에 이미 상당한 조예가 있었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겸손하고 신중하며, 교만하지도 조급하지도 않고, 근면하고 배우기를 좋아한다. 그는 열심히 공부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선생님도 매우 존경한다. 한 번, 그리고 특히 쳉 이순신 을 방문 왼쪽, 교사가 복도 에서 졸고 보고, 방해 견딜 수 없었다, 조용히 현관 아래 서서 기다렸다. 이때 하늘은 폭설로 가득 찼다. 쳉 이순신 이 일어 났을 때, 문 밖의 눈은 이미 매우 두꺼웠다. 성어' 도시 폭설' 은 사양 학문의 정신과 선생님에 대한 존중을 다룬 것으로 이미 오래된 이야기가 되었다. 쳉 이순신 (Cheng Yi) 은 그들의 성실한 학습 정신에 감동을 받아 전심으로 그들을 가르쳤다. 얼마 되지 않아, 마침내 여정의 참뜻을 배웠다. 남방으로 돌아가 정주리학을 공부하고 전파하다. 장재' 명희' 의 원인을 밝히기 위해, 그는 청이교서를 썼다. 그는 성주리학과 이학 사이에서 승승장구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사양은 일생 동안 이학을 연구하는 데 전념했는데, 특히 그의' 동남을 제창하다' 는 것이다. 그는 민중리학의 부상에 많은 공헌을 하여 후세 사람들에게' 민학의 원조' 로 칭송받았다. 그의 많은 저작은 주로' 양귀산 선생문집' 에 소장되어 있는데, 그 철학사상은 여정의 사상 체계를 계승하여' 정본' 이라고 부른다. 사양은 또한' 화엄종', <역경> 내용으로 자신의 철학 사상을 천명하고 공맹의' 사사',' 성실',' 변화',' 성' 등의 개념으로 자신의 사상을 풍부하게 하고 넓혔다. 그는' 이분술',' 명경' 등 이론적으로 새로운 혁신을 가지고 있으며, 자연관에서도 장재의 유물주의' 기' 이론을 흡수했다. 그의 철학사상은 후대의 나총암, 주 등에 깊은 영향을 미쳤으며, 중국 고대 철학, 특히 사변철학에도 깊은 영향을 미쳤다. 그의 철학사상은 해외로 전파되어 한국과 일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송가정 16 년 (1223), 송사압북한 (오늘 북한), 국왕이 절박하게 물었다. "구산씨 계세요?" 소성원 (1094), 사양은 류양에 가서 취임했다. 이듬해 여름말 가을 초에 류양현에서 심각한 가뭄이 발생하여 많은 농민들이 나가서 기근을 피했다. 사양은 즉시 \ "조성서 \" 와 \ "충고 급료서 \" 를 서둘러 써서 재해를 반영해 법원이 제때에 구호 식량을 배정하여 관창 삼천석 쌀이 이재민의 고통을 신속히 해소할 수 있도록 했다. 사오성 4 년, 류양에는 큰비가 내리고, 류양은' 수택의 고향' 이 되어 대면적의 농지가 물에 잠겼다. 사양의' 상주전원서' 는 류양의 재해에 대한 애착을 보도하고, 구호를 위해 식량을 배정해 이재민을 구제할 것을 요구했다.
숭녕 5 년 (1 106), 사양은 독서를 주관하는 관원으로 임명되어 저장여항현 지사로 전근되었다. 채경이라는 매국노는 뜻밖에도' 편리함' 을 핑계로 어머니를 위해 무덤을 지었다. 사양은 권세를 두려워하지 않고 국민을 해치는 행위를 단호히 거부한다. 채경 폭정 학대민을 비판하는 범죄를 폭로했다.
간신 채경, 동관, 주몽, 왕승 등. , 송휘종의 사치스러운 방탕에 영합하기 위해 민간 보물을 마구 긁어모아 용덕궁을 지었다. 주몽이 주재하는 소항영풍국에만 2,400 여 척의 선박이 기화이석을 운반하는 데 사용되었다. 주몽과 그의 수행원들도 기회를 틈타 공갈하여 횡재를 했다. 사람들의 원성이 자자하다. 사양은 그들의 행동을 증오한다. 그는' 여항견문' 에서 분노하며 "오늘 조정대신부터 주현관원까지 모두 장수를 괴롭혀야 하지만 만회하지 않는다!" 라고 적었다. "오늘 저는 말을 듣지 않습니다. 저는 자급자족하지 않습니다. 어떤 모습인가?' 그는 조정을 비판했다: "면부 전쟁에서 바다, 서시, 동남화석이 모은 독, 특히 해악. 이 뚜껑은 아직 마르지 않은 것이 아니라, 화석전용 배는 이미 완성되었다. 이 명령은 이전에 반복되었지만, 저주가 해제되지 않았다면 누가 믿을 수 있겠습니까? " 그는' 덕치',' 인민절용',' 구제제, 재민을 해치지 않는다' 고 주장했다. 그는 또한 여러 차례 법원에 농민의 세금을 경감해 달라고 간청했다.
정화는 2 년 (1 1 12) 4 월, 사양은 소산 현령으로 갔다. 소산 현 주변 농지는 가물고 침수되기 쉬우며 일년 내내 재해를 입는다. 마을 사람들은 저지대를 호수로 저장하여 농지를 관개할 것을 거듭 요구했지만, 모두 실현되지 않았다. 사양이 부임한 후, 마을 사람들의 의견을 진지하게 듣고 인민을 이끌고' 호호' 를 건설하는데, 면적은 37,000 여 무, 방원 80 여 리이며, 농경지10.46 만 무 이상을 관개할 수 있다. 가뭄 해에도 농지의 절반 이상을 관개할 수 있다. 그리고 "호수에는 생선과 완채가 많이 생산되어 삶아 허기를 채울 수 있다." 후세 사람들은 사당을 짓고, 조각상을 채색하여 그에게 제사를 지냈다. "소산현지" 에 따르면, "정치 2 년, (사양) 은 시 관원으로, 국정을 총괄하고, 국정은 유류와 같다. 국민들이 해마다 가뭄에 호남이 호수를 건설하여 구향을 메웠다. 지금까지 사람들은 이미 그로부터 이익을 보았다. 절을 경배하다. "
사양이 조정에서 임직할 때, 그는 결코 권력을 두려워하지 않았다. 도리에 따르면, 그는 식견이 있고 애국적이다. 그는' 군대를 버리고 고향으로 돌아간다',' 잘생긴 신하의 패배' 라는 이유로 죽음을 두려워하는 동관에 대해 명확하고 공정한 처벌을 내렸다. 그는 또한 한강간 채경 등이' 화성강' 을 수렴하는 것을 비판하며, 이를' 잘못된 나라의 죄' 로 여기고,' 피해가 특히 크다' 며, 조정의 폐지를 요구하며, 투항매국 정책, 힘주 항금, 유명한 항금명명 리를 단호히 반대하고 있다. 이 책은 개요다 ...' 간신 채교토도 자신이 한 짓이' 신교의 이름으로 왕안석의 사리사욕을 도모한다',' 오늘의 재앙, 안석의 계시' 를 요구하며' 남작 (안석) 을 몰아내고 공유 이미지를 파괴하라' 고 요구한 것으로 보아 사양의 복고풍 보수의 면모를 알 수 있다
선화 6 년 (1 124), 장순민은 랑중으로 추천했다. 이듬해 3 월, 사양은' 시사와 집권' 을 집필하여 10 건에 대한 대사건의 건의를 했다. 그는 이렇게 썼다. "지금의 문인들은 천하의 큰일에 대해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단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이다." 그러나 그들은 천하대란, 그들이 어떻게 자구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본 적이 없다. "그는' 신중령, 차법, 염법, 장군변, 구매, 구덩이 야야, 변무, 도둑, 선거장, 병제' 등 10 개 방면에서 일부 정부 정책의 폐단과 부정적 영향을 분석해 많은 이익 회피를 위한 건의와 조치를 제시했다. 사양은 유배자들이 면세를 받아야 할 뿐만 아니라 근면한 농민도 동등하게 대우해야 하며, 그들도 실리를 얻을 수 있도록, 고향을 버리는 것이 아니라, 도적이 되어 사회 격동을 초래할 수 있도록 법정을 신뢰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는 무역자유를 보장하고 국민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차염법을 완화하거나 폐지할 것을 주장했다. 그는 인민을 사랑하는 것은 국민의 규칙적인 생산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그래야 천하 국민들이 안주하고 즐겁게 일할 수 있다. 사양은 법원이 이전의 관행을 회복하고, 책 대금, 즉 비축 식량을 마련하고, 연초에 농민들에게 생산자료를 선불해 생계를 유지할 것을 건의했다. 추수 후 농민들은 양량에 따라 식량을 내고, 결산할 때 원래 예약금을 공제한다. 이렇게 하면 국가는 제때에 식량을 입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농민도 편리할 뿐만 아니라, 농민들은 농사를 짓고 도망가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당시 간신의 세력으로 인해 사양의 건의는 채택되지 않았다.
같은 해 7 월, 사양은 명예홀의 이야기꾼으로 임명되었다. 8 월에 국자감은 술, 예기, 족보, 금화분 한 부를 받았다. 12 월 양은 김군남이 침략했다는 소식을 듣고 양측과 손을 잡고' 엄정 유지',' 민심을 먼저 받아라' 등의 건의를 했다. 사양은 강권을 두려워하지 않고, 동관을 공개적으로 꾸짖었다. "조정은 해적이 신장 침공을 했다는 사실을 무시하고, 군살육을 포기했다. 그래서, 리앙, 그리고 그는 Guan 는 갑옷 을 포기하고 도망 쳤다. 표준 처벌이 불충실한 반지로 간주될 때. 클릭합니다 그는 채경을 꾸짖었다. "국가와 국민을 해치는데 20 여 년이 걸렸고, 몇몇 위험한 부계 가문은 사람들에게 미움을 받았다." 항복자 장방창을 폐지하고 동관을 죽이라는 건의가 있어 비범한 지식과 용기를 보여 주었다.
정강 원년 (1 126), 사양은 연이어 술자리를 위해 웨이터로, 좌건을 위해 박사 겸 강사로, 국자감을 위해 술자리를 만들었다. 당시 김병은 변경을 포위했고, 조정은 서로 논쟁하고 있었다. 사양의 반금 태도는 확고하다. 그는 총사령관, 시사, 호령, 소란을 피우고 평화 회담을 준비하는 등 7 가지 주장을 제기했다. 그는 토지 화해의 항복 매국 정책을 단호히 반대하며, 조정에 이강 등 항금 중신을 중용할 것을 강력히 권했다. 그러나 교토 방무를 담당하는 이강이 면직돼 개봉 군민의 분노를 불러일으켰다. 진동 등 태태 학생이 현덕에 가서 책을 썼다. 법원은 국민을 진압할 준비를 하고 있다. 사양이 나서서 진동 등을 변호하며 말했다. "독서인이 연애하고, 대신을 욕하고, 자신의 속사정을 표현하며, 모든 것을 다 쓰고 있다. 충성과 분노로 그들은 반란죄를 범하지 않았다. 리 bangyan 먼저 탈출 계획, 기부 양도, 품질 친왕과 주 嬬, 리강 은 선서를 받아 들였다; 옐리는 사직했지만, 안로는 듣고 있었다. 이 두 사람은 중국 국민에게 버림받은 것이다. " 송진종은 일심으로 화해하고, 김인의 조건에 따라 태원, 종산, 하간 등의 도시를 양도했다. 사양은 "조정은 코우를 돕기 위해 삼진 30 주의 땅을 부러뜨렸지만 스스로 자신을 공격했다" 고 썼다. "화석은 조정의 중지이고, 삼진은 화석에게도 중요하다. 주세종에서 당태종까지 여러 차례의 전투를 거쳐 승리를 거두었다. 일단 포기하면, 북정은 반드시 적을 타게 할 것이다. " 그 후, 야오 고대 자비를 구걸, 중병 지원 태원, 채택되지 않았다. 이강에는 사양을 찬양하는 시가 한 수 있는데, "선비기, 나라의 기둥, 행서풍운, 문장 금수" 라고 한다.
남송건염 원년 (1 127), 사양은 차를 제거하고 소금을 제거하는 두 가지 방법을 추천했고, 서진분분은 가산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 건언 2 년, 조정은 사양을 공부 시랑으로 임명했다. 사양은 그의 사표를 받아들이지 않고, 나중에 롱투각에서 직남학사로 바뀌어 항주동 야궁으로 승진하고, 그에게 금허리띠와 자금어봉투를 선물했다. 같은 해 1 1 월, 사양은 옹주로 돌아왔다. 제안 4 년 (1 130), 사양은 나이가 많다는 이유로 은퇴를 요구했다. 고종은 북한에서 의사가 되고, 용투각에서 학사로 일하며, 그에게 200 양관실크와 300 양은으로 생활을 유지하라고 했다. 사양은 "바민이 사정하고, 산은 쌀도 없고, 땅은 임대료도 없다" 고 거절했다. 황제는 반드시 놀아야 한다. "영원히 우수하고 영원히 자유롭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