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감상 사상성 1 1, 시험점 해석:
1, 시의 사상 내용과 작가의 관점, 태도는 시인시 언어에 반영된 사회 현실 생활이며 작가의 사상 감정, 생활 태도, 개인의 이상, 정치적 성향이다.
2. 시의 사상 내용과 작가의 태도에 대한 평가는 시의 사상 내용을 이해하고, 그 감정의 기조를 파악하며, 그 사회적 의의를 분석하고, 그 사회적 가치를 판단하는 것이다.
둘째, 자율 학습
1. 서로 다른 장르의 시의 사상 감정을 이해하다.
① 산수전원시
동진 때 도연명 등의 시가 전원파를 형성했다. 남조 사령운, 셰슈의 시는 산수전원시파를 형성했다. 당대에는 왕웨이와 맹호연의 시가 전원시파를 형성했다. 산수전원시는 주로 자연 경관이나 전원 풍경과 농촌 생활을 묘사하거나 농어민의 노동을 제재로 한다. 고요한 산, 한가한 밭, 순박하고 근면한 농민으로 전원생활을 조성하다. 그 사상적 내용은 종종:? 자연과 풍경을 사랑하다. 왕 웨이 의 \ "산 서식지 가을 밤 \" 과 같은; -응? 담담하고 조용하며, 세속과 결탁하지 않는 고상한 감정, 관직을 싫어하고 은거생활을 동경한다. 예를 들어 도연명의' 귀원, 적지만 무속한' 서예는 조용하고, 한가하고, 근심 없는 심경이다.
② 변두리시
변두리시는 비교적 넓은 개념이다. 내용이나 국경의 군사 생활을 묘사하거나, 변두리의 혹한의 생활 환경을 표현하거나, 장려한 변두리 풍경을 표현하다. 국경 요새시는 국가 건설을 갈망하는 호정을 토로하였다. 변방 전사의 깊은 향수를 쓰고, 집 여자의 이별을 쓰다. 풍자와 훈계는 영토를 개척하고, 궁핍한 병사는 무예를 행하는 통치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마위는 변강과 토지의 기이한 풍경과 민속풍에 능하다.
(3) 시를 읊다.
이런 시는 종종 탁물 서정 또는 차용물 서정, 즉 시인이 사물에 대한 섬세하고 생동감 있는 묘사를 통해 시인이 쓴 사물에 미감을 부여하고 작가의 감정과 포부를 표현하게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유 키안 (Yu Qian) 의 "라임 송 (Orange Song)" 은 라임 (Orange) 을 비유로 사용하여 국가에 충실하며 희생을 두려워하지 않고 고귀한 감정을 고수하겠다는 결심을 표현합니다. 또 이백의' 꿈속에 천목산에 오르다' 는 선경의 묘사를 따라 권세 없는 도도한 성격을 표현했다.
(4) 서사시를 영창하다.
영사 회화고시는 역사 인물, 사건, 사서 기록을 제재로 흥망감을 표현하고 애도를 표하며 현재를 풍자한다. 전반적으로 역사에 관한 고시를 암송하는 것은 서사시가 아니다. 자신의 감정과 논평에 녹아들어야 한다. 옛것을 빌려 현실에 대한 관심을 비꼬고, 혹은 옛것을 아끼고, 과거의 비바람을 묘사하고, 옛것을 풍자하거나, 다른 사람의 손으로 자신을 다치게 하는 것은 자신의 야망을 지불하기가 어렵다. 두보의' 서향' 과 스시의' 염노교 적벽회고' 와 같다.
⑤ 친구에게 송별시를 보낸다.
중국 시단에서 송별시는 줄곧 시인 창작의 중요한 제재였다. 황홀하다. 이별일 뿐이다. 가장 다정한 시인으로서, 그가 절친한 친구를 떠날 때, 마음속에는 불쾌한 격정이 있을 것이다. 친구를 보내는 시는 보통 친구에 대한 그리움과 동경, 또는 친구에 대한 권고와 축복을 표현하고, 이별의 감정과 아쉬움을 표현하고 이별 후의 외로움, 서글픔, 외로움을 상상하는 것이다. 류영의' 임옥릉' 과 같다.
⑥ 여행 향수시
고대에 일부 시인들은 오랫동안 외지에서 살았거나, 타향에서 멀리 살거나, 타향으로 떠돌아다니거나, 직업을 구하거나, 직무를 하는 도중에 명산대천에 비하되거나,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하였다. 체류란 이런 이유로 외국에 장기간 거주하려는 의도다. 이런 시가는 종종 여행, 복무, 공무 여행의 어려움을 표현하며, 끝없는 향수의 정,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끝없는 그리움, 실의에 대한 정을 표현한다.
여행 중의 시가 표현한 감정은 크게 네 가지가 있다.
셋째, 여행의 고난을 묘사하고 내면의 외로움, 처량함, 향수의 정을 표현한다. 장계의' 단풍교 야박' 과 마치원의' 추사' 와 같다.
넷째, 가족에 대한 애정이 깊어 가족에 대한 사랑과 동경을 표현한다. 맹교의' 방랑하는 아들들' 처럼요.
다섯째, 이국 타향에서 혼자 살면서 중용할 수 없는 외로움, 분노, 분노를 표현한다. 두보의' 등산가', 범중연의' 어부의 자랑' 과 같다.
여섯째, 전쟁을 증오하고 고향 친지들을 그리워하는 감정을 표현한다.
⑦ 즉시시를 표현하십시오.
어떤 일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시인이 어떤 일이 발생하여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가리킨다. 옛사람들은 늘 눈앞의 큰일을 주제로 시를 짓는데, 약간의 이치로 인해 태어나거나, 감정을 표현하거나, 국우민을 걱정하거나, 전란을 반성하거나, 공로를 세우기를 갈망하거나, 벼슬길에 실의나 내실 속에 사람을 품고 있거나, 산천을 노래하였다.
시 감상의 사상성 21, 심제
시 제목은 시의 눈이며, 우리가 시의 사상 내용을 이해하는 열쇠이다. 그래서 우리는 제목에서 시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예 1, 책 읽기 (1) 주의 반무 방당이 열리고 하늘에 먹구름이 가득하다.
수로가 어찌하여 이렇게 맑은지 물으니, 근원의 생수가 있기 때문이다.
예 2: 수시가 유경문에게 준 선물. 그는 비를 가리지 않았지만 국화에는 여전히 자랑스러운 가지가 있다.
좋은 설경은 꼭 기억해야 한다, 그때는 오렌지색이었다.
제목은 이것이 송별시라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친구를 위한 것이기 때문에 친구에게 객관적인 사실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또 다른 의미를 갖는다. 그래서 대답은: 추위가 오렌지 오렌지의 강인한 성격과 숭고한 기절을 키웠기 때문이다. 열악한 환경만이 사람을 단련할 수 있어야 한 사람의 성격을 검사하고 감정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둘째, 저자를 알아라
고대인들은 책을 읽는 데 중요한 경험이 있다-지인이 세상에 대해 논한다. 글의 사상적 내용과 작가의 사상적 감정을 이해하려면 작가의 삶과 시대적 배경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사실, 많은 시가 표현한 주제, 사상, 감정은 작가의 생활 경험과 그가 살던 시대와 관련이 있다.
예 3. 점쟁이 영매는 육유포스트 밖의 다리를 깨고 외로움과 외로움을 느꼈다. 이미 황혼인데, 더욱 비바람이 몰아쳤다.
나는 봄을 다투지 않았다. 모든 사람들이 부러워하며 흙으로 찧어 잿더미로 갈아서 향기만 변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우리는 수업 시간에 육유의 시를 배운 적이 있는데, 육유의 생애에 대해 대강의 이해가 있어야 한다. 그가 남송의 유명한 애국시인이라는 것을 알고 줄곧 항금을 고집하며 평화파에 금기되어 재임 기간 동안 누차 파면당했다. 이로부터 우리는 시인이 매화의 낙방과 만신창이의 처지를 가리킨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이 두 문장은 시인이 그를 배척하는 관료와 영광을 다투고 투항파의 질투와 타격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셋. 노트의 도움으로
때때로 이해난을 줄이기 위해 수험생이 이해하기 쉽도록 질문자는 관련 자료, 즉 저자 소개, 글쓰기 시간, 문장, 단어의 주석을 제공한다. 이 자료들은 종종 단어의 뜻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봄에 장화는 즉흥적으로 창작한다. 풀이 자라고 익양성이 내려와 시냇물이 동쪽으로 흐른다.
향나무는 꽃이 없고, 새말은 줄곧 봄산이다.
참고: 이 시는 안사의 혼란 뒤에 쓰여졌다.
제공된 작은 쪽지로 쉽게 대답할 수 있다: 1, 나라가 산강이 오래되어도 꽃이 새소리를 내는 슬픔을 표현한다. 2. 넓은 땅이 척박하여 처장에 무성한 잡초가 가득 찼다.
넷째, 이 시를 이해한다
고시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사에 대한 분석과 이해가 기본이다. 시 한 수를 이해하려면 키워드와' 시안' 에 주의해야 한다. 중국고시는 한 글자의 응축, 전신을 중시하며 가장 적은 글자로 가장 풍부한 내용을 표현한다. 시의 사상 감정은 왕왕 이러한 키워드와' 시안' 에 함축되어 있다. 그래서 그 안에 들어 있는 감정을 잘 이해해야 한다.
동정호반에서 재상 맹호연은 정월 초 8 일에 이곳에 와서 하늘의 호수와 함께 호흡하며 운명을 같이했다.
운토 땅의 소택물기가 증발하여 파도가 악양 전체를 뒤흔드는 것 같다.
배가 없다면, 네가 돕고 싶다면, 내가 얼마나 너희 정치가보다 게으르다는 것을 부끄러워할 수 있겠는가.
한가하게 앉아서 다른 사람의 힘든 강 낚시를 보면 물고기에서 잡은 물고기만 부러워할 수밖에 없다.
예 6: 상선이 일찍 가고, 문아침에 세금을 징수하기 시작했고, 손님들은 모두 고향에 가서 조문했다.
닭이 울면 초점 달이 울고, 사람은 판교 서리를 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