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논어 6 편의 4 자 성어. 제 1 조: 처사 공자가 말했다. "시간이 지나도 배우지 않는데 하물며 하물며?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남들은 모르거나 신경 쓰지 않는다 (Y-N), 군자 아닌가요? " ("학기") 둘째: "우리 세 성 (X) 과 몸 (W): 불충실한가?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가와 (chuán 222N) 는 익숙하지 않나요? " (학습과 학습) 셋째, 학습 방법 공자는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정치의 경우) 넷째, 학습 방법 공자가 말했다. "배우면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정치의 경우) 다섯째, 학습 태도 공자가 말했다. "왜, 자기가 아는 것을 여자에게 가르치는가. 아는 것은 아는 것, 모르는 것, 아는 것 (zhiì) 이다. " ("정치인을 위해") 여섯째: 학습 태도 공자가 말했다. "현사를 보고, 현자를 보지 않으면 스스로 반성한다." ("입인") 일곱 번째: 학습 태도 공자는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고 말했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라갑니다. 죽은 후에는 그리 멀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타이버) Nineth: 사람이 되는 방법: "한더위, 송백이 시들어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자한) 열 번째: 어떻게 사람이 될 수 있을까: "누가 한 마디로 평생을 걸을 수 있을까?" " 공자가 말했다: "나는 너를 용서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 (위령공).
3. 한 4 자 성어는 같은 곳에 사는 사람을 묘사하는데, 꿈속에서 하루도 보이지 않고, 마치 삼추를 사이에 두고 가을물을 바라보며 서로를 그리워하는 것 같다. 성어: 여우가 죽은 제 1 추병음: H S ࿔SH 40UQI 출처: 전국 초굴원' 구장 섭하': "새가 고향으로 날아가고 여우가 제 1 구를 죽는다." 인. 전고: 첫 번째 언덕: 머리는 여우동이 있는 토구를 향하고 있다. 여우가 죽은 후에, 그 머리는 그것이 태어난 그 작은 산을 향할 것이라고 한다. 자신의 뿌리를 잊지 않는 것을 비유하다. 만년에 고향을 그리워하는 것도 비유한다. 성어: H-N, hún qiān mèng yíng, Y, NG 출처: 곽' 취태평' 이라는 단어: "군자, 꿈, 향을 판다. "하물며 나는 숙취가 아직 깨지 않았다." 암시: 내 큰 갈망을 설명하십시오. 성어: 간검의 사병음: 지앤지 () 와 S: 출처: 시경 진풍 간검 (): "간검 () 은 회색 (), 백로 () 는 서리 () 이고, 이른바 이인 () 은 물 쪽에 있다." 향수는 연인의 동경을 가리킨다. 성어: 가위촛불병음: Ji m n zhú x 와 Chu ng 출처: 당 이상은시' 비가 오는 밤에 북방 친구에게 주는 쪽지': "* * * 촛불을 자르면 늦비에 대해 이야기한다." 암시: 원래 먼 아내를 그리워하며 밤에 만나기를 바랍니다. 나중에 일반적으로 친지들이 모여 속마음을 나누는 것을 가리킨다 .. (청 포송령' 라마단 이상한 이야기' 성어: 뼈에 사무친 병음: K 屸 XI NGS 출처: 5 대문의' 신보성 2' 단어: "우물 안의 촛불을 켜라, * * 랑장성모비치. 깜찍한 주사위 홍도. 전고: 깊은 그리움을 묘사하여 오래도록 잊을 수 없다. 성어: 목운춘수 병음: M-N CH N SH 욕출처: 당두보' 춘이백' 시:' 위북춘수 강동모운'. 암시: 먼 친구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하다. 성어: 병음을 잊지 않는다: nià n nià n bࢵ 나는 잊을 수 없다. 암시: 항상 그리워요. 마음속으로 묘사하고, 그리워하며 잊지 않다. 성어: 정자애버딘 병음: ni n z z z I z z 출처: "상서 대우모": "황제 연자! 여기에서 읽고 여기에서 번역하십시오. 명언은 여기에 있고, 윤우는 여기에 있지만, 황제는 공덕을 읽는다. " 암시: 독서: 그리움; 이것, 이것은 일반적으로 어떤 일을 영원히 잊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성어: 백운독비병음: B-I Y N G-F:' 신당서 디전': "저는 주법조군 입대를 추천합니다. 그는 하양으로 직접 갑니다. 임걸은 태행산에 올랐다. 뒤돌아 보니 흰 구름이 혼자 날아가는 것을 보고' 내 친척이 그를 자백했다' 고 말했다. "너의 부모님이 그립다. 성어: B-I Y N Q N SH 병음: B-Y N Q ρN SH 원: "신당서 디전": "조군 추천, 하양으로 직접 가다. 임걸이가 태행산에 올라 뒤를 돌아보자 그는 흰 구름이 혼자 날아가는 것을 보았는데, 이는 그가' 나는 그녀와 아주 가깝다' 고 말한 것을 의미한다. 오랜 시간의 우울함 끝에 구름이 움직이지만 그는 갈 수 있다. 전고: 친해. 그녀: 생활. 예를 들어, 그녀는 그녀의 부모님을 그리워한다. 성어: 춘수 모운병음: CH N SH, M, Y N 출처: 당두보' 춘이백' 시는 "위북 춘수, 강동석양운" 이라고 말했다. 술 한 병을 다 마시고 상세한 논문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 전고: 먼 곳의 친구를 그리워하는 것을 말한다. 숙어 사고: 누락. 죽거나 떠난 사람이 남긴 것을 보면 그 사람이 생각난다. 성어: 제 1 병음: G N X τN SH _ U J 의 근원:' 시경' 풍위버시: "백사를 위해 생각하고 제 1 병을 원합니다. "암시: 기꺼이: 기꺼이, 기꺼이; 머리: 머리; 질병: 질병, 통증까지. 나는 두통을 원한다. 상대방을 그리워하는 남녀 간의 치정을 묘사하다. 성어: 우수추병음: Guzh Zh Ng Sh 4u QI 출처: 담궁상' 예기': "여우가 언덕에서 죽고, 인도. 암시: 여우가 죽는다고 합니다. 나의 머리는 반드시 내가 태어난 그 산을 향해야 한다. 자신의 뿌리를 잊지 않는 것을 비유하다. 늘그막에 고향에 대한 자신의 그리움을 은유하는 것이다. 성어: 냉천병음 그리움: H-N Qun 과 S: 출처:' 시경' 이풍, 카이풍: "그는 냉천 한 입, 소홀함, 일곱 아들, 모고생이 있다. 전고: 아이의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을 가리킨다. "전고: 그리움과 그리움을 표현하고 사업의 험악함과 삶의 무상함을 한탄한다. 성어: 추수인 병음: qi Shu y 와 ré n 출처: "시금 풍건감": "간페윤 창창, 천년이 서리다; 소위 이인은 물 쪽에 있다. " 암시: 실종된 사람을 가리킨다. 성어: 석R N 여N 출처: "시경 정풍 동문": "그의 방은 멀다. 암시: 방: 집; 너: 가까이. 집은 지척에 있지만 집 주인은 먼 곳에 있다. 먼 곳에 있는 사람을 그리워하거나 죽은 사람을 애도하는 데 자주 쓰인다. 성어: 수산의 연병음: Sh 40uqi zh ch ch ng q í ng 출처: 전국 초사 굴원' 구장 섭하':' 새가 고향으로 날아가고 여우가 첫 산을 죽는다. "예기 상담 활" 사람도. " 암시: 첫 번째 언덕: 여우 동굴이 있는 토구. 여우가 죽을 때 그의 머리는 그가 태어난 그 언덕을 향한다고 한다. 자신의 뿌리를 잊지 않는 것을 비유하다. 향후 1 년 동안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은유하는 것이다. 성어: 빗병음: T, L, NG R, Y:' 시경' 소야 샤오밍: "그를 생각하는 사람 * * *, 빗방울처럼." 전고: 눈물. 눈물이 비 오듯 쏟아지다. 그들은 깊은 그리움의 정을 묘사했다. 성어: 하늘의 끝에 있는 찬바람 병음: tiān mò liáng fēng F 강원: 하늘의 끝에 있는 이백작가 당두보: "먼 하늘에서 찬바람이 불어옵니다. 당신은 무슨 생각을 하고 있습니까, 오랜 친구? -응? 암시: 마지막 날: 마지막 날; 서늘한 바람: 초가을의 서남풍을 가리킨다. 원래 두보의 이백에 대한 그리움은 가을바람에 결국 유배된 절친한 친구였다. 나중에 종종 촉경 생정에 비유되어 고인을 그리워하다. 성어: 망운, 병음: wàng yún zhī qíng Qí ng Q NG 의 출처: "신당서 디전": "임걸이가 태행산에 올라 뒤를 돌아보고 흰 구름이 혼자 날아가는 것을 보면' 부모님이 나를 뒤에 두셨다고 한다" 고 합니다. 오랜 우울함 끝에 먹구름은 흩어질 수 있다. 전고: 부모님을 그리워하는 느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성어: 위와이드 병음 두려워: W, I W, I Hu, I D é 출처: 관화바:' 사람들은 그 위세를 두려워하고, 그 덕을 품고, 어쩔 수 없다.' 암시: 향수: 그리움.
4.' 논어' 성어 30 개, 1. 강의에 수업이 없다.
출처 공자는 말했다: "가르치는 것은 종류가 없다. 클릭합니다 "위령공"
누가 준 교육이든.
끊임없이 사람들을 가르치다
출처 공자는 말했다: "지칠 줄 모르는 사람을 가르치는데, 구름이 이미 지나갔다고 할 수 있다." ("숙아")
다른 사람을 가르칠 때는 인내심이 있어야 하고 피곤하지 말아야 한다.
3. 영원히 공부에 지치지 마라
출처 공자가 말했다. "묵묵히 공부하고, 배워도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는데, 내가 왜 안 되는가?" ("숙아")
나는 정의의 연구에 만족하지 않는다. 근면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는 것을 묘사하다.
4.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마라
출처 공자는 말했다: "나는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공업창)
해석은 자기보다 식견이 적거나 직위가 자기보다 낮은 사람에게 가르침을 구하는 것이 수치스럽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낡은 것을 복습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다
출처 공자는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정치")
너는 낡은 지식을 복습하여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얻을 수 있다.
6. 하나를 알면 10 을 안다
출처 "나도 10 을 알고, 나도 2 를 안다." (공업창)
한 가지 일을 들으면 많은 것을 추론할 수 있다. 늘 총명하고 추리에 능하다는 것을 형용하다.
7. 한 예시에서 다른 예시로 추론하다
출처 공자는 말했다: "화를 내지 않으면 화를 내지 않고, 화를 내지 않으면 화를 내지 않는다. 세 차례도 아니고, 없다. " ("숙아")
첫 번째 해석은 정사각형을 가르치는 것으로, 한 뿔을 들어 다른 세 뿔과 비유할 수 있다. 비유를 통해 나는 한 가지 유추에서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도리를 잘 설명하고, 이로부터 서로 알고, 일거수일투족을 들다.
5. 논어에 관한 4 자 성어와 그 번역. 수시로 공부하다-항상 네가 배운 것을 회고한다. 공자의 논어 학습 (1. 1): "아들은' 시간은 배워도 나쁘지 않다! ""
1-2, 너무 즐거웠어요-즐겁지 않아요? 논어학 (1. 1): "먼 곳에서 온 친구가 있으면 즐겁지 않다!"
1-3, 반란죄-범죄: 범죄. 봉건 통치자는 인민의 반항과 봉기를 가리킨다. 논어 학습 (1.2): "범죄자가 쉽지 않고, 선행자가 없다."
1-4, 수사학-수사학: 수사학; 아첨하는 표현. 감언이설로 위선적으로 아첨하는 것을 묘사하다. 논어학 (1.3): "교묘한 말로 색채를 만들고, 싱그러운 사람!"
1-5, 하루 3 성-하루에 여러 번 자기반성합니다. 공자의 논어 학습 (1.4): "증자가 말했다:' 하루 세 번 몸을 방문하고, 다른 사람을 위해 불충실한가?' ""
1-6, 3 개 성-도: 조사와 반성; 몸: 자아. 원래 의미는 매일 세 가지 측면에서 자신을 검사하는 것이고, 나중에는 여러 차례 의식적으로 자신을 검사하는 것이다. 공자의 논어 학습 (1.4): "증자가 말했다:' 하루 세 번 몸을 방문하고, 다른 사람을 위해 불충실한가?' ""
1-7, 효도, 효도, 효도-집에 갈 때 부모에게 효도하고, 외출할 때 동생을 사랑하는 것을 가리킨다. 공자의 논어 학습 (1.6): "아들이 말했다:' 제자가 들어가면 효도하고, 출가하면 효하다.' "한 환광염철론 천시": "덕교로, 예의로 대하고, * * * 의에서 선으로 효심을 보이다. 어떻게 사치하고 느릴 수 있습니까? ""
공자의 이야기는 무엇입니까? ■ 완벽함: 극한까지, 흠이 없다고 묘사한다.
공자가 제나라에 있을 때 그가 생각하는 가장 아름다운 음악 [[쇼]] 을 감상할 기회가 있었다. 그는 그것을 "완벽함, 완벽함!" 이라고 불렀다 그리고 나는 깊은 감동을 받아 여러 날 동안 계속 생각했는데 고기를 먹어도 맛이 없었다. 3 월은 고기맛을 모르는데, 원래 공자의 음악에 대한 미련을 묘사하는 데 쓰였다. 후세 사람들이 가난을 묘사하는 데 사용하는 것은 정말 이상하다.
■ 당당하게 이야기하다: 당황하지 않고 이야기를 나누다
주나라의 등급제도에서 공자의 지위는 의사와 맞먹는다. 공자는 주나라 예절을 따르려고 하는 사람이다. 그는 사람을 보면 허튼소리를 한다. 고향에서 그는 말을 할 줄 모르는 것처럼 부드럽고 말을 잘 듣는 것 같다. 법정에 출두할 때, 나는 말을 잘하지만, 좀 신중하다. 조정에서 군주가 없을 때, 동급 관원과 이야기를 나누며 당당하게 이야기하면 매우 의기양양하다. 상급자와 이야기하려면 화목해야 한다. 국군이 와서 공손하고 불안하며 조심스럽다.
■ 밤낮으로 아쉬워하지 않는다: 시간이 끊임없이 흘러가는 것을 나타낸다.
공자는 매우 강한 시간 관념을 가지고 있다. 그는 강가에서 한탄했다. "죽은 자는 스프와 같고, 밤낮으로 아쉬워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그것은 시간이 사라 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밤낮으로 흐르는 강처럼!
시간은 흐르는 물과 같으니 꼭 아껴야 한다. 공자는 역사가 유명하다. 왜냐하면 그는 시간이 부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 줍지 않는다: 사회 풍조가 좋고 도덕이 좋다고 묘사한다.
공자는 노국에서 여러 관직을 맡았고, 재위 당시 노국의 정치는 크게 개선되었다. 물건을 파는 것은 가격을 협상하지 않는다. 만약 네가 물건을 떨어뜨린다면 당황하지 말아라. 사람은 모두 자신의 성격을 가지고 있어, 받으려 하지 않는다.
■ 교실에 들어가기: 일정 수준에 도달했거나 선생님의 특별 지도를 거쳤다고 합니다.
공자의 제자 루즈는 매우 용감하다. 어느 날, 그는 공자 집에서 하프를 연주하고, 목소리가 살벌하여 공자의 금기를 범했다. 공자는 자연스럽게 싫어하고 발작도 불편하다. 그는 불만스럽게 말했다. "루즈가 하프를 연주할 수 있는 능력은 이미 로비에 도착했지만, 그는 아직 내실에 들어가지 않았다. 그는 왜 우리 집에서 하프를 연주합니까? 클릭합니다 심심해! 공자의 제자들은 노부님이 루즈에 대해 불만을 품고 있다는 말을 듣자마자 루즈에 대한 견해와 태도를 바꾸며 그를 점점 더 경멸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자명언)
두 가지 계시: 다른 사람의 집에서 조용히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사장에게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야 한다!
■ 소문: 일반적으로 근거 없는 소문을 가리킨다.
아들이 말했다: "그 말을 듣고, 그 덕을 버리다. 클릭합니다
길에서 근거 없는 말을 듣고 길에서 무책임하게 전파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는 뜻이다.
비슷한 일이 아직 많아서 이미 정중히 돌아섰다. 사실 이 소문들은 허점이 많다. 생각해 보고 자세히 조사해 보면 그 속의 고양이의 느끼함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그것이 사실이라고 믿고 즐거워합니다. 우리가 너무 연약하고 경신하는 것일까, 아니면 인터넷에서 감정을 부추기는 것이 너무 쉬운가? 경계하라!
■ 화가 나서 밥 먹는 것을 잊었다: 공부 열심히 하고 열심히 일하는 것을 묘사한다.
추 음과 라는 사람이 공자 의 제자 가 공자 에 대한 그의 견해 에 대해 이야기 하도록 요청 했다. 제자 부주의, 한 마디도 하지 않고, 군 윤이는 부득불 화를 내며 돌아왔다. 공자는 이 일을 알게 되자 매우 기분이 나빴고, 네가 왜 말하지 않았느냐고 불평했다. 우리 선생님은 좋은 학자이시다. 그는 나를 잊고 밥을 먹으며 즐거워했다. 제자는 곧 이해하게 되어 부끄럽게 말했다. "선생님, 제가 헷갈렸어요. 이제 나는 마침내 이해했다. 앞으로 누가 다시 나에게 물어보면, 나는 선생님의 지시에 따라 대답할 것이다. " 공자는 편해서 즐겁게 웃었다. "좋아, 좋아, 좋아."
술향은 골목의 깊이를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말이 있지만 공자는 적시에 부는 법을 알고 있다. 정말 우리가 공부하는 본보기이다!
드럼: 범죄를 비난하는 사람을 묘사한다.
공자의 제자인 염구는 북한에서 일하여 신법을 시행할 준비를 하고 공자에게 가르침을 청했다. 공자는 공교롭게도 보수파의 편에 서 있었기 때문에 매우 화가 나서, 그는 아구를 심하게 욕했다. 몇 번이고 자신의 개혁을 견지해 달라고 요구하자 공자는 모든 제자에게 살계를 보냈다. 염구는 내 제자가 아니라 함께 그를 공격했다! \ "[논어. 진계편]] "제발, 제 제자가 아니라, 녀석이 북을 치고 공격할 수 있어요!
와, 사람이 많으면 힘이 세다. 예로부터 사람이 많으면 이기고 적은데, 약자를 업신여기고 강경을 두려워하는 작풍은 이미 정형화되었다.
당신의 사회적 관계는 어떻습니까? 당신은 무대 뒤에서 강경합니까? 당신은 친구가 많습니까? 그렇지 않다면, 당신은 신중하고 완전히 깨끗한 생활을 해야 합니다!
■ 강림으로 약함: 강림으로 약함.
노예 봉기의 영수 지언은 사대부들에게 도둑이라고 불린다. 공자는 도둑에게 바른 길로 가라고 권하려 하였으므로 감히 그를 찾아갔으나, 뜻밖에 도둑의 한바탕 욕설을 받아 공자가 두 눈을 실명하게 하고, 얼굴이 흙빛처럼 되어 부끄러움을 당하기 어려웠다! 자, 공자에게 질린 사람은 발을 훔친 영웅과 함께 욕할 기회가 있다.
"당신은 주인이 죽고, 당신은 일하지 않지만, 잘 먹지만, 실을 잣지 않습니다. 너는 온종일 혀를 놀리고, 소란을 피우고, 천하군신을 미혹시키고, 부모를 공경하고, 형제를 아끼는 허위 행위를 하고, 인신을 얻고, 부를 얻기 위해, 너는 천하 제일의 도둑이 될 것이다. 야오 순 상승 후, 당신은 baichen, 평가 절하 군주, 저우 wuwang Shangzhou 를 서있다. 그 이후로 사회는 약자를 괴롭혀 왔다. 너희들
왜 세상 사람들은 너를 도둑이라고 부르지 않고 나를 도둑이라고 부르는가! 너 이 죄악이 깊은 사람이야, 빨리 돌아와라, 그렇지 않으면 나는 너의 간으로 음식과 술을 넣어 먹을 것이다! ""
■ 주인의 언덕: 주변의 유명한 사람을 모르는 것을 비유한다.
공자의 고향 산둥 명산은 수천 년 동안 거의 모든 사람이 다 알고 있었다. 그러나, 그가 살아있을 때, 그는 그렇게 유명하지 않았다. [공자 집어] 공자의 서쪽에 한 노인이 살고 있다고 하는데, 그는 이웃에서 큰 인물이 아니다. 공자를 언급할 때마다 내 사장의 산꼭대기라고 직설적으로 이름을 불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