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가난한 시절에 정원의 연못은 모네 예술이 추구하는 마지막 생계가 되었다. 그는 큰 열정으로' 수련' 의 조화를 그려 모네의 완강한 생명력을 증명했다. 강렬한 색채로 구성된 오색찬란한 세상에서 수련은 색채의 신기한 전달체가 되고, 그 짧은 생명은 영원하다. 그는 수련으로 자연의 색채를 표현하기보다는 물로 표현하는 것이 낫다.
평론가 바도이 (Vadoy) 는' 수련' 을 이렇게 평가했다. "그의 초기 그림들 중 누구도 이 놀라운 수경과 비교할 수 없었다. 이 그림들이 봄을 붙잡아 세상에 남겨 두었기 때문이다. 그림 속의 물은 연한 파란색이며, 때로는 금빛 용액과 같다. 변화무쌍한 녹색 수면에는 하늘과 연못의 해안이 비춰져 가볍고 밝은 수련이 이 반사에 피어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 그림들에는 모양과 이상을 결합하여 그의 그림을 음악과 시에 더 가깝게 만드는 내면의 아름다움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