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 언어 "씹는 단어" 수업 계획
교육 목표
1. 문장 내용 이해, 문장 쓰기 아이디어 파악
2. 작가의 엄밀한 학문 태도를 배우고, 학생들이 학습 과정에서' 글을 씹는다' 는 습관을 길렀다.
교육의 중점과 난점.
요점: 작가의 글쓰기 사상을 분명히 하고 문장 취지를 파악하다.
난점: 작가의 관점을 이해하고 정확하게 평가하고 일상생활에서' 글을 씹는다' 는 것을 배운다.
교육 준비
Ppt
교수법
큰 소리로 낭독하고, 가볍게 밀고 강의하다.
교육 시간
세션 2 개
교육 과정
도입하다
쑹주잉 노래' 매콤한 여자' 를 틀어 가사의 의미를 느끼다.
\ "뜨거운 여자 는 어린 시절부터 매운 것을 두려워하지 않았다; 매운 여동생이 크면 매운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예쁜 여자는 결혼을 두려워한다. "
질문: 매운 여동생은 언제 매운 음식을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까?
명시적: 결혼 후, 결혼 후 음식을 먹으면' 맵지 않을까 봐' 하고, 먹는 것이 맵지 않을까 봐, 맵지 않다는 뜻으로, 맵지 않고 즐겁지 않다는 뜻으로 말투가 강렬하다. 이 세 그룹의 단어는 같지만 어순이 다르기 때문에 의미가 다르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가 말하고 문장 쓸 때 단어를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우리가 오늘 배워야 할 문장 들은 단어 생각에 관한 것이다. 제목은' 단어를 씹어라' 이다.
문제가 해결되다
현대한어사전' 에서' 문씹기' 는 무슨 뜻인가요?
명료함: 문자를 지나치게 고려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전에서 서면어에 대한 정의를 보면, 서면어는 나쁜 의미이다. 그럼 왜 주광잠씨는 비하어를 화제로 삼아야 합니까? "글자를 씹다" 는 글에 그 특별한 의미가 있습니까? 함께 분석해 봅시다.
텍스트 해석
문장 마지막 단락은 이렇게 말합니다. "이것은 단지 몇 가지 예에 불과하며, 글을 씹는 이치를 설명한다." 보세요, 저자는 어떤 예를 들었습니까? 찾아내서 분석해 보세요.
청: 노곽개자, 이광사호, 자도음시, 동파서 시, 입판 반응.
한 가지 이치를 설명하지만 다섯 가지 예를 들다. 이것은 간단한 예입니까? 이것은 다른 각도에서 증명된 것이다.
곽 씨는 문장을 바꾸었다 (세 조의 문장을 찾아 대조적으로 읽고, 입맛이 다르다)
너는 기개가 없는 학자이다. 너 이 기개가 없는 학자야.
너는 혁명가의 풍모가 있다. 너는 혁명가이다.
너 이 노예는 노예가 있는 노예야 이 년아! 이 년아! 입에 침을 뱉어라, 이 큰 벌레야
너는 좋은 아이야, 나와서 너의 명숙을 움직여라!
(1) 학생들은 그룹으로 소리내어 읽고, 세 문장형의 다른 의미를 체득한다.
(2) 글에서 이 문장형에 대한 분석을 찾아 책에서 그려내다.
(3) 이 예에서 볼 수 있듯이, 문장마다 다른 감정을 나타낸다. 즉, 문장마다 다른 감정이 있다. 문장 말로 말하자면, 한 마디도 전혀 의미가 완전히 변한 적이 없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언어명언) 그래서 문장식이 다르면 감정이 달라질까? 글자 수의 증감에 무슨 영향이 있습니까? ) 을 참조하십시오
이광사호.
이광은 풀숲 속의 석두 () 를 호랑이로 쏘았고, 풀숲 속의 석두 () 가 맞히지 못하자, 그는 석두 () 로 여겼다. 더 리메이크해서 돌에 다시 들어갈 수 없다.
나는 호랑이인 줄 알고 때려죽였다. 석두 인 줄 몰랐다. 또 한 번 찍었기 때문에 들어갈 수 없다.
네가 풀숲에서 호랑이를 볼 때, 총을 쏴라, 그러나 그것은 없다. 보세요, 석두 한 조각입니다.
선생님은 감정을 가지고 이 세 단락을 읽으셨고, 학생들은 이 세 문장의 차이를 분석했다.
국어 "글자를 씹다" 교안 판문 2
교육 목표:
1. 글과 정확하고 교묘하게 감정을 표현하는 중요한 관계를 자세히 생각하고' 한 글자 긴장을 풀기를 거부한다' 는 정확하고 신중한 국어 학습 습관을 길러라.
2. 문장 관점을 분석하고 평가하십시오.
교육 방법:
1, 학습법을 탐구하다. 교사의 지도 아래 학생들은 탐구 학습을 통해 문제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형성한다.
2. 교류 방법을 토론하고, 구체적으로 읽기, 다시 쓰기, 비교를 채택한다. 편안하고 화목하며 민주적인 교육 분위기를 조성하고, 교류를 토론하여 학생들의 사고를 활성화시켜' 한 글자의 긴장을 풀기를 거부한다' 는 정확하고 신중한 어학 학습 습관을 배양한다.
중점 및 어려움:
교재의 텍스트 내용을 깊이 발굴하고, 텍스트를 예로 들어 세밀한 글쓰기와 미묘한 감정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중요한 관계를 탐구하고, 내용과 글쓰기에서 약간의 계시를 받는다.
디자인 배경:
Zhu Guangqian 의 "씹는 단어" 는 수년 동안 중학교 교과서에 있었고 여러 번 가르쳤습니다. 하나 이상의 특색 있는 교육 수업과 공개 수업도 들어 본 적이 있다. 다른 선생님들처럼, 나는 줄곧 적극적인 교실 활동을 추구해 왔다. 선생님은 학생들의 익숙한 예를 하나하나 시범적으로 들어보신 다음, 학생들에게 "글자를 씹는다" 고 하셨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원문: 일행이 새로운 귀신이 되는 것을 보았다. 변문: 동행이 새로운 귀신이 되는 것을 지켜보는 것을 참는다.
(2) 원문: 봄바람이 다시 강남 해안에 도착합니다: 봄바람과 녹색 강남 해안.
(3) 원문: 살구 가지의 봄기운이 완연하다. 본문: 붉은 살구 가지의 봄기운이 완연하다.
(4) 원문: 어젯밤에 몇 개의 지점을 열었습니까? 재 작성: 어젯밤에 지점을 열었습니다.
교사의 교수 설계의 목적은 학생이 명확하게, 글과 사상 감정이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고, 언어와 사상 감정이 동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문자를 바꾸면 사상 감정이 동시에 바뀔 수 있다. 노력, 혁신, 끊임없는 관심 추구, 감정, 언어의 정련과 일치만이 점차 예술의 완벽에 도달할 수 있다. -응?
이런 수업은 확장성이 확실히 좋지만, 이런 겉으로는 생동감 있고 활발한 교실 수업이 교육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까? 우리는 최근 몇 년 동안 국어 교육이 교과서 텍스트 자원에 대한 발굴을 포기하고 생동감 있는 교학 활동에 종사하여 국어 교육 내용의 공동화, 성어 교육 내용의 실효성 상실을 초래했다는 것을 발견했다.
필자는 교학 내용의 확립은 반드시 교재를 기초로 해야 하며, 교재의 텍스트 내용을 발굴하는 것이 교학의 주요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교과서 본문' 그릇 밖에서 음식을 찾아라' 에서 벗어나서는 안 된다. 우리는 텍스트 정독의 특징을 강조해야 한다. 문장' 씹는 글자' 의 경우 본문을 예로 들어 본문 내용과 표기법에서 약간의 계시를 얻어야 한다.
교육 과정:
먼저 설계를 안내합니다.
지난 수업에 대한 학습을 통해, 우리는 이 글이 결론을 제외하고는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첫 번째 부분, 세 가지 예를 들어 글과 감정의 밀접한 관계를 설명한다. 두 번째 부분, 단어 연상의 의미의 운용은 긍정적인 면도 있고 부정적인 면도 있다. 긍정적인 면은 연상의 의미를 잘 이용하는 것으로, 의미를 풍부하게 하고, 기묘한 예술적 효과를 가질 수 있다. 부정적인 것은' 세트 반응' 으로 상투적인 어조로 전혀 새로운 것이 없다. 이 수업에서 우리는 세 가지 사례, 즉 노곽개자, 이광타호, 자도를 읊어' 씹는 자' 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둘째, 협력 탐구:
(a) "네가 있다" 와 "네가 여기 있다", 어느 문장이 더 표현력이 있는가?
1. 극본' 굴원' 에서 단견새가 송옥을 욕하는 줄거리를 소개한다.
굴원은 그의 제자인 송옥이 동정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기뻐하기 때문에, 송옥은 초국의 문장 중 1 위를 차지했다. 이를 위해, 단견새는 송옥을 기개가 없는 선비라고 격분했다.
2. 다음 두 문장을 반복해서 읽고 어느 문장이 더 표현력이 있는지 알아보세요. 왜요
A. 당신은 기개가 없는 학자입니다.
너는 기개가 없는 학자이다.
생각해 보세요: 당신이 가장 화가 났을 때 어떻게 욕을 합니까?
이 년아!
너 이 건달!
이 악마!
이 개자식아!
넌 천 자루의 칼이야!
4, 명시적:
문장형에 따라 다른 뜻을 표현하다. \ "너 뭐! 클릭합니다 "확고한 판단이 아니라 극도의 증오의 감탄을 품고 강한 감정을 나타냈다. 너 뭐야? 감정이 있어도 텍스트 자체를 볼 수 없는 무감정한 판단일 뿐이다. ""
당신은 누구를 지지합니까, 왕약허입니까, 아니면 주광잠입니까?
1,' 사기' 이광타호랑이의 그 말 전후 말을 덧붙인다.
우북평에 살고, 흉노는' 한나라의 비장군' 으로 몇 년 동안 피하며 우북평에 들어가지 못한다고 들었다. 네가 광범위하게 사냥을 할 때, 너는 풀숲에 석두 한 조각이 있는 것을 보고 그것을 호랑이로 삼아 사살한다. 풀숲 속의 석두 들은 깨지지 않았지만 석두. 많이 쐈기 때문에 석두 안으로 돌아갈 수 없다. 한 현에서만 살다 보니 호랑이가 있다고 들었기 때문에 호랑이의 맛을 맛보고 직접 사살했다. 그리고 그는 북평사호에 있습니다. 네, 호랑이가 부상이 넓고 광범위합니다.
범문삼, 국어' 씹는 글자' 교안
강의 목적:
텍스트의 관점을 분석하고 평가하다.
본문의 내용과 표기법에서 약간의 계시를 얻다.
글자를 씹는 기본 방법과 작용을 이해하다.
교육 초점: 텍스트 분석 및 평가의 관점.
교육의 어려움: 작문 기교 (여러 가지 방법으로 간단한 내용을 보여줌).
교수법: 교사지도와 학생 교류, 평가, 토론.
교육 과정:?
첫째, 수입?
수수께끼 놀이를 해서 학생들이 추측할 수 있게 하다: 쥐가 책을 읽는데-글자를 아먹는다? 。 쥐의 학습 정신은 보편화되어야 한다. 소화좋은 책을 잘 먹고 품위 있는 쥐가 되어야 한다. -응?
예를 들어, 건축업자가 집을 지은 후에, 당신은 들어가서, 일반적으로 어떤 절차를 거쳐야 인테리어를 할 수 있습니까?
-응? 인테리어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아름답고 실용적이다. -응? 만약 원래 설계가 불합리하다면 어떻게 개조해야 합니까? 집을 자신의 심미 요구에 맞게 하고, 거주자들의 개성적 요구가 있다. -응?
문장 쓰는 것은 집을 꾸미는 것과 같다. 너는' 문자를 씹어라' 가 필요하다. -응? 문장 쓰기는 반복해야 할 뿐만 아니라 문장 보기도 반복해야 한다. 문장 읽기, 여기는 주로 정독이다. 만약 네가 글자를 씹는 정신이 없다면, 너는 작가의 문장 속의 깊은 의미를 통독할 수 없을 것이다. 만약 네가 글을 씹는 정신이 없다면, 너의 문장 은 매우 얕고 깊은 뜻이 부족할 수 있다.
둘째, 저자 소개?
주광잠 (1897- 1986), 현대미학자, 문예이론가, 필명 맹실, 맹실, 안후이동성인. 주로 미학 연구에 종사하며 서양 미학 명작의 번역에 힘쓰며 미학 유산을 비판하고 계승하는 데 탁월한 노력을 기울였다. 해방 후 그는 줄곧 북경대학의 교수였다. 그의' 서구 미학사' 는 중국 최초의 시스템이 서구 미학사를 논술한 저작이다. 지금까지 그를 대신할 사람도 없고, 이 책을 대신할 작품도 없다. 그의 미학 이론은 중국 당대 미학 유파 중에서 독보적이어서 영향이 매우 크다. 주요 대표 작품으로는' 문예심리학',' 아름다움에 관한 편지',' 청년에게 보내는 편지 12 통' 등이 있다. -응?
19 16 무창사범학교 중문과, 이듬해 홍콩대학교, 주공교육; 1922 졸업 후 저장 상우중화학원 춘휘중학교에서 교편을 잡았다. 1925 년 영국 에든버러 대학에 입학했다. 1929 졸업, 런던대학으로 전학, 논문' 비극심리학' 으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1933 귀국. 귀국하기 전에 그의 주요 대표작' 문예심리학',' 논시' 가 중국 미학 연구의 선례를 열었다.
그가 일찍이 에든버러 대학에서 공부할 때 쓴' 청년에게 보내는 12 통의 편지' 는 민국출판업의 큰 경관이다. 그는 외양간에 쪼그리고 앉아 수백만 자의 헤겔 미학을 번역했다.
주광잠은 중서 문화를 밟고 20 세기를 넘어 고난 속에서 발버둥치는 중국과 함께 지나갔다. 그의 일생은 간단명료하고 깊은 책이다. 그에 대한 우리의 이해는 지금 읽고 있는' 담화문' 이라는 책으로 제한된다. 오늘의 독서를 통해 학생들은 반드시 많은 유익을 얻을 것이라고 믿는다.
셋째, 문제 해결:
씹는 문자' 라는 단어는 고려를 의미하며, 이 성어는 ① 지나치게 퇴고를 당한 문자를 묘사하는 것을 의미한다. ② 책가방을 떨어뜨리거나 사다가 공부하는 것을 묘사한다. (3) 본질을 중시하지 않고, 어떤 말에서만 혹은 억지로 이치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제목은 문학 작품의 언어에 대해 신중한 태도를 가져야 한다는 뜻이다. 그래야만 점차 예술의 완벽에 도달할 수 있다.
넷째, 첫 번째 독서 인식, 사고 및 대답
단어 축적:? 비교할 필요가 있습니까? 맑은 마음? 재능이 넘치는 사람? 부오차를 배우세요? 슬리브 플레이트 반응
혁신? 득의양양해? 답답해요? 안 가요? 돌을 주문하여 금을 만드시겠습니까?
자 하나? 드라이브 가요? 밧줄 가지고 놀아? 학대? 원조의 예? 차가운 침묵? 침묵? 예의? 무료? 의미? (음의자심)
문학 상식? 사령운? 한유? 지아 섬? 이상은요? 무슨 기둥? (학생 자체 검사)
다음 사항에 유의하십시오.
1. 이 문장 몇 단락이 있습니까? 태그 레이블. -응?
문장 관점 섹션은 무엇입니까? 작가의 주요 관점은 무엇입니까? 한 마디로 요약하다. -응?
명료함: 문장 (general segment) 는 8 개의 자연 세그먼트로 나뉩니다. 마지막 단락에서 저자의 주된 관점은: 1, 단어는 신중한 정신을 가져야 한다. 2. 문학은 고된 것이다. 오직 고된 자기 동기 부여, 끊임없는 혁신, 시종 사상, 감정, 언어의 정제와 일관성을 추구한다면, 당신은 점차 예술의 완벽에 도달할 수 있습니까?
요약: 1, 신중한 정신을 가져라. 2. 글자를 씹고, 끊임없이 혁신하고, 사상, 감정, 언어의 정련과 일관성을 추구해야만 예술의 완벽함을 얻을 수 있다. -응?
다섯째, 생각을 다시 읽고, 심도 있게 토론하다.
이런 관점은 받아들이기 쉽고, 무엇이 더 쉬운지, 하는 것이 더 어렵다. 베이징 속담에서 말했듯이, 우리는 "말만 하고 연습하지 않는다" 고 말할 수 없다. 예, 우리는 또한 대학 전문가로부터 글자를 씹는 기교를 배워야 합니다.
질문 1: 1-7 항을 다시 보세요. 이것들은 모두 글자를 씹는 구체적인 예이다. 총 * * * 몇 가지 예가 있습니다
(1) "당신은 기개가 없는 선비입니다." 라는 말은 문장식이 다르고 의미도 다릅니다. 글은 사상 감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까?
(2)' 사기' 에 의한 이광사호단의 개편은 의미가 다른가요?
(3)' 스님이 달을 문 아래로 밀었다' 는 말의 퇴고? 다른 단어, 다른 의미?
(4) 혜산 요리 용조 3, 4 구 분석, 연상의 의미가 풍부합니까?
(5)' 류허리도면' 등의 성어' 판반반응' 에 대해 논평하는가? 진부한 표현, 전혀 새로운 것이 없습니까?
질문 2: 저자는 제 8 항에 다음과 같은 말이 있다. 이는 단지 몇 가지 예를 들어 글자를 씹는 이치를 설명할 뿐이다. 저자는 이 예들을 마음대로 들까? 이 다섯 가지 예를 분류하여 계층적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자.
명시적: 1, 2,3 은 문자 수정과 관련이 있습니다. 4 와 5 는 단어의 연상 의미와 관련이 있다. -응?
질문 3: 세 가지 수정 사례 중 비교적 좋은 변경 사항이 있습니까, 비교적 나쁜 변경 사항이 있습니까, 비교적 좋은 변경 사항이 있습니까? -응?
첫 번째 예는' 당신은 기개가 없는 선비입니다' 와' 당신은 기개가 없는 선비입니다' 라는 두 문장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당신은 무엇을 얻었습니까?
-응? 비교; 옳고 그름에 대한 비교 분석은 더욱 설득력이 있다. 예는 명작에서 나온 것이다. 계몽: 정보의 축적과 정리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이 논문은 자료가 풍부해서 메모리든 데이터든 데이터가 있어야 한다. 예를 들면 "홍루몽", "수호전", "굴원", "사기". 지식을 축적하는 방법: 노트, 카드, 색인 등.
두 번째 예에서' 사기' 의 원문과 왕약허의 수정구를 읽고, 원문과 수정문의 차이를 생각하다. 어떤 말이 좋습니까? 당신은 어떤 경험이 있습니까?
① 원문' 돌은 풀 속에 있고, 호랑이는' 풀 속에서 호랑이를 보는 것' 이 아니다. ② 원문은 "보고, 석도" 부적절하고 놀란 것을 발견했다. (3) 원작' 석두 돌아갈 수 없다' 는 실망에 과감하게 포기했다. 결론적으로, 설명문이 증감되면 이런 표면적인 변화는 표현된 사상 감정의 변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계시: 우리는 단어에 대해 이야기할 때도 생각이 있어야 합니다. 혹은 외부에서 안쪽으로, 또는 여기에서 거기까지, 그래야 우리의 취향이 제자리에 닿을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예는 먼저 "달을 문 아래로 밀어 넣는 것" 이 좋은지 "달을 문 아래로 두드리는 것" 이 좋은지 생각해 보자. 본문의 분석을 다시 한 번 읽으면 너는 무엇을 얻었니?
"밀다" 혹은 "두드리다" 는 것은 어떤 다른 경지가 있습니까?
밀다-달달 귀묘-썰렁한 자리
문을 두드리다-달밤에 친구를 방문하다-시끌벅적한 자리였다
세상은' 두드리기' 라는 글자가 좋고, 동작이 있고, 이미지가 있고, 소리가 난다고 생각한다. 주광잠은 미신을 믿지 않고, 맹종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새로운 사상을 표현한다. 그는 어떤 경지가 시인이 당시 무슨 말을 하고 싶었는지, 어떤 단어로 시 전체와 조화를 이루는지 생각했다. 계시: 언어를 음미하고, 독립적으로 생각해야 하며, 합리적이기만 하면 된다.
왜 어떤 변화는 색을 증색하고, 어떤 변화는 퇴색하고, 어떤 변화는 의미가 있는가? 그렇다면 증쇄를 판단하는 기준은 무엇일까? 저자의 분석에서 요약할 수 있습니까?
명료함: 수식어는 수식어, 퇴고어일 뿐만 아니라, 사상감정도' 퇴고' 한다. -응?
질문 4: 그럼 6 항과 7 항은 무슨 말을 하고 있나요? 어떻게 연상의 의미를 파악하고 운용할 수 있습니까? -응?
여섯 번째 단락은 어떤 각도에서 온 것입니까? 제 7 항은 어떤 각도에서 나온 것입니까? 이 두 단락의 말은 우리가 이전에 분석한 씹는 글자와 사상 감정과 관련이 있어야 합니까? "글자를 씹다" 의 총원칙은 무엇입니까?
명확하다: 단어의 연상적 의미에는 두 가지 상황이 있다. 성어로 각 상황을 총결하세요. A. 정면: 점석성금. B. 부정적인: 진부한 표현.
여섯 번째 단락은 독서에서 연상의 의미를 결정하는 어려움이다. 합리적인 상상력, "하늘의 작은 달, 세계에서 두 번째 봄" 을 가져 가라. 질문에 답하십시오.
(1) 시 속 인물의 환경은 (밤, 달빛이 흐릿하고 샘물 옆)
(2) 시 속 인물의 활동은 (차를 맛보고 달을 감상하는 것) 이다
시 속에는 시인의 의취를 표현했다.
④ 이 두 시는 수사적 수법을 사용한다.
일곱 번째 단락은 글쓰기에서 상투적인 어조와' 고정판 반응' 을 피하는 난이도로 쓴 것이다. "판 반응" 의 단점은 무엇입니까? (1) 작가는 창작동기가 없다. (2) 독자는 신선하고 진실한 흥미가 없다.
두 단락은 마침 긍정적이고 부정적이다. 표면적으로 볼 때, 글자를 씹는 것은 언어를 단련하는 것이지만, 실제로는 작가의 사상 감정을 단련하는 것이다. -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