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점 : 두보는 어려서부터 불교의 영향을 깊게 받았으며, 서남지방을 떠돌면서 이 사상을 더욱 확신하게 되었다. 말년에 그는 선불교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여유와 평온, 만물에 대한 사랑이 특징인 산수시를 많이 창작했습니다. 두보의 선(禪)관은 그의 유교 사상과 모순되지 않으며, 그의 자비 개념은 유교의 자비심과 양립할 수 있습니다.
주제: 두보, 선(禪)사상, 자비의식
두보사상에 대한 연구에는 항상 많은 차이가 있었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청나라 유희재의 이론을 따르며, 소링이 "일생 동안 유교 세계에만 머물렀다"고 믿고 있습니다. 풍지는 “그(두보)는 불교와 아무 관련이 없다”라고 말했고, 소제비 역시 “도교와 불교는 두보 사상 분야에서 그리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지 않는다… 그의 마음, 불교와 도교 사상은 '팬 속의 섬광'처럼 덧없이 지나가고 있으며, 특히 불교 사상은 더욱 그렇습니다.”3. 그러나 Guo Moruo가 대표하는 일부 학자들은 Du Fu가 불교를 확고히 믿었으며 그의 종교적 신념은 나이가 들수록 더욱 강해졌다고 믿습니다. 사실, 그의 조상의 명예와 중산층 배경은 두보의 정치적 야망과 열정에 큰 영감을 주었습니다. 그는 초기에 "유교를 따르고 직업에 빠지지 않고 관직에 봉사한다"는 이상을 고수했습니다. 그러나 말년에 그는 관직에 대한 야망을 잃고 10년 동안 서남부에서 살았으며 그의 정신과 사상, 작품의 소재와 스타일 모두 큰 변화를 겪었다. 두보의 사상을 판단하거나 분할하기 위해 극단적인 '일률적' 접근 방식을 사용한다면 필연적으로 이 위대한 시인의 예술과 인간성에 대한 오해로 이어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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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보의 집안 배경은 불교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두보가 어릴 때부터 유교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는 사실은 모두가 주목하지만, 두보가 성장 과정에서 불교사상을 동반했다는 사실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그의 할아버지 Du Shenyan은 여러 승려와 접촉을 갖고 불교와 관련된 시를 남겼습니다. 천보 원년(742년)에 두보의 고모가 죽자 두보가 『당만안현 징조현 두씨의 비문』을 썼는데, 이로부터 우리는 두보가 실제로 자랐음을 알 수 있다. 이공의 어머니는 일찍 돌아가셨고 그는 이모의 손에 자랐다. 비문에는 두보의 이모가 부처님을 숭배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10년 동안 사랑이 회복되었으며 그녀는 한 수레의 원리를 암묵적으로 이해하고 선의 맛을 제거했습니다. 두멘에 있어요. 뗏목을 설명하는 단어가 하나도 남지 않았습니다. 책을 펼치면 소리와 의미가 모두 분명해집니다. 어머니의 의식 뒤에는 가족 문제가 이어집니다.
이는 이모가 불교를 믿고 온 가족이 불교를 따르고 있음을 보여준다. "비명"에는 고모가 죽기 전에 "탑에 묻히라"고 요청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5 고모가 모든 일이 불교 의식에 따라 이루어지기를 기대했기 때문에 불교를 믿었다는 것도 분명합니다. 두보는 성실한 불교신앙을 지닌 그런 집안에서 살았다.
전체적인 환경으로 볼 때 당현종 이후 유교, 불교, 도교가 동등하게 강조되어 왔으며 “이런 상황에서는 사관계층이 힘들 것이다. 불교의 영향을 받지 않는 시대가 될 수 있다” . 곽모약이 두보의 불교신앙을 조사한 것은 개원 24년(736)에 동경 낙양을 방문했을 때 그의 시 『용문풍현사순회』를 처음 인용했는데, 그 시는 당시 25세였다. 불교적인 느낌이 강했습니다. 시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저는 자오티(Zhaoti)에서 여행을 왔고 지금은 자오티(Zhaoti)에 머물고 있습니다. 그늘진 계곡은 공허한 소리를 내고, 달숲은 맑은 그림자를 흩뿌린다. 하늘은 위도와 같고, 구름은 땅에 누워 있고, 옷은 차갑습니다. 아침 종소리를 듣는 것은 생각을 자극합니다.
궈 모루오(Guo Moruo)는 "그렇게 심오한 종교적 감정을 드러낼 때 어떻게 불교에 카르마가 없다고 말할 수 있는가? ... 스님이 시를 짓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사회적, 가족적 이유 때문에 두보가 어려서부터 불교사상의 영향을 받았으며 불교와 어느 정도 접촉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결국 두보(Du Fu)는 젊었을 때 경박한 삶을 살았고 그의 삶과 사회에 또 다른 낭만적인 색채를 던졌으며, 이로 인해 그는 나중에 "쌍풍사(雙feng Temple)에 가서 선(禪)을 구한다"고 말했다. 일곱 번째 족장." ". 두보의 서남유랑의 지난 10년을 살펴보면 이전 시기보다 더욱 강렬한 불교이미지와 불교시를 발견할 수 있다.
그 중에서 더 중요한 것은 원나라 원년(760년)에 쓴 『촉대사 육구(魯丘)에게 헌상』과 『하배제등신금사』이다. 배제', '수각사 참배', '후유(수각사)', '현무선사 집벽비문', '문공상방 참배'는 보영 원년(762) 원년이다. 대리 2년(767년)에 "상도수사", "왕도수사", "상뉴토우사", "왕뉴토우사", "산사", "구계저택 회시"를 보냈습니다. "Li Guest's Fragrance of One Rhymes", "The Great Enlightenment Monk Lan Ruo", "A Visit of Zhendi Temple" 등을 검토하기 위해 Zheng 감독관에게. 두보 후기의 수많은 산뜻한 작품에는 특정한 사회적 요인과 이념적 뿌리가 있습니다.
두보가 만년에 서남지방을 유랑할 당시는 경중종과 보당종 등이 쓰촨에서 불교를 적극적으로 전파하던 때였다. 『과대마보기』에 따르면, 보영 원년(762년), 오향씨 집안에서 왕위 계승 문제가 3~4년 동안 지속됐다. 그리고 Du Fu와 밀접하게 접촉한 다른 사람들도 이 문제에 깊이 개입했습니다. 또한 두보의 『이원외부에게 보낸 편지 십이운』의 이부, 『십이운』의 이부 등 법진행과 경종파와 보당파의 법적 분쟁과 관련된 많은 관료들도 두보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두보의 위유하랑에게 보내는 편지 운율', 웨이유샤, '지명부보지에게 보내기'의 디보지, '센자저우에게 보내기'의 센신 등. 두보는 촉에 입문한 후 수년 동안 방황하며 가난과 질병에 시달렸습니다. 비록 애국심은 남아 있었지만 정치적 가치 추구는 필연적으로 상실되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두보의 몸은 점차 약해졌고 마침내 그는 "아프고 걱정"( "손님")하고 "이빨이 절반으로 귀머거리"( "귀환")하는 아프고 장애가있는 노인이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시인이 심리적으로 불교에 의존하게 되고 불교에 안주하려는 생각을 가지게 되는 것은 불가피하고 이해할 수 있는 일이다. 에른스트 카시러(Ernst Cassirer)가 말했듯이, "철학자와 학자들은 종교의 진정한 궁극적 원천은 인간의 의존에 있다고 종종 말합니다." 그리고 "도덕적 의무에서 종교의 자유로의 전환은 어떤 종류의 선택에 의존하지 않고 선택에 의해 달성됩니다"9. 주제의 영혼의 실제 경험에 의해 촉진됩니다.
II
두보(Du Fu)는 산수시로 알려져 있지 않지만 두 시기에 걸쳐 많은 산수시를 남겼습니다. 산수가 많고 유명하고 뛰어난 작품도 있지만 풍경의 묘사에 개성이 부족하고 감정이 논리와 통합되지 않았다. 내용도 충실하고 스타일도 다양했습니다. 후자 현상의 출현은 시인이 오랜 유배 생활을 마치고 마침내 일시적인 안정을 얻었던 것과도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사천의 아름다운 산과 강에 대한 위안과 깨달음도 있었다. 사천선불교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두보가 촉의 초가집에 정착한 후, 먹고 입을 걱정 없이 생활한 것은 정치적 이상으로 인한 현실과 정신의 이중 트라우마가 일시적으로 진정되고 의복에 대한 걱정이 사라졌다고 볼 수 있다. 이 시기 그의 산수시는 자연히 쾌락과 평화를 특징으로 한다. "마음의 물 문턱에 관한 두시"중 첫 번째 :
Guo Xuan Ying이 열려 있고 신용을 간과하는 마을이 없습니다. 청장강(Chengjiang River)은 몇 군데의 강둑에 평평하게 펼쳐져 있고, 한적한 나무들에는 저녁에 많은 꽃이 피어납니다. 물고기는 이슬비를 타고 나오고, 미풍에 비스듬히 제비를 삼킨다. 도시에는 10만 가구가 있는데 이곳에는 2~3가구밖에 없다.
목줄의 두 줄은 조용하고 턱줄의 두 줄은 움직이고 있지만 그 움직임에는 고요함의 아름다움이 있고, 강촌의 조용하고 평화로운 저녁 풍경이 담겨 있다. 봄에는 물기둥 근처에서 저절로 나옵니다. "Viewing on Credit"의 첫 번째 커플은 거주지의 넓음, 멀리 떨어져 있음, 탁 트인 전망과 전망을 강조합니다. 세상의 소란함에서 벗어나 일종의 여유로운 즐거움은 자연의 생명의 리듬과 자연환경의 조화에서 비롯됩니다. 더 중요한 것은 두보의 수많은 산수시에서 시인이 초기의 정치적 추구와 방황에서 벗어나 자신에게 깊은 상처를 주었던 정치적 이상을 포기하고 지친 마음이 평온해진 것을 볼 수 있다. 완전히 편안했고 그는 어떤 욕망도 소망도 없었습니다(적어도 이것이 그가 산뜻한 시를 썼을 때의 시인의 정신 상태여야 합니다). 두보의 산수시에 반영된 이러한 예술적 개념은 바로 Jingzhong Zen의 본질, 즉 기억도 없고 생각도 없고 미혹도 없는 것입니다. 상응이 없습니다: "기억이 계율이요, 생각이 집중이요, 생각이 지혜가 아니니라. 이 세 문장이 총대주교 달마가니라. 이 세 문장이 총계의 문이라고 가르쳤느니라." 기억하지 못하는 것이 계(戒)이다. 기억하지 못하는 것이 지혜의 문이다. 생각하지 않아도 계가 충분하다. , 그리고 지혜.
”⑩"과거법보경"에 따르면, 무향은 천보시대에 "장추박사"에 의해 입문되었다고 합니다. 정중선과 보당선은 홍인동산법문의 특징을 계승하여 공개법을 채택하고 선을 가르치는 형식을 채택한 것으로 『석성사 고별사례』에서 볼 수 있다. "라고 시인은 썼다.
다시 서사마타경과 관상경을 듣고 고대사에 바람이 잠잠해졌다. 그의 아내와 아이들은 쌀이 돌아오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또한 '진제사 선사를 만나다'에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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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마를 묻고 시를 보고 시신을 보고 술에 취해 아내를 끊지 못하고, 점집은 정점에 가까웠다.
두보의 인생에는 여전히 '법문'과 '경문 듣기'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두보의 시에 나타난 경중선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반영한 "왕뉴토우사"의 마지막 두 문장: "일을 멈추고 격렬하게 노래하면 마음을 돌아볼 수 없다. . “금심(無爲心)이라는 말은 옛 주석에서 금강경을 인용하여 그 유래를 설명하기 위해 “마음은 머물지 않고 태어나야 한다”고 했는데, 금강경의 이 말은 선(禪)이 특별히 발전시킨 것이다.” 이 시에서 의도적으로 두보가 보여준 선법은 경중의 제자들을 통해서도 알려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두보가 '마음에 집착하지 않는다'라는 표현을 쓴 것은 그가 채택한 것이 북종의 무념법이 아니라 경중이나 남종의 무념법임을 분명히 가리킨다. "[13]
상원 2년(761년)에 지은 시 '후유'를 보면:
사원은 내가 한때 여행했던 곳을 회상하고, 다리는 또 안타깝습니다. 기다리니 꽃과 버드나무가 엷어지고, 모래의 색이 늦어지네요.
이 시는. <특별한 것은 깊고 오묘하다>는 사찰 방문을 주제로 하고 있다. [14] 이른 아침의 황야에는 안개가 남아있다. 해변에는 저녁이 깃들고, 산과 강, 초목은 생명으로 가득 차 있다. 이 사심 없고 아름다운 자연 환경 속에 '연민'과 '슬픔'이 결합되어 있는 시인의 감정은 사람에게는 의도적이고 감상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두 시를 읽는 것은 세상의 가혹함에 대한 시인의 심정을 드러내는 것인데, 이는 자연은 다정하고 사심이 없으나 인간 세상은 청나라 사람처럼 잔인하다는 것을 암시한다. 왕조는 "'화류는 사심이 없다'고 하였는데, '自'라는 글자를 쓰면 세상에서 멀어졌을 때 마음이 상하는 마음이 시에서 나온다"고 말했다[15]. '슬픔을 줄여주는' 불교의 위대한 힘과 불교에 매료되어 불교에 다가가고자 하는 작가의 정신적 여정과 확고한 의지.
선불교에는 세 가지 영역이 있다고 자주 말한다. “빈 산에는 낙엽이 가득하니 행한 흔적을 어디서 찾을 수 있겠는가?” 이는 선의 본질을 찾을 수 없다는 뜻이고, 두 번째 상태는 “빈 산은 황폐하고 물은 흐르고 꽃은 피어난다. 개화'는 깨달음이 불가능할 것 같다는 뜻이고, 세 번째 상태는 '영원한 하늘', '낭만의 하루'는 선불교의 영원한 상태에 대한 궁극적인 성취이다. 밤여행의 감정 표현하기'는 '설렘은 어떤 모습일까요?' '하늘과 땅은 모래와 갈매기와 같다'라고 읽으면 맑고 순수하며 정교하고 자연스럽다. 여기에는 투지가 없다. 사천에 사는 일종의 산수시이지만 시인은 영혼의 평화롭고 조화로운 정신을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