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신사는 관대하지만 악당은 늘 걱정이 많다. ——춘추시대 공자의 논어
번역: 군자는 열린 마음과 차분한 정신을 가지고 있다. 악당은 모든 일에 몰두하여 득실을 걱정합니다.
2. 쥐는 피부가 있지만 인간은 매너가 없어요! 사람이 예의가 없으면 죽지 않는 것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쥐에게는 이빨이 있지만 인간에게는 이빨이 있습니다! 인간에게는 끝이 없는데 왜 죽을 때까지 기다리느냐? 쥐는 몸이 있는데 사람이 무례하고 무례합니다! 후북순이 죽었나요? —— 춘추 익명 "Guo Feng·Yuan Feng·Xiang Mouse"
번역 : 보세요, 이 다람쥐는 아직 피부가 있는데 사람이 어떻게 그렇게 뻔뻔할 수 있습니까? 사람이 얼굴이 없으면 죽는 편이 낫습니다. 이 다람쥐는 아직 이빨이 있지만 사람들은 덕을 무시합니다.
사람이 덕이 없으면 죽지 않으면 무엇을 기다리겠는가? 보시다시피 이 노란 쥐는 아직 팔다리가 있지만 사람들은 예절을 모릅니다. 예의와 정의를 모르면 빨리 죽는 것이 낫다.
3. 악당은 성실함이 없고 기본을 버리고 약자를 쫓는다. 나는 그것을 기쁨으로 생각하고 분노로 생각합니다. ——송나라 소용의 "소인의 노래"
번역: 비열한 사람은 진실성이 없습니다. 그들은 근본적인 연결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부수적인 문제에만 관심을 갖습니다. 다른 사람을 돕는다고 생각하거나 다른 사람에게서 빼앗는다는 생각에 혐오감을 느낍니다.
4. 군자는 어떻게 악당을 없앨 수 있는가? 그러나 귀화를 장려하기 위해 노력할 필요는 없습니다. ——송대 장구성(張九成)의 『논어 백경 중 하나』
번역: 군자는 왜 소인과 어려움을 겪는가? 악당은 잡초와 같아서 제거되면 다시 나타납니다. 자신을 격려하는 한 단순한 악당을 위해 싸울 필요는 없습니다.
5. 군자는 남과 비교하지 않고, 악당은 남과 비교하지 않는다. ——춘추시대 공자, "논어: 제2의 통치"
번역: 군자는 세상 모든 사람을 공평하게 대하고 편애하지 않으며 미리 정해진 편견이 없습니다. 또는 이기적인 동기를 가지고 있으며 모든 사람을 동등하게 대하고 따릅니다. 파벌을 형성하지 마십시오. 악당은 항상 개인적인 이익을 위해 파벌을 형성하고 가까운 사람들과 작은 서클을 형성하고 반대자를 함께 거부하는 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