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한 경학 다툼 이후 쌍방은 서로 비판하고 서로 침투했다. 동한 말년이 되자 경학의 대가 정현이 고대부터 지금까지 경학을 연구하여, 결국 지루대지에서 문화 융합 과정을 마쳤다. 지루 문화는 일종의 혼합 문화이다. 제나라 문화와 루 문화를 통합하고 다른 지역 문화의 장점을 흡수하여 점차 자기 조절과 재생 기능이 완벽하고 재생 능력이 강한 문화를 형성하고 있다. 특히 한무제 존유 이후, 질루 문화는 실제로 정치와 문화의 주도적 지위를 얻어 정치 대통일의 맥락에서 공식 문화가 되어 결국 중국 대통일의 전통문화에 녹아들어 중국 전통문화의 주류가 되었다. 중국 고대 문명 발전사에서, 지루 문화는 일찍이 큰 작용과 영향을 끼친 적이 있다. 우선, 지루 문화의 형성과 발전에 따라 고대 중국의 문화 센터는 서쪽에서 동쪽으로 이동했다. 제루의 건립은 주문자작나무가 동이문화를 정복하려는 정치적 시도였지만, 역사의 발전은 왕왕 통치자의 편협한 정치적 의도를 뛰어넘는 경우가 많다. 두 가지 가장 선진적인 문화가 결합되면 두 가지 더 고급스럽고 선진적인 문화인 제나라 문화와 루 문화가 형성된다. 지루 문화의 출현으로 호경의 문화 독점이 깨졌다. 서주 말년에 호경의 전복과 황족의 동쪽으로 이동함에 따라 당시 문화센터는 제루 문화가 있는 동방으로 옮겨졌다. 전국시대, 제나라는 줄곧 동양대국이었고, 그 통치자는 문화 발전을 매우 중시하고, 하학궁을 설립하여' 천하현인' 을 널리 받아들여 당시의 학술 문화의 중심지가 되었다. 루추, 주공이 정권을 잡았기 때문에 대량의 고서와 서주 예절 방면의 책을 받았다. 그래서 후세에는' 주대례는 모두 루' 라는 말이 있고, 루가 예의를 중시하는 전통이 있어 루의 독특한 문화 분위기를 조성했다. 유학은 전통문화의 전파자로서 공자를 대표하여 산둥 태생하는 것은 필연적이다. 전국 시대 이후 노국을 기지로 한 유학이 사방으로 퍼지면서 지루 문화의 전파가 더욱 넓어지고 백가쟁명이 촉진되어 중국 고대 문명의 발전에 큰 기여를 했다. 진나라 시대에만 치루 대지에는 관, 연자, 손무, 묵자, 맹자, 장자, 추연, 손빈, 오기 등 위대한 문화 인물들이 쏟아져 나왔다. 이것은 세계 문명사에서도 보기 드문 일이다. 한 방면에서, 지루 문화는 당시 가장 선진적인 문화였고, 지루 대지는 당시 중국에서 가장 발달한 지역이었다. 둘째, 지루 문화는 중국 고대 정치 경제 문화의 발전에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 진나라가 중국을 통일한 후 법가가 정치 지도 사상이 되었지만 음양오행설에서 유래한 연금사 문화는 진나라에서도 헤아릴 수 없는 영향을 미쳤다. 서한 초년이 되자 제문화체계에 속한 황로학이 다시 성행하였다. 당시 통치그룹 중 황로를 급히 알고 싶어 하는 학자들이 많았는데, 그들은 전국에서 무위정치를 추진했다. 그러나, 그것은 중국 역사상 최초의 봉건 번영을 가져왔다-670 년대의' 문화 장면 통치' ... 한대에 형성된' 한가 제도' 는 지루 문화와 깊은 관계가 있다. 서한학자 유향은' 관' 이라는 책에서 제나라가 "선존현, 후회친, 선례의, 후현인" 이라고 말했다. 루는 말했다: "내외에 가깝고, 인은 의보다 앞서고, 왕의 흔적도 있다." "그러므로 루는 왕의 흔적이 있는 자는 선하고, 일제히 위압적인 흔적이 있는 자도 군무다." 제루가 왕을 영수하는 길은 한나라 통치자에게 받아들여졌을 뿐만 아니라 점차' 한가제도' 가 되어 역대 건국한 봉건 통치자의 치국략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한무제' 독존유술' 은 유술 선사로 중국 역사상 큰 변혁이다.
동진남조 시절 유명한 신사는 랑야왕, 란, 고평, 랑야방, 태산양 등 모두 제루고리에서 나왔다. 유명인사와 선진 칠루 문화의 남하가 강남 지역의 발전에 큰 공헌을 하였다. 북송 왕조까지, 소길은 여전히' 지루학인' 이라는 명성을 가지고 있다. 위진 이후, 지루 문화는 일종의 지역 문화로서 점차 독립성을 잃었지만, 그 기본 정신은 여전히 묵묵히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루 문화는 일종의 혼합 문화이다. 제나라 문화와 루 문화를 통합하고 다른 지역 문화의 장점을 흡수하여 점차 자기 조절과 재생 기능이 완벽하고 재생 능력이 강한 문화를 형성하고 있다. 특히 한무제 존유 이후, 질루 문화는 실제로 정치와 문화의 주도적 지위를 얻어 정치 대통일의 맥락에서 공식 문화가 되어 결국 중국 대통일의 전통문화에 녹아들어 중국 전통문화의 주류가 되었다. 중국 고대 문명 발전사에서, 지루 문화는 일찍이 큰 작용과 영향을 끼친 적이 있다. 우선, 지루 문화의 형성과 발전에 따라 고대 중국의 문화 센터는 서쪽에서 동쪽으로 이동했다. 제루의 건립은 주문자작나무가 동이문화를 정복하려는 정치적 시도였지만, 역사의 발전은 왕왕 통치자의 편협한 정치적 의도를 뛰어넘는 경우가 많다. 두 가지 가장 선진적인 문화가 결합되면 두 가지 더 고급스럽고 선진적인 문화인 제나라 문화와 루 문화가 형성된다. 지루 문화의 출현으로 호경의 문화 독점이 깨졌다. 서주 말년에 호경의 전복과 황족의 동쪽으로 이동함에 따라 당시 문화센터는 제루 문화가 있는 동방으로 옮겨졌다. 전국시대, 제나라는 줄곧 동양대국이었고, 그 통치자는 문화 발전을 매우 중시하고, 하학궁을 설립하여' 천하현인' 을 널리 받아들여 당시의 학술 문화의 중심지가 되었다. 루추, 주공이 정권을 잡았기 때문에 대량의 고서와 서주 예절 방면의 책을 받았다. 그래서 후세에는' 주대례는 모두 루' 라는 말이 있고, 루가 예의를 중시하는 전통이 있어 루의 독특한 문화 분위기를 조성했다. 유학은 전통문화의 전파자로서 공자를 대표하여 산둥 태생하는 것은 필연적이다. 전국 시대 이후 노국을 기지로 한 유학이 사방으로 퍼지면서 지루 문화의 전파가 더욱 넓어지고 백가쟁명이 촉진되어 중국 고대 문명의 발전에 큰 기여를 했다. 진나라 시대에만 치루 대지에는 관, 연자, 손무, 묵자, 맹자, 장자, 추연, 손빈, 오기 등 위대한 문화 인물들이 쏟아져 나왔다. 이것은 세계 문명사에서도 보기 드문 일이다. 한 방면에서, 지루 문화는 당시 가장 선진적인 문화였고, 지루 대지는 당시 중국에서 가장 발달한 지역이었다. 둘째, 지루 문화는 중국 고대 정치 경제 문화의 발전에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 진나라가 중국을 통일한 후 법가가 정치 지도 사상이 되었지만 음양오행설에서 유래한 연금사 문화는 진나라에서도 헤아릴 수 없는 영향을 미쳤다. 서한 초년이 되자 제문화체계에 속한 황로학이 다시 성행하였다. 당시 통치그룹 중 황로를 급히 알고 싶어 하는 학자들이 많았는데, 그들은 전국에서 무위정치를 추진했다. 그러나, 그것은 중국 역사상 최초의 봉건 번영을 가져왔다-670 년대의' 문화 장면 통치' ... 한대에 형성된' 한가 제도' 는 지루 문화와 깊은 관계가 있다. 서한학자 유향은 일찍이' 순자' 에서 제나라가 "먼저 현을 공경하고, 친척을 후회하고, 먼저 의를 기다리고, 후현인" 이라고 말했다. 루는 말했다: "내외에 가깝고, 인은 의보다 앞서고, 왕의 흔적도 있다." "그러므로 루는 왕의 흔적이 있는 자는 선하고, 일제히 위압적인 흔적이 있는 자도 군무다." 제루왕의 길은 한나라 통치자가 받아들일 뿐만 아니라 점차' 한가 제도' 가 되어 봉건 왕조의 치국 전략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이원정', 독립목적 27 명, 지루 12 명. 동한 말년이 되자 지루 지역에는 두 명의 유명한 경학 대가가 있었는데, 하나는 호수이고, 하나는 정현이었다. 동진남조 시절 유명한 신사는 랑야왕, 란, 고평, 랑야방, 태산양 등 모두 제루고리에서 나왔다. 유명인사와 선진 칠루 문화의 남하가 강남 지역의 발전에 큰 공헌을 하였다. 북송 왕조까지, 소길은 여전히' 지루학인' 이라는 명성을 가지고 있다. 위진 이후, 지루 문화는 일종의 지역 문화로서 점차 독립성을 잃었지만, 그 기본 정신은 여전히 묵묵히 영향을 미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