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중국어 교육에서의 훈고학의 응용

첫째, 훈고학은 훈고에 응용한다

예 1:' 진풍무복' 시 제 2 장' 날이 옷이 없으면 아들도 마찬가지다' 며' 택: 촉촉하다' 고 말했다. 제인이 말했다: "택, 짱 옷." 이 시의 제 1 장과 제 2 장의 해당 위치에 나오는 문장은' 같은 두루마기' 와' 같은 옷' 이기 때문에' 택' 은' 가운' 과' 복' 과 비슷한 것이어야 한다. 육덕명의 모시사음의에 대한 고전적인 해석: "택여사." Shuo Wen 은 "ze, yun: wan 도" 라고 썼다. 진창지는' 설문'' 옷' 을' 창고' 로 새기며' 승복'' 옷' 으로 해석했다. 오늘 그는' 바지',' 가운',' 원피스' 가 모두 옷이라고 썼다. 제인이 1 등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예 2: 수시 "천적벽부": "갑자기 알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증오대에 남아 있다." " 문장에서' 갑자기' 는 무슨 뜻입니까? 우리는 수문에 의지하여 의문을 해결할 수는 없지만, 우리는 다른 자료를 참고하여 정확한 이해를 얻을 수 있다. 양 추 그룹 9 노래: 현재를 얻을 수 없다, 현재를 얻을 수 없다. 왕이 (WHO) 는' 돌' 을' 수' 로 해석하고, 강돌 () 은' 병' 으로 해석한다. 그러나 군주에게 "너는 지금 얻을 수 없지만, 너는 지금 얻을 수 없다" 는 말이 있다. 초사의 경우,' 재중' 과' 돌연' 은 다른 언어의 증거이다. 왕이, 장숙의 설법보다 더 믿을 만하다. 그리고 당송 사람들은 고구를 더 선호하는데, 일찌감치 정론이 초사의 영향을 받았다. 그러므로 수는 의' 갑작스러운' 훈련을' 재연' 으로 해야 한다.

예 3: "시고풍정녀": "사랑은 보지 않고 머리를 긁는다." 간예: "큰 뜻을 품는 것은 시간 낭비다", 일을 하는 것은 보이지 않는 사랑이다. 정현이는' 사랑' 이 자신이 좋아하는 사랑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위중산은 단지' 시 야 제일풍' 에서 그것을 들어 줄 뿐 어쩔 수 없다. 마오 전설 "사랑, 애매함" 은 옳고 그름이다. 우리는 시 이외의 자료를 찾아' 사랑' 의 의미를 추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문임보" 는 시를 인용하고, 사랑을 짝으로 삼고, 일석으로 "사람의 사랑 소리 같다", "시일", "고집이 세고 보이지 않는다." " 광아 인석' 사랑 증오' 사투리 볼륨 6' 마스킹', 르야 해석:' 보이지 않고 보이지 않는다',' 설문':' 보이지 않고, 대나무 사랑 소리에서.' " 사실, 우리는 사람과 대나무 모두 은밀한 의미를 가지고 있고, 사람 훈련에서' 마치' 으로 훈련하는 것도 은밀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고문의' 최고봉정녀' 에서' 사랑' 을' 숨기기' 로 해석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

예 4: 중용은 미덕, 심지어 치욕이다! 논어' 문장의' 중용' 은 편파적이지 않다는 뜻으로 사물의 안정과 품질을 유지하는 정도다. 그것은' 첫 말' 에 반영된' 중용' 과는 완전히 다르다. 실제로는' 절충주의' 로 모순의 특수성을 없애고 정량 분석 정도를 부정하는 무원칙한 사상잡채다.

원칙. "군자의 중용" ("예기"), 정현주: "옹아, 늘 중국을 항도로 사용한다." 이것은 사물의 대립통일을 고수하는' 중용' 이 정상임을 보여준다. 따라서 공자의' 중용' 은 중국 문화의 특색을 지닌 변증적 사고 방법의 구현이다.

둘째, 훈고학은 문언 문장의 퇴고에 사용된다

한유의 \ "세설 \" 에서, \ "나는 읽고 이해할 수 없다; 아니면 선생님, 혹은 아닙니다: 초등학교와 대유자, 저는 한 번도 본 적이 없습니다. "일반적인 견해는 이 말이' 복잡하게 얽힌 문장' 이고, 복원한 말은' 나는 문장을 모르거나, 어떻게 읽어야 할지 모르겠다' 는 것이다. 막막하거나 정신이 방황하다: 초등학교 때 알아차리지 못했다. 문법적으로 이 문장은' 개사빈문' 이다.

손영창 씨의 설명에 따르면, "문장을 모른다", "이해하지 못한다", "당신의 죽음에 대해 안타까워하지 않지만, 제 대신들은 걱정하고 있습니다." ("좌전 XI 공 15 년") 유기의' 상사어' 에서' 나는 네가 죽는 것을 개의치 않는다' 와' 나는 내 인생에 신경 쓰지 않는다' 는 형식이 같고 구법이 다르다. 이 두 문장은' 개사빈문' 인데, 처음 두 문장은 모두' 의' 라는 글자를 사용했기 때문에' 개사빈문' 으로 오인했다.

한 문장은 수사가 아름답고, 문법이 매끄럽고, 문법이 완전해야 좋은 문장이라고 할 수 있다. 수사 기교 때문에 뜻을 일관되게 할 수 없다면 독자들은 뜻을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말이 사용하는 구법을 원의에 근거하여 설명해야 하며, 하나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하면' 편파적으로' 잘못을 범할 수 있다. 이전의 해석 방법은 주석을 부과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먼저 뜻을 통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우리가 언어를 사용할 때, 우리는 종종 "밥을 먹지 않는다", "숙제를 하지 않는다", "잠을 자지 않는다", "텔레비전을 보지 않는다", "문장을 읽지 않는다", "문장을 읽지 않는다" 는 것은 같은 문법에 속한다 그래서 누군가가 번역할 때 이를' 문장을 어떻게 읽는지 모른다',' 수수께끼를 풀지 않는다' 로 해석해 환자를 대상으로 해석한다. 하지만 여기서는 이것을 설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위의 "밥을 먹지 마라", "숙제를 하지 마라", "잠을 자지 마라", "텔레비전을 보지 마라" 라는 단어는 주구와 같다.

손씨의 해석은 상당히 정확하다. 복원된 구문으로 볼 때' 무엇을 읽어야 할지 모르겠다' 와'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 는 것은 완전한 문장이고' 나는 이해하지 못한다' 와'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 는 것은 독립적이고 완전한 문장이기 때문이다. 만약 우리가' 내가 모르는 문장' 과' 내가 이해하지 못하는 문장' 을' 개사 목적어 문장' 으로 본다면, 그것은 아래의 연결이다. 만일 그렇다면, 전체적인 문장은 모순 될 것 이다.

셋째로, 훈고학은 문어문 구두점에 응용한다.

예 1: 동진 () 은 사명구 하양 () 에서 출발하여, 밤 J 수건 500 명, 성문을 뽑아 포위를 뚫고 광죽 () 으로 내려갔다. (중화서국' 자통치감', 1956 판, 7086 면, 다음 각 문장 괄호 안의 숫자는 이 책의 페이지 번호임) 노씨는 다음과 같이 평가했다. 건건 서예,' 밤' 은 한 문장으로 반드시 받아야 한다. 위는 어느 날인지 말하지 않았다. 옥련은' 밤' 을 읽었다. "밤" 은 "그날 밤" 을 의미하는 "밤" 이 중단되었습니다. "밤" 은 끝이 없고 "밤을 틈타" 를 의미한다. 바보: 루 씨의 "밤" 강화 재판 분석. "500" 뒤에는 쉼표를 사용했는데, 이는 밤에 멋있어야 한다는 뜻이고, 그리고 브레이크를 당겨 포위를 돌파해야 한다는 뜻이다. 나는 동진과 그의 500 명이 밤에 야영문을 뽑는 것은 집단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멋있다' 는 동작과' 출영문 돌파' 가 동시에 발생하므로' 500' 뒤에는 쉼표를 쓸 필요가 없다.

예 2: 폐하께서도 자신을 위해 도모하셔야 하고, 호수에 가르침을 구하고, 선도를 알고 스승을 알지 못하며, 선제의 유지를 깊이 따져봐야 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오늘 그것에서 좀 떨어져 있어, 울고 있어,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어. (2235 면) 루 씨는 앞서 고인을 권하고, 뒤에서 곧 떠날 것이라고 말했다. "감사합니다. 앞의 말은 말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분명히 종속적인 문장입니다. 아유: "유산" 은 종점이고, "감사" 도 종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말에는' 폐하' 에서' 유산' 까지 고인에 대한 권고라는 세 가지 의미가 있다. 중간에 공손한 말 한 마디가 있다. 오늘의 말' 에서 나온 것은 네가 떠나야 한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