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문장은 청각 이미지로 시작한다. 어느 가을 저녁, 시인은 한 산촌을 지나가는데, 멀리서 계곡의 졸졸 흐르는 물 냄새를 맡을 수 있다.' 물 몇 리 추위 냄새'. "마일" 범위 내에서 그는 미묘한 물소리를 똑똑히 들을 수 있었다. 이는 산간 지역의 적막함과 황량함을 보여 주었다. 그의 눈에 비친 것은 드문 가족인' 산가의 이웃이 적다' 는 것이다. 이런 청각 이미지와 시각 이미지가 서로 어우러져 생동감 있게 렌더링됩니다.
산중 쇼소의 음산한 광경을 중점적으로 묘사하다. "들판에서 이상한 새가 울고, 사양은 행인을 두려워한다." "이상한 새" 는 아마도 올빼미 같은 새일 것이다. 이런 이상한 새가 사막의 황량한 광야에서 노래하는 것은 원래 사람을 놀라게 했다. 해가 질 무렵, 산색이 점점 어두워졌고, 외로운 행인들은 이 순간에 자연히 더욱 한심함을 느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 두 편의 시는 목소리와 색채 모두에서 매우 충격적이다. 시의 경지는 그윽하고 그윽하며, 자연히 지아 섬의 본색이다.
시인은 몇 리 밖의 광야에서 산촌까지 걸어갔는데, 시간은 어느새 지나갔고, 밤은 살그머니 열렸다. 목련이 야경을 번역하다: "정월이 채 끝나지 않아 변관 봉화는 진 적이 아니다." 당나라에는 두 가지 국경 봉화가 있다. 하나는 국경에 일이 있는 긴급 봉화이고, 하나는 핑안 신고를 하는 봉화다. 진 () 은 오늘 산시 () 의 남부를 가리킨다. 이 두 문장의 의미는
끝 대련은 산촌에 다가갔을 때의 기쁨에 대해 썼다. "불황의 뽕나무 숲 밖에서는 불꽃놀이가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 황량한 산야를 지나자 시인은 마침내 산촌에 있는 사람들의 집 근처에서 자주 재배되는 뽕나무와 초가집에서 피어오르는 모락모락 연기를 어렴풋이 보았는데, 마음속으로는 더할 나위 없이 따뜻하고 친근함을 느낄 수 없었다. 이전의 공포는 점점 평정되어 기쁨과 기쁨의 느낌으로 변했다. "불꽃놀이가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 는 말은 생활의 정취를 잘 담고 있다.
시의 배치는' 냉수' 로 시작하고' 불꽃놀이' 로 끝난다. 중간에 광야의 이상한 새, 석양, 초월, 변두리의 봉화를 묘사하여 공포에서 석방에 이르는 일종의 차갑고 뜨겁다는 느낌을 주었다. 산간 지역의 경치는 변화된 경물로 묘사되며 시인의 심경은 시간이 지날수록 변동하여 발전한다. 이런 식으로, 이 시의 구도는 기복이 있는 것 같다.
시의 이미지는 특이하고, 차갑고, 얇고, 경지가 깊고 기이하며, 중당시에서는 확실히 독보적이다. 명대 후응린은' 랑유선현' 을' 독오언' ('시품 내편' 권 4) 으로 칭찬했다. 스타일로 볼 때, 이 평론도 적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