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력을 발휘하여' 도랑을 파는 석두' 이라는 시를 대화 형식으로 바꿔 역사를 재현하고 독자들이 읊게 해 주십시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저녁에 나는 석호촌에 머물렀고, 장교들은 저녁에 징병을 하러 왔다. 노인이 담을 넘고 도망가자, 할머니는 나가서 살펴보셨다.

장교 (손에 칼을 들고 문을 두드리며 놀란 노부인을 향해) 는 이렇게 말했다. "정부는 징병을 명령했다. 당신 집에 남자가 있습니까? 나와 함께 합양보국에 가자! "

늙은 여자 (더듬) (슬프게 울다): "아니, 아니" (불쌍한 장교, 우리 집에 남자가 어디 있어? ) "

장교 (손에 칼을 휘두르다): "뭐? 아니요? 당신은 아들이 없습니까? 그들을 불러내라! "

노파: (흐느끼며 손으로 눈물을 닦는다.) "나의 세 아들 모두 현성에서 복무하고 있다. 두 아들 모두 전사했고, 오직 한 명만 살아 있었고, 집에는 대들보가 없었다. "

경찰: 말도 안돼! 너의 아들은 예성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데, 너는 분명히 거짓말을 해서 우리를 달래고 있다!

노부인: 경관님, 여기 편지가 몇 통 있습니다. (완료, 품에서 편지를 꺼내 건네주세요)

하인이 답장을 하려고 할 때 아기의 울음소리와 여자가 아이를 달래는 소리가 안방에서 들려왔다.

장교는 "감히 우리를 속일 수 있다. 누가 방에서 울고 있습니까? 다른 사람이 있을 거야, 빨리 풀어줘! "

장교는 "감히 우리를 속일 수 있다. 누가 방에서 울고 있습니까? 다른 사람이 있을 거야, 빨리 풀어줘! "

노부인 (손으로 얼굴을 가리고 떨고 있음): "집에 남자가 정말 없어요. 제 손자만 아직 젖을 먹고 있어요. 아이의 어머니는 아들에게 관심이 있어서 아직 가지 않았다. 그녀가 나왔을 때, 그녀는 완전한 옷도 없었고, 너를 볼 면목이 없었다! "

장교 (가는 눈썹): "당신은 진실을 말하지 않습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들어가서 수색해! "

노부인 (급히 말했다): "잠깐만요, 여러분. 내가 늙었지만 전사들을 위해 아침을 만들어 줄 수 있다고 말해 줄게. 나를 놓아주세요! "

장교들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너? 아쉬운 대로 하다. 우리와 함께 갑시다. "

할머니: "제가 먼저 짐을 싸겠습니다."

웨이터: "당신은 무엇을 정리하고 있습니까? 병영에는 모든 것이 있으니 가자! 클릭합니다

할머니는 마지못해 방을 보고 세 걸음씩 걸어 돌아갔다. 이때 방 안에 한 아기가 목청껏 울고 있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석두 트렌치 굴착기" 의 창조적 배경

당숙종 간원 원년 (758 년), 안사의 난을 가라앉히기 위해 아군 곽자의와 이광필 등 9 인율 20 만 대군이 안경서가 점령한 예군 (오늘 하남 안양) 을 포위하고 승리를 눈앞에 두고 있다. 그러나 이듬해 봄, 사사명이 파견한 지원군과 당군 내부의 갈등으로 형세가 역전되었다. 양쪽의 적의 협격으로 당군의 전 전선이 붕괴되었다.

곽자의 등은 하양 (이 하남 맹주) 을 퇴각하여 사방에서 지원군을 뽑았다. 감원 2 년 (759) 봄 두보는 화주 사공군에 입대하도록 좌하하였다.

그는 신안, 석호, 동관, 밤숙을 거쳐 낙양을 떠나 매우 광범위하게 여행하여 화주 임역에 도착했다. 그가 가는 곳마다 만신창이가 되었고, 인민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고통스러워 시인에게 강렬한 감정적 충격을 주었다. 신안현 서행 도중에 그는 석호촌에 살면서 관원과 병사들을 만나 심야에 사람을 잡았기 때문에, 그는 자신이 본 것을 근거로 이 시를 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