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 문화
청대 학자 슈웨이의' 전뮤죽지사 홍묘' 시는 "실크는 사람과 어울리지 않고, 동고를 돌려 산신과 다투고 있다" 고 말했다. 두 감정은 말이 없고, 오늘 밤은 방이 비어 있다. 클릭합니다 (참고: 붉은 묘목은 동인 지역만 있고, 옷은 판자 실크로, 여홍의 병역을 위해. 놋드럼을 두드려 북소리를 돋우다. 매년 5 월 초 5 일, 부부는 밤을 새워 감히 말을 하지 못하고, 자신이 호랑이 상처를 입었다고 생각했다. ) 호랑이 그늘, 누가 감히 음속을 피할 수 있습니까? 부부가 5 월 음시간에 한 방에서 자면 호랑이가 그들을 다치게 할 것이다. 그늘을 피하는 것은 일부 지방의 민간 풍습이다.
백호신은 중국 고대 도교의 수호신이다. 그것은 원래 고대 별의 정식 명칭으로, 28 개의 별 중 7 개의 서방 오두막이었다. 호랑이 모양이 서방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오행 오색이라고 한다. 사신 중 하나입니다. 예기 곡례상' 에는' 앞에 주새가 있고, 뒤에는 현무가 있고, 왼쪽에는 청룡이 있고, 오른쪽에는 백호가 있다' 는 말이 있다.
투지아 대부분은 백호신을 믿는다. 후베이 토족 제사를 백호에게 제사를 지낼 때, 제단주는 돼지칼로 목을 베고 피를 흘린 다음 종이돈 위에 떨어뜨려 불태웠다. 호남 투지아 () 의 아이가 발풍병에 걸렸는데, 왕왕 백호 () 로 여겨지는데, 반드시 무당에게 백호 () 를 쫓아내라고 요청해야 한다. 차를 몰고 떠날 때는 실외에 의자를 놓고, 가지와 잎으로 대나무를 묶고, 흰 수탉 한 마리를 매야 한다. 마법사는 실내에서 주문을 할 것이다. 수탉이 부르자 백호는 쫓겨났다.
섬서성에는 호랑이를 보내 아이를 키우는 풍습이 있다. 아이가 보름달이 되면 외삼촌 댁에서 노란 천으로 만든 호랑이 한 마리를 선물한다. 대문에 들어갈 때 나는 호랑이 꼬리를 부러뜨리고 밖으로 던진다. 헝겊 호랑이를 보내는 것은 아이가 자라서 호랑이처럼 대단하기를 바라는 것이다. 호랑이 꼬리를 꺾는 것은 아이가 자라면서 재난과 어려움을 피하기를 바라는 것이다. 호랑이 베개를 보내는 풍습이 산서 각지에서 유행한다. 아이가 생일을 지날 때마다 삼촌은 조카에게 호랑이 베개나 호랑이 베개 한 쌍을 선물해 베개로, 장난감으로, 축복으로 줄 수 있다.
섬서성 활현에서' 호만두 걸기' 의 결혼 풍속이 유행하고 있다. 설을 쇠기 전에 남자 할아버지는 호랑이 만두 한 쌍을 쪄서 붉은 끈으로 풍작을 묶을 것이다. 신부가 도착하면 호랑이 만두를 목에 걸어 문에 들어간 후 떼어낼 것이다. 신랑 신부는 그들이 데이트를 하고 있다는 것을 공유할 것이다. 언급할 만하게도, 이런 찐빵은 아직 어미로 나뉜다. 수컷 호랑이 찐빵의 머리 위에' 왕' 이라는 글자가 있는데, 이는 남자가 주인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어미호랑이가 상투를 틀어 이마에 새 한 쌍이 있어 아내가 남편과 함께 날고 있음을 나타낸다. 각 호랑이의 목 앞에는 또 작은 호랑이 한 마리가 있는데, 이는 신혼부부가 일찍 귀아들을 낳기를 기원한다는 뜻이다.
호랑이 지원
고대에 중국의 일부 의사들은 곳곳에서 각종 약물의 효능을 수집하고 실험했다. 그들은 보통 손에 방울 하나를 들고 있다. 시계는 구리 고리처럼 생겼는데, 사람들은 그것을' 호토' 또는' 호명' 이라고 부른다. 이것은 그들의 부적이다.
약왕 손사우가 산에 올라 약을 따는 길에 갑자기 호랑이에게 가로막혔다고 한다. 호랑이가 앞에 있어서 도망갈 수 없다. 약왕은 약을 따는 장대를 가지고 다니지만, 이런 서투른 막대기로 호랑이를 상대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는 어찌할 바를 몰라, 다만 공포에 질려 호랑이를 쳐다보았다. 이상하게도 호랑이는 그에게 달려들지 않았다. 대신 그는 입을 크게 벌리고 땅에 쭈그리고 앉았다. 그는 슬픈 눈빛으로 약왕을 바라보며 쉬지 않고 가볍게 고개를 저었다. 요왕은 눈앞의 광경에 충격을 받았다. 그는 천천히 앞에 있는 거대한 물건에 접근했다. 그는 거대한 동물의 뼈가 호랑이의 목에 깊이 끼는 것을 보았다. 선량한 약왕은 그가 뼈를 꺼내는 것을 도와주고 싶었지만, 동물이 통증 때문에 갑자기 입을 다물면 그의 팔이 물릴까 봐 걱정했다. 바로 이때 그는 멜대 위의 구리 고리를 떠올렸다. 그는 그것을 벗고 호랑이의 입에 넣어 입을 벌려 자신의 안전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게 했다. 그는 손을 구리 고리의 중심을 지나 혈분 입에 뻗어 뼈를 빨리 뽑고 신속하게 상처에 연고를 발랐다. 약왕이 호랑이 입에서 구리 고리를 꺼내자 호랑이는 친절한 의사에게 감사하는 듯 계속 고개를 끄덕였다. 이후 구리 고리는 손흔들림으로 개조되어 약 채취의 상징이 되었다. 모든 의사는 약을 따러 나갈 때 가지고 다니면서 자신이 약왕의 제자임을 표시한다. 약왕만이 호랑이를 치료할 수 있고 호랑이에게 공격당하지 않을 것이다.
호랑이가 공부하다
중국의 민간 동화에는 널리 전해지는' 호랑이 학예' 의 이야기도 있다. 호랑이가 산속을 이리저리 돌아다니지만 가장 큰 약점은 나무를 오르지 않는다는 것이다. 옛날에 호랑이는 아무런 기술이 없어서 고양이에게서 각종 기술을 배울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열렬한 고양이는 곧 수직, 점프, 점프, 펄럭임 등 다양한 기술을 가르쳤고 호랑이의 사나운 본성을 발견하고 가르치는 과정에서 한 수를 남겼다. 호랑이가 자신이 고양이의 재주를 완전히 배웠다고 느낄 때, 호랑이가 정상적으로 먹이를 주는 손을 물어뜯고, 심지어 달려들어 고양이를 한입에 잡아먹으려 한다. 그 고양이는 당황하지 않고 민첩하게 나무 꼭대기로 뛰어올라 암암리에 잡히지 않도록 했다. 호랑이는 나무 밑에 쪼그리고 앉아 아무것도 할 수 없어 고양이에게 나무를 오르는 법을 가르쳐 달라고 간청했다. 고양이가 더 이상 홀랑거리지 않아, 호랑이는 마침내 나무에 오르는 법을 배우지 못했다.
호랑이 수
중국 고대에는 호랑이의 이미지가 매우 숭배받았는데, 특히 군사적으로는 더욱 그러하였다. 예를 들어, 군대를 파견한 군사 기호에는 황금으로 호랑이 한 마리를 조각했는데, 이를 호랑이 부적이라고 한다.
호랑이의 상징은 최초로 춘추전국시대에 나타났다. 당시 동호형은 중앙정부가 지방관리나 주둔군 수장에게 수여한 전근 증명으로 호랑이 상징이라고 불렸다. 드럼 뒷면에는 명문이 있어 반으로 나뉜다. 오른쪽 반은 조정에 보관되고, 왼쪽 반은 장군이나 지방장관에게 맡겨진다. 그것은 항상 한 곳과 하나의 상징에 바쳐진다. 하나의 롤러로 두 곳의 군대를 동시에 동원하는 것은 절대 불가능하다. 진실을 검증하려면 두 반쪽이 필요하다. 중국 역사박물관에는 길이가 7.9cm, 길이가 2.5cm 인 호랑이 모양, 평평한 머리, 꼬리를 들어 올리고, 좌우 목옆구리 사이에는 각각 두 줄의 전서가 있고, 글은 같다. "호부는 당양후를 우두머리로 한다." Xi 의 산시 박물관에도 Xi 서쪽 교외에서 발견된 호랑이 로고가 있다. 기원전 475 년부터 기원전 22 1 년까지 전국문물이다. 진나라의' 두' 호호 로고라고 불리며 높이가 4cm 이고 범포처럼 생겼으며 군사력과 급행군을 상징한다. 범부의 기신에는 40 자의 금자 비문이 새겨져 있어 전이의 대상과 범위를 묘사하지만 제작은 매우 정교하다.
호랑이 상징은 고대 전쟁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고, 관련 이야기도 많이 발생했다. "사기" 에 따르면 기원전 257 년 전국시대에 진나라는 조국도성 한단을 포위하고 조의 아내는 위신릉의 언니로 왕웨이와 신릉군에게 도움을 청했다. 왕위는 노장이 654.38+ 만 대군을 이끌고 조 () 를 구하게 했지만, 나중에 그는 진나라의 힘을 두려워하여 부대에게 그 변화를 지켜보라고 명령했다. 웨이 의 아들 신 한단 을 저장 하기 위해, 그리고 왕 웨이 의 아내 지 공모 로, 그래서 지 는 왕 웨이 의 침실 호랑이 를 훔쳐, 이 호랑이 와 군대 를 포착, 치우 을 물리 치고 조 를 저장 할 수 있습니다. 곽모로 씨는 이 소재를 선택해 유명한 연극' 호부' 의 극본을 창작했고, 베이징 인민예술극장에서 공연했다. 삼국연의' 제 51 장 조조 적벽전은 대패했고, 제갈량은 남군의 공허함을 틈타 조운에게 성공적으로 도시를 빼앗고, 수군 사령관 진교에게 주문을 받고, 이 부적을 이용해 경주수군을 남군에서 속인 뒤 장비 () 가 경주를 공격하고, 같은 방식으로 양양수군 () 을 전출했고, 관우는 기회를 틈타 양양 () 을 공격했다. 제갈량은 작은 호랑이 기호로 조병을 몰아내고, 피를 흘리지 않고 삼성을 함락시켰지만, 많은 돈과 식량과 병마를 소비하는 동오주유는 아무것도 얻지 못했다. 그가 어찌 화를 내지 않을 수 있겠는가? 이것은 또한 호랑이가 당시의 거대한 역할을 상징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역사적으로 호랑이 기호의 모양, 수, 비문, 등급도 크게 달라졌다. 한나라에서 수나라까지 호랑이 부적은 모두 구리로 만들어졌고, 오른쪽은 기석에 새겨진 비문에 대한 존중이다. 수나라에서, 그것은 복림으로 바뀌었다. 당대에 이르러 호랑이를 꺼리기 때문에 어부나 토끼 부적으로 바꾸다가 나중에는 거북부적으로 바꾸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남송 시대에는 또 호랑이의 상징이 회복되었다. 원대는 호두패를 사용했고, 후세는 동메달로 변했다.
범두화의 이야기
오래 전, 유명한 고대 도시인 양주에 뱃사공이 살고 있었다. 그의 이름은 대양이다. 그는 매우 관대하여 다른 사람을 돕고 싶어한다. 얼마 지나지 않아 마을에 나이 든 여행자가 찾아왔는데, 그녀는 대양의 착한 성격을 칭찬했다. 떠날 때, 그녀는 한 폭의 고화를 대양에게 선물했다. 그림 속에서 한 아름다운 소녀가 바느질로 호랑이 신발 한 켤레를 바느질하고 있다. 뱃사공은 이 그림을 매우 좋아한다. 그는 집에 돌아오자마자 바로 침대 옆 벽에 걸었다.
어느 날 밤, 그림 속의 소녀가 갑자기 그림 속에서 나와 대양과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그 이후로 그들은 매일 밤 만난다. 1 년 후, 그들은 남자아이를 낳았고, 남자아이는 부부에게 더 많은 즐거움을 가져다 주었다. 그러나, 불행한 일이 발생했다. 촌장은 대양가가 이상한 그림을 가지고 있다는 말을 듣고 오만하게 가져갔다. 염소는 이 악독한 촌장을 매우 싫어하지만, 그도 할 수 있는 것이 없다. 탐욕스러운 촌장은 큰 양처럼 침대 옆 벽에 그림을 걸어 그림 속의 여자가 매일 내려오기를 기대하고 있다. 그를 실망시킨 것은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는 것이다.
양의 아이가 자라서 그는 늘 끊임없이 엄마를 부른다. 양은 어머니가 먼 서부에 가셨다고 계속 달래서 돌아올 수 없었다. 큰 양의 말은 조금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아이는 엄마를 찾으라고 고집했다. 결국 그는 어머니를 찾는 여정에 올랐다. 그는 밤낮으로 서쪽으로 항해했고, 결국 그의 어머니와 많은 선녀들이 숲의 한 웅덩이에서 목욕하는 것을 발견했다. "오, 내 아이, 어떻게 이렇게 멀리 달려와서 네 엄마를 찾았니? 어머니가 말을 할 때 반짝이는 눈물 두 방울이 아이의 뺨을 따라 흘러내렸다. " 엄마, 너도 알다시피, 나는 너를 너무 많이 잃었다. "네가 내가 바느질한 범두화를 입고 촌장의 침실로 들어갈 때까지 우리는 진정으로 함께 할 수 있다. 아들아, 눈을 감고 내가 먼저 너를 집에 데려다 줄게. 클릭합니다
회오리바람이 한바탕 지나간 후, 그는 놀라서 그가 이미 집에 도착했다는 것을 알았다. 그는 촌장에게 그림 속의 여자를 부를 수 있다고 말했다. 탐욕스러운 촌장은 절박하게 아이를 자기 침실로 데리고 들어갔다. 아이는 어머니를 보고 그림을 향해 소리쳤다. "; 엄마, 우리 갑시다. " 말소리가 떨어지자 그림 속의 여자는 소리를 내며 아이를 안고 걸어 나갔다. 그러나 탐욕스러운 촌장이 앞길을 가로막았다. 그는 오만하게 이 여자에게 그의 아내가 되라고 요청했다. 거절당한 후 촌장은 모친처럼 노기등등하게 돌진했다. 그 아이는 용감하게 달려들어 그와 싸웠다. 바로 이때, 그 범두화는 남자아이의 발에서 느슨해져서, 즉시 색색의 호랑이로 변했는데, 그것이 사악한 촌장에게 재빨리 달려드는 것을 보았다. 촌장의 도움 요청 소리와 호랑이의 함성이 마을 전체에 울려 퍼졌다 ... 호랑이 신발은 이 모자와 그들의 가족을 구했다. 그 이후로 사람들은 자녀와 가족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자녀를 위해 호랑이 구두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호씨
호씨
고대' 팔원' 중의 하나인 백호 후예는 호랑이를 씨로 삼았다. 예를 들어 청조의 한 쓰촨 사람, 후쿤원은 매우 후덕하다. Xianfeng 년 군대, 관우 지사, 모든 전쟁 충전 트랩. 그는 적의 깃발을 빼앗는 것을 좋아해서 마릉관에서 죽었다. 회족 중의 호랑이 성은 조상 회족의 성모에서 따온 것이다. 운남 소통에는 아직도 호랑이 성족보가 있다. 예를 들어 명나라 때, 서역인은 크리의 아들을 막론하고 중국에 들어가 남경에서 부보안관으로 일했다. 그 아들은 호랑이가 악하고, 호랑이를 씨로 삼는다. 그는 호진, 호몽해, 호랑이가 소리 같고, 호랑이가 루이 같다. 호랑이 성에는 두 가지 발음이 있다: hǔ/mā o,' 회족 성시험' 에 따르면 호랑이 성은 혜이다. "청두호 성만, 독음은 호랑이를 읽지 않고 고양이 (M O) 를 읽는다." 현대에 이르러 쓰촨, 운남의 호랑이 성은 왕왕 M-O 음으로 발음한다. 북방의 다른 곳에서는 호랑이 성이 H 음을 더 많이 읽는다.
조디악의 호랑이
조디악
호랑이는 십이지띠 중의 하나로, 세 번째로 음이라고 한다.
무강년 화호, 십이지띠
호랑이 해에는 봄이 없다
음력호년 (경인년) 에는 봄이 없다. 즉 민간이 이른바' 무춘년' 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무춘' 의 해는 평소에는' 과부춘' 이라고도 불리며, 나중에는' 과부' 라는 단어의 의미에 따라' 과부' 라고 불린다. 많은 사람들이' 사별년' 이 결혼에 적합하지 않다고 말한다.
실제로 음력은 봄이 없는 해를 만나는 것은 정상이며, 절기와 현상학에 따라 인위적으로 조정되며, 개인의 생활에 영향을 주어서는 안 된다. 무춘',' 쌍춘',' 단춘' 은 양력으로 음력으로 바뀌는' 잘못된 날' 일 뿐 길흉과는 무관하다. 봄이 없는 한 해가 사별년이라고 말하는 것은 믿을 수 없고 바람직하지 않다.
호랑이에 대한 숭배는 초문화에서 호랑이에 대한 토템 숭배에서 기원해야 한다. 호랑이는 줄곧 한족에게 숭배를 받았는데, 그것은 정의, 용기, 위엄의 상징이다. 고증에 따르면 호랑이의 이미지는 고대 창족과 군족에도 등장했지만 서남지역에서 가장 유행했다. 신석기 시대 양주 문화의 옥규와 은상시대 청동기의 수면은 호랑이의 이미지와 비슷하다. 지금까지도 중국의 이족, 백족, 부이족, 투지아 등의 민족은 여전히 호랑이를 조상이라고 부른다. 한나라 사람들은 호랑이를 백수의 왕으로 여겼다. 백호는 500 년 만에 하얗게 되는 호랑이다. 성물이다. 신선은 늘 호랑이를 빌려 승천하곤 한다. 진서의 짐승이다. 한대 이래 호랑이는 줄곧 노동인민이 가장 좋아하는 보호신이지만 황제의 상징은 아니다. 오랜 역사의 진화와 발전을 거쳐 숭호문화의식은 이미 중화민족의 변하지 않는 문화관념이 되었다.
호랑이 토템 숭배와 문화 유산
민간 전통식' 점프' (즉' 점프 호랑이') 는 고대 창족 호랑이 토템 숭배의 유적이다. 현재 청해성 황남주 동인현 연두촌에만 남아 있다. 매년 음력 정월 초 5 일부터 20 일까지' 무티', 즉' 호랑이 점프' 행사를 열어 귀신을 쫓는다. 2006 년 5 월 20 일, 터키는 국무원에 의해 첫 번째 국가급 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되도록 비준되었다.
방언
동북방언에서' 호랑이' 라는 단어는 한 사람의 무모함을 묘사하는 데 사용된다.
수호전' 의' 흑회오리 바람' 이규지 () 를 예로 들다. 만약 그가 한 가지 일을 매우 직설적이고 무모하게 한다면, 우리는 이 사람이 호랑이라고 말할 것이다.
(호랑이) 성
"백가 성" 에는 호랑이 성이 없고, "중국 인명사전" 에는 5 건만 수록되었다. 광저우라는 인구가 약 13 만 명인 도시에서는 호랑이 성의 사람이 매우 적다.
후씨 유명인: 호염펜 광저우 배우,' 양며느리 현지랑' 에서' 둘째 형수' 역을 맡은 것으로 전국에 유명하다.
호랑이 성의 발음은 출신에 따라 다릅니다. 중국 성씨로서, H-O 음을 읽어야 하는데, M-O 음은 주로 소수민족 호랑이 성의 발음이다. 그것의 기원은 다음과 같다.
1 .. 고대 진순의' 8 원' 중 하나인 백호 후예는 호랑이를 성으로 삼았다. 고대 전설에 따르면 백호, 일명 * *, 제호가신 가문의 대신이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황제에는 백펜, 종칸, 숙현, 기종, 백호, 종곰, 가방 책, 이기팔위자 (실제로는 8 대 부족의 수장) 가 보좌하고, 역사는' 팔원' 이라고 불린다. 티로가 죽은 후, 요는 왕위를 계승하여 8 위안을 은퇴했다. 순이 요를 황제로 계승했을 때, 많은 원로와 대신들이 중용되었고, 보호 부락의 우두머리가 돌아와서 대신이 되었다. 이후 백호 가문이 다시 발전하여 그의 후손은 호랑이를 씨로 하여 오늘날 호랑이족의 중요한 원천이 되었다. 이 인연은 바로 h 를 읽는 것이다.
2. 회족에게 한 호랑이 성이 있다. 회성의 고증에 따르면, 호 (M-O 고양이) 성은 회족이다. "청두호 성만 있고 발음은 호랑이로 읽지 않고 고양이 (M-O) 로 읽는다." 사실 운남의 호랑이 성도 고양이 (M-O) 로 발음한다. 후 () 성은 회족 () 이 주로 서북 난징 청두 낙양 () 등지에 분포되어 있다.
3. 서반나 () 현 남부에 거주하는 크목인 () 은 그들이 숭배하는 토템을 성으로 삼는다. 이 성씨 중 일부는 호랑이, 길고양이, 다람쥐, 수달, 백두옹, 공작새 등과 같은 동물을 성으로 사용한다. 어떤 사람은 식물을 성으로 하고, 고사리와 가는 백화 두 종류가 있다. 각 성에는 그것의 기원과 전설이 있다. 예를 들어, 호호라는 사람은 자신의 조상이 호랑이에게 해를 입었다고 말했고, 후세 사람들은 호랑이를 두려워하고, 한편으로는 호랑이를 숭배하기 때문에 호랑이를 이 부계 가문의 상징으로 삼았다. Kmu 사람들의 전파 방식 또한 매우 이상합니다. 부부가 낳은 아이는 아버지의 성을 따르고, 어머니의 성을 따른다.
4. 호랑이 성은 현대에서는 비교적 드물다. 운남 소통호 성은' 호랑이' 라는 글자를 성으로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간쑤 () 환현 () 호동향 () 에 거주하며, 조상은 희씨 () 의 후예라고 자칭한다. 호랑이 성은 김양현에 위치해 있다 (진 () 은 김양현 () 에 위치하고 조 () 의 도성은 김양현 () 에 위치해 있다. 오래지 않아 태원현으로 개칭하여 태원현에 소속되어 있으며, 현재 산서성 태원시에 소속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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