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효도의 기원
천하를 보면 예나 지금이나 모두가 부모생이고 부모가 키운다. 부모는 본능적으로 아이에게 비길 데 없는 자애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아이를 위해 고생을 참고 목숨을 바쳤다. \ "노래 책 \" 은 부모님이 나를 낳고, 나를 키우고, 나를 키우며, 그들의 은혜는 말로 표현할 수 없다고 말했다. 산둥 곡부 공묘에는' 효선언을 권하다' 라는 기사가 있어 자녀에 대한 부모의 사랑을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10 월, 임산부가 난동을 일으켜 잠을 이루지 못했다. 아기가 엄마 뱃속에 아직 태어나지 않아서 배가 아파서 정말 불쌍하다. 그때 아기가 곧 태어날 것이고, 어머니의 생명은 유령의 죽음과 같다. 아이가 쓰러지자 어머니는 겁이 나서 강철 칼처럼 심장을 찔렀다. \ "자주 똥 을 씻어 소변 을 변경, 발은 항상 바쁘다. 금요일은 매일 밤 잠을 잘 수가 없어서 우리 엄마가 젖은 곳에서 잠을 잤다. 만약 네가 진찰을 받는다면, 너는 아이를 위해 부담을 지길 원한다. 모유 수유 3 년, 아프고, 여드름이 나고, 무감각해졌다. 칠팔 살 때, 그는 학교 강당에 보내져 아이에게 성현서를 읽도록 가르쳤다. 부모는 옷과 신발과 양말을 만들고 겨울에는 솜옷을 입고 여름에는 홑옷을 입어야 한다. 무단결석은 화를 내지 않는다. 남편이 네 엄마를 때리면 상심할 것이다. 17 ~ 8 살 때, 나는 친척과 약혼, 결혼을 선택했다. 아이 한 명과 딸 한 명을 키우는 것과 같다. 딸이 결혼하려면 혼수가 필요하다. 나는 아들의 딸에게 빚을 져서 열심히 땀을 흘렸다. 만약 네가 나가서 어머니를 그리워한다면, 너의 꿈과 영혼은 모두 네 곁에 있다. 나는 많은 시련을 겪었다. 아이를 키우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하십니까?
바로 부모가 아이를 그렇게 아끼기 때문에, 아이는 어려서부터 부모에게 애착과 사랑을 가지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어른이 되면 그들은 부모의 은혜에 보답하고 싶어한다. 이런 감사, 감사, 감사의 감정은 효성이다. 효도는 타고난 아름다운 감정이다. 효자는 은허에서 출토된 갑골문에 처음 나오는데, 위에' 노자' 자, 아래에' 자' 자가 하나 있다. 나중에 옛 글자의 후반부를 생략하여 지금의 효자가 되었다. "설문해자" 는 효가 "부모를 잘 대하는 것" 이라고 생각한다. 옛 성에서 아이부터 노인까지. 효도의 구성은 아이가 어렸을 때 부모가 바람막이를 해 준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아이가 크면 부모가 늙고 아이가 부모를 업고 있다. 요컨대 효의 성분은 부자의 효도를 반영해 매우 조화롭다. 2500 여 년 전 우리의 선현공맹의 공헌으로 사람들의 소박한 반환 감정을 이론의 높이까지 끌어올린 것이 바로 효성이다. 공자가 효도를 논술하는 것은 우선 효도의 의미다. 그는 "효는 자연의 일이고, 땅의 의미도 있고, 사람의 여행도 있다" 고 생각한다. 두 번째는 효도의 내용으로, 세 가지 중점이 있다. 하나는 수양, 두 번째는 존중, 세 번째는 권고이다. 양육은 부모를 배불리 먹고 따뜻하게 입는 것이다. 존중은 부모를 존중하는 것이다. 만약 개만 키우고 말을 기르는 것이 불경이라면 공자가 말했다. 무슨 차이가 있는가? 가장 중요한 것은 그가 충고를 했다는 것이다. "효경" 제 15 장에 따르면, 한번은 증자가 공자에게 물었다. 아버지로부터 효도가 아닌가? 공자가 말했다: 이게 뭐야, 이게 뭐야! 옛날에 천제에는 일곱 명의 대신이 있었는데, 그들은 모두 와서 간언하였다. 어쩔 수 없지만, 그들은 세상을 잃지 않았다. 아버지가 아들을 훈계하는 사람이 있을 때, 그는 불공평한 정중앙에 빠지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불공정한 곳만 있으면 권고해야 한다. 아버지께 백순을 따르는데, 어떻게 효도를 말할 수 있습니까? 공자가 우충효에 찬성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맹자는 공자의 양육, 존경, 간언을 기초로' 노인을 돌보고, 남을 배려한다' 고 제안하여 부모에 대한 사람들의 사랑을 다른 노인에게 확장시켰다. 이것은 현저한 발전이다.
둘째, 효도의 전승
하상시대에 효는 모든 사람이 따라야 할 윤리규범이 되었다. 주대에 이르러 효는 크게 발전하여' 효치가' 와' 효치국' 의 이중 기능을 확립하였다. 예기? 대학은 말했다: "치국은 반드시 먼저 집안을 다스려야 한다.", "제가가 후에 나라를 다스린다." 동주 시절 공자와 그의 제자는' 효경' 을 집필해 효라는 인류의 순결하고 아름다운 감정에 대해 체계적이고 정교하게 설명하고 효도를 이론의 높이까지 올려 효도가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효경, 효경, 효경, 효도, 효도, 효도, 효도, 효도)
한대는 효도의 전성기이다. 한고조 유방은 사회 안정에서 효도의 극단적인 중요성을 깨달았다. 그는 "부자의 길은 매우 인도적이다" 며 효도를 대대적으로 제창했다. 치국의 원칙은' 효로 천하를 다스리다', 효를 가정윤리에서 사회도덕규범으로,' 충효합합' 으로 국가를 다스리고 인민을 보호하여 효문화를 크게 발전시켜 한후 거의 2000 년 가까이 중국 주류 전통문화의 중요한 부분이 되어 사회생활의 모든 측면에 침투하는 것이다.
한나라 이후 남북조, 수, 당, 송, 원, 명, 청 모두 효를 매우 높은 위치에 두었다. 많은 황제가 직접 그들의 대신과 왕자에게 효경을 설명했고, 어떤 황제는 직접 효경을 설명하는 문장, 어떤 황제는 사람들에게 효경을 원가국어로 번역하라고 명령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효경, 효경, 효경, 효경, 효경, 효경, 효경, 효경, 효경, 효경) 당현종은 친필로' 효경' 을 두 번 주석을 달았을 뿐만 아니라 친필로' 효경' 을 써서 국자감에서 돌을 새겼다. 남송 때 송고종은 어서' 효경' 을 총애신뿐만 아니라 어서' 효경' 을 천하의 국학에 증여했다. 김원시대에는 각급 학교에 당현종의 주석이 달린' 효경' 을 사용할 것을 요구했다. 명나라 개국황제 주원장은' 효경' 이 제왕이 천하를 다스리는 대법이라고 생각하며 대대적으로 추진했다. 청나라 강희 황제 때' 효경' 을 새겼다. 옹정은 유교 자제 시험은 효도를 기준으로 해야 한다고 규정했다. 건륭은 노인을 위해 성대한 연회를 거행하는데, 규모는 3000 명에 이른다. 효도를 제창하기 위해 역대로 법규를 제정하여 불효행위를 엄벌하였다. 효도는 수율과 당율에서' 십악' 중의 하나로 등재되었다. 청조는 부모를 죽이는 사람은 사형을 선고할 뿐만 아니라 그의 모든 재산을 파괴해야 하며, 그의 선생님과 지방 관원까지 연루되어야 한다고 규정했다. 역대 왕조는 대대적인 제창과 엄벌과 동시에 매우 광범위한 홍보 활동을 전개하였다. 한편으로는 효도하는 자식을 표창하고, 그들의 효도를 크게 선전한다 (우충, 효도 포함). 한편, 각종 계몽도서에서 효도 지식을 보급하고 어린이, 문묵에 정통한 사람, 문묵을 모르는 농민, 장인, 도시 시민에게 효도를 선전한다. 문해교육의 백가성과 삼자경 중 유명인문집, 증광문헌, 주자의' 덕육가훈' 에서 아동교육의' 제수규' 와' 신동시' 에서 여성교육의' 딸 훈경' 과' 천자시' 에 있다. 원대 곽편의' 24 효' 는 더욱 널리 알려져 있다.
신해혁명은 봉건 통치를 전복시키고 중화민국은 성립되었다. 손중산 선생은 일찍이 말했다. "국가가 윤리도덕을 말해야 장구안을 유지할 수 있다. 효도는 만상을 포괄하는 도덕이라 없어서는 안 된다. " 중국 당대 철학자 임 선생은' 논효' 라는 글에서 "5? 4 년째부터 일부 학자들은 역사적으로 효를 사회현상과 행위로 대하지 않았다. 봉건사상을 반대하는 목적으로 효는 만악의 근원이라고 말하는 것은 옳지 않다. 왜냐하면 역사적 현실에 맞지 않기 때문이다. "
효도의 역사를 살펴보면 효도를 하늘로 치켜올리거나 땅속으로 밟는 것이 극단적이라는 것을 깨닫고 효도는 시민도덕교육의 위치로 돌아가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모든 미덕은 기초이고, 효는 모든 윤리도덕의 기초이며, 그 지위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