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남자들이 수염을 기르기 시작한 나이.

중국 고대인들은 수염을 기르는 습관이 있어 수염을 중시한다. 그들은 수염을 존중하고 귀찮게 그것들을 상세하게 분류한다. 예를 들어 윗입술의 수염은' 콧수염', 아랫입술의 수염은' 콧수염', 볼 옆의 수염은' 콧수염', 턱은' 콧수염' 이라고 부른다. 이런 심사숙고하고 수다스러운 구분은 수염에 대한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사랑을 충분히 보여준다.

문화 유물에서 고대인의 수염에 대해 이야기하기-Shen Congwen

홍기' 제 17 기에는 왕력 선생님이 쓴 논리와 언어의 문장 한 편이 있어 매우 무겁다. 나는 논리학과 언어학을 모르기 때문에 이 방면에서 발언권이 없다. 하지만 수염에 대한 역사와 고대인의 수염에 대한 미관은 우리의 모든 문화재 상식과 잘 맞지 않는다. 나는 몇 가지 다른 의견을 토론하고 싶다. 만약 그들이 옳다면, 저자가 인용한 예를 다시 쓸 때, 그들은 참조로 사용될 수 있다. 만약 그들이 틀렸다면, 왕 선생에게 우리에게 의견을 제시하고 서로 공부하게 해 주십시오.

"평상" 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요점이 있습니다.

1. 고대 한족 남자가 수염을 기르는 것은 수염을 좋아하기 때문이 아니라 남자로서 수염을 길러야 하기 때문이다.

2. 구락부의 상모상은 "워커는 나찜질을 보고 어깨를 수염 위에 얹었다" 고 말했다. 당시 무거운 짐을 지고 걷는 모든 남자들이 수염을 기르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좋은 수염은 미남의 특징 중 하나이기 때문에' 한서' 는 한고조를' 수염' 이라고 부른다.

나는 왕 선생님이 말씀하신 "고대" 의 경계를 이해하지 못한다. 나는 어느 왕조, 즉 하상주, 남자가 수염을 기르는 것이 필요한지 알고 싶다. 증명할 수 있는 믿을 만한 문헌과 기타 자료가 있습니까?

둘째, 단지 악부시의 두 마디가 고대에 무거운 짐을 지고 걷는 모든 사람이 수염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묘사했기 때문에, 이 추론이 성립될 수 있을까? 아니면 그렇게 확신할 수 있는 다른 믿을 만한 증거가 있습니까?

셋째,' 수염' 이라는 단어에 대한 해석은' 수염이 잘 자라다' 는 좋은 의미일 뿐 한위' 미남' 의 특징과는 큰 관계가 없는 것 같다. 다른 서류 및 기타 서류 증명서가 있습니까?

다음 문장 또한 말했다: "사람들은 중년이 되어서야 수염을 길렀다." 언어적으로 후세는 당연히 진 남북조 당송 원명청이다. 이게 사실인가? 아니면 증명할 서류나 실물이 있나요?

첫 번째 사의에 대한 개괄은 근거가 없고, 두 번째 추론은 설득력이 떨어지고, 세 번째 해석은 적절하지 않다. 문필이 엄격하지 않으면 오해를 불러일으키기 쉬우며 인용한 예가 논리에 맞지 않고 사실과 맞지 않아 상업시가 될 만하다.

옛사람의 수염에 관한 책이 많기 때문에, 이 글은 많이 인용하지 않을 것이다. 단순히 책을 인용하면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제 문화재를 살펴보고 관련 자료를 소개하려고 노력하고 싶습니다. 아마도 다음 네 가지를 설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첫째, 고대 남자들은 수염을 기르지 않아도 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둘째, 일정한 역사적시기에 큰 기풍이나 심미관념의 영향으로 수염은 확실히 점차 중시되고 있다. 보통 어떤 스타일인가요? 어떤 다른 발전이 있습니까? 문헌이 부족하여 다른 방면에서 약간의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중세의 어느 시점에서 갑자기 중시하지 않는 것도 이유가 있다. 세 방 모두 수염이 있는데, 어떤 때는 오영과 관련이 있는데, 이것은 확실하지만, 방 안에는 반드시 남자가 있는 것은 아니다. 장기적으로, 반대로, 어떤 사람들은 수염이 더 많고 지위가 더 낮다. 그러나 무거운 짐을 짊어지는 모든 사람이 수염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넷째, 진당 이후 수염 스타일에 새로운 변화가 생겼지만 중년인이나 노인, 즉 명신 대원이 반드시 보류되는 것은 아니다. 이런 추세는 청말까지 계속되었다.

우선 상대가 남긴 일부 문화재에서 분석할 수 있다. 고궁에는 옥조각 두상이 몇 개 있고, 호남에서는 새로 출토되고, 청동 솥에는 몇 개의 두상이 있다. 이 밖에도 전해 내려오는 청동칼 몇 자루, 청동그릇, 청동심벌즈, 그리고 진흙노예상 몇 개가 허난에서 출토되어 은상시대에는 수염을 기르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알려준다. 그들은 모두 통치자이다. 어떤 사람은 턱만 비추고, 어떤 사람은 입에 수염을 기르고 있다. 또한 두 가지 재료로 수염과 개인의 신분관계가 크지 않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안양에서 꽃무늬 모자의 석조가 출토되고, 족쇄를 찬 또 다른 노예처럼 턱이 드러나기 때문이다. (재료 연대가 의심할 여지가 없다면, 우리는 그것을 가정으로 삼을 수 있다. 이 시기,

춘추전국시대의 영상 자료가 새로 출토되었다. 더 중요한 것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산서후마는 진흙 속에 있는 두 사람이 옷을 입고 있는 것을 발견했는데, 분명히 일정한 지위를 가진 남자였으며 수염의 흔적이 없었다. 2. 하남 신양 장태관 초묘에서 두 개의 채색 심기를 출토했습니다. 위에 음악 춤, 사냥, 귀족의 인물이 그려져 있고 수염이 없다. 3. 최근 20 년 동안 장사에서 대량의 전국 초묘 채색 목초가 출토되었다. 대부분의 남자들은 사복이든 군복을 입든 약간의 수염을 가지고 있다. 그들의 머리 위에는 두 개의 작은' 임단수염' 이나' 윌리엄' 스타일이 있는데, 끝이 약간 위로 올라가고, 어떤 사람들은 턱이 약간 추출되고, 다른 사람들은 아무것도 남지 않았다. 같은 이미지는 100 여종으로 전국의 한 지역에서만 패션을 좋아하는 것과 일정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이는 우연이 아니다. (한 예술가가 그것을 굴원 조각상의 참고물로 삼는다면 그는 역사적인 실수를 저질렀다.) 하지만 수염이 없는 큰 것도 많다. 또한 고궁은' 여성열전' 에 근거한' 여성인지도' 로 춘추시대의 유명한 역사인물 중 몇 명이 같은 임단식 팔자수염과 턱수염을 불혹하지 않는 사람들이 몇 명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이 화권은 동진카이의 원고로 전해 내려온 것이다. 수염 조형을 복장 시스템과 연계해 분석하면 원고는 서한 시대, 즉 당시의 4 화면 그림을 기초로 한 것 같다 (수염 조형이 한대의 조형과 다르기 때문에 더 빠를지도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차림, 옷차림, 옷차림, 옷차림, 옷차림, 옷차림) 이 밖에도 하남 낙양에는 새로운 서한벽화가 하나 더 있는데, 춘추시대의 이야기도 그려서 두 복숭아가 세 사람을 죽이게 하는 것은 일본에서 출토된 가장 오래된 벽화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당시 역사적 인물의 이미지를 표현한 약간의 법칙을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고대 무사 전남강, 고대에는 수염과 분노의 이미지를 그려 그의 용맹을 드러내곤 했다. 무량사의 석각도 이 예에 따른다. 위사오싱의 동상 거울에 반영된 소개는 산간 동파남 한묘석부두의 능인 맹본과 후세가 쓴' 72 현인' 의 루즈와 대부분 같다. 만약 당신이 유명한 학자라면, 보통 콧수염이 두 개밖에 없거나, 갈라지거나 처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쨌든 너는 조금 떠나기로 선택해야 한다. 창사 차마 칠기 () 나 요녕요양영성자 한묘 벽화 () 에서 모두 북한에서 출토된 칠광주리 가장자리에 있는 효자 이야기에서 멀지 않다. 동시에, 아무것도 남지 않았다. 즉, 상대부터 한대 고대에 이르기까지 수염의 신축공간이 매우 컸고, 자습자학이 있었고, 법이나 어떤 습관의 제한을 받지 않았다는 것이다. 나는 왕선생이 말한 남자가 반드시 수염을 기르라는 것을 정말 알 수 없다.

한위 시대의 풍조에 관해서는, 더욱 풍부한 석조, 벽화, 칠화, 진흙, 작은 동상을 참고할 수 있으며, 특히 사냥, 어업, 농사, 삶은 소금, 물, 음악, 고기구이 등 노동자들의 이미지를 반영할 수 있다. 그들 중에는 중책을 짊어지지 않는 한 수염을 기르는 사람이 거의 없다. 당시 무거운 짐을 짊어진 사람은 모두 수염을 길러야 한다고 말하기 어렵다. 문지기, 하인, 호고의 전신인 오포와 같은 수염 기르는 사람들이 있었지만, 통치자들은 모두 중상층 계급이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명예명언) 음악시에도' 백인이 되는 데는 많은 수요가 있다' 는 다른 유명한 서술이 많다. 많든 적든 그렇지 않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음악명언) 증명해? 왕선생의 세 번째 점도 성립할 수 없다. 일부 자료에 따르면 상식적인 판단에 따르면 당시 봉건 통치자는 결코 자신이 중하류에 있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고, 자신의 문지기와 마전졸이 우위를 점하게 하고, 남자와 함께 작업장을 독점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기풍 형성의 반대 추세가 계속 발전하고 있다는 것은 위진 이래 오랜 기간 동안 수염이 중시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많은 이유들이 있고, 상세한 분석과 확장은 이 글의 목적이 아니다. 대충 말하자면, 젊은 황족과 환관의 총애와 독재와 일정한 관계가 있다. 문학 작품에서' 후한서 한서 열전 외척전' 과 간보의' 진대통략',' 진대 오행지',' 포박자',' 세설 신어',' 안가훈',' 안가훈' 과 같은 이때 수염을 기르면서 상류사회의 심미 대상이 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뮤지컬의 웃음거리가 되었다. 문강춤의 주요 역할은 곤드레만드레 취한 수염이다. 게다가 술에 취한 사자 한 마리와 수염이 난 외국인이 있다! 우리는 이것이 잘생긴 남자의 특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 말할 수 없다.

사실, 한초에도 장량 칭찬은 한 여자와 같고, 진평의 아름다움은 옥관과 같다. 사기에서 인상이 특별히 깊지는 않지만 아이러니한 뜻은 없다. 삼국에 이르러 제갈량은 관우의 걱정을 완화하기 위해 "수염 한 자루가 슈퍼군자보다 못하다" 고 의도적으로 말했다. 하지만 전략적으로는 몬테네그로 황수건이 멋있고, 호인을 안고 자칭' 호근' 이라고 한다. 역사서에 따르면 조조는 여러 흉노를 보고, 그 형질이 보통이라는 것을 부끄러워하며, 먼 사람을 굴복시키기에 충분하지 않다고 한다. 그는 특별히 지암을 책임지라고 초대했고, 나는 칼을 들고 그를 기다렸다. 당시의 의도는 우암이 높고 좋은 수염이 있었다는 것이었다. 풍격이 있으면 모든 흉노의 존경을 받을 수 있지만 결과는 성공하지 못한다. 얼굴에 털이 가득한 흉노들이 조조의 근황을 괄목했지만, 여전히 이쪽에서 칼을 나르는 것을 영국인으로 선택하는 것은 보통이 아니라고 말했지만, 곡은품이 얼마나 출중하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기록에 따르면, 새부터 사람들은 특히 수염을 좋아했다. 예를 들어, 진서에는 장화가 오색찬란하고 비단줄을 만든다고 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해야 합니다. 그리고' 남사' 는 최문신이 함께 제공하려고 했다고? 밧줄이어야 합니다. 당시 수염에 대한 각종 보호 조치가 있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하지만 여전히 남자와 그의 관계가 있다. 반대로 웨이와 진 왕조의 사회는 점점 더 병들고 있다. 이에 따라' 하랑가루, 순령향' 과 남녀의 부드러움은 한때 기준이 되었다. 역사전기' 가 이 점을 서술할 때, 깊은 풍자에도 불구하고, 이런 병적인 남성의 미관은 여전히 사회에서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남북조 말기까지. 판안 여자가 거리로 가득 차서 과일을 던지고, 시장에 들어가고, 군중에게 석두 던지는 등의 서사를 다룬다. 어쨌든 이 시대는 정말 호자가 많은 사람에게 불리하다! 남조 시인 사령운은 생전에 수염이 아주 좋았다. 그가 죽은 후, 그것을 유일한 환사에 기부하여 그것을 동상 위에 놓았다. 스님은 잘 보살펴 주셨지만 당나라 안락공주를 노리개로 백초를 쳤다. 사람이 죽으면 낭비를 할 수밖에 없다고 할 수 있다. 사람을 모집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하지만 오호 16 개국에서 북방 호족 충돌이 치열했을 때, 역사적으로 콧수염이 높은 사람이 어느 시점에서 만났다는 것은 이유를 묻지 않는 것이다.

위안 웨이 tuobao 집 북쪽 후, 주의를 기울여야 하지만, 그렇지 않다. 돌 조각, 진흙, 벽화에 반영된 인물들을 많이 보세요. 대부분 맨손입니다. 북방의 야만인은 중년이 되어도 대부분 수염이 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전세북제교서도, 위수 등의 초상화를 그리다. 아직 수염이 없는 사람도 몇 명 있는데, 그림 중 신랑의 수염이 가장 많다.

선비의 콧수염에 관해서는, 물결에 따라 흘러내려, 나중에 삼삼수염에 복선을 묻었다. 동시에 노인이 수염이 없고 문헌이 부족한 곳도 있다. 문화재는 여전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료가 있습니다. 한대 낙양 초상화 벽돌 부분 외에도 새로 출토된 유용하고 중요한 재료는 최근 몇 년 동안 하남 등현 남조 묘문 초상화 벽돌묘를 그린 두 사람이 보검을 들고 있어야 한다. 갑옷 두 벌과 가운 한 벌을 입은 고급 무술가의 이미지. 둘째, 돈황 제 220 굴 당대정관 벽화 아랫부분에 큰 갈대 떼의 이미지가 있어 청중의 귀청법이다. 이 벽화는 매우 사실적이다. 연형제가 그린 당태종과 홍문관 18 학사의 이미지에 근거한 것 같다. 가장 중요한 것은 몇 명의 장관이 있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이미 중년이 지났지만 수염이 없다. 어떤 사람은 잘생겼지만 수염은 얌전히 늘어졌다. 요컨대 태종이 태어날 때부터 캠퍼스가 있었다는 것은 이미 정해진 사실이다. 위지경덕을 털이 많은 수염으로 그려서 그의 용맹을 보여 주었는데, 우리는 수염이 잘생긴 남자의 특징 중 하나라는 것을 알 수 없었다. 보통 털이 있는 수염은 지위가 낮은 사람에게 보여 주는 것이다. 한유의' 쌍마투', 마부의' 소예벌 란정도', 차를 우려내는 화두공, 함양 끝 장만 벽화에 박자를 든 사락창, 얼굴이 그렇게 우울하고 풋풋해 보였다.

그러면 중당 이후 실제로 약간의 변화가 일어났을까요, 예를 들면? 왕선생은 사람이 중년이 되면 꼭 수염을 기르겠다며? 사실, 그것은 여전히 ​​잘못되었습니다. 수중에 역대 명신의 초상화가 있다. 시대가 늦었을 수도 있고, 믿을 수 없을 수도 있고, 인용하고 싶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송인이 그린 향산 구로도는 칠팔십 세의 유명인들이 많았지만 턱은 여전히 빛났다. 한편' 낙양노년도' 와' 서원 지야도' 는 당시 사람들이 그린 시사도에 근거한 것으로 비교적 믿을 만하다. 여전히 볼 수 있듯이, 40 세 이상 턱수염이 없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은데, 마치 고림태, 황립주, 민들레의 초상화 같다.

이 작은 문제에서 현실에서 상식적인 탐구를 시도해 보는 것도 의미가 있다. 적어도 그것은 우리에게 약간의 인식을 줄 수 있다.

첫째, 수염 문제는 사소한 일이지만 당연하다고 말하기 어렵지만 학술 전문가들은 다 알고 있다. 글쓰기가 때때로 그것의 역사에 관련될 때, 실제 조사 연구가 없었다면 비교적 포괄적이고 구체적인 견해를 가질 수 없었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독서명언) 수업에서만 출발하면, 확장할 때 정곡을 찌르기 어렵다. 그리고 실수하기 쉽다.

둘째, 고대 문화재의 연구에서 볼 때, 옷차림, 생활, 음식, 노동, 여행 등의 제도의 진화와 운용은 우리가 새로운 지식을 계발하고 고서를 수정하며 많은 유용한 것을 얻을 수 있게 해 주며, 현재 심심학자들이 던에 대해 중시할 만한 가치가 있다. 고대 문학의 부족함이 너무 많다. 종합문화재와 문학의 연구 방법을 인식의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면 문사를 배우는 일부 문학지식을 가진 젊은이들이 관례를 깨고 최근 10 년 동안 출토된 유물과 전세한 문물을 대담하고 진지하게 10 년 8 년의 문제를 탐구하도록 장려할 수 있다. 중국 문화사 연구에 공백이 있거나 거의 융합되지 않는다면, 우리는 당연히 많은 새로운 발견과 풍부함을 기대할 것이며, 새로운 연구가 있기를 바랍니다. 선봉이 되다.

셋째, 어려서부터 크게 본다. 중국은 역사가 유구하기 때문에 문헌 고증을 통해 어떤 문제도 고립적으로 이해하기 어렵다. 어떤 문제들은 완전히 텅 비어 있거나, 어떤 문제는 나중에 주석을 달았기 때문에, 시정과 해명이 필요한 그럴듯한 인상을 만들어 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물의 발전이다. 밑바닥을 추궁하려면 시야를 넓히고, 탄탄하고 광범위한 기초 위에 놓고, 문화재 문헌을 결합해야 더욱 믿을 만한 새로운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우리가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리고, 묘사하고 싶다면, 우리는 그것이 역사의 본모습에 부합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문화재와 문헌의 결합을 통해 증명된 이런 연구 방법은 혼란스럽지 않습니까? 이기면 무슨 나쁜 점이 있습니까? 나는 우리가 결과에서 알 수 있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는 사상 수준이 낮고, 읽은 고서가 매우 적고, 문화재에 대한 지식도 반해일 뿐이다. 나는 연구를 잘 해서 성과가 자연히 제한되어 있다. 설령 말해도 항상 실수를 하므로 고쳐야 한다. 그러나 국내 문사 전문가 학자들이 전통적인 문사 연구 방법에서 벗어나 수백만 개의 문화재에 관심을 기울이고자 한다면, 나는 개인적으로 중국 문화 연구가 완전히 새로운 방향으로 옮겨질 것이며 새로운 수확이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