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자후석각의 연구와 그 의미.

석각에는' 천풍 3 년' 이라는 글자가 있다. 비문에 따르면 천풍 3 년은 서기 16 년이다. 이때 예서는 아직 간결한 단계에 있으며, 자형과 획은 모두 전서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 순간의' 자' 에 대해' 길 (산)' 과' 야',' 노' 를 쓴 것은 아직 결론이 나지 않았다. 이 석두 조각의 진실성에 대해서도 논쟁이 있다. 폰의 「금석 자물쇠」 (golden stone lock) 는 이렇게 말한다. "이 돌은 후세 사람들이 주조한 것이 아니었지만, 당시 야외에서 만든 것이었으며, 깊은 의미가 없었다." 사실 민간 야생제가 반드시 재미가 부족한 것은 아니다. 이 석두 서예는 고졸에서 소박하고 소박하며 생기와 활력이 충만하여 펜으로 둥글고 힘이 있다. Zhucheng 왕 jincui 는 말했다: "나는 원래 모멘트가 박질로 고대 감정을 보는 것을 모른다. 오늘날, 이길 수 없는 것은 없지만, 그것은 간단할 수 없는 것이다. " 이 견해는 매우 통찰력이 있다. 연의 비문은 이 순간 "우리는 곡부의' 오봉 2 년 각석' 과' 군급' 과 함께 벼랑에 있는 가족이다" 고 말했다. 방석의' 베갯경명' 도 "전서를 기초로 구조가 간단하고 고아를 뜻하며 공묘' 오봉이년 석각' 처럼 아름답다" 고 말했다. 굴중영은 그 책' 진석문분별' 을 평가했다. "지금 구미고, 상곡복청, 축기청 양묘석각에는 서한문자가 있어 귀중하기 어렵다." 이 석두 조각은 루 (), 축치청 (), 상곡복경 () 의 석조와 함께 서한 () 의 유명한 석조로 금리로의 전환 흔적을 찾을 수 있다. 산둥 익성왕은 재판판이 있다. 고졸한 석각 서예는 기세가 웅장하고 생기발랄하며 묘미가 넘친다. 전서 형식으로 쓴 청대 "베갯경당 석서화 발록" 은 "인감을 관직으로 하여 구조가 고풍스럽고 우아하다" 고 말했다. 서한에서 전해 내려오는 책은 매우 적다. 이 석두 조각을 통해 우리는 서한 시대의 서예 스타일을 엿볼 수 있다.

문화재 전문가들의 연구에 따르면 라이자후의 석조는 실제로 고력에서 전형적인 한립으로의 전환 스타일이다. 서한의 예서는 전세의 흔적이 매우 적어 석조의' 판다' 라고 할 수 있다. 청나라 이전에 서한 시대에 발견된 석각은 오봉석각, 운소우석각, 라이자후석각뿐이었다. 그중에서도 라이 (Lai Zihou) 의 돌 조각은 더욱 두드러지며, 작가의 깊고 숙련 된 전통 기술과 과감한 뛰어난 예술적 재능을 반영합니다. 청대의 양수경은 일찍이' 기백 박졸함' 을 평가했다. 청대의 유명한 묘지명가 방석은 "전서는 구조가 단순하고 고아를 뜻하며 서한예서의 걸작이다" 고 평가했다. 문화대사인 곽모로는 1960 년대 조성문화재 부서에 편지를 보내 라이자후가 새긴 돌을 "세상에서 보기 드문 금석학의 연구는 반드시 이 돌을 석방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고 말했다. 게다가, 중국 고대 문명의 발상지 중 하나로, 레자 왕국은 5 천년 문명사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라이자후석각은 라이예문화와 라이자국의 역사를 고증하는 데도 중요한 가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