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천 년 동안 우리나라 전통의학은 식이조절과 건강 장수의 변증관계를 매우 중시해 왔다. 여기에는 식이요법, 즉 식이조절은 양생방병 치료 효과, 약식, 즉 음식과 약물을 섞어 음식을 만들어 양생방병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 기사에서 말하는 약식에는 식이요법이 포함되어 있다. 한의사는 장기간의 의료 실천에서 귀중한 식이요법 보건 경험을 축적하여 독특한 이론 체계를 형성하기 때문에 식이요법은 한의사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한의학 식이요법을 적극 보급하는 것은 중국 국민의 건강과 장수에 중요한 공헌을 했을 뿐만 아니라 세계 보건의학의 발전을 촉진하는 데도 큰 의미가 있다.
현대 약식의 발전은 고대인의 경험을 총결하는 기초 위에서 더욱 보완된 것이다. 그 응용은 한의학 이론의 발전에 더 부합하고, 현대 과학 이론의 연구와 응용을 흡수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그 이론성과 과학성의 발전 방향을 가지고 있다. 그 발전 특징은 더욱 다양해졌다.
첫째, 선인의 경험을 총화하고 활용해 한의학 이론을 지도하고 음양오행 이론, 오부 이론, 한약의 약성, 호환성 이론의 지도하에 식사를 준비해야 한다. 오랫동안 체계적인 이론 체계가 형성되었다. 예를 들어, 한의학의 귀경 이론을 따르고, "간에 신맛, 고심, 비장, 폐, 신장" 을 강조한다. 신드롬 분화용 약을 제창하는 것은, 사람이 때와 시기 때문에 적당하기 때문이다.
둘째, 한약과 음식의 결합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약식은 한의학의 뚜렷한 특징 외에도 음식의 일반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색 향 맛 모양을 강조하며 영양가를 중시한다. 따라서 좋은 약식은 인체 건강과 질병 예방에 긍정적인 역할을 해야 할 뿐만 아니라 인체에 좋은 영양 작용을 해야 할 뿐만 아니라, 사람의 식욕을 불러일으켜 끝없는 뒷맛을 불러일으켜야 한다.
다시 한 번, 현대약식의 기술 조작과 특수 응용에서' 팔선교차, 각자 그 능력을 과시하다' 고 한다. 약식은 특별한 음식이기 때문에 요리법에도 나름대로의 특징이 있다. 일반적인 음식 조리 방법 외에도 한의학 포제 이론에 따라 원료를 처리해야 한다. 예를 들어 청두동당의 연잎닭 가슴살, 동충하초 찜닭, 광춘당의 은행강지딩, 길림의 인삼곰 손바닥, 인삼꿩볶음은 모두 각기 다른 명물이다.
건국 이래 약식과 식이요법에 관한 전문 저서를 보면 1980 년 인민위생출판사가 출판한' 중국 임상약식', 과학기술문헌출판사가 출판한' 중국약식식단 총서',' 중국약식방병총서' 등 50 여 가지가 출간됐다. 중국 약식문화를 발양하기 위해 대량의 일을 하여 약식보건을 촉진하는 데 적극적인 공헌을 하였다. 특히 최근 10 년 동안 인류가 자연으로 돌아온다는 부름에 약식이라는 영양과 음식을 하나로 모은 천연식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약식당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고 있다. 지불은 각종 고퀄리티와 인기 약식책을 출판하고 전문 약식기구를 설립했다. 약식은 중국에서 세계로 나아가기 시작했고 산업화, 현대화 방향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역사적 사실과 기존 자료에 따르면 약식의 기원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나눌 수 있다. 1.' 맹자' 에서' 음식, 색깔, 성도 중요하다' 는 것은 인간의 본능이다.
백성들은 음식을 하늘로 삼는다' 는 옛말이다. 인류가 생존하고 번식하기 위해 신체의 신진대사를 유지해야 하는 필요성은 반드시' 배를 채워야 한다' 는 중요성을 가리킨다.
원시인의 가장 중요한 것은 먹이를 찾는 것이다. 그 당시 음식은 자연의 은사에 전적으로 의존했다. 먹는 음식의 종류가 매우 많기 때문에 부적절한 음식을 잘못 먹는 것은 불가피하며, 불량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후한서」 (후한서) 는 "고대에는 과일, 과과, 조개를 먹어서 냄새가 나고 위장을 다쳐 많은 질병을 일으켰다" 고 말한다
"화이난자 수무훈" 도 말했다. "고대에는 물을 풀처럼 마셨고, 나무의 열매를 따고, 썩은 고기를 먹었고, 때로는 병이 많고 다상할 때도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고대 선조들이 확실히 유해한 음식으로 인한 질병을 앓고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3. 장기간의 생활실천을 거쳐 사람들은 어떤 음식을 먹는 것이 유익하다는 것을 점차 깨닫게 되었다. 어떤 것이 해롭고 먹기에 적합하지 않다. "화이난자 수무훈" 은 "신농 ... 백초를 맛보았고, 물은 달콤하고 씁쓸하여 백성들로 하여금 금기를 알게 했다. 이때 그들은 하루에 70 종의 독약을 만났다 "며 선민이 음식을 찾는 과정에서 독을 피하고 무독성 음식을 섭취하는 상황을 생생하게 설명했다. 한편, 질병으로 인한 고통을 완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음식이 있으며, 어떤 음식은 먹고 나면 몸을 튼튼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따라서 위장을 만족시키고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많은 식품들이 중시되고 있는데, 이것이 한의사' 약식 동원' 의 이론적 근거이다. 결론적으로, 인간은 음식을 발견하면서 식이요법과 약식의 출현을 포함한다. 이른바' 약식 동원' 이란 같은 발견 과정에서 유래한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먹지 않으면 약이고, 약은 먹는 것이다.
4. 원시인들은 천연들불을 이용하여 인공불을 만들었다. "불에 고기를 태우고, 돌에 계곡을 태우다" 는 이유로 사람들은 더 풍부한 영양을 얻고, 음식을 건강 요구에 더 잘 맞추고, 인간의 자질을 향상시키고, 항병 능력을 강화하고, 인류의 보건에 긍정적인 건강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불은 인류의 진화 과정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음식에 대한 선택과 가공, 그리고 신체 건강을 보장하는 일부 조치는 생활 속의 무의식적인 행동이며, 식이요법과 약식의 개념이 전혀 없기 때문에 몽매시대라고 불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몽매함에도 불구하고 어렵고 긴 발걸음이며 인류 발전사에서 중요한 발걸음이다. 문헌에 따르면 우리나라 약식보건의 기원은 우하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이때 이미 많은 요리 방법이 있었다. 예를 들면 상대의 이윤의 수프와 같다. 그의 요리 기술은 매우 뛰어나서 왕당의 요리사로 일한 적이 있다.
갑골문에 따르면, 밀, 기장, 기장, 쌀 등 식량 작물의 종류는 이미 대량의 술을 만들 수 있었다. 상탕용산 문화 유적지에서 신석기 시대 이전의 도기가 발견됐다. 술은 음료로 뚜렷한 의료 작용을 한다. 후세 사람들은 그것이 "사기가 오면 전부 취한다" 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유기용제이기 때문에 더 많은 유효 성분을 녹여 약주를 만들어 마취제로 발전시킬 수 있다. 와인도 다이어트 요리에 많이 쓰인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이디는 일찍이 노을 시식을 위해 술을 빚어 몸을 튼튼하게 했다. 시경 7 월풍' 에서 이른바' 춘주, 눈썹 장수' 라는 말은 술이 노화를 늦추고 장수하며 몸을 튼튼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는 뜻이다. 상조에 이르러 이윤은 국을 만들고' 탕액경' 을 써서 요리를 통해 병을 치료한다.
루춘추본미편' 에는' 양중의 생강, 간중의 계피' 가 실려 있다. 생강과 월계수 모두 신온품으로 추위를 막는 역할을 하며 요리에 많이 쓰이는 조미료입니다. 이런 방법으로 끓인 수프는 음식이기도 하고 수프이기도 한데, 상대에는 간단한 식이요법이 있고, 이미 식이요법의 초기 형태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음식명언)
주조에서는 사람들이 음식에 대해 매우 신경을 쓴다. 특히 통치층에는 식량 관련 제도와 관직이 세워졌다. 이주천관' 에 포함된 네 가지 의사 중 식의가 병의사, 종기의사, 수의사 1 위에 올랐다. 식의의 임무는' 왕육식, 육욕, 육식, 백채, 백장, 팔보' 이다. " 음식과 건강의 밀접한 관계가 당시 명확하게 정의되었음을 알 수 있다.
춘추 말기의 교육자 공자는 식품위생에 대해 구체적인 요구를 했다. 예를 들어,' 논어 향당' 에서는 "음식은 정정을 싫어하지 않고, 음식은 정정을 싫어하지 않고, 은은 고기를 먹지 않고, 음식의 악식을 먹는다" 는 등의 제법은 모두 양생을 목적으로 한다. 음식에 주의를 기울여 질병의 발생을 예방하고, 보건식이요법의 목적은 명확하고 자각하는 심리와 행동이다. 식이요법약은 초기 발전이며 이미 배아 단계에 들어섰다는 것을 설명한다.
Li Zhou 는 "음식 의사" 를 기록합니다. 식의는 주로 주천자의 육식 육식 육식 백미백장의 맛, 찬, 무게를 관리한다. 식품의사의 일은 현대 영양사와 비슷하며, 이 책에는 식이요법과 관련된 다른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이주천관' 도 병의가' 오미오곡오약' 으로 병을 키우자고 주장했다. 의사는 "뼈를 기르는 것은 산으로, 힘줄은 연하게, 맥은 소금으로, 양기는 고생으로, 고기는 단 것으로, 노하우는 것은 순순하게 한다" 고 제창했다. 이러한 아이디어는 이미 매우 성숙한 식이요법의 원칙이다. 이 기록들은 우리나라가 서주 () 시대부터 풍부한 약식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전문적으로 약식생산과 응용에 종사하는 인원이 생겨났다는 것을 보여준다.
전국시대의' 황제내경' 에 실린' 무릇 진찰을 하려면 식생활이 어디에 있느냐고 묻겠다',' 병을 치료하면 반드시 본전을 구해야 한다',' 약은 제거할 수 있고, 음식은 뒤따를 수 있다' 는 내용이 실려 있다. 또 "사람은 오곡을 근본으로 한다", "하늘은 오맛으로 사람을 먹고, 땅은 오맛으로 사람을 먹는다", "오미는 위장에 숨어 있다", "독공사, 오곡영양, 오과조
《 황제내경 》 기록 시기에 가까운 《산해경》도 일부 음식의 약용 가치를 언급했다. "나무가 굳어서 오래 먹지 않는다." 이상의 의안은 우리나라의 식이요법 이론이 선진시대에 이미 형성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황제내경' 에는 총 13 개의 처방제가 있는데, 그 중 약식은 동원이 8 개이다. 처음 세 가지 음식을 알약으로 갈아서 전복탕으로 선물하는 것이 제작 방법이다. 주로 혈허를 치료하는 데 쓰인다. 이때 약식의 제작과 응용도 이미 성숙했다는 것을 설명한다. 장기간의 실천과 경험 축적을 거쳐 식이요법과 약식지식이 점차 이론 단계로 전환되었다. 전국 시대에 이르러 식이요법 이론이 마침내 형성되어 식이요법의 급속한 발전을 상징한다. 그것은' 황제의 내경' 의 관련 장에 나타나 체계적인 식이요법 이론을 제시하여 우리나라의 식보, 식이요법, 약식실천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음식 영양의 중요한 역할: 제대로 먹어야 건강할 수 있다. "그래서 오미를 조화시키고, 근골이 강하고, 부드럽고, 기혈이 움직이고, 이치에 맞고, 근골이 정밀하고, 확실하다." 법칙을 따른다면 정해진 수가 있을 것이다. 영추 오미' 는 처음으로 식생활이 인체 건강에 미치는 의미를 제시했다.' 곡식은 위에서 시작되고, 그 정밀함은 위의 두 줄로 시작하여 오장을 관개하여 두 줄을 만드는 길이다. " 「링추영양생회」 (lingshu 영양생회) 에서는 이렇게 알려 줍니다. "곡식 속의 기운, 곡식 위, 폐, 오장 모두 숨을 앓고 있다. 식이 영양이 인체 건강에 미치는 중요성을 설명하다. 병리 상태에서는 약의 도움이 있더라도 식이요법 질병에 주의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이 시기에 제기된 식이요법 원칙이다. 약물을 사용하여 질병을 치료할 때는 적당해야 하며, 약물의 사용은 몸에 해를 끼치지 않도록 과다하게 사용해서는 안 된다. 음식을 통해 치유될 때. "수문 논더러운 기법" 이 말했듯이, "오곡은 보양으로, 오과는 보조로, 오축은 이익으로, 오요리는 충전으로, 냄새는 함께 보충한다. "다양한 동식물 식품이 서로 협력하고, 종합적으로 운용하고, 장점을 취하고, 단점을 보완하고, 음식 영양이 인체에 긍정적인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여 결국 치유의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 음식 맛:' 내경' 은 음식에도 4 성 오미가 있다고 지적했다. 사계절 추위, 열, 온도, 추위; 오미는 신, 쓴맛, 단 맛, 신, 짠맛이다. 질병에 따라 다른 음식을 골라 표적 요양 치료를 한다. 오미 중 "간발산은 양으로, 쓴맛은 음으로, 짠 것은 음으로, 옅은 것은 양으로 넘쳐난다" 고 한다. 음식도 음양의 두 종류로 나뉜다. 치료 요구 사항에 따라 다른 맛의 음식을 선택하세요. 음식을 약으로, 한의학 성미 이론은 식이요법과 약식에 중요한 지도 역할을 한다. 오미편향오장: 오행학설의 적극적인 지도 아래 선민들은 음식과 약처럼 인체의 내장을 선호한다. 수문지진 대론' 은 "남편 오미가 위, 각 음악, 그래서 산이 먼저 간, 고생이 먼저 마음, 단 것이 먼저 비장, 신이 먼저 폐, 소금이 먼저 신장에 들어간다" 고 말했다. "오장병 치료에서 구장병에 대한 음식의 입맛에 따라 친화력이 달라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내경' 은 오행생크 이론에 따라 각기 다른 맛과 음식으로 내장질환을 치료하는 복잡성을 분석했다. 이 단계에서 사람들은 상술한 식이요법 이론에 근거하여 음식 금기를 분류한다. 예를 들어, "수빈 더러움법" 은 "간은 푸르고, 간감, 자포니카 쌀, 쇠고기, 대추, 해바라기" 라고 말한다. 마음이 붉으니 신맛이 나는 것이 적당하다. 대추, 개고기, 자두, 부추는 모두 시다. 폐백은 쓴 것이어야 하고, 밀과 양고기 쇠고기는 모두 쓴 것이다. 비장이 누렇게 변했으니 짜겠네요. 콩, 맥, 샤오미, 맥주꽃은 모두 짜다. 신장은 검은색이라 매운 음식을 먹기에 적합하다. 황미, 닭고기, 복숭아, 양파는 모두 맵다. "오장이 아파서 먹을 곡류, 육류, 과일, 채소입니다. 한편' 내경' 은 많은 병증의 음식 금기를 분명히 지적했다. 예를 들어' 영추 오미' 는 "오미 입구, 각자 가는 길, 각자의 병", "신맛 때문에 많이 먹으면 민망하다" 고 지적했다. 짠 피, 더 많이 먹으면 목이 마르다. Zou xinqi, 더 많이 먹으면 가슴 아프다. 쓴 뼈, 너무 많이 먹으면 구토를 하게 된다. 고기를 들고 있다. 많이 먹으면 사람을 만들 수 있습니까? "심경" 과 "수문 오장창세기" 에 따르면 폭식의 오미의 위험은 "음식물이 많으면 맥박이 변색된다" 고 지적했다. 고생을 많이 하면 피부가 구겨지고 머리카락이 뽑힙니다. 매운 음식을 많이 먹으면 근육이 초조해지고 발톱이 말라 버린다. 산을 많이 먹으면 고기가 부드러워지고 입술이 드러납니다. 단 음식을 많이 먹으면 뼈가 아프고 몸이 약해진다. " 이러한 주장은 기계적으로 오행생크 이론을 적용한다는 혐의가 있지만 원칙적으로 어떤 음식에도 강한 냄새가 난다고 지적했다. 예를 들어 폭식은 건강에 좋지 않은 철학을 폭식하는 것은 확실히 따라야 할 식이요법의 원칙이다. 1973 호남 장사마왕두 3 호 한묘에서 출토된' 고대 의학 비단서' 는 전국 이전의 의학 저작이라고 한다. 이 책은 음료 건강 관리 방법에 대해 언급하며, 특히 술과 부추가 장수 연장, 보양 강신의 역할을 강조한다. 그중 구름: "마시는 사람, 오곡의 정도 중간에 흩어져 있고, 이치에 맞고 투철하다", "부추", "봄 3 월에 먹는다", "신농본초경", "신농본초경", "우리나라 최초의 약학 전문 저서" 입니다. 약 365 종의 약이 포함되어 있는데, 그중 약 50 종 (예: 대추, 오렌지 유자, 포도, 대추, 문합, 생강, 팥, 샤오미, 계원, 게, 아몬드, 복숭아 등) 이 포함되어 있다. 쌀알, 야채, 웜, 생선을 포함해서요. 특정 식품의 약용 가치가 당시 이미 중시되고 인정받았다는 것을 설명한다. 약식이 제기된 것은 동한 시기에 기재되어 있다. 예를 들어,' 후한서 여전' 에는' 모조약식' 이라는 기록이 있다. 심사숙고' 라는 단어는 약식이라는 단어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동한 명의인 장중경은' 장티푸스 잡병론' 을 집필했고,' 금시요' 에는' 금식' 전문문이 있어 음인두통을 치료하는 돼지피탕, 산후복통을 치료하는 당귀생강 육수, 계지탕, 백합계황탕 등을 열거했다. 이 식이요법 처방들은 지금까지도 여전히 임상적으로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장중경은 "음식의 맛은 병에 맞고, 음식의 피해는 몸에 있다. 적당히 몸을 유익하게 하고, 해를 입히면 병이 된다. " 그는 치료 과정에서 식품 요법의 중요한 역할을 매우 분명하게 설명했다.
이 시기에 식이요법과 약식에 관한 전문 저서가 나왔는데,' 한서 예문지' 와' 양칠기' 에 따르면' 신농황제의 금기',' 황제의 잡식 금기',' 식방',' 식경',' 태관식' 과 같은 기록이다 이 시기에는 식이요법과 약식에 상당한 관심을 기울였음을 알 수 있지만, 아쉽게도 이런 것들이 있다.
진나라와 한 왕조의 약식이 더욱 발전하였다. 동한 말년에 완성된' 신농본초경' 에는 대추, 인삼, 구기자, 오미자, 지황, 율무, 보리, 사삼, 생강, 당귀, 아몬드, 우매, 호두, 연밥 등 365 가지 약이 실려 있다 , 모두 약식이며, 늘 약식을 준비하는 원료로 쓰인다.
한대 명의인 장중경은 한의학 이론을 한층 더 발전시켰고, 약물 치료 외에도 백호탕, 도화탕, 죽엽석고탕, 과디산, 십대추탕, 감맥대추탕 등 다양한 식이조절 방법을 활용했다. 식이요법 방면에서 장중경은' 황제의 내경' 이론을 발전시켰을 뿐만 아니라, 음식의 조리와 예방작용을 강조하여, 약식을 결합하여 중병 응급병을 치료하는 선례를 열어 식이요법의 금기와 주의해야 할 음식위생을 기록하였다. 한대 이전에는 약식지식이 풍부했지만 여전히 체계적이지 않아 중국의 약식이론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한대 이전의 식이요법은 이 이론의 기초이며, 식이요법의 발전에 중요한 영향과 지도 작용을 하였다. 진당 시대는 약식요법의 형성 단계였다. 이때 약식 이론이 크게 발전하여 전문적인 저작이 나왔다. 진대 갈홍의' 팔꿈치 예비방', 북위 최걸의' 식경' 과 양대 유수의' 식방' 은 중국 약식이론의 발전 과정에서 계승 역할을 했다.
위진 이래 식이요법은 일부 의학 저작에서 충분히 구현되었다. 동진의 명의인 갈홍이 지은' 팔꿈치 예비 급방' 중 많은 식이요법자 (예: 배즙 치료 기침) 가 있다. 꿀 물은 구운 거북 가루 최유를 보냅니다. 팥, 흰 깃털 닭 스튜, 청공오리 요리, 부종 치료; 복수를 콩 주스로 치료하십시오. 콩 두부와 술 등으로 무좀을 치료하다. 그는 또한 "방비하고 기다리지 않고 술로 요리해야 한다" 고 지적하고 식이요법을 적용하여 질병을 예방한다. 남북조 시대에는 도홍경이' 본초 필기집' 을 썼는데, 이는 중국 약물학 발전사의 두 번째 이정표로 게, 생선, 돼지, 밀, 대추, 콩, 해초, 다시마, 여주, 파, 생강 등 많은 약용 식품을 기록한 것이다 식품과 식품위생에 대한 금기를 심도 있게 제시했다.
당대의 명의사 손사우는' 준비천금' 이라는 책에서' 식이요법' 에 관한 문장 한 편을 전문적으로 썼다. 이로써 식이요법은 전문학과가 되기 시작했는데, 그 중 * * * 에는 164 종의 약식이 포함되어 과일, 채소, 곡미, 새와 짐승의 4 가지 범주로 나뉜다. 손사우는 또한 "음식은 사악함을 없애고, 마음을 즐겁게 하고, 기운을 북돋아 줄 수 있다" 고 지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음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음식명언). " "치료하려면 먼저 식이요법을 해야 한다. 식이요법으로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귀로 약을 복용하는 것이다. " 그는 또 "병을 적당히 먹고 전염병을 보낼 수 있다면 좋은 일꾼이라고 할 수 있다. 여러 해 동안 노인을 유인해 온 기법이자 매우 건강한 수법이다" 고 주장했다. 손사우의 제자 맹아는' 식이요법 본초' 를 정리했다. 이것은 우리나라 최초의 음식과 한약을 하나로 모은 식이요법 전문 저서이다. * * * 24 1 종의 음식을 수집하여 그 성미, 건강 효능, 폭식 편식 후의 부작용 및 독특한 가공 조리 방법을 상세하게 기록했다. 이때 은연 박사가 편집한' 식이요법 심감' 도 있고, 남당 진시양이 쓴' 식용본초' 도 모두 진당 시대에 등장해 식이요법과 약식을 주제로 식이요법의 효능을 상세히 논술했다.
불시의 수요에 대비하다' 는 식이요법이 이미 독립된 학과가 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책은 오장의 호악, 음식 냄새, 귀경을 중점적으로 소개하는 것 외에도 의학에서의 식이요법의 지위를 중점적으로 소개하고 그 중요성을 지적했다. 그는 "합리적인 음식을 모르는 사람은 생존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그래서 먹으면 사악한 기풍을 없애고, 내장을 튼튼하게 하고, 정신을 즐겁게 하고, 피를 보충할 수 있다" 고 제안했다. 음식을 먹을 수 있고, 병을 없앨 수 있다면, 좋은 차이라고 할 수 있다. " 식이요법과 약식을 제대로 활용해 질병을 치료할 수 있을지를 제시하는 것은 의사의 기술 수준을 측정하는 중요한 기준 중 하나이다. 그는 또한 이렇게 강조했다. "의사로서 남편은 먼저 병의 원인을 이해하고, 자신이 어떤 병을 저질렀는지 알고, 음식으로 치료해야 한다. 음식이 치유되지 않으면 약을 주세요. " 그는 식이요법과 약식을 치료의 첫 번째 선택으로 삼았는데, 이는 그가 식이요법을 중시하고 식이요법을 매우 높은 위치에 두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는 또한 29 종의 과일, 50 종의 채소, 27 종의 곡식, 40 종의 새와 짐승을 포함한 164 종의 약용 식품을 열거했다. 각 음식의 맛, 독성, 효능, 귀경, 금기, 복용 방법을 상세히 묘사하다.
당대에는 중국에서 식이치료의 이름을 딴 최초의 약리학 전문 저서가 등장했다. 이 책은 일찍 전해지지 않았지만, 그 내용은 후세 관련 저작에 의해 인용되었다. 이 책에는 227 종의 약용 식품 (동물, 식물, 미네랄 포함) 이 있으며 약물의 성질, 맛, 출처, 감별, 제비를 묘사했다. 각 약물 아래에는 음식의 처방과 치료 적응증이 열거되어 있다. 이 책은 또한 식이요법 약물에 지역적 차이가 있다고 지적했다. 당시 식이요법과 약식은 질병 치료와 건강 조절에 널리 사용되었다. 예를 들어 손사우의 양고기 황달탕은 식이요법이 허약함을 치료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이 약식은 이미 중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식이요법 처방이 되어 실생활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당대의 또 다른 중요한 저서인' 외대 비법' 에도 식이요법과 약식의 식단이 많이 실려 있다. 이 책은 음식 금기에 대해 특히 상세하게 설명하고, 대부분의 질병을 치료하는 명확한 금기를 열거하는데, 여기에는 추위, 기름기, 육류, 주류 등이 포함된다. 이것들은 모두 장기 실천을 통해 얻은 귀중한 경험이다. 이 외에도 수당 시대에는 식이요법 전문 저서, 식이요법 이론 전문 저서, 약식 실천 전문 저서가 등장해 결국 식이요법과 약식을 독립된 학과로 만들어 식이요법과 약식의 전면적인 발전을 위한 더욱 탄탄한 토대를 마련했다. 송원 시기는 식이요법과 약식이 전면적으로 발전하는 시기이다. 태평성휘방', 송대 정식 개정, 전용' 식이요법문' 설립, 약식처방 160 장 기록, 28 종의 질병 치료, 약식은 죽, 국, 떡, 차 등으로 나타났다. 원나라 통치자들도 의학 이론을 중시하고 몽한의학의 진일보한 결합을 제창하여 외래의학의 성과를 흡수했다. 당시 식식박사 후스혜가 편찬한' 식식진정' 이라는 책은 우리나라 최초의 영양학 전문저로 203 종의 음식을 수록했다. 질병 치료에 대해 언급하는 것 외에도 영양학의 관점에서 정상인들이 식생활 섭취를 강화해 질병을 예방하고 식생활과 약물 섭취를 상세히 기록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북송 () 의 몇몇 통치자들은 모두 의학의 발전을 매우 중시하며, "수정의서국" 을 설립하여 의서를 정리하고, "태평혜민 () 과 기록국 ()" 을 제약기관으로 설립하는 것과 같은 적극적인 조치를 취했다. 식이요법은 독립된 전공으로서 북송 관료들이 편찬한 몇 편의 대형 처방학에서 충분한 중시를 받았다. 예를 들어' 태평성휘방' 과' 생근종록' 두 권의 책은 모두' 식이요법', 즉 식이요법을 전문적으로 논술하는 문장, 160 권을 포함해 뇌졸중, 뼈 소비, 삼소 등 약 28 종의 질병을 치료하는 데 쓰인다 약식 처방에서 죽이 가장 인기 있는 것 (예: 흑두죽, 아몬드죽, 흑두죽, 잉어죽, 율무죽 등) 이다. ), 이것은 식이요법의 주류가 되었다. 또한 수프, 케이크, 차 및 기타 투약 형태가 있습니다. 술, 빵, 면, 음료, 가루 등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성적 총록' 에서는 제작 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소개했다.
우리나라 최초의 영양학 전문 저서는 원대 식이요법 의사 후사혜가 저술한 것으로, 낡은 약식관념을 뛰어넘어 영양학의 관점에서 정상인들이 식생활을 강화하고 영양을 조절하며 질병을 예방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책에서 "남편의 행복의 길은 유지에 관심을 갖는 것이다. 그래서 천성을 보양하는 사람은 먼저 먹고, 배불리 먹지 말고, 목이 마르면 먼저 마시므로 식사량이 적고, 너무 많이 먹고 싶지 않다" 고 강조했다. 성지 3 권, 첫 번째 란은' 집보 냄새' 로 정상인이 강신을 조절하는 보양식품이다. 한의학 발전사에서 그는 처음으로 양생방병의 관점에서 식품 영양에 대한 요구를 제기했다. 16 가지 수프, 6 가지 가루, 8 가지 국수, 4 가지 수프, 4 가지 죽 등 다양한 일상 음식의 조제를 소개했다. 식이요법 약물 스펙트럼의 경우, 복숭아죽, 복숭아씨 껍질을 벗기고 삶은 죽, 기침, 가슴 가득, 천식 등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는 처방제가 많다. 흑소 골수탕, 흑소 골수 반 근, 생지황즙 반 근, 백꿀 반 근은 신장 허골쇠약을 치료하는 전형적인 약식이다. 향원전, 구기자차, 리치크림 등과 같은 다른 것들은 모두 간단하고 쉬운 식이요법이다. 제 1 권은 203 종의 음식을 쌀, 가축, 새, 생선, 과일, 야채, 재료 7 가지 범주로 나누고 그들의 성미, 효능을 소개했다. "음료 식사" 는 한의학 식이요법 발전사의 이정표이다. 그것은 우리나라의 식이요법 약식의 성숙과 고도의 발전 수준을 상징할 뿐만 아니라, 두 가지 두드러진 특징이 있다. 첫째, 주로 중국 북방의 식습관을 반영해 북방 주민의 요구를 만족시킨다. 둘째, 민족의 특색이 매우 두드러진다. 당시 통치계급 몽골 귀족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 책에는 대량의 민족 식품이 수록되었다. 제품이 팔면이라면 생각하고 대답해야 한다. 재료에는 마스키안, 해시 진흙, 회청 등이 있다. 당시 중국 식이요법 식사의 전반적인 수준을 기본적으로 반영했다. 이 밖에 오서의' 데일리 본초', 루중충의' 식이요법 이론', 정나무씨의' 음식가이드' 등도 있다. 서로 다른 측면에서 식이요법과 약식을 논술하고 상당한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명청 시대에는 한의학 식이요법이 더욱 완벽한 단계에 들어섰다. 거의 모든 본초학 저서들은 본초와 식이요법의 관계를 알아차렸고, 약식의 요리와 제작은 높은 수준에 이르렀으며, 대부분 영양학의 요구에 부합했다. 명대 의학 명작' 본초강목' 은 중국 식이요법에 풍부한 자료를 제공했다. 곡류, 채소, 과일만 300 여 가지가 있는데, 여기에는 음식 금기, 약, 음식 금기가 포함된다. 주디의' 구제본초' 에는 황년에 먹을 수 있는 4 14 종의 식물이 기록되어 있으며, 그들의 기원, 이름, 맛, 요리 방법을 상세히 묘사했다. 이 밖에 서춘복의' 고금의 의학체계', 육강의' 식본초', 닝원의' 식본초' 도 있다. 그중에서도 비교적 유명한' 음식지도' 와 왕맹영의' 재미있는 음식보' 가 여전히 큰 임상과 생활실용가치를 가지고 있다. 이 시기의 식이요법도 두드러진 특징을 가지고 있어 채식을 숭상하는 사상이 더욱 발전했다. 황운곡의' 죽보' 와 조정동의' 노로항언' 은 채식을 중시하며 식이요법 양생의 발전에 도움이 된다. 중국 약식은 고대부터 지금까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조정에서 민간에 이르기까지, 매우 널리 퍼졌다. 일부 학자들의 통계에 따르면 한초부터 명말에 이르기까지 약식에 관한 서적은 이미 300 종이 넘었다. 현재 식이요법과 약식에 관한 저서는 각양각색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심지어 전문적인 약식식당까지 등장한다. 사람들의 생활에서 약식도 유례없는 보급을 받았고, 외국에서도 높은 명성을 누리며 주목을 받고 있다. 약식은 중국 전통 음식과 전통 의학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오늘날, 그것은 독특한 과학, 예술, 문화가 되어, 수많은 가구에 들어와 세계 각지로 전파되었다.
식이요법 약식의 생산에도 새로운 발전이 있었다. 예를 들어 서춘복의' 고금의학체계' 90 권에는 차, 술, 식초, 간장, 소스, 요리, 고기, 생과, 치즈파삭, 설탕에 절인 등 다양한 음식이 들어 있어 영양의 요구에 부합한다. 명청 시대에는 노인들의 식이요법과 약식을 특별히 중시했다. 이 가운데' 존생팔기' 는 노인에게 적합한 음식 (예: 죽 38 종, 수프 32 종) 을 상세하게 기록했다. 청대 조차산의' 노항언' 은 특히 약식이 노인 방병 양생중의 응용을 중시하며, 노인죽에 대한 논술이 가장 상세하며,' 죽능익인, 특히 이로운 노인' 을 제기하고 약죽을 세 가지 범주로 나누며, 상품은' 담담하고 맑으며, 맛은 입에 맞는다', 중품은' 다음' 이다 이 책에는 연밥죽, 실죽, 아몬드죽, 호두죽, 구기자엽죽 등 36 가지 고급 죽이 나와 있다. 중국의 죽에는 27 가지 종류가 있는데, 예를 들면, 팥, 대추, 계원 등이 있다. 저질죽에는 지황죽, 양간죽 등 37 가지가 있습니다. , 미래 세대는 종종 노인 영양, 비장 및 신장, 신체 결핍에 사용됩니다.
명대의 식이요법과 약식에 관한 책은 30 여 가지가 있는데, 그중 일부는 본초 위주의, 예를 들면 심성의' 식본초강목', 육하의' 식본초강목', 닝원의' 식본초강목', 이시진의' 식본초강목' 이다. 음식 조리와 약식 제작 각도에서 쓴 식단 영양 전문 저서도 있는데, 그중에는 자민의' 음식노트', 송의' 음식책',' 수원 메뉴',' 재미있는 음식보' 등이 유명하다. 그 중 일부는 지금까지도 여전히 큰 임상 실용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한의사의 귀중한 유산의 보물이다.
이 단계에서 식이요법의 또 다른 두드러진 특징은 채식을 장려하는 사상이 더욱 발전하고 중시되었다는 것이다. "내경" 에는 "기름부음보의 변화는 큰 흠집을 불러일으킨다" 고 실려 있다. 사람들은 편식의 위험, 특히 고지방을 일찌감치 알아차렸다. 폭음 폭식과 기름진 음식이 의사의 중시를 불러일으켰기 때문에 명청시대에 채식을 강조한 저서가 그만큼 늘어났다. 예를 들어 루하의' 식본초' 는 "오곡이 자연적으로 기르는 것" 이라고 지적했다. "모든 채소는 음이기 때문에 먹여야 하고, 먹기에 적합하다. 채소는 소통할 뜻이 있어 위를 먹어도 지체하지 말아야 한다" 고 지적했다. 이러한 사상은 식이요법과 영양학을 심화시켰을 뿐만 아니라 양생학의 발전을 크게 촉진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