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유명한 정치인 마오쩌둥은 "이동성은 사람을 진보하게 하고, 자만심은 사람을 뒤처지게 만든다"고 말했습니다. 겸손은 자기 인식을 갖는 것을 의미하며 자기 수양의 표현입니다. 겸손한 사람만이 다른 사람으로부터 존경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국의 유명한 시인 백거이(白居伯)는 항상 양치기 소년이나 노파에게 시를 먼저 읽어준 뒤, 박수갈채를 받을 때까지 반복해서 수정한 뒤 완성했다고 합니다. 백거이와 같은 유명한 시인은 양치기 소년과 마을 여인들의 무지 때문에 그들을 경멸하지 않고, 진정한 문학 작품은 백성들에게 인정받아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고 겸손하게 백성들에게 조언을 구하므로 그의 시가 대중화되기 쉽습니다. 이해하고 널리 널리 유포되어 후세들에게 칭찬을 받습니다. 상대적으로 말하면, 교만은 사람들을 뒤처지게 할 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안주와 민족 예속의 이야기: 오대(五代) 진왕 이계용(秦劇)은 양(梁), 연(燕), 거란(吳萬)에 대한 증오심으로 죽었습니다. Li Keyong은 죽기 전에 아들 Li Cunxu에게 화살 세 개를 남기고 복수를 요청했습니다. Li Cunxu는 아버지의 유산을 결코 잊지 않았고 원정에 나설 때 비단 가방에 세 개의 화살을 넣어서 조상 사원에 희생하여 열심히 일했습니다. 이 강력한 원동력 아래 이춘서는 도시와 영토를 정복하고 연과 양을 멸망시키고 거란을 물리쳤습니다. "정신이 너무 위대해서 위대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나중에 세상이 안정되고 작업이 완료되면 Li Cunxu는 자랑스럽고 안주하며 섹스에 빠져 하루 종일 아름다운 여성들과 함께했습니다. 그 결과 상하가 갈라지고, 나라의 운이 나날이 쇠퇴해 갔다. 3, 5년 후 갑자기 재난이 닥쳤고, 그 자신도 화살에 맞아 죽고 말았다. 이 이야기는 사람이 교만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충분히 보여 주며, 사람이 일단 교만해지면 처리하지 않으면 갑자기 재앙이 닥치는데, 이는 자신에게 좋지 않습니다. 요약하자면, "겸손은 유익을 가져오지만 겸손은 해로움을 가져옵니다." 겸손은 사람으로 하여금 성취를 이루게 하고 다른 사람으로부터 칭찬을 받게 하는 반면, 교만은 사람으로 하여금 진전을 이루지 못하게 만들고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합니다. 이는 겸손이 성공을 달성하는 첫 번째 단계임을 충분히 보여줍니다. 그러나 겸손은 겸손과 같지 않으며, 위선과 같지도 않습니다. 명예 앞에서 겸손은 미덕입니다. 겸손하다는 평판을 얻기 위해 "겸손"하는 것은 위선입니다.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기 위해 겸손하는 것은 겸손입니다. 우리에게는 겸손한 겸손도 필요하지 않으며 거짓된 겸손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오직 참된 겸손만이 필요합니다. "모든 것이 해를 끼치지만 겸손은 유익합니다." 겸손의 미덕을 키워 고귀한 사람이 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