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텍스트 감상 노트
"연꽃전" 은 손쟁기의 걸작이다. 소설은 민족의 존망과 관련된 치열하고 잔혹한 항일전쟁의 맥락에서 작은 백양전 역을 선택해 농촌 여성의 부드러움, 애정, 충성, 용감한 성격과 정신을 보여준다. 전쟁의 질연 속에서 부부의 사랑, 가국의 사랑, 순결한 인간성, 숭고한 품격은 백양전에 핀 연꽃처럼 아름답고 찬란하다.
첫째, 인물 이미지
소설에서 가장 두드러진 인물은 형수다. 그녀의 성격은 중국 여성의 전통적 미덕과 항일 근거지 여성 진보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다.
근면하고 선량하다: 그녀는 돗자리를 짜는 것이 빠르고 좋다. 그녀가 유능하고 부지런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남편은 유격대 대장으로 일방의 주인이며, 그녀는 대부분의 집안일을 책임져야 한다. 그녀는 세상에서 시아버지를 시중들고 다음 생에 아이를 키워야 한다. 그녀는 전형적인 현모양처이다.
부드럽고 사려 깊음: 남편이 퇴근하고 늦게 귀가하자, 그녀는 먼저 일어나서 음식을 내왔다. 현혜적이고 자상하다. 그녀의 남편이 군대에 입대할 것이라고 말했을 때, 그녀는 "손가락을 흔들며 매웨이가 그녀의 손을 베었다고 생각했다" 며 남편에 대한 애착과 관심을 나타냈다. 남편이 입대한 지 며칠 되지 않아 그녀는 마음속으로 그를 생각하고, 모든 파트너와 몰래 남편을 보러 가는 것은 남편에 대한 큰 호감이었다.
깊은 정의: 그녀는 남편이 군대에 입대할 때 그를 붙잡지 않았다. 비록 그녀가 그를 떠나게 하고 싶지는 않았지만. 남편이 동원 일을 하러 갔을 때, 그녀는 줄곧 마당에 앉아서 그를 기다렸다. "남편의 지시를 들었다." 남편은 말했다: "적의 반역자가 살아 가게하지 마라. 잡으면 그들과 강경하게 싸워야 한다. " 그녀는 눈물을 머금고 동의했는데, 그녀의 충성심을 알 수 있다.
둘째, 부부의 사랑과 가국의 사랑
소설은 항일전쟁의 일을 묘사했지만 전쟁의 격렬함과 잔혹함을 직접 묘사하지는 않고 서민들의 부부 감정과 가국에 대한 사랑을 중점적으로 묘사했다. 이 선량하고 무고한 사람들은 전쟁 환경에서 인간성의 광채를 빛나게 하며, 사람들이 폭력을 두려워하지 않고 고향을 지키는 정신 상태를 표현했다. 침략전쟁은 반인도적이다. 침략자에 저항하는 국민들은 순결한 인간성과 숭고한 인격으로 침략자를 정신적으로 물리쳤다. 이것은 항전 승리의 정신적 원천이다.
소설에서 수산 등 군대에 입대한 사람들은 가족을 돌보고 수산을 가족으로 위탁하는 일을 통해 친족에 대한 진지한 감정을 나타냈다. 수산소와 다른 여자들은 남편을 포기하고 싶지 않다고 완곡하게 말했지만, 그들은 망설이지 않고 짐을 싸서 남편을 전쟁터로 보내 침략자들과 싸웠다. 미래의 여성들은 정서적으로 모집자를 방문하기를 꺼리고, 남편을 위해 임무를 분담하고 전투에 참여하는 것은 부부의 사랑에서 온 가족의 사랑이다.
나라가 있어야 집이 있다. 반대로, 친족에 대한 애정이 있어야 국가에 대한 충성이 있다.
셋째, 전쟁에서 성장하다
잔혹한 전쟁 환경도 사람들의 사상적 성격의 성장과 성숙을 촉진시켰다. 수생형수를 예로 들다. 그녀는 전통적으로 선량한 농촌 가정주부로, 최선을 다해 가족을 부양하고, 남편에게 근심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남편이 집을 떠나 군대에 간다는 것을 알고 그녀는 남편의 선택을 지지했지만 좀 어색했다. 이때 그녀의 심리는 그다지 큰 변화가 없었고, 여전히 현모양처가 되고 싶었고, 남편에 대한 습관적인 순종이 더 많았다. 남편을 방문한 이후로 그녀의 심리가 변했다. 전쟁에 대한 그녀의 개인적인 경험은 남편의 항전에 대해 더욱 깊은 이해를 갖게 했다. 그래서 그녀도 항전 대열에 합류하여 국가를 지키는 신성한 사업에 직접 참여했다. 그녀의 사상과 성격도 큰 도약을 했다.
넷째, 언어 특징
이 소설의 언어는 간결하고 명료하지만 내포가 풍부하다.
예를 들어, 수성이 수생에게 군대에 입대했다고 말했을 때,
Shuisheng 은 속삭였다: "나는 내일 큰 군대에 갈 것이다. 클릭합니다 Shui sheng 은 아내와상의하지 않고 군대에 등록했습니다. 그는 아내가 그를 탓할까 봐 좀 불안하여 "작은 소리로" 말했다.
그 여자의 손가락이 떨리면서 매이가 그녀의 손을 베었다고 생각했다. 그녀는 손가락 하나를 입에 넣고 빨았다. 수생형수가 남편의 군 입대 심리반응을 직접 들은 것은 아니지만, 그녀의' 매웨이를 외치며 손을 베다' 는 미세한 동작에서 그녀의 내면의 파동을 알 수 있다.
마찬가지로, 한 여자가 남편을 보러 가는 것에 대해 이야기한다면,
"나는 그들이 아직 여기 있다고 들었다. 나는 꼬리를 끌지 않지만, 나는 옷 한 벌을 잊었다. 클릭합니다 남편의 뒷다리를 끌고 싶지 않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남편을 방문할 충분한 이유가 있습니다.
"나는 그에게 말할 중요한 일이 있다." -이유가 없다. 바로' 중요' 이다. 당연히 면전에서 물어봐야 한다.
"나는 원래 가고 싶지 않았지만, 시어머니는 내가 다시 그를 보러 가라고 했다. 무슨 뜻이냐!" 처음 두 글자는' 명분이 순순할 수 없다' 는 것을 알고,' 시어머니' 를 다른 방법으로 옮길 수 밖에 없었고, 결국' 볼만한 것이 있다!' 라는 말을 덧붙이는 것을 잊지 않을 수 없었다 솔직히 말해서,' 이 곳에는 은삼백냥이 없다' 는 말이 있다.
바로 이런 생활화된 인물 언어를 통해 작가는 함축적으로 인물을 완곡하게 표현했다.
● 문제 해결 지침
첫째, 이 문제는 주로 학생들이 줄거리 단서를 이해하고 소설의 주제를 이해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자막을 추가하려면 각 부분의 주요 내용을 파악하여 요약해야 한다.
참고 답변: ① 커플 작별 인사; 친척 방문 조난 전투에 나가 적을 죽이다. 2 남편을 군대에 보내라. 남편을 찾아 원수를 만나다. 너의 남편이 적을 소멸하도록 도와주다.
둘째, 이 소설의 언어는 매우 특색이 있다. 구체적인 언어 분석을 통해 학생들의 언어에 대한 민감성을 배양하다.
1.. (1) 수성이 말했다. "... 나는 처음으로 등록했다. 여자는 고개를 숙이고 말했다. "당신은 항상 적극적입니다. 클릭합니다 -'고개를 숙이다' 는 수생형수의 성격을 표현했다. 그녀는 전통적이고 현명한 농촌 여성이다. 그녀는 그녀의 남편에게 매우 순종한다. 그녀는 "너는 항상 적극적이다. 클릭합니다 약간의 책망이 있었지만 남편의 선등록에 이의가 없었다.
(2) 여자는 말을 하지 않았다. 잠시 후, 그녀는 말했다: "가자, 나는 너를 막지 않을 것이다. 집에서 뭐 해요? " 우선 남편의 입대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집에서 어떻게 해야 하나요?' 라는 것을 보여준다. " 남편에 대한 그녀의 사랑을 보여주다.
(3) 여자의 코는 약간 시큼하지만 그녀는 울지 않았다. 그녀는 단지 말했다: "나는 네가 집안의 어려움을 이해하길 바란다." 수생형수는 남편을 떠나기 아쉬웠지만 남편의 행동을 지지했다. 수성은 자신의' 어려움' (사실 남편의 애착이다) 을 알고 있으며, 그녀는' 코가 좀 시큰하다' 며 남편이 자신의 마음을 이해해 줄 수 있도록 안심했다.
수탉이 부르자 수성이 돌아왔다. 그 여자는 여전히 마당에 앉아서 그를 기다리고 있다. 그녀가 말하길, "만약 당신이 할 말이 있다면, 나에게 알려주세요." -'밋밋함' 은 수생형수가 남편이 그녀를 떠나 군대에 가는 것을 참을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 "말할 것도 없다. 이만 가봐야겠어요. 너는 끊임없이 향상시키고, 글을 읽고, 생산해야 한다. 클릭합니다
"음."
"아무것도 다른 사람 뒤에 떨어지지 마라. 클릭합니다
\ "음. 또 뭐가 있지? " 응' 과' 응' 은 수생형수의 부드러움과 부드러움을 표현했다.
"적에게 반역자를 생포하게 하지 마라. 잡으면 그들과 강경하게 싸워야 한다. " 이것은 가장 중요한 말이다. 여자는 눈물을 머금고 그에게 승낙했다. 남편의 주요' 충고' 를 듣고 수생아주머니는 눈물을 흘렸다. 눈물' 은 수생 형수의 나약함을 보여주지 않고, 다만 그녀의 강인한 성격을 보여준다. 눈물을 머금은 약속' 은 남편에 대한 그녀의 충실한 약속이다.
2. "텍스트 감상 노트" 를 참조하십시오.
셋째, 이 문제는 주로 학생들이 사회 진보의 관점에서 인물을 인식하도록 하고, 역사 발전의 관점에서 인물을 분석하는 데 주의를 기울인다. 상림형수, 최광, 수형수는 모두 중국의 평범한 농촌 여성이지만, 그들의 인생 길은 완전히 다르다. 상림형수는 봉건시대 후반에 살았고, 현대문명의 바람이 폐쇄보수한 노진에 불지 않아 상림형수는 냉막 어둠의 사회현실에 의해 파괴될 수밖에 없었다. 최광은 폐쇄된 농촌에 살면서 시종 외로운 담을 깨뜨릴 수 없었고, 결국 자신의 운명을 파악할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수생형수는 전국 항전 시대에 살았는데, 사회 진보가 매우 컸는데, 특히 근거지가 컸다. 여성 해방은 이미 인심을 깊이 파고들기 시작했기 때문에 수생형수는 현혜적이고 온순한 마을 여성에서 항일전사로 성장할 수 있었다.
● 교수 제안
1. 학생들에게 본문을 읽도록 지도하면' 수월형수의 성격',' 항전 시기 여성의 성장',' 소설의 언어 특징' 등 여러 가지 방향으로 연구할 수 있다. 너무 많이 설명하지 마세요.
둘째, 이 소설은 항일전쟁을 배경으로 하지만 일반인의 결혼사랑과 가족사랑을 주로 표현하고 있다. 이 일반인들의 순결한 인간성과 본정은 정의의 기초이자 원천이며 침략자를 이길 수 있는 엄청난 힘을 담고 있다. 학생들이 일률적으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 이해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 관련 정보
1.' 연화호' (임지호) 는 손쟁기의 예술적 특색을 충분히 표현했다.
손리 동지는 소설 창작에 자신의 예술 풍격을 지닌 작가이다. 연꽃전' 은 그의 단편 대표작으로 항일전쟁 당시 백양전 지역에서 일어난 유쾌한 이야기를 묘사했다. 7 명의 농촌 청년들이 군대에 입대했는데, 서둘러 갔기 때문에 물 속에 있는 것 외에는 가족들과 작별 인사를 할 겨를이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그들의 아내는 그들을 매우 그리워하고 그들을 만나고 싶어한다. 하지만 찾지 못했습니다.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그들의 배는 화일군을 침범하는 한 척의 수송선에 부딪혔고, 적들은 바싹 뒤쫓았다. 다행히 그들 남편의 대오가 여기에 매복하여 적에게 정면으로 일격을 가했다. 이들 여성들도 무심코 남편을 만나 적을 포위망에 끌어들이는 데 기여했다.
이 단편 소설은 손쟁기 창작의 뚜렷한 특색을 충분히 반영하는데, 여기서 나는 세 가지를 이야기하고 싶다.
우선 저자는 간결한 필묵으로 인물의 풍부한 내면세계를 잘 쓴다. 특히 여성에게, 특히 심오하고 세심하다.
작품의 첫 번째 부분, 즉 수성이 지구에 이름을 올리고 집에서 아내를 만나는 것에 대한 설명을 보십시오.
여자는 고개를 들어 웃으며 물었다. "너 오늘 왜 이렇게 늦게 돌아왔어?" 일어서서 밥을 짓다.
Shuisheng 은 계단에 앉아서 말했다: "식사 후에 가져 가지 마십시오. 클릭합니다
여자는 또 매트 위에 앉았다. 그녀는 남편의 얼굴을 바라보았고, 그녀는 그의 얼굴이 약간 붉어지는 것을 보았고, 그는 숨을 헐떡이고 있었다. 그녀가 물었다. "그들 중 몇 명입니까?"
당시 투쟁 형세가 매우 긴장되어 남편이 이렇게 늦게 돌아오니 안색이 이상했다. 이 여성은 즉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아차리고 걱정했다. 그녀는 남편만 돌아오는 것을 보았고, 나머지 여섯 명은 돌아오지 않았는데, 첫 번째 문장은 "그들 몇 명?" 이라고 물었다.
수성은 군대에 입대하는 일을 직접 말하지 않고, "나는 아직 구내에 있다." 라고 간단하게 대답했다. 완충의 여지를 남겨두고 부자인 샤오화에게 다시 물어보세요. 그는 아버지가 잠들었다는 것을 알고 안심하고 아내의 일을 먼저 하고 아버지의 일을 할 준비를 했다.
여자는 매우 경계하고, 그녀는 남편의 대답에 만족하지 않는다. 그녀는 이어서 물었다. "그들은 왜 아직 돌아오지 않았니?"
수성이 웃었다. 여자는 그가 이상하게 웃는 것을 보았다.
"무슨 일이야, 너? 클릭합니다
이 곳들은 모두 여성의 섬세한 감정 활동을 쓴다. 수원이 나타나자 그녀는 심상치 않은 일이 발생했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그녀는 남편에게 물었지만 대답은 끝이 없었고, 망설였다. 이로 인해 여자는 더욱 의심하게 되었고, 그래서 계속 캐묻고는 미주알고주알 캐묻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수원이 "내일 대부대에 갈게요" 라고 대답했을 때. " 그 작품은 "이 여자의 손가락이 떨리고 있다. 그녀는 매위가 그녀의 손을 베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고 묘사했다. 그녀는 손가락 하나를 입에 넣고 빨았다. 클릭합니다
인물을 직접 묘사한 심리활동은 없고 실제로는 함축적인 묘사다. 여자는 남편에게 관심이 많고 남편의 말에 집중하기 때문에 손에 있는 눈썹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남편의 군 입대 소식을 적어 여성의 가슴에 충격을 주었다. 그러나 한 여자가 현명하게 알고 있다. 그녀는 남편에 대한 애착을 억제하고 너무 많이 드러내지 않도록 침묵을 지켰다. 작품은 그녀가 "손가락 하나를 입에 넣고 빨아먹는다" 고 썼다. 이렇게 섬세한 감정 활동은 간단한 디테일로 통쾌하게 표현되었다. 남편의 군 입대 소식을 처음 들었을 때의 직접적인 반응이다.
남편이 당시의 상황을 상세히 설명하자 현위는 지역팀을 설립하기로 했다. "나는 처음으로 손을 들어 지원했다." 라고 작품은 설명했다. "여자는 고개를 숙이고' 너는 항상 긍정적으로 올라간다' 고 말했다." ""
간단한 말 한 마디에 풍부하고 섬세한 감정 활동이 담겨 있어, 우리가 세세히 체득하고 깊이 체득할 만한 가치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넌 항상." 이 말투는 원래 불만을 나타냈다. 마음에 들지 않는 어조로 말하는 것은 남편에 대한 여성의 애착을 나타내는 것이다. "항상 ..." 뭐? 항상 긍정적으로 올라간다. 매우 적극적이다' 는 남편에 대한 포상이다. 그래서 이 말은 여자의 만족을 표현하는 활동으로, 불만족스러운 어조로 여자의 복잡한 사상 감정을 쓰는 것이다. 이 평범한 직업여성은 남편의 입대에 대해 아쉬워하지만, 그녀는 철이 들었다. 그녀는 남편과 아내의 생활을 그리워하기 때문에 남편을 막지 않았다. 반대로 그녀는 남편의 주동을 칭찬하고 그의 행동에 만족했다. 사실, 남편이 투쟁의 상황과 군 입대 과정을 상세히 설명할 때, 여자가 정식으로 대답하는 첫 번째 말은 남편의 행동을 지지하는 것이다. 이런 지원은 큰 이야기가 아니라 이런 일상생활의 간단한 언어를 통해 표현된다. 이것은 매우 간결한 말이지만, 그 안에 포함된 감정은 매우 섬세하고 풍부하다.
수생, 그들은 군대에 입대하여 떠났다. 그 작품은 계속해서 이렇게 묘사했다. "결국, 여성은 어느 정도 외부와 단절되어 있다. 이틀 후, 네 명의 젊은 여성이 수상집에 모여 그들의 남편을 방문하는 것에 대해 토론했다. " 단사' 는 흔히 볼 수 있는 성어이지만, 여기에 사용하는 것은 매우 적절하다. 그것은 지방색과 연화호 풍미로 가득 차 있어 이 여성들의 남편에 대한 그리움을 정확하게 보여준다. 함께 있을 때, 그들은 그들의 남편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들을 보러 가고 싶었다. 그러나 그들은 혁명 근거지의 환경에서 생활하며 당의 교육 아래 성장했다. 그들은 모두 적극적이고, 사업심이 있고, 자존심이 강하다. 게다가, 남자는 이틀 동안 걸었지만, 분명히 말하기가 쑥스러웠다. 그래서 나 자신에게 핑계를 대려고 노력했다. 일부는 말했다: "나는 그들이 아직 거기에 있다고 들었다. 나는 꼬리를 끌지 않지만, 나는 옷 한 벌을 잊었다. 클릭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나는 가고 싶지 않았지만, 시어머니는 내가 그를 다시 방문하라고 했다. 무슨 뜻이냐!" 라고 말했다. "모두 변명이지만, 모두가 알고 있는 것은 암묵적인 것이다. 이렇게 간단한 몇 글자로, 그것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고, 매우 생동감 있게 써서, 이 청녀들이 이때 복잡하고 섬세한 감정을 충분히 표현했다. 그들의 긍지와 수줍음이 마침내 남편에 대한 미련을 이기지 못하자, "몰래 작은 배에 앉아 맞은편 마장을 향해 노를 젓는다."
산문시의 언어로 소설을 쓰는 것은 손쟁기가 창작한 또 다른 특징이다. 이것은 그의 소설을 서정적인 맛으로 가득 채웠다. 여기서 우리는 그가 쓴 노동과 전투의 예를 인용하여 분석할 수 있다.
소설의 시작 부분에서 수상 여성은 쿠션을 짜는 것으로 묘사되었다. 작가는 이 노동 장면을 완전히 시화했다. 소설의 첫 단락을 보십시오.
달이 뜨면 마당은 시원하고 깨끗하며 낮의 부서진 눈썹이 촉촉해서 딱 좌석을 만들 수 있다. 여자는 마당 한가운데 앉아 손가락이 가늘고 가느다란 노눈썹을 비틀었다. 눈썹이 가늘게 그녀의 품에서 이리저리 뛰어다녔다.
처음 세 문장에서 작가는 노동의 시간, 공간, 대상을 지적했다. 시의 언어처럼 간결하고 아름답고 감동적이다. 환경을 썼을 뿐만 아니라, 환경 주인의 근면함과 깔끔함을 구현했다. 이곳은 일하는 곳이지만 깨끗하다. 모든 준비 작업은 낮에 이루어진다. 루눈썹이 지금 촉촉해져서 딱 좌석을 만들 수 있다. 다음은 여자의 노동을 적는다. 여성은 어떻게 일합니까? 작가는 직접 말하지 않고 노동의 사진만 썼다. 간단한 몇 마디 말로 한 여자가 돗자리를 짜는 장면을 완전히 형상화했다. 가늘고 가느다란 눈썹이 손가락에 얽히고 품에서 뛰어오른다. 비틀기와 점프, 이 두 동사가 얼마나 잘 쓰이는지, 그는 노동의 장면을 생생하게 묘사할 뿐만 아니라 여성들의 좋은 솜씨와 근면을 힘있게 묘사했다.
특히 다음 단락에서:
이 여자는 자리를 하나 엮었다. 곧, 그것은 그녀의 몸 아래에 큰 덩어리로 짜여졌다. 그녀는 하얀 눈과 흰 구름 위에 앉아 있는 것 같다. 그녀는 때때로 호수를 바라보는데, 그것도 은백색의 세계이다. 수면 위에는 얇고 투명한 안개가 있고, 바람이 불면 신선한 연잎과 연향을 띠고 있다.
봐라, 원래 일하고 있던 사람이 갑자기' 하얀 눈 위에 앉아',' 흰 구름 위에 앉아' 로 변했다. 이것은 노동의 장면을 완전히 시적으로 미화하는 것이 아닌가? 그녀는 때때로 호수를 바라본다' 는 백양전 백설세계에 대한 묘사로 독자들에게 완전히 시적인 그림을 보여줬을 뿐만 아니라' 싱그러운 연잎과 연향' 냄새를 맡았을 뿐만 아니라 여성의 내면활동도 느꼈다. 왜 그녀는 때때로 호수를 바라볼까? 그녀는 걱정거리가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늦었는데, 남편은 아직 돌아오지 않았다. 그녀는 일을 하면서 남편이 집에 돌아오기를 기다렸다. 인물의 마음은 일반 소설의 서사 방식으로 표현되는 것이 아니라 산문시의 필법으로 묘사되어 시적이고 매혹적이다.
전투를 묘사한 장면을 보다. 전투가 시작되기 전에 일본 선박이 따르는 설명을 살펴 보겠습니다.
다행히 이 청녀들은 백양전에서 자라서 배가 빨리 흔들린다. 이 배는 물가죽을 떠나는 점프하는 숭어 같다. 그들은 어려서부터 이 배와 교제를 하여 천을 짜는 바느질처럼 빠르게 항해할 수 있었다.
이 장면은 매우 간결하고 생동적이며 매우 사실적인 그림이다. 그들이 배를 흔드는 속도를 묘사하다. "마치 물가죽을 떠나는 점프하는 숭어 같다." 그들은 배를 타고 "직조하고 바느질하는 것만큼 빠르다" 는 두 곳에서 세 가지 비유를 사용했는데, 모두 빨리 썼다. 점프하는 바라쿠다는 배의 속도를 묘사한다. 방추를 짜고 바늘을 꿰는 것은 인물의 동작이 빠르고 능숙하다는 것을 묘사하는 것이다. 이 비유들은 잘 쓰이고, 당시의 상황과 일치하며, 여성의 신분에 부합한다. 이때, "물이 양쪽에서 비명을 지르고, 비명을 지르고, 비명을 지르는 소리만 들렸다!" 이런 의성어로 쓴 목소리는 정말 생동감 있고, 이 청녀들의 냉정함, 용감함, 세련됨을 보여준다.
그들은 배를 연화호로 흔들었다. 연화호에 대한 몇 가지 묘사는 다음과 같다. "무한히 겹겹이 둘러싸인 큰 연잎이 태양을 맞으며 바깥으로 뻗어나가는 것은 마치 철벽과도 같다. 연화살은 백양전을 감시하는 보초병이다! " 이것은 산문시로 읽을 수 있다. 여기에는 단 두 마디밖에 없다. 한 마디는 연잎에 관한 것이고, 한 마디는 연꽃에 관한 것이다. 생동감 있을 뿐만 아니라 작가의 강렬한 감정을 담았다. 여기는 연잎이고, 놋쇠 벽이며, 적을 감시하는 보초이며, 적을 매장하는 전쟁터이다. 이 두 문장을 이 부분의 끝으로 사용하여 마지막 부분이 적을 소멸하는 전투가 될 것임을 암시한다. 그래서 이 두 문장은 문장 구조로도 의미가 있고 유용하다.
아래에 전투를 묘사한 장면을 보세요. 작가는 일반 소설의 방식으로 전투를 쓰지 않고 산문시의 풍격으로 묘사한다. 우리의 흔히 볼 수 있는 소설 쓰기는 항상 객관적이고 구체적으로 적의 전쟁을 묘사한다. 여기는 그렇지 않고, 이 여성들의 개인적인 감정과 경험을 통해.
작가의 펜은 그들의 배를 따라 연화호로 굴러 들어가 당시 인물의 시각과 청각을 기록하기 시작했다. 그들이 본 것은 연화호였다. "들오리 몇 마리가 맹렬히 달려와서 비명을 지르며 수면 위로 날아갔다." 내가 들은 것은 "한 줄의 포성이 그들의 귓가에 울려 퍼진다!" 일제 공격 후, 나는 적에게 한 마디도 쓰지 않았다. 작품에 대한 공식적인 묘사는 여성이 생각하고, 듣고, 보는 것이다.
그들은 자신이 적의 매복에 빠져 죽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몸을 돌려 함께 물 속으로 뛰어들었다. 점차적으로, 총소리가 단지 밖으로 나간 것이 분명했고, 그런 다음 그들은 뱃대를 데리고 다시 머리를 드러냈다. 멀지 않은 곳에서 그들은 한 남자의 얼굴이 비대한 연잎 아래에 있고 하반신이 물에서 자라는 것을 보았다. 연꽃은 이미 사람이 되었나요? ......
이것은 완전히 인물의 감정이다. 이것은 긴장된 전투였으나, 작가는 "연꽃이 사람이 되었나요?" 라고 썼다. " 이 여자들을 써서 사방을 돌아다니며 그들의 남편을 찾다. 이것은 전적으로 전쟁의 시적에 관한 것이 아닌가? 그것은 이 여성들의 긴장되고 행복한 감정을 강력하게 표현했다. 인물의 감정과 경험을 통해 묘사하는 것은 종종 시의 표기법으로, 감정 색채를 렌더링하고 강화하는 데 유리하다.
물론 전쟁에 대한 객관적인 묘사도 있지만, 몇 줄밖에 없다. 분명히 묘사의 중점은 아니다. 요점은 전투와 구조 트로피를 따는 것이다. 이 중점은 객관적인 묘사이지만 시적인 화의와 인물의 희극적 정서와 즐거운 분위기로 가득 차 산문시로 읽을 수 있다.
손쟁기의 대부분의 소설은 창중, 특히 백양전 인민의 생활과 투쟁을 묘사한다. 그는 노동 여성에게 관심을 갖고 있는데, 이것은 그가 창작한 가장 큰 특징이자 그의 독특한 예술 풍격을 형성했다.
이 소설에서, 원래는 일곱 명의 젊은이들이 군대에 입대한 후 첫 승리를 기록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일반적인 표기법에 따르면, 군대에 입대한 이 젊은이들을 위주로 하는 것 같다. 그러나 작품은 그들의 여성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작품에서 주제에 대한 처리는 매우 주목할 만하다. 개인의 예술 취미, 습관 등에서만 이해할 수 없고, 더 깊게 보아야 한다. 구사회에서, 노동 여성들은 사회의 최하층에 감금되어 있으며, 그들은 해방을 갈망한다. 그들이 해방되는 정도는 종종 우리가 사회 해방을 측정하는 기준이다. 따라서 여성의 생활과 사상과 그들이 어떻게 한 걸음 한 걸음 일어나 사회투쟁에 참여하는지, 해방구 인민의 생활과 혁명전쟁이 인민정신에 가져온 거대한 변화를 반영하는 것은 중요한 의의가 있다. 따라서 우리는 손쟁기 창작의 이런 스타일과 특징이 깊은 역사와 사회적 원인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연화호' 는 5 천 글자밖에 없지만, 여기서 우리는 근거지의 노동부녀가 어떻게 한 걸음 한 걸음 일어나 사회투쟁에 참가하는 것을 분명히 볼 수 있으며, 우리는 그들의 발소리를 똑똑히 들을 수 있다. 처음에 우리는 이 여성들이 여전히 일반 주부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았다. 사회역사상의 이유로, 그들은 모두 편협한 가정을 지키며 남편이 떠나지 않기를 바란다. 그러나 근거지의 교육과 혁명전쟁에서 모든 사람에 대한 교육에 근거하여, 그들은 남편이 민족 해방전쟁의 최전방에 서 있는 것이 영광이며, 그들을 지지해야 하며, 개인적인 감정과 생활상의 이유로 그들을 방해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들은 남편이 항일전쟁에 참가하는 것을 지지한다. 나중에 우연한 기회로 그들은 전쟁을 보고 비바람을 겪으며 세상을 보았다. 그들은 전투가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안다. 그들 자신의 말로, "당황하지 않으면 아무도 거기에 누워 총을 쏘지 않을 것이다!" " "만약 그것이 가라앉는다면, 나는 수영을 해서 물건을 찾을 것이다. 확실히 그들의 물보다 낫다, 더 깊은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즉, 전쟁 후에, 그들은 여자가 남자가 할 수 있는 일을 할 수 있다는 식견을 넓혔다. 전쟁이 끝난 후 여성의 자존심을 불러일으키고 남자처럼 싸울 수 있다는 사상 각오를 불러일으켰다. 수원이 그들을' 낙후분자 무리' 라고 비판했을 때, 한 여성은 "우리가 막 군대에 입대했을 때 무시당했다" 고 말했다. 2 년 후, 우리는 무가치한 것으로 여겨졌다. 누가 많이 뒤떨어졌나! " 그래서 그들은 팀을 구성했다. 올 가을에 그들은 사격을 배웠다. 적들은 "포위하고 억제" 하고, "그들은 아이들을 데리고 싸우며 갈대 바다를 드나든다." " 소설은 근거지 여성들이 어떻게 전쟁의 교육으로 인해 점차 작은 가족원을 깨고 봉건 사회가 남긴 남존여비 사상을 벗어나 사회투쟁과 민족투쟁의 대열에 차근차근 서게 되었는지를 실감하게 반영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그들은 실제 행동으로 중국의 근로 여성을 위해 싸우며 중국 국민에게 영예를 안겼다.
최하층, 가장 억압받는 여성, 가장 자각이 없는 여성까지 일어났다고 생각하십니까? 중국 혁명전쟁의 승리는 아직 멀었을까요? 물론 그리 멀지 않을 겁니다. 따라서 여성 측에서 근거지 인민투쟁 생활을 반영하는 이 작품도 교육적 의의가 있다.
('현대문학 독서와 감상' 2 부, 베이징출판사, 198 1 판)
둘째,' 연꽃전'-전쟁소설이 순수하고 아름다운 절창 (하옥민)
손쟁기의 유명한 단편 소설' 호화전' 에 대해 과거의 해석은 대부분 그 사상 내용과 이성적 주제를 분석하여 정치적 의미와 사상적 가치를 최대한 발굴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따라서 여러 해 동안 연화호에 대한 연구는 기본적으로 대체로 통일된 결론에 고정되어 있다. 말하자면, "남편을 사랑하는 것과 수월형수를 통해 조국을 사랑하는 사상 감정 갈등을 정확하게 처리하고, 백양전 광대한 여성의 용맹하고 확고하며 낙관적인 전투태도를 묘사하며, 혁명 실천에서 성장을 단련하는 역사적 과정을 반영하고 백양전 인민의 단결과 국가 수호의 위대한 투쟁을 칭송했다" 고 말했다. 그는' 호화전' 이' 노동여성의 찬가' 라고 생각했고, 심지어' 마오쩌둥 인민전쟁 사상의 위대한 힘과 중국 인민이 이길 수 없는 위대한 힘' 까지 반영했다. 분명히, 이 분석은 이성적인 의미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지만, 그것은 분명히 이성적인 의미를 극도로 확장시켜 예술성에 대한 충분한 파악과 더 많은 이해를 무시하는 것을 피할 수 없다.
사실 연화호의 진정한 예술적 가치와 추구는 어디에 있는가? 연화호의 영원한 예술적 매력은 어디에 있습니까? 다년간의 교류 실천으로 볼 때,' 연화호' 를 다 읽고 남은 가장 깊은 인상은 무엇입니까? 물론 스릴 넘치는 전투 이야기일 수는 없고, 감동적인 사랑 줄거리가 될 수도 없고, 한두 개의 구체적인 살아있는 인물을 남길 수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이 모든 것이 소설에서 분명하지 않기 때문에, 작가가 붓을 쓰는 쿵푸와 고의적인 표현도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작가는 전통 소설에서 기본 구조 패턴과 사고의 중점으로 여겨지는 것들을 희석시켰을 뿐이다. (존 F. 케네디, 독서명언) 이에 따라 소설이 정상 수취인의 마음 속에 남긴 가장 깊은 심미적 인상은 대부분 생명력 넘치는 연잎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사람들의 아름다운 추구와 아름다운 축원을 상징하는 아름답고 담담담한 연꽃호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아름다움명언) 순수하고 아름다운 그림이다. 연잎은 그림의 주체다. 인물이 마침 화면에 어우러져 연잎의 영혼에 녹아드는 것이 바로' 연화호' 의 진정한 예술적 매력이다. 이것도 고도의 예술화와 심미화된 생활의 결정체이며, 큰 노력 없이는 영원히 할 수 없다. 국내외의 많은 학자들은 노신의 단편 소설' 공개' 가 순전히 기술소설로, 그 이성적인 주제는 작문 기교의 가장 깊숙한 곳에 숨어 있다고 지적했다. 내가 보기에' 연꽃전' 은 순미의 소설이다. 그것의 예술적 중점은 독특한 미의 의미를 창조하는 데 있다. 마찬가지로, 그것의 이성적인 의미도 아름다운 화면 뒤에 깊이 숨어 있다.
우선, 통상적인 연구 시야에 따르면, 우리는' 호화전' 이 전쟁 소설이라는 것을 인정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소설의 전체 예술적 사고와 말 운영에 있어서, 그것은 이미 완전히 전쟁화되지 않은 전쟁 소설이다. 즉, 이 소설은 말 표현 과정 전반에 걸쳐 언어의 폭력을 통해 전쟁 주제 자체의 원시적인 전쟁 특징을 완전히 해소해 전쟁 자체의 잔혹성과 통상 전쟁을 잔혹한 현실로 생각하는 데 익숙한 전통적인 모델을 통해 간과되고 가려진 생명의 원시적인 아름다움을 찾아 표현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이 소설은 전쟁 소설로, 전쟁 연대와 전쟁을 배경으로 한 것이 아니라, 그 중심 사건이 치열한 총격전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그리고 작품은 전투 장면을 정면에서 완전히 묘사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저자가 의도한 비전쟁의 파악과 처리로 인해 전체 전투 장면, 즉 중심사건이나 보통 절정으로 나타나는 전투 장면은 소설에서 몇 획에 불과하며, 대충 묘사할 뿐, 한 획을 거쳐서 통상적인 총연, 총탄비, 혈육횡비의 참혹한 장면을 완전히 피하고, 심지어 대립 쌍방의 격렬한 교전과 대치를 완전히 생략하기도 했다. 세 마디로 전투를 끝내고 신화 같은 승리를 거두었다. 이런 소설을 볼 때, 너는 이런 예술 표현을 통해 전쟁을 경험하지 못한 것 같다. 너는 전혀 어떤 전쟁의 경험도 얻지 못한 것 같다. (존 F. 케네디, 전쟁명언) 전쟁의 모든 특징이 여기서 해체되었고, 소설도 예술적인 수단으로 전쟁을 재창조하거나 재현하지 않았기 때문에 완전히 비전쟁이었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비록 그것의 소재는 확실히 네가 죽고 사는 전쟁이지만.
둘째, 이 소설은 전쟁의 특징을 감추고 해체할 뿐만 아니라, 생활 속의 모든 모순과 갈등을 추출하여 사회생활에서 명확하고 순수한 자연형태를 부각시켰다. 이것은 작가가 새로운 각도에서 전쟁을 이해하고 전쟁 주제를 파악한 결과일 수 있다. 전쟁은 누구에게나 의심할 여지없이 잔혹하고, 사회 전체에 대한 파괴력이 크며, 반드시 사람들에게 더 많은 재난을 가져다 줄 것이다. 그러나, 두 전선의 명확한 대립과 대립 관계의 단일 확정으로 사회 전체의 인간관계는 명확하고 간단해질 것이며, 평화로운 시기에는 복잡하고 미묘한 갈등과 갈등이 잠시 보류되기 쉽다. 사소한 일상적인 갈등이나 정서적 충돌은 근본 이익과 일치의 일반 원칙에 의해 자연스럽거나 강제로 취소될 것이다. 이때 가족 관계, 이웃 관계, 계급관계 등 대도시권은 모두 자연스럽게 또는 자각적으로 전쟁에 의해 정해진 전선에 복종하며, 사람들의 감정도 이를 바탕으로 할 수밖에 없다. 바로 전쟁 현실에 대한 이런 파악과 느낌에 근거하여' 연화호' 는 사람들의 감정적 갈등, 심리적 갈등, 일상생활의 갈등을 과감하게 약화시키고, 고도의 순수하고 조용한 아름다움만 남겼다. 소설의 주선 이야기로 아내는 랑을 전쟁터로 보냈지만 이별이나 버림받는 슬픔은 없었다. 이런 갑작스러운 작별이라도 아내의 사소한 불만과 원한을 불러일으키지 않았다. 간부 가족도 그렇고, 다른 사람들도 마찬가지다. 모든 것이 그렇게 간단해 보이는데, 바로 이런 간소화된 예술관계에서 소설은 독자들에게 싱그러운 연잎 같은 따뜻함을 남겼는데, 이것이 순미의 극치이다.
또한 과거에' 호화전' 에 대한 해석은 대부분 뚜렷한 개성과 복잡하고 미묘한 심리활동을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그래서 이것은 작가의 멋진 단편이라고 생각하는데, 사실 비정규적인 창작, 비정규적인 텍스트, 통상적인 사고방식으로 곡해하고 오독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사실' 연꽃전' 은 사람에 관한 소설이나 인물 묘사를 중심으로 한 예술작품이 아니다. 인물은 작품에서 특별히 두드러진 지위를 가지고 있지 않거나, 소설 요소의 전체 구성에서 인물 (즉, 형식 요인으로 작용하는 인물) 이 가장 중심에 있지 않고 가장 두드러진 위치에 있지 않다. 첫째, 소설 속의 인물들은 거의 모두 익명이다. 현실주의 작가의 소설에는 완전한 입체적인 인물 이미지를 형성해야 하기 때문에 인물의 이름이 의심할 여지 없이 1 위를 차지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 인물은 개인으로서의 기본 수칙을 잃고 개인으로서의 존재로서의 가장 피상적인 근거를 잃게 된다. 물론, 단편 소설은 때때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