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수도 없고 밝은 거울도 아니다. 자연이 공허한데 어떻게 먼지가 있을 수 있겠습니까?
이 시구는 육조 혜능(惠能)이 지은 게송 '보리시(菩提歌)'에서 따온 것이다. 『보리가타』는 당나라의 승려 혜능(惠能)이 지은 불교의 가르침을 설명한 시이다. 그 중 처음 두 구절은 Shenxiu의 "No Phase" 구절에 대한 응답으로 "Ming Mirror"의 순수성을 설명하기 위해 작성되었으며 세 번째 구절은 연습 방법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첫 번째 구절은 둔황 필사본 '탄경'에 나온다. 이 시의 유래에 대해서는 《탄경》 4~8구에 명확한 기록이 있다. Huineng의 구절은 Shenxiu의 "Wuxiang 구절"에 대한 응답으로 작성되었습니다. "Tan Sutra"에 따르면 Huineng은 먼저 Shenxiu의 구절을 "읽어달라고 요청"한 다음이 구절을 구성하고 "통역사에게 서쪽 방 벽에 적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추가 정보:
선(禪)의 여섯 번째 조상으로 추앙받는 차오시혜능(曹喜惠能) 선사는 중국 불교와 선(禪)의 확산에 심오하고 확고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혜능은 오조 홍인(洪仁)의 지위를 받아 동산법(周山智)을 계승하고 남종(南宗)을 세우며 "직접 사람의 마음을 가리키며 성품을 보고 부처가 되는" 둔교법을 전파하였다.
그는 링난에 영향력을 전파했으며, 국경 지역과 해외 문화에도 어느 정도 계몽과 영향력을 행사했다. 왕웨이의 '능선사 비문'에는 "실질적으로 도왔다"고 적혀 있다. 황제의 변신'과 동시에 중원 왕실의 존경과 지지를 받게 되었다. 왕실은 여러 차례 혜능을 궁궐로 맞이하고 그를 위해 사찰과 탑을 세웠다.
바이두 백과사전-보리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