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에 구름이 떠 있는데, 시인은 늘 그것들을 떠돌아다니는 방랑자에 비유한다. 위회상고우: "이별은 구름처럼, 10 년 동안 흐르는 물처럼, 마침내 다시 만난다." 이백의' 친구 보내기': "나는 구름 속에서 너를 떠올릴 것이다. 나는 일본에서 목숨을 잃었다." 두보 양몽이백 (하): "이 구름은 하루 종일 하늘에서 떠다녔는데, 마치 나그네처럼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것 같아요."
고대인들도 몸 밖의 물건의 돈을 뜬구름에 비유했다. 아들이 말하길, "불의하고 부귀한데, 마치 내 밑에 떠 있는 것처럼? 구름. " 서진 좌사' 영서사시' 제 3 곡: "앞마당까지 인화해도 여전히 뜬구름이다." 엄우 "만강홍": "부귀 등 뜬구름, 명절을 보다." 낙선은 선행을 베풀고, 빈곤을 구제하며, 이미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이 되었다. 뜬구름을 사악한 소인에 비유한다. 해와 달의 광채는 영원히 뜬구름에 가려지기 때문이다. 이것은 또한 중국 고전시의 의미를 반영합니다. 예를 들어 공융의' 마지막 시' 는' 악해 정의, 구름이 하늘에 묻힌다' 고 말했다. 왕안석' 등봉조극': "뜬구름이 눈을 가리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나는 가장 높은 곳에 있다." 이곳의 뜬구름은 봉건의 완고한 세력으로 볼 수 있는데, 시인은 여기서 불요불굴의 정신절을 나타냈다.
-응? 둘째, 채운: 황운, 청운, 흑운, 녹색구름.
변세시에서는 황운의 이미지가 자주 나타난다. 변세고비 () 의 모래바람이 세서 황토가 휘말려 이른바 황운 () 을 형성하기 때문이다. 황운도 변두리의 독특한 광경을 반영했다. 예를 들어 강엄의' 고별': "송별군, 기러기문관까지. 황운은 천리를 피하고, 나그네는 언제 돌아오는가? " 풍설은 "사냥기": "만이황운수, 피가 철옷에 누워 있는지 모르겠다."
청운은 관직의 승진, 사회적 지위의 향상을 비유한다. 두보 "태창 장청 120 운 증정": "벽해에 관련되어 정말 어려워서 청운은 사다리를 오를 수 없다." 정학년' 왕사망친도': "관애는 동반자이고, 녹색운은 존칭한다."
먹구름이 잔뜩 끼어 긴장된 정세를 렌더링하였다. 예를 들어 이하의' 기러기 현 행':' 먹구름이 도시를 무너뜨리고 광명이 흩어진다.' "
푸른 구름은 여자의 검은 머리의 은유이다. 예를 들어 백거이' 그리고 춘신' 제 7 부: "송가궁궐은 상투처럼, 푸른 구름이 비스듬히 기울어져 있다."
-응? 셋째, 은둔한 구름: 한가한 구름 백운
은둔자는 주로 산림에 살고 있고, 깊은 산밀림에는 왕왕 두꺼운 구름이 있기 때문에, 구름의 이미지는 은둔한 감정을 가진 시인들과 연결되어 있다. 도연명' 집에 돌아와 Xi 사': "구름이 무심코 구멍을 내고 새가 지칠 줄 모르고 날아가는 것을 알 수 있다." 유종원' 어부': "한 늙은 어부가 여기서 밤을 보내고, 서절벽 아래, 쓸쓸하고, 대나무를 태운다. 태양이 구름에서 사라지고 청산녹수에서 노 소리가 들려왔다. 나는 돌아서서 파도가 하늘에서 오는 것처럼 절벽 위의 구름 한 송이가 무심코 흩날리는 것을 보았다. " 어부는 고대 은둔자의 화신으로 초연하고 고결하며 초연한 정취를 가지고 있다. 또 다른 예는 왕위의' 나는 종남산의 정수' 이다. "나는 물까지 가서 내 길을 멈추고, 올라온 구름을 볼 것이다." " 시인의 자유분방한 생활 상태가 눈앞에 나타났다. 따라서 은은한 구름이 산수전원시에 자주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