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성숙의 상징은 당대의 전설적인 소설이며, 그 성숙한 대표는' 3 대 사랑의 전설' 이다: 꾀꼬리, 이와전, 호소옥전. 로맨스 소설의 조상 사랑 전설이 거의 소설의 대명사가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쉽게도 당송 이후 사랑의 전설이 점차 사라지고 장회식 소설이 주류가 되었다. 독자들은 더 이상 여성을 주도하지 않고 남성을 위주로 한다. 당송 시대의 사랑의 전설처럼. 민국 초년 상하이 십리양장의 문인들이 퇴폐를 잃고 바, 춤, 정치극에 빠져 우연히 설립된 원앙 나비파가 연애소설의 풍비가 되었다.
원앙 나비파의 핏줄은 사실 연애소설과 일맥상통하지만 해파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그 이후로, 로맨스 소설은 당대의 사랑 전설 이후 독립된 장르를 형성하였다. 원앙 나비파는 수재가인 사랑 소설을 위주로 서진아의' 옥배혼', 장한수의' 우는 인연' 과 같다. 1949 전후에 원앙나비가 주력을 파견하여 대륙을 떠나 항구로 가는 것은 시대적 배경에 의해 결정된다. 대륙 문예의 계급성으로 인해 당시 중국 대륙에서는 로맨스 소설이 발달하지 못했고, 주로 원고가 전해졌으며, 무심코 금서가 될 것이다.
홍콩과 대만의 로맨스 소설은 1980 년대와 1990 년대에 발전의 정점에 이르렀다. 1980 년대에는 조안요, 이서, 캐런, 기효태가 대표되었고, 90 년대에는 Xi 후안, 여경을 대표해 화우 출판사를 탄생시켰다.
중국 본토의 개혁개방 이후 개방도가 높아짐에 따라 로맨틱한 여성 독자들을 많이 배출했다. 그러나 2005 년 이후 홍콩과 대만 간의 연애는 다소 떨어졌다. 2000 년 이후 인터넷의 발전은 전통적인 문학 형식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 시기 연애소설의 무대가 대륙으로 옮겨지면서 알록달록한 항구의 정서가 점차 대륙으로 대체되었다.
주된 이유는 1980 년대와 1990 년대 홍콩-대만 로맨스 소설의 여성 독자들이 어머니가 되어 자녀들에게 아름다운 유산을 남겼기 때문이다. 동시에 홍콩-대만 로맨스는 대륙 문화적 배경이 부족하여 상해에서 경박하여 추세를 따라갈 수 없다. 가장 중요한 것은 차세대 대륙작가, 작가는 이미 항구식의 꿈에 만족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들의 생각은 더욱 풍부해서 자신을 과시하고 싶다. 그들은 대가가 되고 싶어한다.
중국 대륙의 신생대의 급속한 발흥은 연애소설을 새로운 시대인 인터넷 연애시대로 이끌었다. 연애소설의 풍격은 도시 횡단, 학대심, 캠퍼스, 고천등과 같이 만발하다. , 특히 타임슬립은 멜로 작품을 스크린으로 옮기는 것을 계속한다. 이와 함께 4 일 후, 6 작은 공주, 8 작은 영롱으로 대표되는 수많은 인터넷 여성 작가들이 쏟아져 나왔다. 대신 작가, 목연전산, 명개울, 밀라노,, 삼원, 잠재력작가 (예: 안리스, 금, 이신 등) 가 현재 연애소설의 주력군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