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슨과 후혜 등초 창립자의 정명도는 유, 해석, 도삼교합을 주장할 뿐만 아니라 구세구조, 해명사상, 충효윤리 등 상당히 체계적인 학설을 세웠다. , 이학의 특징에 치중하여 북방 전진파의 내단법과 상청파의' 황정' 학설을 융합하였다. 동시에 그는 여산파의 마술과 마술을 계승하고 발휘했고, 많은 불교 밀종의 진언을 인용하여 그 파벌이 동시에 수용하고 축적하는 사상을 표현했다.
송원 시대에 성행하던 정명도는 가장 큰 특징은' 진충에서 효까지 청정원명 경지로 돌아가는 것' 을 선전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정명도는 유도 결합의 산물이라고 생각한다. 필자는 정명도가 유가의 충효관념을 진지하게 실천하고 불교의 수행 해탈 이론을 흡수했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특정 역사적 조건 하에서 유교, 해석, 도를 하나로 융합한 신도학파이다. 이 글은 정명도가 어떻게' 충효' 를 수련의 근본으로 삼고,' 정명도' 의 내포와 순명도 경지에 도달하는 경로와 방법을 분석하여 정명도가 유교, 석방, 도를 융합함으로써 전통도교의 쇄신과 발전을 촉진시켰음을 설명한다.
송원 시절 강서 남창서산에 새로운 도교유파, 경밍따오, 일명 충효경 밍따오,' 진충효, 청정원명 경지' 를 주장했다. 일반적으로 정명도는 유도조합의 산물 (임편집장의' 중국도교사' 는 정명도를' 유도융합의 전형' 이라고 부른다. 상하이 인민출판사, 1990, 568 면). 필자는 정명도가 유가의 충효관념을 진지하게 실천하고 불교의 수행 해탈 이론을 흡수했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특정 역사적 조건 하에서 유교, 해석, 도를 하나로 융합한 신도학파이다. 이 글은 정명도가 어떻게' 충효' 를 수련의 근본으로 삼고,' 정명도' 의 내포와 순명도 경지에 도달하는 경로와 방법을 분석하여 정명도가 유교, 석방, 도를 융합함으로써 전통도교의 쇄신과 발전을 촉진시켰음을 설명한다.
첫째, 충효는 수도의 기초이다.
충효' 는 유교 윤리의 핵심으로, 주로 세속적인 인륜 관계를 조정하며' 인' 범주에 속하지만 정명도는 이를 특별히 강조하고 발휘해' 신선도교' 의 기초로 삼았다. 경 밍따오 () 은 "충효 (), 대로의 본 () 은 군자의 사업을 근본으로 하여 태어났다" 고 제안했다. 수행자가 노력하지 않고 너무 숙련되면 어떻게 될까? "왜' 선로' 를 실천하는 정명도는' 인간성' 을 강조하며 충효를 수련의 근본으로 삼았는가? 정명도의 해석은' 신선을 고치고 싶다, 먼저 인간성을 고친다' 는 것이다. 인간이 실패하면 어떻게 영원히 살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불충실하고 불효하여 할 수 없다. 선녀인가요? 따라서, "깨끗하고 명확한 길은 반드시 충효를 기초로 한다. ""
충효' 는 유교의 기본 상징이기 때문에 정명도는 처음부터 유교와 변함없는 친화력을 갖게 되었다. 사실, 도교와 유교 윤리의 친화는 청정한 밍따오 때부터 시작된 것이 아니다. 정명도가' 충효' 를 선선 수련의 기초로 삼는 것은 도교 자체의 전통에 대한 계승이자 시대 발전에 대한 반응이다. 전통과 현실의 결합으로 정명도는 결국 효로 유명한 역사적 인물인 허슨을 지도자로 선정하고' 충효' 와' 성취' 를 강조했다.
도교 자체의 전통에 따라. 도교는 통일된 봉건 왕조가 설립된 후 한대에 창설되었기 때문에 처음부터 유교 윤리 중 충효 등을 도교 사상에 융합하고 도교의 수선도와 결합했다. 현존하는 최초의 도교 서적' 태평경' 은' 살아 있을 때 아들에게 효도하고 대신에게 충성해야 한다' 는 요구가 있다. 진 () 말 남북조 () 의' 도교규 ()' 정일법본' 석천도교규 ()' 는 "도교는 화합을 덕으로, 불화를 항으로, 천지의 합계를 기초로, 만물이 생겨나고, 중영 () 이 익었다" 고 말했다. 나라가 화목하고, 천하가 태평하며, 성이 평화롭다. 가정이 화목하고, 아버지가 자상하고 효도하며, 하늘이 보우하다. 너는 반드시 부지런히 시중을 들고, 선생님을 존경하지 않고, 친족을 불효하고, 군주를 불효해야 한다. " ("도장" 권 18, 232 면) 동진의 저명한 도사 갈홍은 "장생을 원하는 자는 충성, 효, 그리고 인을 근본으로 삼아야 한다" 고 제안했다. 덕을 쌓지 않으면 영원히 살 수 없다. " (포박자 반세속, 왕명' 포박자 내편 주석', 중화서국, 1985 판, 53 면) 도가의 관점에서, "학도득도, 신선비판. 충효가 우선이고, 불충실한 불효자가 도를 구하고, 선인을 바라는 자는 없다. " 도교는 노인을 지도자로 삼았지만, 주로 도교를 주요 이론으로 삼았지만, 인간성과 장생을 결합하여 유교 윤리를 도교의 수선에 교묘하게 융합시켜 도교와 도교의 중요한 문화적 특징 중 하나를 형성하였다.
시대 발전의 필요성으로 볼 때. 송대에 이르러 내우외환의 사회현실, 특히 첨예한 민족모순으로 통치자들은 자국민이 숭배하는 신령에 힘입어 자신을 보호하기를 희망하고, 본북인민이 충군효도를 통해 단결하여 나라를 수호할 수 있기를 바란다. 바로 이런 통치의식의 지도 아래 북송 왕실은 숭도 광란을 일으켰다. 도사의 운명을 이용하여 자신을 진명천자로 신화한 경우, 치욕을 참는 리아 () 와 화해한 후 도교의 봉선서를 위조하여 천하를 섬기고 영제 () 를 자랑하였다. 이에 따라 도교에는 송대의 특색을 지닌 조옥황상제 등 새로운 신이 등장했다. 유석도 융합을 바탕으로 한 이학이 충효를 대표하는 유교 예교를 최고 원칙으로 통치자의 정치적 요구에 적응하여 이데올로기에서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며 도교의 발전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바로 이런 맥락에서 허슨을 선두로 하는 순명도가 생겨났다.
허슨 (239-374) 은 보통 역사적인 인물로 여겨지는데, 동진 시대의 한 도사는 진실한 효도와 신기한 마법으로 유명하다. 허슨은 여남 (오늘 하남) 사람으로 장시남창에 오랫동안 거주했다고 전해진다. \ "그는 일곱 살이고, 아버지가 없다. 마이너스로 어머니를 양성하고, 부모를 공경하다. 천상 (), 과부 () 와 함께 선한 자 () 를 양보하고, 자폐자 () 는 이득을 보지 않는다. 우리 엄마는 종종 그녀를' 그래서 구걸할 때 살 곳이 없다' 고 보내셨다. 순은 웃으며 그의 어머니에게 말했다. "저는 제 어머니가 더 오래 살 수 있기를 바랍니다." ". 허슨, "진군은 관보다 약하고, 사대동 대장 오맹, 삼청법, 향에 효도, 경양령은 촉에 있다." 서진 태강 원년 (280 년), 42 세에 촉군 징양군령이 내려졌다. 나중에 진나라의 혼란으로 허슨은 그의 관직을 포기하고 동방으로 돌아가 강호를 주유했다. 나중에 그와 오맹은 남창서산 일대에 효도를 퍼뜨려 현지에서 신기한 이야기를 많이 남겼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동진 2 년 (374), 8 월 15 일 ('효무순아 진군전' 에 따르면 원강 2 년 (292),' 도장' 제 6 권 843 면 참조), 허슨은 42 명의 가족을 데리고 집을 끌고 날아가며 닭견학보를 배웠다. 이것이 바로 잘 알려진 성어인' 한 사람이 득도하고 닭견이 승천하는 것' 의 유래이다. 서훈현이 사망한 후에도 그의 제자는 서산서택사에서 경경을 하고 서산서택의 옛집을 관광관으로 개조하여 참배장소로 삼았다. 이후 매년 허슨이 승천하는 날, "사향민들이 절에 모여 황재를 설치하고 도사의 흐름을 초청하여 3 일 3 박, 다헌원, 분향을 례로 삼고, 성심성의로 초청하고, 생존의 복을 받고, 편히 쉬어야 한다" 고 말했다.
둘째, 깔끔함을 이상적인 환경으로 삼는다.
충효만으로는 정명도의 기본 특징을 충분히 보여줄 수 없다. 정명도는 결국 도교의 한 파벌이기 때문에 충효를 바탕으로 하고,' 수리' 는 도교의 궁극적인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서다. 도교의 발전으로 볼 때, 정명도는 사실 도교영보파에서 분화된 도교유파이다. 충효와 경명을 긴밀하게 결합해' 경명' 을 수도의 궁극적인 이상으로 삼았다.
명확성이란 무엇입니까? 기존 자료로 볼 때' 순명' 이라는 단어가 더 일찍 등장했지만,' 정명도학' 이라는 책에서는' 영보순명' 9 상고의 신봉마술법' 의 서문에 처음 등장했는데, 이 책은 하진이 수여했다. 그는 말했다: "연송중흥 6 세 나쁜 신문, 육진령이 옥천을 내리고, 영보 청정하고 명오비법을 보여 백성들에게 충효청청청렴하고 신중함을 가르친다." 영보순명비법' 은 당초 도교 영보파의' 충효 신중함' 의 교법으로 도교에 부회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오늘 도장에는 정명도에 관한 20 여 권의 책이 수록돼 있는데, 그 중 대부분이' 영보정명도' 라는 제목으로 정명도와 영보파 간의 밀접한 관계를 보여준다. 영보파는' 영보경' 이 전해져 형성된 도가 학파이다. 한말, 갈현 () 은 고대 영보경 () 을 전하여, 갈홍 () 등에서 갈홍 () 에게 전해졌다. 영보경' 은 복제하지 않은 최대 55 권이다. 남조 때, 루는 35 부의 믿을 만한 두루마리를 증수하고, 동시에 예의를 세웠다. 영보교가 천하를 풍미하여 신도들이 나날이 많아지고 있다. 후영보파는 주로 강서갈조산을 산으로, 좌부과학, 선정으로 도교좌부 3 대파 (상청파, 영보파, 정일파) 중 하나가 되었다. 정명도와 영보파는 지리가 비슷하고 도교에서도 일맥상통이다. 태상영보 정명도 원윤정' 은 "어떤 것이 부적인인지, 어떤 것이 진경이고, 마음이 조용하고, 어느 것이 깨끗하고 명료하다" 고 말했다. 즉,' 복전 진경' 의 본질은 남을 돕는' 기정 한가함',' 기정 한가함' 즉' 청명' 이다.
청정이란' 마음의 평온과 지혜 유지' 를 의미하기 때문에 남송도교의 청정함은 충효를 도교의 청정한 주요 내용으로 삼으면서도' 지혜를 갈고' 이를 사람의 마음수양과 연결시키는 경향이 있다.' 청정한 사람은 그윽한 촛불도 없고 먼지도 오염되지 않고, 모든 우지는 깨달음의 문으로 여겨진다. 청명' 은' 은거 없음, 촛불 없음, 먼지 없음, 무공해' 의 이상적인 경지이자' 상호 자본 축적, 지혜 연마' 를 도와 이런 경지에 도달하는 다리이며, 이런 경지의 최종 실현은 여전히 자심에 힘써야 한다.' 사람이 자연히 조용하기 때문에 도는 둥글고 텅 비어 있고, 원은 기체의 몸이고, 공기는 가스의 용도이고, 둥글고 텅 비어 있어 청정하다고 한다. 분명하면 맞다. 연애한다. 청명' 은' 성이 마음에 달하다',' 둥글고 텅 빈 길' 이다. 이런' 순수함' 관은 인간성에서' 진리의 길' 을 찾는 길을 열었다.
원초 유옥, 황원길, 서혜는 유유, 해석, 도를 융합한 기초 위에서 정명도를 개조했고, 특히 순명의 내포에 대해 진일보한 이론적 탐구를 하여 순명이 더욱 풍부한 여러 가지 의미를 갖게 했다.
우선,' 경명' 은 유가의 명교 수련 원칙을 포함하고 있어 윤리적 의의가 있다. 유진 선생어록집' 이 시작되면서' 고대와 현대에 여러 가지 취경법이 있는데, 이 가르침이 왜 순수하고 명실상부한가' 라는 질문에 유옥은' 순순과 성실, 충효는 슬림한 규칙' 을 제기했지만 학자들은 이런 언어에 대해 잘 알고 있다. 그들은 대부분 과거를 소홀히 했지만, 여기서 그들은 진정으로 실천하고 있다. 성실' 은 대학에서 중요한 사상으로 이학의 높은 중시를 받았다. 내면의 도덕적 수양을 가리킨다. " 순명' 은' 적성의 마음' 일 뿐, 정명도가 유가 도덕수양을 자신의 수도실천과 궁극의 이상에 도입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양정기의' 적성의 마음' 과' 충효의 길' 의 순결은 대립적으로 존재하고 서로를 위해 쓰인다. 적자의 마음' 은' 진충효' 로 계율을 키울 수 있고, 극도의 청정함은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충효' 를 추구한 후 달성한 헌신적인 이상경지이다. 순결, 충효, 내외의 결합은 도교의 장생불로의 추구를 구현한다. 국외에서 국정을 다스리고, 사회 평화의 궁극적인 이상을 추구하다. 이것이 경경이 경명 충효대로 (경명 충효대로) 라고 불리는 이유다. 유옥은 유생들이 충효를 숭상하는 것을 비판했지만, 그들은 의리만 이야기했다. 그들은 순수하고 청명해야만 충효정신을 발양하고 진정으로 이런 정신을 실천할 수 있다. 이는 유교 충효명교의 진정한 실천에 대한 시대 발전의 요구와 도가 이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반영한 것이다.
둘째, 경밍따오 개조와 이학 중의' 무극태극' 사상을 발전시켰고,' 무극' 으로' 경명' 을 해석하여' 경명' 을 우주 자체의 특성으로 만들었다. 송대 이학자인 주돈이는 진천의 화산도사' 무극도' 를 바탕으로' 태극도' 를 쓰고' 무극태극' 을 제시하며 송명리학의 으뜸이다. 하지만 주돈이는' 태극' 은 우주의 본체이고' 무극' 은' 태극' 의 특징에 대한 묘사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나중에 주와 육구연은' 무극' 과' 태극' 의 관계에 대해 격렬한 논쟁을 벌였지만, 그들은 모두 유가의 입장에서' 태극' (이성 또는 마음) 을 세계본체로 삼아 도가 이학에서의 지위와 영향력을 약화시켰다. 정명도는 도가의 입장에 서서 전통 도가의 관점에서' 무극 태극' 을 충분히 발휘한다. 그는 무명, 움직이지 않는' 무한함' 이 본체라고 생각하며, 동시에' 이론분별' 사상의 영향을 받아들이고, 만물에는 태극이 있다고 생각한다.' 무한과 태극, 무한은 청정이라고 한다. 무명천지의 시작, 만물의 어머니' 라는 속담이 있어 태극으로 판정하고, 양의립, 사람의 출생, 사람은 하늘과 땅 사이에서 가장 아름답기 때문에, 삼재라고 부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침묵은 무한하고, 느낌과 교류는 태극이다. 무극, 순명, 삼계도. 만물에는 태극이 있다. 네가 알지 않으면 너는 그것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다. " 순명도는' 무한함' 을 무명, 무형, 비코끼리 우주의 본원으로 볼 뿐만 아니라' 무한함' 을' 청정함' 의 또 다른 표현으로 간주하고 노자' 무한함' (제 28 장) 의 사고방식을 따라 청정을 수도의 궁극적인 경지로 삼는다.
셋째, 정명도는 노자 경지와 기화설의 논리를 따라' 정명도' 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정명도는 도가학파로 정명에 대한 해석에서 진도가의 명사와 용어를 더 많이 채택했다. 황원길이 편찬한' 옥보단기' 에서' 순명' 은 천지를 관통하는' 무형대로' 로 수행의 최고 경지다.' 순명은 무형대로이고 선천적인 기초도 있다. 세상에서, 그것은 지극히 높으며, 하늘에서는 황팔극이고, 인공적인 단원궁이다. 이 세 가지 이름은 같은 이름으로 현기, 같은 현기, 같은 현기, 같은 현기, 모든 묘물의 문이다. 이 이치를 아는 사람도 분명하다. 청정하고, 텅 비어 있고, 청정하고, 텅 빈 경지는 청정하고, 명료하다. " 노자의 철학은 도를 기초로 음양의 기복을 이용하여 도의 특성을 설명한다. 정명도는 또한 "순수하고 밝고, 선천적인 대로, 일석원생, 일석운행, 낮과 밤 기락, 재료 시작 ... 세상은 변하고, 사람의 물품과 사물은 모두 자생자멸하고, 어느 것이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는가?" 라고 생각한다. 순명도는 천인합에서 기원하고, 기화로 동화되는 사상에서 출발하여,' 순명' 을 우주 만물의 근본으로 삼고,' 가스의 성쇠' 로 변화무쌍한 세계를 설명하고,' 순명대로 동원, 모양 차이' 를 강조한다. 마찬가지로, 누가 집 밖으로 나갈 수 있는데, 왜 기꺼이 하지 않겠는가? 동원이형자는 모두 도명에서 태어났다. 만물 중에서 사람이 가장 비싸고, 불충실하고 불효한데, 왜 늑대보다 개미 같을까? 명확하게 말할 수 없다면, 술 마시는 게 낫겠어요? 클릭합니다 "순명" 은 비록 영무형이지만 자연계에 존재하지만, 그것은 "만기의 문" 으로, 만물의 근본이자 만물의 영으로서 도로로 돌아오는 사람이 달성한 이상적인 경지인 "순수한 경지" 이다
마지막으로, 정명도는 선종심성이 깨끗하고 마음이 맑은 사상에서 영감을 받아' 순명' 이라는 단어로 가르치기 때문에' 순명' 은 강한 심성론 색채를 띠고 있다. 선종 육조 혜능은 "성은 늘 깨끗하고, 일월은 늘 밝다" 고 생각한다. 세상은 하늘처럼 깨끗하고, 이익은 날과 같고, 지혜는 달과 같고, 이익은 항상 밝다. " 중생의 자심의 본성은 청정하고 분명하지만, 필사자의 현재 마음은 옳고 그름이 될 수 있고, 순수하게 염색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따라서 인심을 직접 가리키고 본성을 똑똑히 봐야 부처가 될 수 있다. 이에 영감을 받아 정명도는 "한 인간성의 자광", "정명도법, 충효, 벼락, 깨달음" 이라고 제안했다. 인간의 자아중심 본성에서 유래한 이런' 순결' 취향과' 순수와 해명을 통찰하는 것' 을 궁극적인 이상으로 하여 순결의 길의 중요한 특징이 되었다.
결론적으로, 정명도는 유교, 석방, 도를 한데 모아' 정명도' 라는 단어의 내포를 풍부하게 한다. 그러나 도의 반대이든 무한이든 주현절이든, 정명도가' 정명도' 의 궁극적인 이상을 추구하는 다른 버전에 지나지 않고, 정명도가' 삼교 목적에서 이해하고 고향을 조상으로 삼는다' 는 기본 특징을 반영하고 있다.
셋째, 정심, 심지어 청명까지.
정명도를 바탕으로 궁극의 이상을 실현하는 단계도 세 단계로 나뉜다. "충효에서 시작하여 정욕에 치중하고, 결국 정명에 도달한다." " 우선 유가의 충효윤리는 수도의 기초이며, 그 다음은 수도의 방법이며, 마지막 수도의 최종 이상과 최고 경지는 인간성의 순수한 청명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다. 청교 삼보곡 중' 제욕정' 을 핵심으로 하는 수도방법은 분명히 불교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불교는 탐욕과 망상을 중생이 생사고해에 빠지는 근본 원인으로 삼고, 정명도는' 증오와 욕망' 을 청정광명경지에 도달하는 주요 장애물로 삼았다. 사람의 마음은 자기 정화라고 생각하지만, 사람이 세상에 살면 사람이 될 수 없다. 분노란 분노와 원한이 아니라 질투와 편협함으로 사물을 수용할 수 없다. 조사를 밝은 미래로 삼고, 어떤 것은 놓을 수 없지만, 또 늘 화를 낸다. 욕망이란 색욕과 정욕뿐만 아니라 사랑과 애착도 있다. 만약 네가 한 가지 일에 탐닉한다면, 너는 뿌리를 찾을 준비를 하고 포기하려 하지 않을 것이다. 그것은 항상 욕망이다. "사람에게 이런' 증오' 는 벗어나기 어렵다. 사람의' 순결과 청명' 을 눈멀게 할 뿐만 아니라, 현재의 삶에도 알 수 없는 고통을 안겨준다. 생명을 소중히 여기면서 생명의 고통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것은 도가가 추구하는 이상이 되었으며, 정명도도 예외는 아니다. 유옥정명도법의 요점을 묻는 사람이 있을 때 유옥은 자신의 수도경험을 근거로 "그는 초창기 학도 이후 30 개의 십자가만 연습했는데, 요 몇 년 동안 많은 이득을 보았다" 고 대답했다. 특별히 통지합니다. 이른바' 삼도' 는 질식할 수 있는 욕망을 처벌하고, 철이 들고 무지하지 않다. 약간의 손실은 어둠을 부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악담을 하면 금지 공간의 추함을 범하게 된다. 그는' 불타는 욕망' 이 사람을 무지하게 만들고 타고난 본성을 발양하기 어려워 인생을 빠져나오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억눌린 욕망을 처벌하라' 는 것이 수도의 최우선 과제가 되었다.
수련 방법에서도 정명도는 선종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지리적으로 정명도가 있는 서산에서 그리 멀지 않은 강서남창룡흥부 황룡산은 선종림파황룡파의 발원지이자 주요 전파지였다. 황룡파 파이오니아 혜남 (1002- 1069), 신주옥산 (오늘 강서성 옥산현) 사람. 그는 열일곱 살에 출가하여 열아홉 살에 계계를 받았다. 정글을 통과한 후 그들은 모두 1 등이다. 3 년 (1036), 휘남은 황룡산에서 가족을 부양하고, 제자가 많고, 가업이 번창하며, 세명은 황룡휘남이라고 부른다. 황룡학파는 임제종의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유명한 황룡삼관으로 학자를 영입하고, 이해심성을 강조하며, 자연을 깨닫고, 자신의 불도사상을 형성하였다. 북송에서 가장 활발하고 영향력 있는 선종유파였다. 남송 이후 황룡파는 점차 다른 임제종으로 대체되어 쇠락했지만 그 영향은 사라지지 않았다. 정명도에서' 제욕' 을' 정' 과 연결시키고' 무수, 자연깨달음' 을 제창하는 것을 보면 그 영향은 여전히 뚜렷하다.
선종황룡파는 보수할 수 없는 것을 강조하고, 부처는 바랄 것이 없고, 욕망이 없으면 완전함을 강조한다. 이에 따라 정명도는 전통도교가 고수하는 각종 수도방법을 바꿔' 옳다' 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충효는 하루 종일 마음 속에 있다' 는 의미다. 한가할 때 생활하고 정념을 유지하면 마음이 거울처럼 맑고 물이 맑아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정명도의' 가고 싶다' 는' 정의' 를 기초로 한 것이다. 만약 네가 옳다면, 네가 가고 싶으면 가라. 실인을 해방시킨다는 뜻으로, 우리는 "순명교 중의 실물이란 숨쉬기, 마사지, 휴식식, 타작, 타곡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억압적인 욕망을 처벌하고, 선을 바꾸고, 이성적으로 보복하고, 하늘과 땅을 삼극으로 맞추고, 순진하고 인도적이어서 실인이라고 부른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정명도는' 정심',' 깨달음, 리 폴딩' 의 내적 초월에 따라 혜능선처럼 출가, 독경 등 각종 외부화, 형식화 수행 방식에 대한 집착을 깨고, 수도가 내면에서 노력하여 내면의 해탈을 추구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도가 마음에서 깨달고, 현이 비밀증으로 얻은 자는 집에서 출가하는 것에 국한되지 않는다." 집과 출가는 스님의 생활방식의 차이일 뿐, 스님이 충효로 뿌리를 내릴 수 있는지,' 정심에 들어설 수 있는지' 가 관건이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사람이 전파할 수도 있고, 전파할 수도 없고, 앉아서 질문을 할 수도 있는데, 네가 신경 쓰는 것은 충성, 효, 성실이다. 사미는 모두 갖추어져 있고, 신은 점차 영매술을 알고 있으며, 수행할 필요가 없고, 자연히 깨달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도장" 의 경전은 모두 악을 버리고 선을 따르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기 때문에 고전에는 길이 있다고 한다. 들어가는 길이다. 이 세상이 나쁜 습관과 이기적인 이익을 고치기를 거부하는 것을 볼 때마다 아침에 일어나면 암송하는 것을 참을 수 없다. 이 성현들은 말을 할 줄 아는 고릴라처럼 그들을 가지지 않는다. 나의 모든 방법은 거울의 빛, 물의 순수함, 한 가닥의 허점, 하늘의 승천, 행동의 첫 번째 의미의 숭배, 여러 가지 편리한 축적과 같은 이 마음이 필요하다. 길은 그리 멀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만권 경서를 읽는 것보다 낫다. 만약 네가 수덕을 섬기지 않고 도를 찾지 않는다면, 너는 장차 성공할 것이라고 기대하지 마라. ""
앉아서 질문하고, 산에 들어가 형태를 단련하고, 경을 읽는 등의 방법. 모두' 충효 기반, 방인치 정화' 만큼 중요하지 않다. 충효를 말해도' 의' 에서 말해야 한다.' 충신 충군, 그 마음은 만신의 주이기 때문이다. 그 마음을 괴롭히면 불충실하다. " 충효는' 옳다' 의 자연스러운 결과이거나' 옳다' 의 외적 표현이다. 정의는 반드시 옳을 것이다. 옳아야만 도가 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정의명언) 만약 옳다면 수련을 거치지 않고 자연히 성도가 된다. 그러므로 수덕의 마음속에서 길을 찾아 악을 버리고 선으로 돌아가야 우리는' 순수하고, 원과 명분의 경지로 돌아갈 수 있다' 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한편 정명도는' 정심을 원하다' 는 수행이 내면적인' 청정심' 을 외적인' 진충효' 여행으로 바꾸는 것은 물론 내면마음이' 더러움' 에 이르도록 촉진하는' 청정심' 이라고 생각한다. 이에 따라 정명도는 충효의 도덕수양을 정제, 경경, 봉영 등 도술에 앞서' 식일록' 과' 공덕록' 을 신봉자의 일상적인 수련 행위의 감독으로 제정해 현재의 사상에서' 정심 제욕' 을 요구하며 자신의 행위가 언제나 충효의 원칙에 부합하도록 했다. \ "순 명나라 종교, 고등학교 도. 세계와 후손을 통해 해를 입지 않을 수 있다. 중요한 것은 그의 마음을 속이지 말고 목숨을 잃지 않는 것이다. 이를 진정한 충효라고 한다. 친척을 미리 모시고 충직하고 정직하며 세계 최고의 좋은 사람이 되어 잘 생각해 보세요. 너는 하늘에 떳떳해야 하고, 남에게 떳해야지, 이를 부끄러워하지 마라. 회의의 난점은 곳곳에서 이해로 처리한다. 문제 해결의 묘수처럼, 매우 일리가 있다.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너는 천심과 맞아야 하고, 하고 싶은 일을 하면 되고, 밤새 잠을 자지 않고, 충효심을 마음에 두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사람은 모르고, 신은 모른다. 행운을 찾는 꿈을 꾸지 마라.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자연스럽게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교파가 흐트러진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아야 하기 때문에 고대인들은 비열한 이름으로 죄인을 가르칠 필요가 없었다. 또 다른 방법은 선선을 먼저 고치고 인간성을 먼저 고치는 것이다. 내가 세상에서 수재라고 하는 사람을 볼 때마다 그는 12 시의 마음으로 계산하지만, 비뚤어진 사설에서 벗어날 수는 없다. 위험은 여전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노란 새싹 눈, 검은 수은 홍단, 단지 망상일 뿐, 그래서 천 명이 천면인데, 아무도 배울 수 없다. 도대체 왜? 나는 단지 먼저 생각을 정리하지 않았을 뿐이다. " 。 정명도는' 충효' 세속도덕에 대한 견지로 선종과는 다른 특징을 나타냈지만, 그' 정심' 은 마음이 무욕, 무욕, 무행을 유지하고, 자심은 외물에 의해 움직이지 않고, 감정에 의해 지배되지 않도록 하는, 선종' 평상심' 의 정신과 매우 비슷하다. "큰길은 이름도 없고 무형도 무정하기 때문에' 평상심 즉 길' 이라고 한다. 그는 또' 상서로운 것은 없는 것보다 좋지만, 보통 안정적이지만 조화롭다' 고 말했다. 독서인이 하면 충군효를 할 수 있다. 오랫동안 그들은 정직하고, 성실하고, 충성스럽고, 효도했다. " 정명도' 의 도가는' 정심을 바로잡으려 한다' 는 법은 고아하고 선정적인 색채가 짙다.
결론적으로, "순전히 위대한 종교는 세속 세계가 소위 수정이라고 부르는 것이 아니라 정심으로 수련하는 것이다." 수양성은 세상에 자연의 마음을 정리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이런 종교 ........................................................................................................................................................................................................................................................................................................................................................................................................................................................................ 유옥은' 충효전서' 제 5 권에서 "하나는 뭐지? 무상사의 명순, 대사의 충성과 용서, 그리고 타담의 대승에도 마찬가지다. ...... 다른 진술 이지만, 그 방법은 하나입니다.
순명도가 도교발전에 미치는 두드러진 영향은 주로 다음과 같은 여러 방면에서 나타난다. 첫째, 출세와 입세를 조화시켜 순명도의 비범한 경지를 확립했을 뿐만 아니라 봉건문인들이 충효를 추구하고 세속생활을 포기하려 하지 않는 심리적 장애를 어느 정도 제거했다. 둘째, 충효는 슬림한 근본이고, 청정은 이상적인 경지이며, 이론적으로 전통도교와 봉건국가의 관계를 조화시켰다. 셋째, 유교, 석방, 도의 융합은 전통 도교의 쇄신과 발전을 촉진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