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개
'춘추심판'은 고대 중국 판사들이 유교 고전, 특히 연대기의 원리를 바탕으로 복잡하고 어려운 사건을 판결하기 위해 사용했던 방법입니다. 공자가 편찬한 『춘추』는 한나라 이전에 생겨났어야 하고 한나라에서 유행했던 특별한 재판법으로, 위·진·남·북조 시대에 명확한 법체계가 형성됐다. 어려운 사건은 유교경전에 근거하여 결정해야 한다. 사실 그것은 유교사상을 법제화하는 것이다.” 춘추시대의 뻔한 사건은 당나라에서 사실상 끝났다. 중국 변호사들은 '춘추심판'에 대해 많은 비판을 제기하고 있지만, 저자는 이것이 상대적으로 특수한 사건판결 방식이며 적어도 900년 동안 중국 법률제도의 역사에 존재해 5분의 1에 가까운 재판을 차지했다고 믿는다. 『감옥』의 정신적 본질은 중국 법률의 깊은 토양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춘추기 감옥심판』 연구 전반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는 의심할 여지없이 현대 정의에 큰 참고 가치가 있을 것입니다. 본 글은 『춘추심판』의 기본이론을 간략히 설명하고, 그 긍정적인 역할을 평가하며, 현대 정의와 사회주의 법치사상에 입각하여 분석하고, 한나라의 춘추심판과 춘추심판의 유래와 연관성을 모색한다. 현대 법률 시스템을 살펴보고, 현재 중국의 법률 시스템 중 일부에 대해 법률과 사법 정책의 장단점을 생각해 봅니다.
2. 춘추심판의 기본이론
(1) 공자와 맹자시대의 유교는 아직 합법화의 조건을 갖추지 못했다.
유교 춘추전국시대에 지배사상으로 자리잡지 못한 것은 유교 대표가 소수의 요직을 맡고 유교의 정치적 열망을 실현하지 못한 것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공자께서는 오랫동안 여러 나라를 다니면서 강의를 하시고 관료가 될 기회도 모색하셨습니다. 결국 재사용하지 못하고 우울증에 빠져 유학을 떠나야 했고 68세까지 살았고 5년 뒤에 세상을 떠났다. 공자와 맹자가 살던 시절에는 유교는 민중들 사이에만 존재했고, 전쟁과 분쟁의 시대였으며, 인예 등 유교 사상은 실제로 중국 통일에 도움이 되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실제로 진왕은 정부를 이기고 한비의 '법·기술·권력'을 활용해 천하를 지배했다. 그는 특히 법의 역할을 강조하고 '법치'를 주창했는데, 이는 의법치국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다. 이후 봉건은 진나라를 통일했다. 법치주의는 법의 역할을 과장하고, 가벼운 범죄에 대해 무거운 규정을 적용하고 무거운 처벌을 내릴 것을 주장했으며, 이는 중국 역사상 최초의 봉건 왕조인 진 왕조가 조기에 붕괴되는 길을 열었습니다. 진나라는 가혹한 '진법'을 이용해 과도한 세금과 착취를 부과했고, 결국 백성들은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2) 한나라 무제는 유교만을 존중하고 '춘추심판'을 제안했다.
진나라 멸망 이후에는 법과 법의 연속성으로 인해 통치자의 이해의 한계, 한나라의 법률 많은 사람들이 진나라의 법률을 모방했으며, 생산성이 향상되고 사람들의 삶의 질이 향상됨에 따라 이러한 고문은 더 이상 사회에 적응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 당시 사람들은 그것에 혐오감을 느꼈고 고문은 사회적 화합에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유교는 점차 사람들의 마음 속에 깊이 뿌리를 내리게 되었고, 유교의 세례를 받아들인 사람들이 점차 대중들 사이에서 그 영향력을 확대하게 되었습니다. 한나라 초기의 통치자들은 진나라 멸망의 교훈을 교훈삼아 진나라의 가혹한 법의 철폐를 선언하고 '민중과의 화해', '형법 완화' 등 적극적인 조치를 취했다. 한나라 무제 유철이 즉위한 후, 그는 새로운 통치 전략을 모색하고 전국에서 많은 인재를 선발하기로 결심하여 점점 더 많은 유교 인사가 고위직에 선발되었습니다. 레벨 포지션. 동종서는 인재 선발을 위한 '인재 탐구와 좋은 전략'에 참여했고, 한나라 무제의 칭찬을 받은 후 '춘추대통일'이라는 제목으로 전략 문제에 참여했다. 후한의 무제(吳帝)는 동중수의 의견을 받아들여 “수백 가지 학파를 폐하고 유교를 전적으로 존중”하여 유교를 정통으로 만들었다. 동종서(Dong Zhongshu)는 대중의사, 강두 총리, 자오시 총리 등을 역임했습니다. 사임하고 고향에 돌아온 후에도 중요한 사건이 있을 때마다 법원은 그에게 자문을 제공하여 그가 기회와 조건을 가질 수 있도록 했습니다. 사법부에 더 많이 참여하십시오. 재판실무에 있어서 동중서 등은 『춘추』 등 유교경전을 지침으로 삼는 것을 옹호하고, 『춘추재판전』(또는 『춘추재판』이라고도 함)을 편찬, 편찬하였다. 여기에는 '춘추'에 의해 결정된 232건의 사건이 포함됐다. 대표적인 사건으로 한나라 전체의 사법 재판에서 실제로 당시 판례가 된 것은 '춘추절시비'였다.
어떤 사상이든 일단 지배 사상이 되면 정치, 경제, 문화, 법률 등 모든 분야에 매우 빠른 속도로 전면적으로 반영됩니다. 한무제때 유교가 통치이념이 되었기 때문에 반드시 사법 등 모든 업무의 지도이념이 되고, 이후에는 통치이념을 합법화하여 통치이념이 다음과 같은 형태로 고정될 수 있을 것이다. 오랫동안 법. 예를 들어, 지금 우리의 지도 이념이 마르크스주의라면, 우리의 정치는 마르크스주의 정치가 될 것이고, 우리의 경제는 마르크스주의 경제가 될 것이며, 우리의 법도 마르크스주의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동중서가 『춘추심판』을 제창하였지만 그는 단순히 당시 정치사회의 발전에 순응하고 유교사상의 합법화 과정을 추진하여 봉건 왕조의 통치 요구를 충족시켰을 뿐이다.
(3) 한나라 재판관의 '춘추심판' 활용
동중서가 주창한 '춘추심판'은 일반적으로 콤플렉스 재판에서 사용됐다. 어려운 사건이나 법률에 명시되지 않은 사건은 경전에 따라 재판한다. 다만, 법률에 명시되어 있다 하더라도 어떤 사건의 재판에서 법의 적용이 경전에 어긋나는 경우에는 그러하다. 유교경전은 법보다 더 높은 권위를 갖고 있다. 이러한 유교경전에는 주로 『역서』, 『시서』, 『서경』, 『의례』, 『춘추경』 등이 있으며, 그중 『춘추경』이 자리잡고 있다. 특히 중요한 위치에 있습니다. 후손들이 사건을 판결하는 데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동종서는 대표적인 사건 232개를 선정해 『춘추재판전』을 편찬했는데, 법관들은 사건이 없을 때 이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삼았다. 춘추심판전(春秋審判傳)에 나오는 유사한 사례를 보고 유교의 고전적 원리에 따라 판단한다.
'춘추심판'에 나오는 사건은 대부분 사후 타깃을 소재로 한 경우가 많지만, 그래도 한나라 법관들이 '춘추심판'을 적용한 원리를 엿볼 수 있다. 아직까지 기록된 소수의 사례에서요. 첫 번째는 "원래의 신념"입니다. 범죄 사실이 명백하다는 전제 하에 범인의 동기를 주로 조사하는데, 개인의 행위가 유교적 인의(仁忠), 효(孝) 정신 및 기타 유교 정신에 부합하는 경우에는 그 행위가 사회적 해악을 끼치더라도 유교적 인의 정신을 어기는 행위를 한 경우에는 처벌이 감경될 수 있으며, 비록 사회적 피해가 크지 않더라도 엄중한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의 아버지가 다른 사람과 싸웠는데, 상대방이 아버지를 칼로 찔렀습니다. 이때 아들이 막대기를 사용하여 상대방을 때리려다가 실수로 부상을 입혔습니다. 자기 아버지. 이 사건 재판에서는 판사들 사이에 의견이 엇갈렸고, 일부 판사들은 아들이 아버지를 구타한 죄를 범했다고 판단했다. 이 사건 아들은 사형을 선고받아야 마땅한 반면, 일부 판사들은 아들의 의도가 고의로 아버지를 구타하려는 것이 아니었으며 아들에게 사형을 선고해선 안 된다고 봤다. 이런 사건은 오늘날 판결하기 쉽지만 고대인들은 '정당한 변호'와 '과실한 상해'에 대한 생각이 없었기 때문에 판사는 이 사건을 처리하기 어려운 사건으로 보고했습니다. 동종수는 '원심'의 원칙을 이용하여 아들의 동기가 아버지를 때리기 위한 것이 아니라 아버지를 구하기 위한 것이라고 믿었으며, 이는 유교의 효 정신에 부합하여 죄에서 면제되었습니다. 설령 오늘날 같은 사건이 일어나더라도 오늘날 각 나라 판사들의 판결은 동중서의 판결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둘째는 “가까운 친족끼리는 서로 범죄행위를 숨긴다”는 것이다. 즉, 당시의 봉건 지배질서를 심각하게 손상시키거나 황권을 침해하지 않는 한 가까운 친족끼리는 자신의 범죄행위를 서로 숨길 수 있다. 『춘추각시비』의 사건은 A가 아들이 없어서 길에서 아기 B를 데려와 키우는 것인데, B가 자랄 때 사람을 죽이고 A가 B를 숨긴다. 당시 법에 따르면 살인자를 숨기는 것은 엄중한 처벌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동중서는 아버지와 아들이 서로의 죄를 숨길 수 있다고 주장하는 『춘추실록』을 따랐고, 부자관계라고 믿었기 때문에 A씨에게 죄를 묻지 않았다. 당나라 때에는 아버지와 아들이 서로에게 죄를 숨기는 것은 죄가 되지 않는다는 법이 분명히 명시되어 있었습니다.
3. '춘추심판'의 영향력과 가치
동중서가 처음으로 주장한 '춘추심판'은 의심할 바 없이 상대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이 크다. 이는 주로 다음과 같이 반영됩니다. 첫째, 봉건적 사법 부패로 이어졌습니다.
당시의 법률은 매우 불완전하여 명확한 법률조항이 없는 경우가 많았고, 『춘추』 등의 고전은 해석의 여지가 크고 불일치가 많은 경우가 200건이 넘었다. 법이 모든 사회생활을 포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는 봉건 판사들이 유교 경전을 자신의 기호에 따라 해석하는 데 편의를 제공한 것이다. 둘째, 봉건법률제도의 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저자는 한나라에서 성법과 판례를 혼용해도 아무런 해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성법도 판례도 마땅한 속도로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풍부해지지 않았다.” 춘추심판(春秋審判) 재판방법, 만약 법관이 어려운 사건을 접한 뒤에도 유교경에 따라 판결을 내리지 않는다면, 일시적으로 재판의 난이도가 높아지기는 하지만, 법관으로 하여금 어떻게 하면 재판을 개선할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될 것이다. 이를 통해 법률의 개정, 강화 및 개선을 촉진합니다. 어려운 사건에 직면했을 때 법관은 유교 경전을 바탕으로 결정을 내리기 때문에 법관의 사고와 실천에 큰 관성을 가져옵니다.
모든 것에는 양면이 있고, <춘추심판> 역시 양면적인 관점에서 평가해야 한다. 실제로 『춘추심판』은 그 단점보다 훨씬 더 큰 공헌과 가치를 갖고 있으며, 동시에 중국 사회의 발전을 촉진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왔으며, 동시에 현대 정의에 대한 중요한 참고 및 참고 가치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춘추심판은 고대 정의에 대한 공헌과 가치가 주로 민족의 단결을 수호하고, 법의 유교화를 촉진하며, 법의 인간화 부족을 시정하고, 사회화를 완화하는 측면에서 반영된다고 여겨진다. 저자는 이를 사회적 화합 증진, 단순한 인본주의 사상 구현, 현대 정의에 대한 영감 제공이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논의합니다.
(1) 사회 화합 촉진
법률 체계의 관점에서 볼 때 한나라 초기의 법률은 진나라의 법률을 상당 부분 복사했습니다. "한나라는 진나라 체제를 계승했다" " 그 결과 당시의 법은 너무 가혹하여 문신, 문신, 궁궐 베기, 좌우 발가락 참수 등의 체벌이 계속됐다. 고된 노동에 대한 명확하고 고정된 투옥 기간은 없었습니다. 가혹한 고문법은 전쟁과 분쟁의 시기에 긍정적인 의미를 가질 수 있으며(물론 분명한 단점도 있습니다), 사회적, 정치적 안정과 평온을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한나라의 통일과 사회생산성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구파족은 더 이상 사회의 발전에 적응할 수 없게 되었고, 사람들은 이에 대해 매우 적대적이게 되어 사회적 불안을 야기하게 되었다. 한나라 초기에 20~30년의 부흥기를 거쳐 사회경제가 급속히 회복되었고, 정치상황이 안정되었으며, 범죄가 크게 감소하였다. 잔인하고 야만적인 형벌제도는 사회발전의 객관적 요구를 점점 더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고문의 폐지와 형벌제도의 개혁이 대세로 자리 잡았다. 많은 가혹한 법률이 폐지되어야 하지만 폐지되지 않기 전에 동종서(Dong Zhongshu)는 사회 발전에 적응하고 유교의 합법화를 촉진하며 정치적 안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춘추 심판"이라는 법적 제안을 내놓았습니다. 유교가 주창하는 인애효(仁愛孝) 사상은 참으로 인간적이며, 가혹한 법으로 인한 사회적 갈등과 분쟁을 어느 정도 희석시킨다. '춘추심판'의 재판 관행으로 볼 때, 유교의 고전 원리에 따라 재판된 사례는 대부분 '관대'하며, 이는 사회적 화합에도 도움이 되고 더 큰 갈등을 피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춘추각시비』에는 A가 친아들 B를 다른 사람에게 물려준 사건이 있는데, B가 성장한 뒤 A가 B에게 “너는 내 아들이다”라고 말하자 B가 A를 때렸다. 화. 당시 법에 따르면 B씨는 친아버지를 폭행한 혐의로 사형을 선고받아야 한다. 만약 B가 정말로 사형을 선고받았다면 갈등과 다툼은 더욱 심화될 것이고, B의 양부, 아내, 자녀 등은 A와 더 큰 갈등을 겪게 될 것이며, 이는 또한 법에 대한 증오로 이어질 것입니다. Dong Zhongshu는 엄격한 법적 조항에 따라 사건을 결정하지 않았습니다. Dong Zhongshu는 A가 아들을 낳고 키우지 않으면 부자 관계에 불과하므로 B가 사형을 선고받아서는 안 된다고 믿었습니다. 사실 A는 B의 친부로서 B가 사형을 선고받기를 바랄 수 없다. 따라서 저자는 이 사건이 좋은 사회적 성과를 거둔 대표적인 사례라고 본다.
사회 제도의 관점에서 볼 때, 한나라는 진나라의 과도한 징세와 수많은 세금으로 인해 백성들이 반란을 일으켰다는 깊은 교훈을 얻었고, 노자(老子)의 무위사상에 따라 정책을 채택했다. 회복과 회복의.
장기적인 부양 정책을 통해 사람들의 생활은 급속히 향상되었으며, 동시에 매우 부유한 상인과 지주가 많이 양성되었으며, 부유한 상인과 지주의 자녀가 시골에서 만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백성을 억압하고, 악을 행하고, 어른들을 공경하지 않아 사회의 부패가 점점 더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한나라는 이를 분명히 보고 '유교를 전수존중'하는 경향을 이용하여 유교를 정통사상으로 삼았는데, 예를 들면 왕은 신하, 아버지는 아들이라는 원칙이 과연 봉건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이다. 당시의 통치 순서. 『춘추심판』은 유교의 합법화를 매우 빠른 속도로 추진하고, 유교의 통치 이념을 법의 형태로 정착시켰으며, 정치와 사회에서 정의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했다. 그러므로 『춘추심판』은 사회안정과 정치안정에 매우 중요한 공헌을 하였다.
(2) 단순한 인본주의적 사고의 반영
'춘추심판'의 재판방식은 다방면에서 '사람중심'의 사고를 구현하고 있다. 첫 번째는 사람들의 기본적인 심리적 욕구를 존중하는 것입니다. 유교에서는 친척 간의 관계를 특히 강조하며, 친척을 위해 행해진 일부 불법적인 행위, 즉 "친척이 서로 숨기는 것" 등은 용인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앞서 언급한 사람을 죽인 양자에서 양아버지는 당시의 법에 따라 살인자를 숨기는 행위는 엄벌에 처해야 하지만 동종서는 부자의 가족관계를 고려하여 그렇게 하였다. 어떤 경우에도 그런 일은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그는 양아버지가 아들을 숨기는 것이 인간의 본성이며 처벌을 받아서는 안된다고 믿습니다. 두 번째는 사람들의 기본적인 생리적 요구를 존중하는 것입니다. 『시경』은 “음식과 성은 성(性)과 같다”고 말합니다. 즉, 음식과 성은 인간의 가장 자연스러운 것이며 가장 기본적인 생리적 욕구로 간주됩니다. 『춘추심판비』의 전형적인 사례는 판결이 법률 조항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이 문장에 근거할 수도 있다는 점이다. 남편이 배를 타다가 바다에 빠졌는데, 시신을 찾을 수 없어 매장할 수 없었던 젊은 여성이 있었습니다. 4개월 후, 그 여자의 부모는 그녀와 재혼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당시 법에 따르면 남편의 시신이 장사되기 전에 재혼하면 사형에 처해질 수 있다고 당시 일부 판사들은 믿었습니다. 법의 원래 의도는 음란한 여성을 처벌하고 부와 같은 사적인 이익을 위한 재혼을 처벌하는 것이었지만 Dong Zhongshu는 여성의 재혼이 음란한 것으로 간주되지 않으며 개인적인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니라고 믿었으므로 그녀는 무죄였습니다. Dong Zhongshu가 여성을 무죄로 결정한 것은 다음 세 가지 고려 사항에 근거할 수 있습니다. 1. 여성의 남편의 시신이 바다에 떨어져 전혀 찾을 수 없었습니다. 시신은 결코 발견되지 않을 것이 뻔했는데, 그 여자는 영원히 과부로 남아야 하고 재혼도 허용되지 않을까요? 분명히 그러한 결론은 터무니없으므로 그 여자는 무죄이다. 2. 여자는 부모의 명령에 따라 재혼했다. 유교에서는 “부모의 명령은 중매인의 말”이라고 강조하는데, 이는 여자가 효도에 복종한 것이지 결코 사익을 위한 것이 아님을 보여준다. 3. "음식, 성, 성"은 또한 사람들의 기본적인 생리적 필요가 되어야 합니다. 이 사건은 객관적 현실을 존중하는 '춘추제옥'의 철학과 단순한 '사람 중심'의 철학을 크게 반영하고 있다.
(3) 현대적 정의의 통합에 대한 몇 가지 생각
중앙정법위원회는 2006년부터 '사회주의 법치개념교육' 활동을 광범위하고 깊이 있게 전개하기로 결정했다. 국가정치법률체계에서 중요한 것은 '당의 지도력'이다. 이는 국가의 정치법률사업이 당의 지도력을 약화시키기보다는 당의 지도력에 복종하고 봉사해야 한다는 뜻이다. 우리의 공식은 "사실과 법을 기준으로", "판사 위에 법만"등입니다. 이 말은 원래 좋지만 중국은 현재 사회 변혁기에 있으며 사회적 모순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속속 새로운 상황과 새로운 문제들은 재판 과정에서 법에 따라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에 직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당의 리더십에 의지하여 대처해야 합니다. 개혁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과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갈등을 법에만 의존하기보다 당사자에 의존합니다. 현재 각급 정치법무부서, 특히 사법기관은 국가의 정치법률체계에서 진행하고 있는 정신해방을 위한 '대토론, 대학습' 활동을 통해 사건의 법적 효과만을 추구하되 법적 효과, 사회적 효과, 정치적 효과의 통일성을 추구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Xu Ting의 악의적 인출 사건에서 Xu Ting은 ATM 프로그램 오류에도 불구하고 악의적으로 175,000위안을 인출했습니다. 광저우 중급인민법원은 형법에 따라 금융기관 절도죄로 그에게 종신형을 선고했습니다. 그에게 평생의 정치적 권리를 박탈했습니다.
이 사건은 전국의 많은 사고와 센세이션에 영향을 미쳤으며, 언론과 대다수 변호사, 대중의 관심을 받아 광둥성 고등법원은 이 사건의 2심에서 Xu Ting에게 징역 5년을 선고했습니다. 2008년 8월 20일, 최고인민법원은 광둥성 고등법원의 판결을 승인했고 쉬팅(Xu Ting)에 대한 징역 5년 형이 공식적으로 발효되었습니다. 이 사건의 1심에서는 법을 기계적으로 적용해야 했지만 광둥성 고등법원은 여론을 수용해 쉬팅파에게 10만 위안 미만의 벌금을 선고해 결과적으로 좋은 사회적 성과를 거뒀다.
'춘추심판'을 생각하면 일부 현대 사법제도를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초기에는 '강파업'을 강조했으나, 개혁개방 이후 사회생산성이 향상되고 인민생활이 향상됨에 따라 '강파업'을 강조했다. 시스템은 더 이상 사회 발전에 적응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중앙정부는 '관대와 엄중을 겸비'하는 형사사법정책을 시의적절하게 내세우고 있다. 관대하게 행동하는 것이 실제 사회갈등 완화에 도움이 된다. 최고인민법원은 사형 선고 재심권을 되찾고, 집행 방식을 총살에서 주사로 변경하고, 소송 비용을 유예하고, 인도적인 측면을 보여주는 새로운 '소송 비용 지불 방법' 및 기타 시스템을 시행했습니다. 법치주의. 이번 정신해방 논의에서는 전국 각급 정치·법률 일군들과 사법기관의 수장들이 법률 조항을 경직되게 모방할 것이 아니라 사건의 사회·정치적 영향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거듭 강조해 왔다. 일반적으로 좋고 법적 결과를 보상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동시에 "춘추 심판"으로 인한 사법 부패의 교훈도 배워야 하며 주관적인 사건 처리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참고자료
1. 반구, 『동중서한서전』
2. 편집장 장진판, 『중국법률사』, 2003년 2월 초판, Higher Education Press
3. "Taiping Yulan" 640권 [Z].
4. 자오샤오겅, '춘추'와 '춘추시대', '인민법원일보', 2003년 1월 13일